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스마트 팩토리란?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2. 6. 24.
반응형

스마트 팩토리란?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란 설계와 개발, 제조 및 유통, 물류 등 생산과정에 디지털 자동화 솔루션이 결합된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하여 생산성, 품질, 고객만족도를 향상하는 지능형 생산공장을 말합니다.

 

4차 산업혁명이 가져오는 생산공장의 혁신적인 변화의 패러다임과 코로나 영향으로 제조업의 디지털 전환 가속화가 중요해지는 상황에서 공장 내 설비와 기계에 사물인터넷(IoT)을 설치하여 공정 데이터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이를 분석해 목적된 바에 따라 스스로 제어할 수 있는 공장을 말하죠.

(네이버 지식백과 인용)

 

최근 세계의 공장이라고 하는 베트남이 한국과 수교 30년을 기점으로 삼성전자는 베트남 정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스마트 팩토리를 확대하는 지원체계를 지원체계를 가동했으며, 내년까지 50여개 스마트팩토리 현지 업체를 육성한다는 목표 아래 전문인력을 100여 명 규모로 양성할 계획임을 밝혔습니다.

 

이에 스마트팩토리란 무엇이며,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를 정리했습니다.

 

스마트 팩토리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Big Data), 인공지능(AI) 등이 도입되면서 제조 혁신의 열쇠로 불립니다.

 

기존에는 숙련된 전문가가 기계소리와 상황을 보고 이상 유무를 판단하여 부품을 교체하는 인간의 오감에 의지하는 점검이 보편적이었으나 스마트 기술이 도입되면서 설비결함을 실시간으로 인지하고 원인분석과 진단을 통해 고장을 예측할 수 있게 되는 것입니다.

심각한 고장을 일으키기 전에 초기 결함부터 이상을 감지함으로써 유지관리 비용을 줄일 수 있는 기술인 것이죠.

 

 

 

공장에서 설비 예지보전 솔루션을 도입하여 진동데이터 등 설비의 특성을 가장 잘 분석할 수 있는 데이터를 취득해야 합니다.

진동 신호와 온도, 윤활, 전류 등의 데이터 축적 등 엔지니어링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설비 결함을 진단하는 솔루션이 스마트 팩토리의 기본입니다.

 

스마트 팩토리 도입으로 퓨처메인에서는 설비 돌발 고장률이 70%에서 8%로 감소한 결과를 보여 2배 이상의 설비 유지관리 비용 절감효과를 봤으며 이에 따라 생산성을 높이고 있다고 합니다.

(전자신문, 스마트팩토리 생산성 향상 전략 기고 인용)

 

공장자동화(Factory Automation)와 스마트 팩토리(Smart Factory)는 어쩐 차이점이 있을까?

 

공장자동화와 스마트 팩토리 둘 다 공장을 자동화하기 위한 기술이고, 둘 다 IT 기술을 활용하는 측면에서 스마트 팩토리를 단지 공장자동화를 이르는 첨단 이름이라고 생각하곤 하는데 이들엔 엄연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공장자동화는 정해진 개념과 아이디어에 기반한 초기 설정 값을 바탕으로 동작해서 시설을 업그레이드하지 않는 한 발전이 정체될 수밖에 없습니다.

반면 스마트 팩토리는 데이터와 AI에 기반한 실시간 데이터를 활용해 동작하고 데이터가 쌓이면서 계속 발전하며, 이렇게 쌓인 데이터를 분석할 때 기존에 알지 못했던 가치를 창출해 낼 수 있는 것입니다.

 

제30회 매경 글로벌포럼에서 삼성전자는 베트남 정부와 업무협약을 체결하고 스마트팩토리를 확대하는 지원 체계를 가동했다고 밝혔습니다.

 

내년까지 50여 개 스마트팩토리 현지 업체를 육성한다는 목표 아래 전문인력을 100여 명 규모로 양성할 계획이며, 베트남 정부가 추진하는 국가혁신센터 등에 삼성전자의 노하우와 기술력을 접목하여 그린 이코노미, 스마트팩토리를 통해 고도화된 산업 기반을 현지에 마련하고 공동 발전하는 토대를 마련하겠다고 말했습니다.

 

 

 

베트남이 한국과 수교 30주년을 기점으로 스마트 팩토리, ESG 경영(환경·책임·투명경영) 등을 도입해 첨단 제조기지로 변신을 꾀함으로써 4차 산업혁명에서 한 발 앞선 한국과 '팀 VK(Vietnam-Korea)'를 이뤄 디지털·그린 산업을 중심으로 새로운 발전 전략을 모색하고 나선 것입니다.

 

그럼 스마트 팩토리 관련주에는 어느 기업이 있는지 보겠습니다.

 

 

1. 고영

고영은 전자제품 생산용, 반도체 생산용 3D 납도포검사기, 3D 부품 장착 및 납땜 검사기, 반도체 Substrate Bump 검사기 등을 제조해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자 제조 전문 서비스(EMS)업체, 휴대폰, 자동차 부품 제조업체 등에 제품을 공급하며, 3D 측정 데이터를 활용한 AI솔루션인 KSmart를 통해 스마트 팩토리 분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2. 링크제니시스

링크제니시스는 시스템 검증 자동화 분야에서 주로 블랙박스 테스팅을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AI 기술을 도입하여 자동화 효율을 향상할 수 있도록 수년간 지속적으로 연구개발을 수행하고 있으며 기존 제품의 기능을 향상한 신 버전을 출시하여 고객사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소프트웨어 개발 및 시스템 테스트 자동화 솔루션인 MAT를 개발했습니다.

 

 

3. 삼성에스디에스

삼성에스디에스는 비즈니스 솔루션과 클라우드&ITO 서비스를 제공하는 삼성 계열사입니다.

MES(생산관리시스템), ERP(전사적 자원관리 시스템) 등을 성공적으로 구축하는 등 삼성 관계사의 IT서비스 최적화를 지속적으로 지원하고 있습니다.

설비보전부터 공정제어 등 제조 환경 전반을 플랫폼 기반으로 지능화하는 솔루션인 Nexplant(인텔리전트 팩토리)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삼익THK

삼익THK는 수공용 줄을 생산, 판매하며 기타 기계 및 장비 제품의 제조 및 판매 업종을 추가했습니다.

산업설비자동화, 반도체 제조장비 및 시험장비 등에 필수요소 부품인 LM시스템과 LM가이드, 볼스크류, 서브모터, 감속기 등을 조합한 메카트로시스템 사업을 영위합니다.

산업설비 자동화 장비 제조기업으로 삼성전자와 공동으로 6축 다관절 수직로봇을 개발한 바 있습니다.

 

 

 

 

5. 스맥

스맥은 정보통신장비의 개발, 제조 및 관련 소프트웨어의 개발, 판매 등을 주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산업용 로봇의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기계사업부문은 삼성중공업 공작기계사업부를 모태로 스맥과 공작기계 및 부품제조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는 테크센이 있습니다.

 

 

6. 시스웍

시스웍은  클린룸 제어시스템, 냉난방 공조시스템 및 환기 제어시스템 제조 및 판매업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팩토리 사업 일환으로 무선통신을 이용한 클린룸 통합 제어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7. 아진엑스텍

아진엑스텍은 반도체 장비 및 스마트폰 장비와 같은 제조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제어기 국산화 전문기업, 제조용 로봇 제어기 전문기업입니다.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있어 핵심 역할을 담당하는 물품 이송용 로봇(AGV)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8. 알에스오토메이션

알에스오토메이션은 공장자동화장비의 개발, 생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주요제품은 MMC-E 로봇 모션제어기, ESS용 전력변환장치(PCS)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 팩토리 로봇모션에어 요소인 컨트롤러, 드라이브, 엔코더 등의 자체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9. 에스엠코어

에스엠코어는 자동화물류시스템에 필요한 자동화 설비를 제작, 설치하고, 동 설비 가동에 필요한 제어시스템 및 운영정보시스템을 제작, 설치하는 사업을 영위합니다.

창고 자동화 물류시스템, 물류기반 스마트 팩토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0. 에스피시스템스

에스피시스템스는 로봇자동화 제조 시스템 구축, 일반 산업기계의 제조, 판매 및 부속기기 제조, 판매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이송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폭넓게 사용되는 갠트리 로봇 시스템 주축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공작기계 산업 분야 등 다양한 산업의 제조현장에서 제품 또는 소재의 자동 이송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폭넓게 사용되는 자동화시스템을 주축으로 하는 산업자동화 시스템 사업을 주력으로 영위 중입니다.

 

 

11. 오픈베이스

오픈베이스는 각종 컴퓨터 및 관련 기자재의 제조/판매업, 각종 컴퓨터 통신장비 제조 판매 및 통신 소프트웨어 개발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물인터넷 기술을 활용해 스마트 공장 시스템을 개발했습니다.

빅데이터, AI, 디지털 뉴딜, 원격근무 등의 흐름은 클라우드 생태계의 확장을 가속화함. 향후 국내의 코로나 19로 인한 비대면 트렌드 확산은 클라우드 전환 속도를 가속화시킬 전망입니다.

 

 

12. 유일로보틱스

유일로보틱스는 산업용 로봇 및 플라스틱 사출 형성에 적용되는 사출 주변기기(스마트기기)의 제조와 판매 및 오토피딩시스템과 냉각시스템 등을 통한 자동화 시스템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로봇의 비젼 인식, 위치 등에 대한 가반 기술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13. 이삭엔지니어링

이삭엔지니어링은 반도체, 전자, 철강, 중공업, 발전, 제약/바이오, 2차전지 등 제조 산업 전반에 걸쳐 공장 자동화 솔루션 공급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산업자동화 솔루션, 디지털 팩토리 솔루션, 산업용 IoT 플랫폼 등 3개의 주력 사업으로 구성됩니다.

디지털 팩토리 솔루션을 통해 MES, ERP, PLM 등 소프트웨어 기반 스마트 팩토리 구축사업을 시행하고 있습니다.

 

 

14. 톱텍

톱텍은 FA사업, 나노 관련사업, ESS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공장 자동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5. 트윔

트윔은 머신비전 솔루션 및 딥러닝 AI검사기의 연구 개발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디스플레이, 2차전지, 자동차, 식음료 및 바이오 등의 다양한 분야에서 고객사의 공정 자동화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 및 하드웨어를 커스터마이징하여 제공합니다.

 

 

16. 티라유텍

티라유텍은 스마트팩토리 구축에 필요한 SCM, MES 및 설비 자동화 소프트웨어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AGV/LGV 등 물류 이동 로봇과 납품 요청된 제품 등을 제작하고, Factory Automation solution과의 결합을 통해 안정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설치하고 있습니다.

 

 

 

 

17. 포스코 ICT

포스코 ICT는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처리 및 정보통신서비스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팩토리 플랫폼인 포스프레임을 개발했습니다.

4차 산업혁명 시대에 새로운 성장동력을 확보하기 위한 솔루션 사업을 적극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18. 퍼스텍

퍼스텍은 전자계산기기 및 주변 관련기기 생산, 판매 및 그 임대서비스업, 정밀기계 생산 및 그 제품 판매업, 수출입업, 부동산 임대 및 판매업 등이 있습니다.

방위산업 전문업체로 자동소화장치, 휴대용 소형로봇 무인화 등 다양항 분야의 방위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9. 현대무벡스

현대무벡스는 IT서비스 및 물류 자동화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냉동/냉장, 유통/택배 등 다양한 산업의 고객에게 생산 설비, 창고, 터미널 등의 물류 프로세스 자동화 구현에 필요한 제품, 시공, 컨설팅, 유지보수 등의 물류자동화 토탈솔루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0. 휴림로봇

휴림로봇은 지능형, 산업용 로봇을 개발하고 2019년에 자율주행과 인공지능 기술기반의 퍼스털 로봇을 출시했습니다.

최근 IT기술과 융합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기능분산, 가상공간 내의 동작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로봇, 소프트웨어의 로봇에까지 진화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21. LS ELECTRIC

LS ELECTRIC은  전기, 전자, 계측, 정보 및 자동화기기의 제조, 판매 및 유지보수를 주요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전력기기와 시스템의 제조 및 공급, 자동화기기와 시스템의 제조 및 공급, 그리고 녹색성장과 관련된 그린에너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팩토리 구축에 필요한 인버터, 전력선통신, 공장제어시스템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2. TPC

TPC는 공장 자동화부품을 생산하는 공압사업부, 전동 모터 및 리니어모터를 활용한 릭교로봇을 생산하는 모션사업부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미국, 대만의 세계적인 협동로봇 제조회사 제품을 국내에 판매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