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성장주란? 2021년도 성장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3. 12.
반응형

성장주란? 2021년도 성장주

 

 

성장주현재 성장률이 높은 기업의 주식으로 지속적으로 성장 중이며, 신제품 출시 등으로 앞으로도 큰 성장이 기대되는 주식을 말합니다.

기업의 수익구조가 지속적으로 향상되고 있어 장기간에 걸쳐 주가가 계속 오를 것으로 예상되는 종목입니다.

 

성장주는 미래에 증자나 배당 증가가 기대되어 현재의 배당, 이익실적에 비해 주가가 높게 형성되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이에 비교되는 개념은 가치주라고 하는데, 주가수익률(PER), 주가매출액비율(PSR) 등 지표상 수치나 자산가치를 비교했을 때 주가가 상대적으로 저평가되어있는 주식을 말하며, 성장주는 미래를 보는 것에 비해 가치주는 현재를 보는 주식이라 할 수 있습니다.

 

성장주와 가치주 차이점

 

성장주란 무엇이며, 성장주의 장단점, 2021년도 성장주엔 어떤 종류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성장주는 현재가 아닌 미래를 보고 투자하는 것입니다.

 

2차 전지를 예로 들어볼까요?

 

2차 전지는 충전해서 반영구적으로 사용하는 전지를 말하는데요.

지금까지는 주로 스마트폰이나 노트북에 장착하여 사용해 왔는데, 작년부터 전기차의 성장이 가파르게 성장하면서 주목받는 주식입니다.

 

 

미국에서 새로 출범한 바이든 정부의 친환경정책은 대표적인 2차 전지 시대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지구온난화를 예방하기 위해서라도 탄소배출을 줄여나가야 하는 상황에서 내연기관 차는 앞으로 퇴출될 수밖에 없습니다.

이미 포드나 볼보 등 자동차업계에서는 2030년 이후로 내연기관 차량의 생산을 하지 않겠다고 선언했습니다.

 

그동안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등에 사용하는 2차 전지는 소형이라 큰 이익이 되지 않았지만, 앞으로 전기차 등에 사용된다면 가야 할 길이 바빠지고, 꾸준한 성장을 이루어 낼 수밖에 없습니다.

2차 전지는 앞으로 소형화, 한 번 충전으로 오래도록 사용할 수 있는 기술, 다수의 충전에 따른 노후화 방지 등 기술개발도 꾸준히 이루어질 것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2차 전지는 성장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일례로 LG화학은 코로나 위기로 2020년 3월에 23만원까지 하락했지만, 이후 급등세를 보여 2021년 1월에는 105만원을 찍고 횡보 중입니다.

10개월에 무려 4배 이상 주가가 오른 것이지요.

 

앞으로도 2차 전지는 수소차 테마와 함께 꾸준히 성장할 주식이라서 눈여여 봐야 할 것입니다.

성장주는 지금은 불확실해도 미래가 기대되면 성장주라고 할 수 있습니다.

 

BTS는 K-POP으로 한국을 넘어 전세계적으로도 열풍을 일으키고 있습니다.

빌보드 싱글차트 1위를 기록하는 등 미국뿐만 아니라 일본과 동남아에서도 엄청난 인기를 끌고 있죠.

이런 인기는 하루아침에 만들어지지 않습니다.

오랜기간동안 피땀 흘려 연습하고 능력을 인정받은 후에라야 가능한 것이죠.

연습생과 데뷔한지 얼마되지 않은 아이돌의 성장가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동방신기나 소녀시대, 트와이스같은 아이돌은 이미 성장을 했습니다.

그래서 전성기는 지났다고 하고 시간이 가면 인기가 떨어질 가능성이 높은 것이죠.

성장주의 장점꾸준힌 이익과 엄청난 수익을 안겨줄 수 있습니다.

저금리와 경기 불황에서도 수익을 낼 수 있죠.

 

 

반면에 성장주에도 단점도 있습니다.

 

일단 성장주라는 기대심리로 주가가 비쌉니다.

기업이 버는 이익에 비해 시가총액(PER)이 매우 높은 것이죠.

가치주가 이익대비 시가총액의 10배라면, 성장주는 30~40배 이상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BTS의 소속사인 빅히트는 100배 이상에서 거래되기도 했습니다.

 

그런데 성장주는 미래예측에 실패했을 때 투자손실이 엄청나게 클 수 있다는 사실입니다.

일례로 2010년 태양광 산업의 선두주자였던 OCI(당시 동양제철화학)은 중국 경쟁사들의 저가공세 등의 추격과 태양광 산업규제 등으로 주가가 60만원이 넘었었는데, 작년엔 26,000원까지 하락하였고, 현재는 10만원대까지 올라와 있는 상태입니다.

 

신약개발에서 SK바이오팜은 성공했지만, 신라젠처럼 실패한 기업도 있습니다.

 

따라서 성장주 투자의 성공은 예측을 정확히 해야하며, 잘못된 판단이나 시황이 극도로 나빠질 기미가 보인다면 과감히 손절하고 빠져나오는 투자기법이 필요합니다. 

 

그럼 2021년 성장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 언택트 관련주 : 소프트캠프, 엔씨소프트, 스튜디오드래곤, 제이콘텐트리, 아프리카tv, 케이씨에스, 제이씨현시스템, 웹젠 등 다수

- 제약업종 : 녹십자, 경보제약, 보령제약, 유한양행, 셀트리온, 종근당 등

- 바이오업종 : 셀트리온, 셀트리온헬스케어, 한미약품, 유한양행, SK바이오팜, 삼성바이오로직스 등 다수

- 인터넷 업종 : 카카오, 네이버

- 2차 전지 관련주 : LG화학, SK이노베이션, 삼성SDI, 2차전지 장비 및 소재부품주

- 수소차 관련 : 두산퓨얼셀, SK가스, 현대모비스, 현대로템, 효성, 제우스, 세종공업, 원익머트리얼즈, 한화솔루션 등 다수

자율주행차 관련주 : LG이노텍, 네이버, 삼보모터스, 삼성전기 등 다수

반도체 : 삼성전자, SK하이닉스, DB하이텍, 한미반도체 등

자동차 : 현대차, 기아차, 현대모비스

화학 : 롯데케미칼, LG화학, HDC현대EP, SK케미칼, 국도화학 등

우주항공 : 한화에어로스페이스, 쎄트렉아이, 인텔리안테크,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AP위성, 한국항공우주, 한화시스템 등

 

이외에도 앞으로 성장관련주들은 많이 있습니다.

 

성장주는 현재보다도 미래를 좋아합니다.

지금 실적이 좋아도 미래가 불투명하면 주가는 내리게 되어 있습니다.

반대로 지금 적자가 나고 있어도 미래에 비전이 있고 확실해 보인다면 주가는 상승합니다.

 

성장주 투자하는 방법은 정확한 예측과 잘못된 예측 시에는 과감히 빠져나올 수 있는 안목이 필요하네요.

 

(출처 : 주린이가 가장 알고싶은 최다질문 TOP 77-염승환, 네이버 지식백과)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