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음원 관련주/ 음반 관련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2. 4. 8.
반응형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음원 관련주/ 음반 관련주

 

 

엔터테인먼트에서 음악은 빠질 수 없는 소재죠.

대중음악은 대중들이 즐기는 음악의 차원을 넘어 당대의 문화를 대변하기도 합니다.

단순히 대중음악뿐만이 아니라 영화와 드라마 제작에 사용되는 음악까지 포함되고 있습니다.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중 음반 관련주와 음원 관련주는 음반기획 및 제작, 온라인 음원 서비스 및 이를 유통하는 업체들을 말합니다.

음반산업은 온라인에 밀려 지속적으로 감소(2000년대 이후 급격히 축소)하고 있으나, 대신 음원 산업은 지속적으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오늘은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중 대중음악과 관련된 음원/음반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특히 우리나라, 한국의 대중음악을 K-POP이라고 하는데요. 

1990년대 이후 한국의 대중음악 중 댄스, 힙합, R&B, 발라드, 록, 일렉트로닉 음악 등을 일컫는 말로 사용되다가 지금은 거의 대부분의 대중음악을 지칭하고 있습니다.

 

2000년대 중반 이후 한국의 대중음악이 외국인들이 즐기기 시작하면서 k-pop라는 용어가 널리 쓰이기 시작했는데요.

그 시작은 1990년대 말부터 한국 드라마를 중심으로 한류가 아시아 각국에서 열풍을 일으킨 것이 2000년대 중후반부터 대중가요 영역까지 확대되었습니다.

 

 

특히 아이돌 그룹(걸그룹 & 보이그룹)의 특징은 단순하고 경쾌한 리듬과 비트감, 따라 부르기 쉬운 멜로디, 흥미로운 노랫말 그리고 멋진 댄스 실력으로 선보이는 군무라고 할 수 있으며, k-pop이 널리 퍼지게 딘 이유는 트위터, 페이스북 등 SNS(소셜네트워크서비스) 등의 온라인 마케팅을 통한 것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1990년대 HOT, 젝스키스, god, 신화

(박진영의 JYP엔터테인먼트, 양현석의 YG 엔터테인먼트)

2000년대 보아, 세븐

2010년대 소녀시대, 싸이, 빅뱅, 트와이스, 블랙핑크, 방탄소년단

 

K=POP의 인기로 국내 음반이나 음원서비스 사업은 세계화를 이룰 수 있게 되어 외국 음원서비스와의 계약 등으로 꾸준한 성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그럼 엔터테인먼트 관련주 중 음원 관련주, 음반 관련주를 정리해 보겠습니다.

 

 

1. NHN벅스

NHN벅스는 온라인 음원서비스 및 음원유통을 목적으로 설립했으며, 인터넷 사업을 영위하는 네오위즈인터넷을 흡수합병했습니다.

음악포털 `벅스`를 통해 디지털 음원서비스(B2C) 및 음원유통(B2B)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음악방송 `세이캐스트`를 운영하고 잇습니다.

최근 배경음악(BGM) 서비스를 위해 싸이월드제트와 소프트웨어 온라인 임대(ASP) 계약을 체결해서 큰 상승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2. 지니뮤직

지니뮤직은 온라인 음악 서비스 및 음악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국내외 고음질 디지털 앨범 스튜디오 원음급 초고음질 프리미엄 FLAC 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AI 뮤직컬러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죠.

주주사인 CJ ENM으로부터 확보한 다양한 콘텐츠를 기반으로 자체 플랫폼 운영을 통해 디지털 음악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3. JYP Ent.

JYP Ent.는  소속 연예인 가수 및 배우의 엔터테인먼트 활동과 음반, 음원의 제작 및 판매, MD 등 부가사업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4. YG PLUS

YG PLUS는 음반 및 음원 유통과 음악서비스, MD제조 및 유통, 광고대행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YG엔터테인먼트, 하이브 등 소속 아티스트의 음반 및 음원 유통사업과 음악 플랫폼 운영대행사업, 아티스트 MD/캐릭터 제작 및 판매사업, 광고대행사업 등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5. 드림어스컴퍼니

드림어스컴퍼니는 온라인 음악 서비스, 음반 및 디지털 콘텐츠 유통, 아티스트 MD, 공연 사업, 고음질 오디오 플레이어 및 인공지능 스피커 제조/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8년 12월 서비스를 시작한 FLO는 개인 맞춤형 음악 추천 서비스와 UX를 강점으로 가지며, 출시 1년 만에 국내 Top-Tier 음원 플랫폼으로 발돋움하고 있습니다.

 

 

6. 다날

다날은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하며, 사업부문은 커머스 부문, 디지털콘텐츠부문, 프랜차이즈부문, 렌탈서비스 부문으로 구성됩니다.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바코드결제 등의 사업을 진행 중입니다.

자회사인 다날엔터테인먼트가 모바일음악, 온라인 음악감상서비스, 온라인게임, 음원유통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7. CJ ENM

CJ ENM은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하고 있습니다.

동사는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커머스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함. 또한 오프라인 매장 스타일온에어 등을 통해 다양한 쇼핑 수요에 대응하고 있습니다.

지니뮤직의 최대 주주입니다.

 

 

8. 알비더블유

알비더블유는 방송제작, 음반제작, 연예기획 및 매니지먼트를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매니지먼트, 음원/음반/영상/저작관리, 제작 대행(OEM 등), 공연, 상품 판매 등의 사업부문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2021년 3월 31일 WM엔터테인먼트의 지분 70%를 인수했습니다.

 

 

 

9.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와이지엔터테인먼트는 국내 및 일본과 중국 등 전 세계에서 매출이 발생하는 글로벌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 블랙핑크, 아이콘, 악동뮤지션, 트레져 등의 인기 아티스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전속 아티스트 매니지먼트를 이용한 용역사업 및 로얄티 사업은 아티스트의 영향력 및 스타성에 기반해 수익을 창출하고 있으며, 매출 구성은 상품, 기타제품 42.12%, 음악서비스매출 17%, 광고 모델 13.84%, 기타수수료 10.09%, 방송제작매출 6.37%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10. IHQ

IHQ는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매니지먼트, 음반, 드라마 제작과 미디어 부문의 유료방송, 프로그램 공급, 광고대행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영위하는 PP산업의 매출은 광고매출과 방송프로그램제공 매출 두 가지로 구분되며, 이를 합하면 약 78.3%로 PP산업 매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11. 하이브

하이브는 엔터테인먼트 기업으로서 글로벌 아티스트를 육성하고 최고 품질의 음악 기반 라이프스타일 콘텐츠를 제작 및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레이블(Label) 영역, 솔루션(Solution) 영역, 플랫폼(Platform) 영역으로 나눠 음악 콘텐츠를 제작 및 서비스하고 있으며, 매출을 앨범, 공연, 광고·출연료 및 매니지먼트, MD 및 라이선싱, 콘텐츠, 팬클럽 등으로 구분하여 관리하고 있습니다.

 

 

12. 카카오

카카오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경쟁사 네이버에 비해 해외 사업 실적이 부진하다는 평가를 받아왔으나 최근 웹툰 플랫폼 픽코마가 일본 시장에서 1위를 차지하는 등 개선되고 있습니다.

 

 

 

13. 에스엠

에스엠은 글로벌 한류 및 K-Pop을 선도하는 종합 엔터테인먼트 그룹으로, Culture Technology를 창안하고 활용하여 SM Culture Universe를 만들어가고 있습니다.

소속 아티스트는 강타, 보아, 동방신기, 슈퍼주니어, 소녀시대, 샤이니, EXO, 레드벨벳, NCT 127, NCT DREAM, 슈퍼엠, WayV, 에스파 등이 있으며, 미국, 일본, 중국 등 해외법인 설립으로 글로벌 네트워크를 구축하였습니다.

 

 

14. 에프엔씨엔터

에프엔씨엔터는 피쉬엔케익뮤직으로 설립되어 엔터테인먼트, 인쇄, 미디어 콘텐츠 제작 등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전속 계약을 맺은 아티스트는 FT아일랜드, AOA, 이동건, 정진영, 이국주, 노홍철, 김용만, SF9 등 61명이 있고, 주택복권을 시작으로 추첨식복권을 인쇄하고 있으며, 영화티켓, 승차권, 스포츠티켓, 선거투표용지와 주세 납세증지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