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관련주, 터널 관련주/건설기계 관련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5. 12.
반응형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관련주, 터널 관련주/건설기계 관련주

 

 

최근 경부고속도로구간을 지하화 한다는 소식이 자주 들리고 있습니다.

상습적 정체구간으로 그 필요성이 꾸준히 제기되고 있지만, 23조원이 넘는 공사비라 실현까지는 상당한 논란이 있을 것 같습니다.

 

경부고속도로 서울시내구간은 출퇴근 시간은 말할 것도 없이 평상시에도 항상 막히는 구간인데요.

양재 IC부터 동탄분기점까지 37km 구간인데요.

5년 전부터 서초구에서는 한남대교 남단에서 서초 IC까지 지하화 하겠다는 방안을 내놓았고, 이번에 정부차원에서 강남에서 동탄 구간을 입체화하겠다고 언급한 건 처음입니다.

 

경부고속도로 지하화를 진행하면 천문학적인 비용이 들어가는데, 현실화된다면 관련주들도 관심을 받게 됩니다.

가장 크게 관심받는 주식은 대형건설주는 당연하고, 아마도 터널시공에 따른 터널 관련주일 것이고, 터널을 만들 건설기계 관련주들이 아닐까 싶네요.

 

노형욱 건설교통부 장관후보자가 밝힌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계획양재나들목에서 판교 부근인 동탄분기점까지인데요.

현재의 지상도로는 그대로 이용하면서 40미터 아래에 4~6차로의 터널 공사를 고려한다고 합니다.

 

기존에 서초구에서 주장한 한남대교 남단에서 서초 IC까지는 빠진 상태라 다소 아쉽기는 합니다.

 

 

최근 신월 IC에서 여의도까지 지하터널(서울제물포터널)을 만들어 개통했는데요.

총길이가 7.5km인데 공사기간만 5년 6개월이 소요되어 5배가 긴 경부고속도로 지하화는 비용과 시간에 부담이 갈 수밖에 없을 듯하네요.

 

신월여의 지하도로 개통 및 통행료 (구. 서울제물포터널)

 

국토교통부가 밝힌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구간인 양재IC~동탄IC 구간의 세부적인 안은 오는 6월까지는 내놓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국토부가 오는 6월에 고속도로 건설계획(2021~2025년)을 발표하는데, 이때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사업이 포함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공사비 규모를 감안하면 민간투자사업으로 진행될 가능성이 높고, 이런 대형 사업들을 주도할만한 대형 건설사가 수혜를 입을 것으로 보입니다.

예산 23조원이 들어가는 사업규모는 GTX 3개 노선의 예산 14조원보다 9조원이 많은 규모입니다.

 

그럼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관련주를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대형 건설주들이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물산, 대우건설, 현대건설, GS건설, HDC현대산업개발, DL이앤씨 등이 있죠.

 

이런 대형 건설사는 제외하고, 주로 터널 시공 관련주(중소형)와 건설기계 관련주 위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터널시공(중소형) 관련주

 

1) 동신건설 

동신건설은 국내 토목, 건설업을 영위하는 종합건설회사로 전국 도급순위 300위의 기업입니다. 주 원재료는 철근, 시멘트, 목재 등으로 경기과열이나 국제 원자재 가격 및 환율변동과 계절적 요인 등에 의하여 자재 수급의 영향을 받습니다.

매출은 도급토목공사부문 56.53%를 차지하네요.

 

2)코리아에스이

코리아에스이는 토목자재 부품제조 및 판매, 시공, 연구개발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3) 남광토건

남광토건은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고급호텔, 콘도미니엄 건설에서도 남다른 기술력을 발휘하여 꾸준히 노하우를 축적해 왔습니다.

4) 서한

서한은 한국토지주택공사의 아파트 공사 및 국제과학비지니트 벨트 등의 대규모 관급 아파트 사업을 영위 중인데요.

도로와 교량, 철도, 지하철, 환경 상수도시설 등의 모든 분야에서 47여년간 축적된 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수많은 사업을 성공시키며 안정적인 경영기반 확보하고 있습니다.

 

5) KT서브마린

KT서브마린은 해저통신/전력케이블 건설과 유지보수사업, 해저파이프라인 설치/매설, 특수케이블 설치/유지보수, 탐사 등 Offshore사업, 해상구조물 제작 사업, 기타 부대 되는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6) 이화공영

이화공영은 건축, 토목, 전기, 소방 등 건설관련 면허를 가지고 여러 분야에서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7) 부산산업

부산산업은 레미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입니다.

주요 생산품인 레미콘제품은 시멘트, 모래, 자갈 등의 원재료를 이용하여 제조공정을 거친 후 레미콘 트럭으로 제한된 시간 내에 건설현장까지 운송해야 하는 지역형 산업의 특성을 지니고 있답니다.

 

8) 범양건영

범양건영은 건축회사로서 건축 및 토목부분에서 도급공사 및 자체공사를 실시하며 종속회사인 고려종합물류가 영위하는 사업부문으로는 농,수,축산물 및 가공품 냉장창고 등이 있습니다.

 

9) 동아지질

동아지질은 토목분야의 보링 그라우팅 공사, 수중공사, 상하수도설비 공사, 토공사, 비계 구조물 해체 공사, 미장 방수 조적 공사, 철근 콘크리트 공사 등이 있습니다.

 

10) 특수건설

특수건설은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이어서 건설기게 관련주

 

 

1) 두산인프라코어

두산인프라코어는 건설중장비, 엔진 등을 생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건설기계와 관련하여 북미와 유럽 등 선진 시장에서는 채널 역량과 제품 경쟁력 강화 및 관리체계 효율화를 통해 지속적인 사업 성장을 추진하고 있답니다.

 

2) 두산밥캣

두산밥캣은 건설기계 생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는데요.

R&D를 통한 제품혁신, 신흥시장 진출 등을 통하여 건설기계 및 Portable Power시장에서 Global 경쟁력을 갖추고 있습니다.

 

3) 디와이파워

디와이파워는 건설기계장비에 적용되는 유압실린더에 대한 제조 및 판매업으로 주요 거래처는 두산인프라코어, 현대중공업 등이 있습니다.

 

 

4) 프리엠스

프리엠스는 건설장비용 전장품과 자동제어기기 제조 및 판매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현재 경기도 부천시에 본사와 공장을 두고 있습니다.

 

5) 현대건설기계

현대건설기계는 건설기계 산업의 시장침체가 새로운 성장 사이클에 접어들면서 현지화 모델, 전략적 제휴 등을 통한 신흥시장, 주력시장에서의 판매확대를 추진하고 있습니다.

 

6) 우림기계

우림기계는 산업용감속기, 건설중장비용 감속기, 풍력발전기 부품 등을 생산 및 판매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트랜스미션, 기어전동축, 감속기, 항공부품, 방위산업부품, 풍력발전설비부품 제조하네요.

 

 

엎으로 경부고속도로 지하화가 어떻게 진행될지 지켜봐야겠지만, 현실성은 상당히 있어 보입니다.

천천히 물량을 모아가면서 6월에 국토교통부의 고속도로 건설계획을 지켜보면 될 것 같습니다.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개념과 주식정보 일부 내용은 네이버에서 가져왔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