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친환경 기술 관련주,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2. 5. 21.
반응형

친환경 기술 관련주,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주

 

 

우리 미래의 지구를 위한 친환경 기술이 강조되고 있는 시대에 그 대안으로 수소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면서 탄소포집 관련주와 암모니아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친환경 관련주 - 수소 관련주(수소 대장주)

탄소포집(CCUS) 관련주

수소 저장과 운송이 용이한 암모니아 관련주

 

 

앞으로 수소가 친환경을 위해서 중요하지만, 수소 외에도 중요한 기술들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대체육 관련주, 두 번째는 유해가스 제거 관련주, 마지막으로 세 번째는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주입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친환경으로의 전진을 막는 방해 요소들을 제거하는 기술들입니다.

 

친환경 기술 관련주, 대체육 관련주 (대체육 대장주)

친환경 기술 관련주, 유해가스 제거 관련주

 

오늘은 친환경 기술 관련주 마지막 이야기로 바이오 플라스틱 관련주입니다.

(미스터마켓 2022에서 인용함)

 

플라스틱인류가 개발한 혁신적인 소재 중 하나임에 부인할 사람들을 없을 것입니다.

가격이 저렴하면서도 변질되지 않고 오래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소재죠.

 

하지만 치명적으로 몇 백 년이 지나도 썩지 않는다는 점은 플라스틱의 최대 단점입니다.

페플라스틱은 지금도 지구를 멍들게 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원유를 원재료로 하는 플라스틱은 제조과정에서 대량의 탄소를 배출하기도 합니다.

국내 온실가스 비중 2위가 석유화학 산업일 정도입니다.

 전체 석유화학 공정에서 대부분을 차지하는 것이 플라스틱이기에 탄소중립을 위해서는 플라스틱 생산을 줄이는 것뿐입니다.

하지만 여전히 플라스틱 수요가 많은 상태라 쉽지만은 않은 게 현실입니다.

 

 

이에 따라 플라스틱을 대체할 소재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바로 바이오 플라스틱!

바이오 플라스틱은 일반 플라스틱괴 달리 일정 시간이 지나면 썩는 소재인데요.

바이오매스 기반의 고분자 플라스틱을 의미하는데 살아있는 식물체 및 생물 유기체를 원료로 제조합니다.

 

대표작적인 바이오 플라스틱에는 PLA(Poly Lactic Acid)가 있습니다.

옥수수, 사탕수수, 감자 등에서 얻어지는 전분이나 당분으로 만드는데, 듀폰, 카길 같은 글로벌 기업들이 상용화에 성공한 제품이며 전체 바이오플라스틱 중에서 18.7%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PHA(Poly Hydroxy Alkanoate)라는 제품도 있는데 미생물을 원료로 하여 제조한 바이오 플라스틱입니다.

 

아직은 바이오 플라스틱이 차지하는 비중은 작지만 생분해성이 뛰어나고 온실가스를 줄이기 위해서 플라스틱 시장을 주도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대니머, 한국의 CJ제일제당이 대표적인 PHA 제조기업입니다.

 

 

국내 기업들의 투자도 활발한 편입니다.

LG화학은 미국의 대형 곡물사 ADM과 제휴하여 100% 바이오 플라스틱 생산에 나섰고, CJ제일제당은 연간 5천톤 이상의 바이오 플라스틱을 생산할 계획이며, SKC도 바이오 플라스틱에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친환경은 거스를 수 없는 대세입니다.

바이오 플라스틱은 멍들어 버린 지구를 깨끗하게 해 줄 뿐만 아니라 탄소배출도 줄여줄 중요한 친환경 기술입니다.

 

1. LG화학

LG화학은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양극재, 엔지니어링 소재, IT소재의 경쟁력을 바탕으로 고부가 제품을 중심으로 한 포트폴리오 전환을 추진 중에 있습니다,

미국의 대형 곡물사 ADM과 제휴하여 100% 바이오 플라스틱 생산에 나섰습니다.

 

 

2. 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은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입니다.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미생물을 원료로 하는 PHA 기반의 바이오 플라스틱을 생산하고 있으며, 네덜란드 3D 프린터 소재기업인 헬리안폴리머스에 PHA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3 SKC

SKC는 2차전지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동박 등을 생산하는 모빌리티 소재사업, 반도체 공정 소재를 생산하는 반도체 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08년 세계 최초로 생분해 PLA(옥수수에서 추출한 바이오매스를 원료로 제조) 필름을 상용화했습니다.

아이스팩 포장재, 의류용 비닐 등에 생분해 PLA 필름을 공급하고 있기도 합니다.

 

 

4. 삼양사

삼양사는 삼양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크게 식품부문과 화학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식품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설탕, 밀가루, 유지, 전분당 등이 있으며, 화학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PET병 용기, 터치패널용 소재 등이 있습니다.

바이오 플라스틱 원료인 이소소르비드를 전 세계 두 번째로 상용화했습니다.

이소소르비드는 옥수수에서 만들어지는 100% 천연 바이오 물질로 옥수수에서 전분을 추출한 후 포도당, 소르비톨 등의 공정을 거쳐 제조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