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mRNA(리보핵산) 백신 관련주 총정리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5. 16.
반응형

mRNA(리보핵산) 백신 관련주 총정리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미국 제약사인 모더나의 코로나 백신 위탁생산(CMO)를 할 것으로 보인다는 기사가 나오고 있습니다.

긍정도 부정도 하지 않는 상태라 협상이 진행 중일 것이란 예측을 하고 있네요.

 

아울러 모더나의 코로나 백신은 현재 품목 허가를 심의 중인데, 오는 21일 식약처 최종점검위원회에서 품목허가 여부를 결정할 방침이라고 합니다.

 

또한 정부에서는 해외 '리보핵산(mRNA)' 백신의 국내 생산을 위해 국내 제약사와 협의를 하고 있다고 밝히기도 했고, 국산 mRNA백신을 개발하겠다는 의향을 보인 기업이 17개에 달한다고 했습니다.

올해 안에 mRNA 백신 임상연구 등을 추진하겠다는 기업이 4곳, 내년까지 임상을 추진하겠다는 기업이 7곳이라고 밝혔습니다.

 

앞으로 모더나 코로나 백신의 국내 위탁생산과 국산 mRNA 코로나 백신 개발을 위한 정부의 지원방침도 나올 예정이라 mRNA 관련주에 대해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mRNA(리보핵산) 관련주를 정리했습니다.

 

 

리보핵산은 핵 안에 있는 DNA의 유전정보를 세포질 안의 리보솜에 전달하는 RNA를 말하며, mRNA로 약기 표현하고 있습니다.

mRNA 백신은 코로나19 바이러스의 항원 유전자를 mRNA 형태로 주입해 체내에서 항원 단백질을 생성함으로써 면역반응을 유도하는 제품으로, 화이자-바이오엔테크와 모더나사의 백신이 mRNA 플랫폼으로 개발된 대표적인 제품이 있습니다.

 

바이러스 샘플을 구할 필요도 없이, 공개된 유전자 서열 정보만으로도 한 달 안에 백신개발이 가능한 게 바로 mRNA 방식의 백신의 장점입니다.,

그래서 코로나 바이러스의 유전자정보 서열이 공개되자마자 25일 만에 임상실험에 필요한 모더나 백신을 개발한 것이라고 하네요.

 

 

이에 비해 아스트라제네카와 얀센백신바이러스 벡터백신으로 바이러스에서 항원 유전자를 빼내어 다른 바이러스체에 넣어서 인체에 투여하는 방식을 말합니다.
부작용이나 안전성 면에서 바이러스 벡터 백신보다 mRNA방식의 백신이 더 좋다고 합니다.

 

코로나 백신(의약품) 위탁생산 관련주, CMO/CDMO 관련주

모더나 관련주

 

대신 mRNA백신의 단점도 있습니다.

열안정성이 낮은 것입니다.

 

mRNA를 둘러싸는 얇은 지질막이 불안정한 물질이기 때문에 제조 방법은 물론 유통 및 보관 방법이 까다롭습니다. 

 화이자나 모더나 백신이 각각 영하 70도의 초저온 보관, 영하 20도 이하 보관과 유통 과정에서 콜드체인이 필요한 이유입니다. 

 

의료용 냉동고(콜드체인) 관련주 정리

 

 

mRNA방식의 백신은 이론상으로만 존재했던 제조법으로 코로나 백신을 만들어 내어 세계에서 전무했던 백신이 된 것입니다.

그래서 최근 바이든 정부에서 한시적으로 모더나 백신 등의 지적재산권을 유예하겠다고 발표한 것에 대한 반대의 목소리가 큰 이유이기도 합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mRNA 리보핵산 관련주를 알아보겠습니다.

 

1) 한미약품 / 한미사이언스

 

한미사이언스지주회사이며, 헬스케어 분야의 연구 역량을 강화하고 새로운 가치 창출을 하는 사회지주회사로서 생물학적 의약품 등의 제조, 수출 및 판매업 등의 사업 또한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미약품, 제이브이엠, 온라인팜, 에르무루스, 일본한미약품, Hanmi Europe Ltd., 한미유한공사를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한미약품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고혈압치료제(아모디핀), 복합고혈압치료제(아모잘탄) 등이 있습니다.

 

한미약품그룹 지주사 한미사이언스의 원료의약품 계열사인 한미정밀화학은 이미 mRNA 백신 개발에 필수적인 리피드(mRNA 백신의 제제 원료) 합성에 성공한 것으로 알려졌고, K-바이오 연합체인 mRNA 백신개발에 정부와 함께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한미약품그룹 차원에서는 mRNA 플랫폼 기술 개발에도 착수한 것으로 전해지고 있습니다.

 

 

2) 에스티팜 / 동아쏘시오홀딩스

 

에스티팜 신약 원료의약품 및 제네릭 원료의약품을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C형 간염치료제 원료의약품 및 올리고 핵산치료제 원료의약품이 있습니다.

 

한국, 일본 등 아시아 12개국에서 제네반트 사이언스의 LNP 약물 전달체 기술을 이용해 mRNA 백신을 직접 개발하고 생산할 수 있는 권리를 확보했습니다.

지난달 이 회사와 코로나19 mRNA 백신 개발 및 상업화에 필수적인 LNP(Lipid Nanoparticle, 지질 나노 입자) 약물 전달체 기술 도입 라이선스 계약을 체결한 것이죠.

 

LNP 약물 전달체 기술은 안전성과 유효성이 임상으로 검증돼 코로나19 mRNA 백신 개발 및 상용화를 신속하게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mRNA 기술이 앞서있는 선도기업입니다.

 

동아쏘시오홀딩스 자회사 관리 및 경영관리 서비스업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는 지주회사입니다.

동아쏘시오홀딩스는 자회사 에스티팜이 모더나 관련주로 있어서 같이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동아쏘시오그룹 계열사인 에스티팜은 스위스 바이오사 '제네반트 사이언스(Genevant Science)'로부터 코로나19 mRNA 백신 개발에 사용되는 LNP(지질 나노 입자) 약물 전달체 기술을 도입해둔 상태이며, K-바이오 연합체인 mRNA 백신개발에 정부와 함께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3) 제넥신

 

제넥신신약 연구개발 기업으로, 항체융합단백질 제조 및 유전자 치료백신 제조 원천기술을 국내 제약사에 이전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법인으로 CDMO 서비스 기업인 에스엘포젠을 보유하고 있고, Hybrid Fc 플랫폼 기술을 보유하고 이를 기반으로 항암면역 치료제, 차세대 단백질 신약, 신규 DNA백신 신약 연구개발 중입니다.

 

K-바이오 연합체인 mRNA 백신개발에 정부와 함께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4) 셀루메드

 

셀루메드는 의료기기, 바이오로직스, 코스메슈티컬 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이오로직스 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골형성 단백질 rhBMP2와 히알루론산 기반의 활액대체재 Viscoseal Syringe입니다.

 

셀루메드는 아이진에 BMP 재조합 단백질 원료를 재공하고 함께 국책과제 등을 수행 중인 것으로 알려졌는데요.

단백질의 구조와 기능을 최적화하는 재설계 기술력을 바탕으로 6개의 재조합 단백질과 이를 대량 생산할 수 있는 세포주 개발 기술을 갖고 있습니다.

 

 

5) 아이진

 

아이진은 다양한 백신과 치료제 등 신약 연구 개발을 전문적으로 하는 국내 바이오 기업입니다.

양이온성 리포솜을 mRNA 전달체로 개량해 사용하는 기술을 확보했는데요.

 

LNP 사용 mRNA 백신은 영하 20~70도의 콜드체인이 필요하지만, 양이온성 리포솜은 2~8도에도 보관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내달 임상시험에 진입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고, 후기 임상시험에 쓰일 생산설비 구축을 준비 중에 있습니다.

방역 당국이 금년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과 같은 mRNA(메신저 리보핵산) 백신에 대한 임상시험을 시작하겠다는 목표를 세우면서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6) 엔지켐생명과학

엔지켐생명과학은 원료의약품 의약화학을 기반으로 합성신약을 연구, 개발하고 기술이전 등을 통해 사업화를 이어가고 있는 기업입니다.

2022년까지 1억 도즈의 mRNA 백신 생산, 공급을 목표로 mRNA 백신 위탁생산(CMO) 사업 진출을 선언했습니다.

충북 오송에 완전 자동화 mRNA 백신공장을 12개월 내 건설할 계획이며, mRNA 백신 원료인 지질 CMO 사업에도 진출합니다.

지질은 mRNA 백신에 쓰이는 필수 원료로, mRNA를 감싸 분해를 막아주는 보호막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7) 이연제약

이연제약은 전문의약품과 원료의약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영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mRNA 기반 백신, 치료제 개발을 위해 엠디뮨과 바이오드론 약물 전달 플랫폼 기술도입에 관한 라이선스 및 공동 연구개발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엠디뮨의 CDVs를 이용한 바이오드론 약물 전달 기술에 mRNA 봉입 기술을 적용해 mRNA 기반 백신 및 희귀 유전질환 치료제의 비임상·임상 연구를 진행할 계획이라네요.

 

8) 삼양홀딩스 

삼양홀딩스는 지주사업과 투자 및 임대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는데, 올릭스의 자회사 엠큐렉스와 코로나19 면역반응을 일으키는 mRNA 및 이를 세포까지 안정적으로 전달하는 약물 전달체 개발을 위해 협력하기로 했습니다.

 

9) 올릭스

올릭스는 RNA간섭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기존 치료제가 접근하기 어려운 질환에 대한 치료제의 개발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mRNA 코로나 백신을 개발하기 위한 양해각서를 체결하였습니다.

 

10) 파미셀

파미셀은 줄기세포 치료제 등 의 제조 및 판매, 연구개발 등을 위한 바이오사업과 친환경 난연제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의 줄기세포치료제를 개발한 바이오 제약 전문기업이며 바이오사업부, 바이오케미컬 사업부 등 2개의 사업부를 두고 있답니다.

 

모더나 백신의 한국 위탁생산 기대감에 mRNA 백신 필수 원료인 mPEG를 생산하는 파미셀에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코로나19 메신저리보핵산(mRNA) 백신 원료의약품 수요 증가 등에 힘입어 분기 기준 사상 최대 매출을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11) 아미노로직스

아미노로직스는 원료의약품 유통사업부문, 아미노산 사업부문, IT사업부문(기타)으로 구분되어 있습니다.

화이자와 모더나 백신 소식이 나올 때마다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12) 에이비프로바이오

에이비프로바이오는 공작기계의 한 분류인 머시닝센터(MCT) 등을 제작하는 금속절삭기계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더나 창립멤버였던 로버트 헹거 MIT 교수가 사내이사로 있고, 모더나 주식을 3.3%를 보유한 주요 주주이기도 합니다.

 

13) 엔투텍

엔투텍은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공정 장비의 진공 Camber와 특수 진공밸브 제조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모더나 창립멤버인 사람이 사내이사로 재중 중이라 관련주로 등록되어 있습니다.

 

14) 넥스턴바이오

넥스턴바이오는 CNC 자동선반을 생산으로 하는 사업을 하고 있는데요.

미국 로스비보 테라퓨틱스에 투자해서 지분 50%를 취득했고, mRNA 신약개발기업 로스비보에 투자한 소식으로 관련주에 들어와 있습니다.

 

15) 엔지겜생명과학

엔지켐생명과학은 원료의약품 의약화학을 기반으로 합성신약을 연구, 개발하고 기술이전 등을 통해 사업화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현재 글로벌 mRNA 백신 개발사 여러 곳과 백신 개발을 위한 기술 협약을 추진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참고로,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모더나 백신 위탁생산(CMO)가 된다면 수혜가 예산되는 관련주

 

우선, 삼성바이오로직스 자신이 되겠네요.

그리고 서린바이오삼성바이오로직스에 시약 등 바이오 의약품 생산과 관련된 원재료를 납품하고 있고요.

일신바이오는 초저온 냉동고와 PLANT형 동결건조기 등을 제조·판매하는 업체로, 과거 삼성바이오로직스가 바이오의약품 생산을 위한 제4공장을 신설한다는 소식에 급등한 전력이 있습니다.

 

리보핵산(mRNA) 개념과 주식정보 일부 내용은 네이버에서 가져왔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