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2021년 주식시장 전망과 포트폴리오(feat 염승환)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3. 4.
반응형

[주식투자] 2021년 주식시장 전망과 포트폴리오(feat 염승환)

 

 

최근에 이베스트투자증권 염승환 부장이 지은 '주린이가 가장 알고 싶은 최다질문 TOP 77'이란 책을 읽고, 포스트를 작성했습니다.

주식용어와 개념, 투자지식과 투자의 정석, 기술적분석 등 주린이가 알아야 할 핵심 내용을 질문과 답변형식으로 구성되어 있어 읽기 쉽고 무엇보다도 까다롭게만 생각되던 주식용어들의 이해도가 높았던 책입니다.

 

 

주린이가 가장 알고싶은 최다질문 TOP77 서평

 

주린이가 가장 알고싶은 최다질문 TOP77 서평

주린이가 가장 알고싶은 최다질문 TOP77 서평 소액으로 주식투자를 수년간 하고 있습니다. 주식열풍 속에 제대로된 공부도 없이 시작한 주식은 개미들의 지옥이나 다름없을 정도로 준비없이

childstock.tistory.com

저자 염승환은 책의 가장 마지막 부분에 2021년 주식시장 전망과 주식 포트폴리오 예시라는 글을 실었는데요.

주식열풍 속에 앞으로 성장할 만한 주식과 그런 주식들로 구성된 포트폴리오를 어떻게 가져가야 하는지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수년간 주식을 하면서 책 내용을 기본으로 저 역시 포트폴리오를 다시 짜 볼 생각입니다.

 

 

 

2020년은 코로나19로 주식시장이 폭탄(?)을 맞으며 시작했지만, 연말은 화려하게 마감을 했습니다.

급기야 1월엔 3,200포인트까지 올랐다가 현재 3000포인트에서 횡보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이런 주식시장을 버티게 만든 것은 외국인이나 기관투자자가 아닌 일명 개미라고 부르는 개인투자자들의 힘이었습니다.

저금리로 유동성이 풍부해지면서 고객예탁금이 100조 원까지 급등했고, 과거 외환위기 때 급락했던 코스피가 단기간에 반등하는 모습을 보면서 학습효과를 발휘한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19로 주식시장이 하락했다가 반등하면서 시장 주도주로 부각된 것은 BBIG(배터리, 바이오, 인터넷, 게임)였습니다.

이들 BBIG는 글로벌 경기와 무관하게 성장하는 산업에 속해있는 기업들로 짧은 기간동안 엄청나게 가파르게 올랐습니다.

BBIG가 시장의 주도주로 부상하면서 10년간 저평가의 수렁에 빠져있던 한국 증시가 그 함정에서 빠져나올 수 있었습니다.

 

 

그럼 2021년 주식시장은 어떨까요?

염승환 부장은 2020년 증시의 시즌 2가 될 확률이 높다고 세 가지 이유를 들어 진단했습니다.

 

첫째, 저금리가 지속되고 코로나 백신접종으로 경제활동이 활발해질 것입니다.

중앙은행들이 긴축으로 금리를 올리면 유동성이 훼손될 가능성도 있지만, 막 회복하려고 하는 시기에 돈을 회수할 수는 없을 것입니다.

 

둘째, 개인투자자의 위험선호 역시 지속될 것입니다.

0%대의 저금리, 폭등해버린 부동산 가격과 부동산 규제강화 등으로 돈이 갈만한 곳은 주식시장뿐이기 때문입니다.

주식투자하면 패가망신한다는 말은 이제 옛말이 되었습니다.

 

 

 

셋째, 주도주의 확산입니다.

과거에는 조선과 철강이 이끌었고, 이를 차화정, 반도체로 이어졌습니다만, 2021년에는 달라질 것입니다.

반도체와 자동차(자율주행, 수소차 등) 등 수출주가 경기회복을 기반으로 주도할 것이고, 뉴딜에 따른 고성장주인 2차 전지와 신재생에너지가 시장을 이끌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리고 경기와 상관없는 네이버와 카카오 등의 플랫폼 기업들도 흔들림이 없을 것이고, 고령화에 따른 CMO(신양 위탁생산 제약업체) 기업과 경기민감 대형주들이 주도할 것입니다.

 

 

 

그럼 2021년 주식시장 성장에 따른 포트폴리오는 어떻게 가져가여 할까요?

성장형과 턴어라운드형, 회복형으로 크게 나누었습니다,

 

성장형은 2021년에 상장할 주도업종을 반도체, 2차 전지, 친환경소재, 전장부품, 스마트팩토리, CMO 업종을 선택했습니다.

반도체는 D램 가격상승,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점유율 상승 등으로 호황이 예상되며, 2차 전지는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 정책에 따라 미국 전기차 부흥이 예상됩니다.

 

턴어라운드형은 코로나로 부진했지만, 2021년도에는 큰 성장이 예상되는 업종입니다.

건설업종과 증권업종, 스마트폰 업종이 대표적입니다.

 

회복형은 코로나19로부터 벗어나 회복할 업종입니다.

백화점과 편의점을 중심으로 하는 유통업계와 의류산업, 음식료업종 등입니다.

 

 

위에 염승환 전문가가 제시한 포트폴리오는 에시일 뿐 정답은 아닙니다.

주식시장의 흐름을 예의주시하여 가장 잘 나갈 것 같은 주도주를 파악해서 포트폴리오를 구성해야 할 것입니다.

 

(출처 : 주린이가 가장 알고싶은 최다질문 TOP 77-염승환)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