본문 바로가기
주식용어

거래량 분석법과 거래량 매매기법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5. 3.
반응형

거래량 분석법과 거래량 매매기법

 

 

주식에서 거래량이란 주식이 거래된 양, 주식의 사고파는 수량을 말합니다.

1만원짜리 주식을 1000주 매도하면 1000주를 사는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이 1000주가 거래량이 되는 것이죠.

 

거래대금은 거래량에 가격을 곱하면 되는데, 위의 상황에선 1만원 * 1000주 = 1000만원이 되는 것입니다.

 

주가의 변화와 함께 거래량의 변화도 항상 살펴야 합니다.

주식시장에서 주가는 속여도 거래량을 속이지 못한다는 말처럼 거래량의 변화는 주가의 변화와 밀접한 관계가 있습니다.

 

주식시장에서 거래량 분석법과 거래량에 따른 매매기법을 정리했습니다.

 

거래량이 늘어나는 경우에는 보통 주가가 상승하게 됩니다.

 

거래량이 늘어나는 것은 사는 사람도 많고 파는 사람도 많다는 것이죠.

주가가 오르면 수익이 발생한 투자자들은 이를 매도하고, 그 매도물량을 다른 투자자들이 대부분 매수를 하는 것이죠.

그러면서 주가가 한 단계 레벨 업을 하게 됩니다,

 

 

아울러 주가가 하락하는데 거래량이 느는 경우도 있으며, 이런 경우에는 좋지 않은 신호입니다.

보통 주가가 상승하면서 거래량이 늘어나면 상승세가 이어지나, 하락하면서 거래량이 늘어나면 매도세가 강하게 나타나는 것으로 하락을 부채질하죠.

주거에 큰 영향을 줄 수 있는 악재가 나타났을 때 거래량 증가, 주가급락이라는 현상이 나타납니다.

 

주식시장에서 거래량이 감소하는 현상도 있습니다.

이는 매수하려는 사람도, 매도하려는 사람도 적다는 의미로, 투자자들이 적극적으로 참여하지 않고 상황을 지켜보고 있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이런 경우엔 외국인 투자자와 기관투자자의 동향을 며칠 동안 자세히 파악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꾸준히 매수하는 세력이 있다면 에너지를 농축해 급등시키는 경우가 많으니깐요.

 

일반적으로 주가가 상승하면 거래량이 증가하고, 주가가 하락하면 거래가 감소하게 됩니다.

주가가 상승하는데 거래량이 적어진다는 것은 상승의 힘이 약하고, 주가가 하락하는데 거래가 감소한다면 하락의 힘 역시 약하다는 걸 나타냅니다.

 

 

상승하던 주가가 거래량이 감소하면 주가는 단기적으로 하락할 가능성이 높고, 하락하던 주가가 거래량이 증가하면 주가는 하락을 멈추고 반등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거래량은 대체로 주가에 선행합니다.

거래량에 따른 매매기법 역시 거래량이 늘어나면서 상승하는 종목에 배팅을 해야 하는 이유입니다.

 

 

거래량을 이용해 세력의 매집 흔적이 있으면 관심종목에 편입합니다.

장기간의 고점 돌파 후(60일선) 거래량이 급감하면 이는 세력이 매도를 하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이럴 경우 전고점 부근에서 세력의 재매수가 일어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때 매도를 하면 됩니다.

 

따라서 어느 순간 거래량이 평소의 3~5배 수준의 큰 폭의 증가가 나타나면 스스로 예측해보고 매매하는 습관을 가져봐야 할 것입니다.

 

(출처 :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염승환, 네이버 지식백과)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