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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 정보

우크라이나 전쟁에 중국의 이기적 사재기까지, 밀가루 관련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2. 4.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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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크라이나 전쟁에 중국의 이기적 사재기까지, 밀가루 관련주

 

 

우크라이나 전쟁과 코로나19 팬데믹(세계적 대유행) 등으로 전 세계 곡물 생산, 유통이 급감하는 가운데 중국의 ‘곡물 사재기’가 글로벌 식량 가격 인상을 부추기고 있다는 지적이 제기되고 있다고 합니다.

 

음식료 관련주, 밀가루 관련주

 

시진핑 국가주석의 ‘식량 안보’ 강화 지시에 중국이 식량 비축을 위한 수입을 늘렸기 때문으로 보이는데, 이런 중국의 이기적 행보에 세계가 눈총을 주고 있네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유가 상승과 곡물가 급등 등 전 세계가 힘겨운 시간을 보내고 있는 가운데 자국만을 위해 사재기하는 모습은 어던 변명을 하더라도 비겁하고 옹졸해보이는 처사가 아닐 수 없습니다.

 

중국의 자재기로 급등하고 있는 밀가루 관련주를 정리했습니다.

 

홍콩 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 등에 따르면 유엔식량농업기구(FAO)가 지난 9일 발표한 3월 세계식량가격지수는 159.3으로, 지난 2월(141.4)보다 12.6% 올랐으며, 1년 전과 비교하면 33.6%나 상승한 것이라고 합니다.

 

 

이 중 곡물 가격은 170.1로 전월보자 17.1% 올라 다른 품목보다 상승폭이 큰데요.

그 이유는 세계적인 옥수수, 밀 수출국인 우크라이나가 전쟁에 휩싸이며 밀 수확 및 수출이 크게 감소할 전망인데 다가, 중국의 대규모 식량 매입이 가격인상의 원인으로 보고 있습니다.

 

우크라이나 국기의 의미를 아시나요?

 

위에는 파란색, 아래는 노란색으로 매우 단순한 색으로 표현된 국기인데요.

청색은 하늘을 의미해 자유를 나타내고, 노란색은 우크라이나의 밀과 보리의 색을 의미한다고 합니다.

 

과거 소련 해체로 분리독립한 국가로 자유를 갈구하며, 중공업과 농업에 크게 의존하는 경제는 비옥한 토지로 겨울밀과 사탕무의 주요 생산국입니다.

 

음식료 관련주 중 밀가루 관련주를 정리했습니다.

 

1. 샘표식품

샘표식품은 샘표로부터 인적분할 되어 식품 제조, 가공 및 판매를 담당하는 식품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간장, 된장, 고추장 등 전통 장류부터 요리에센스 연두, 프리미엄 서양식 폰타나, 원물간식 질러 등 다양한 음식료를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2. 보라티알

보라티알은 파스타, 올리브오일, 토마토소스 등 가공식품을 수입하여 유통하는 식자재 수입 유통 전문기업입니다.

이탈리아, 스페인 등의 40여개 가공식품 제조사로부터 720여 가지의 식자재들과 식료품들을 수입, CJ 프레시웨이, 신세계푸드 등 국내 총 1,900여개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3. 농심

농심은 국내 라면시장과 스낵시장에서의 브랜드 파워, 연구개발 역량, 생산 및 품질 등 세계적인 경쟁력을 바탕으로 전 세계 100여 개 국가에 주요 제품을 수출하고 있습니다.

계열회사의 총수는 43개사로 태경농산, 율촌화학, 농심홀딩스 등이 있으며, '감튀', '배홍동', '신라면볶음면', '미니짜파링' 등 라면과 스낵 시장에서 프리미엄 신제품을 지속적으로 출시하고 있습니다.

 

 

 

4. 동원F&B

동원F&B는 일반식품부문, 조미유통부문, 사료부문, 온라인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일반식품은 동원 브랜드의 참치캔 등, 양반 브랜드의 조미김 등, 덴마크 등 유가공제품, 리챔의 육가공제품 등으로 확장해왔습니다.

 

 

5. 롯데푸드

롯데푸드는 식품회사로 유지식품, 빙과, 육가공 등이 있으며 주요상표는 그랜드마아가린, 구구콘, 빠삐코, 로스팜 등이 있습니다.

HMR 사업 확대에 따른 제조 역량 강화를 위해 김천공장 시설 증설을 진행 중이며, 베이비푸드 시장에 진입하여 이유식 제품을 런칭하고 직접 배송 및 리테일 채널을 통해 판매 중입니다.

 

 

6. 대한제당 / 대한제분

대한제당은 식품, 사료, 축산유통, 기타부문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네덜란드, 영국 등의 축산 선진국과의 지속적인 기술제휴를 통해 고품질의 사료를 생산하고자 기술력을 발전시켜 왔으며, 지속적인 시설투자와 시스템 향상에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대한제분은 제분업 및 소맥분 판매업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영역으로 대표 브랜드인 '곰표'밀가루와 튀김, 부침가루 등의 프리믹스 제품, 국수, 파스타 등의 다양한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부문은 소맥분 식품부문, 사료부문, 하역 및 보관매출부문, 반려동물사업부문, 식음료부문으로 구성됩니다.

 

 

7. 삼양사

삼양사는 식품부문과 화학부문으로 구성되는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식품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설탕, 밀가루, 유지, 전분당 등이 있으며, 화학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PET병 용기, 터치패널용 소재 등이 있습니다.

 

 

8. 오뚜기

오뚜기는 식품을 제조, 판매하는 기업으로 맞벌이 등 독신세대의 증가로 간편하고 편리함을 추구하는 소비자의 니즈에 부합하는 제품의 개발 및 건강을 지향하는 소비 트렌드에 맞춰 당 함량이 낮은 제품 등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업소의 요구에 맞게 다품종 소량생산 체계를 구축하여 차별화된 업소 전용제품을 생산 및 납품하는 등 매출 신장에 힘쓰고 있습니다.

 

 

 

9. 신세계푸드

신세계푸드는 식품 제조, 식자재 유통, 급식서비스, 베이커리, 외식사업을 펼치는 신세계그룹의 종합식품기업입니다.

신세계푸드는 식품사업의 핵심경쟁력 강화를 위해 식품 원재료의 소싱에서부터 R&D, 생산/가공, 보관/물류, 영업/판매에 이르기까지 사업 전반의 핵심기능을 업계 최초로 수직 계열화하고 있습니다.

 

 

10. SPC삼립

SPC삼립은 제과 및 식품 판매유통사업을 영위하는 회사로, 사업부문은 BAKERY사업부문, FOOD사업부문, 유통사업부문, 기타사업부문 4가지로 구성됩니다..

베이커리 핵심 역량을 기반으로 한 샌드위치, 냉장 제빵/디저트류 등과 같은 다양한 RTE(Ready to Eat) 제품들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11. 한탑

한탑은 소맥분과 배합사료의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들은 의료기기제조, 보호용테이프제조, 부동산투자 및 자동차 부분정비, 축산업, 창업투자, 식품제조가공업 등이 있습니다.

농림수산식품부 HACCP 인증을 획득하였고, 연구인력확충 및 시험농장 운영 등 R&D 활동강화를 통해 시장환경변화에 적극적으로 대응하고 있습니다.

 

12. CJ제일제당 / CJ프레시웨이

CJ제일제당 CJ에서 기업 분할되어 식품과 생명공학에 집중하는 사업회사로 출발한 국내 1위 식품회사의 위치를 공고히하고 있습니다.

육상 및 해상 등 여러 분야에서 전국 네트워크 구축을 통해 운송의 합리화를 추진하여 물류 품질의 질적 향상과 서비스 극대화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CJ프레시웨이 식자재 유통시장에 진출하여 사업기반을 다졌으며, 현재는 국내 1위 기업으로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2020년 말 기준 전국 620여개의 오피스, 산업체, 병원에서 다양한 고객을 대상으로 급식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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