친환경 관련주 - 수소 관련주(수소 대장주)
지구 온난화로 인한 이상기후는 어제오늘의 일이 아니죠?
이제 우리가 지구를 위한 최소한의 도리는 친환경 밖에 없습니다.
이상기온의 원인은 탄소배출로 인한 지구 온도상승이 가장 큰 원인이라고 합니다.
이 상태로 간다면 2050년에는 지구의 온도가 산업화 이전에 비해 2.7도 이상 오르게 될 가능성이 크다고 하죠.
이를 막지 못하면 지구는 재앙이 될 것이며, 모든 생명체의 미래를 장담할 수 없게 됩니다.
이에 따라 일상의 모든 것이 친환경이란 단어가 붙게 되는 시대에 살고 있습니다.
유럽은 탄소국경세를 도입하기로 했고, 전 세계는 2050년 탄소중립을 선포해서 나아가고 있습니다.
운송을 위한 화석연료 사용제한, 제철이나 석유화학 공정에서의 이산화탄소 포집, 가축사육에서의 탄소발생을 줄여 나가야 하는 상태인 것입니다.
이런 친환경 정책을 추진하기 위해 수소 에너지 개발, 탄소포집 활용 및 저장(CCUS), 암모니아, 친환경 기술 등을 실천하고 있습니다.
이중에서 앞으로 10년 이상을 주도할 산업으로 평가받고 있는 수소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미스터마켓 2022에서 인용함)
세계 에너지원의 원유 비중이 38%, 선탄 14%, 천연가스 14%에 이릅니다.
아직까지 지구 온난화의 주범인 화석연료 사용이 대부분을 의존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2050년까지 평균기온을 1.5도까지 낮추기 위해서는 풍력, 태양광 같은 친환경 에너지가 필수입니다.
하지만 친환경 에너지는 화석연료처럼 저장이 불가능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한 가장 좋은 대안이 바로 수소 에너지 사용입니다.
수소는 탄소배출 제로, 무공해 에너지원으로 원료 고갈 위험도 없습니다.
에너지 밀도가 높아 성능이 탁월하며 인프라만 조성된다면 꿈의 에너지원이 되는 것입니다.
수소 생산기술에는 세 가지 방법이 있다고 합니다.
첫 번째는 그레이 수소(부생수소)로 석유화학, 철강 생산공정에서 발생하는 수소를 채집하는 기술로 지금 50%를 차지하고 있는 수소 에너지원입니다.
하지만, 수소 1톤당 탄소 8톤을 생산하게 되어 친환경 수소라고 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두 번째는 블루 수소로 CCUS 설비를 추가해서 이산화탄소를 포집하면서 수소를 생산하는 것으로 탄소를 포집하여 땅속에 저장하므로 친환경이라고 할 수 있겠네요.
세 번째는 그린 수소로 물을 전기분해하여 수소를 생산하는 방식으로 태양광이나 풍력으로 만든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해 생성된 전기로 물을 전기분해하면 탄소배출이 전혀 없는 친환경 수소를 추출할 수 있는 방식입니다.
다만, 전기가 많이 필요해 신재생에너지 비중이 커지기 전까지는 많은 양의 수소를 생산하는데 어려움이 있다고 합니다.
앞으로 그레이 수소 대신에 블루 수소와 그린 수소가 늘어날 것 보입니다.
수소 생산을 하게 되면 파이프라인이나 배나 차량을 이용해 운송작업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수소의 사용처는 매우 다양해서 산업 전반에 활용할 수 있어서 화석연료를 완전히 대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세계적으로 수소산업을 앞서가는 강국입니다.
현대차는 수소 자동차를 선도하는 기업이 되었고, 효성첨단소재는 수소 저장을 하는데 핵심소재인 탄소섬유를 국산화하는데 성공했습니다.
수소산업은 화석연료에서 100년 만에 친환경 연료로 전환하는 주인공입니다.
주구도 이 흐름을 막을 수는 없는 상황이죠.
이런 수소 경제는 2030년대까지 고성장을 지속하는 것은 당연한 일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수소 관련주에 관심을 거지고 장기투자하는 방향을 고려해보면 어떨까 싶습니다.
수소 관련주 설명에 앞서 수소차 관련주와 수소충전소 관련주를 먼저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2050년까지 수소충전소 2000기 구축, 수소충전소 관련주
그런 수소 관련주 중 수소 대장주에는 어느 기업이 있는지 보겠습니다.
1. 효성첨단소재
효성첨단소재는 (주)효성의 산업자재 부문이 인적분할하여 신설되었고, 주요사업은 산업자재와 기타로 구분할 수 있습니다.
산업자재 부문은 자동차 산업의 Global tier 1 업체를 주요 고객으로, 타이어보강재, Seatbelt/Airbag용 원사 및 원단의 안정적인 판매가 이루어지고 있고, 연구개발활동은 (주)효성의 효성기술원에서 받는 연구용역과 타이어보강재 개발을 위해 자체 설립된 강선연구소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수소 연료전지 핵심소재인 탄소섬유를 국산화화하여 사용처가 급증하고 있습니다.
2. SK
SK는 자회사의 제반사업 내용을 관리하는 지주사업 및 IT서비스 등을 영위하는 사업부문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는 SK이노베이션, SK텔레콤, SK네트웍스, SKC, SK머티리얼즈, SK바이오팜, SK E&S 등 총 366개사입니다.
세계 최대 수소기업 플러그파워 지분을 9.9% 보유하고 있고, 2025년까지 18.5조원 규모의 대대적인 수소 에너지에 투자한다고 합니다.
3. 코오롱인더
코오롱인더는 코오롱의 제조사업부문이 분할되어 신설된 제조회사로 사업특성상 산업자재군, 화학소재군, 필름/전자재료군, 패션군, 의류소재 등의 5개 사업군으로 나뉘며 산업자재군이 가장 큰 매출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폴더블 디스플레이의 핵심 부품인 윈도우 커버용 투명폴리이미드 필름(CPI)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수소연료전지 MEA(막전극집합체)를 국산화했고, 수소연료전지 가습기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4. 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은 한화케미칼과 한화큐셀앤드첨단소재가 통합되어 탄생한 회사로, 다양한 분야의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1년, 한화도시개발의 자산개발 사업부문을 통합한 후 한화갤러리아를 합병하고 한화갤러리아타임월드를 자회사로 편입했고요.
2022년, 도시개발 부문과 큐셀 부문 GES사업부, 갤러리아 부문 프리미엄라이프스타일사업부가 재편되면서 인사이트 부문으로 부문명을 변경했습니다.
그린 수소 생산을 위한 수전해 기술을 개발 중입니다.
5. 두산퓨얼셀
두산퓨얼셀은 발전용 연료전지 사업으로, 발전용 연료전지 기자재 공급 및 연료전지 발전소에 대한 장기유지보수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미래성장을 위하여 익산공장 PAFC 생산시설 증설에 착수하였고, 차세대 SOFC 시스템 개발 및 생산설비 구축을 진행하고 잇습니다.
수소연료전지 발전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국내 시장을 주도하고 있다.
6. 에스퓨얼셀
에스퓨얼셀은 건물용 연료전지의 제조 및 판매를 주력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연료전지 파워팩을 신규사업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건물용 연료전지 제품은 고분자 전해질막 연료전지(PEMFC)로서 사용하는 연료에 따라 NG, HG, 그리고 PG 3개의 모델로 구분되고 있습니다.
에스퓨얼셀은 수소연료 전지 제조사입니다.
'주식투자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친환경 기술 관련주, 대체육 관련주 (대체육 대장주) (0) | 2022.05.12 |
---|---|
수소 저장과 운송이 용이한 암모니아 관련주 (암모니아 대장주) (0) | 2022.05.11 |
탄소포집(CCUS) 관련주 (0) | 2022.05.09 |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 지뢰제거 관련주 (0) | 2022.05.04 |
도시재건 관련주, 전쟁 종료로 우크라이나 재건 관련주 (2) | 2022.05.0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