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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상 이야기

수도권광역도시철도(GTX)란? GTX-A노선, B노선, C노선 공사 및 개통 정보 등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3. 9.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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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도권광역도시철도(GTX)란? GTX-A노선, B노선, C노선 공사 및 개통 정보 등 

 

 

수도권광역도시철도(GTX : Great Train eXpress)란 우리나라 수도권의 교통난 해소와 장거리 통근자들의 교통복지 증진을 위해 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 주요 3개 거점역인 서울역, 청량리역, 삼성역을 방사형으로 교차, 30분대에 연결하는 것을 목표로 계획 중인 광역급행철도입니다.

광역철도는 2개 이상의 시도에 걸쳐 운행하는 철도이며, 급행은 도시철도와 달리 정차역 간 거리가 멀고 속도가 빠른 열차를 말합니다.

 

현재까지 GTX-A노선, B노선, C노선 총 3개 노선이 예비타당성조사를 통과했으며, D-노선인 서부권 광역급행철도는 김포에서 부천간 지선노선으로 4차 국가철도망사업에 올라간 상태입니다.

아직까지 3개 GTX 이름은 정해지지 않은 상태입니다.

 

수도권광역도시철도(GTX)에 대해서 알아보고, 각각의 노선인 GTX-A, B, C 노선과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사진출처 : 경기도청

수도권광역도시철도(GTX)는 2007년 경기도에서 국토교통부(당시 국토해양부)에 제한해 추진한 사업으로 기존 수도권 지하철이 지하 20m 내외에서 시속 30∼40km로 운행되는 것에 비해 GTX는 지하 40∼50m의 공간을 활용, 노선을 직선화하고 시속 100km 이상(운행속도 180km, 최고 시속 200km)으로 운행하는 신개념 광역교통수단을 말합니다.

 

 

2011년 국책사업인 2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1~2015)에 포함됐다가 국토부와 경기도가 갈등을 겪고 사업타당성에 대해서도 부정적인 결과가 나오면서 지연됐습니다.

정부는 GTX 개발시기를 늦춰 3차 국가철도망 구축계획(2016~2025)으로 조정해 현재 추진하고 있습니다.

 

GTX-A(경기 파주 운정∼화성 동탄역, 총 82km), GTX-B(인천 송도∼경기 마석역, 총 83km), GTX-C노선(경기 양주∼경기 수원역, 총 86km), 등 3개 노선으로 나눠지며, 3개 노선 모두 예비타당성 조사를 통과했습니다. 

아울러 서부권 광역급행철도(장기~부천종합운동장, 총 21km)는 아직 구체적으로 확정이 되지 않은 상황입니다.

 

GTX-A는 재정과 민자사업으로 실시되며, 사업비는 5조원에 이를 전망이며,

GTX-B는 재정과 민자사업으로 실시되며, 사업비는 6조 6천억원에 이를 전망이며,

GTX-C는 4조 4천억원에 이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GTX A, B, C 노선은 최고시속 200km, 평균시속 100km의 속도로 주행하기 때문에 경기도나 인천에서 서울 도심까지 현재 2~3시간 걸리는 교통시간이 20~30분 이내로 대폭 단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사진출처 : 국토교통부

수도권광역도시철도-A (GTX-A) 노선

 

파주 운정역에서 동탄역까지 82.1km 길이에 해당되며, 총 11개 역이 만들어지는 광역도시철도입니다.

(광주시에서 수서광주선을 GTX-A의 지선으로 추진하겠다고 밝혔고, 현 정부는 수서광주선을 GTX-D의 지선으로 공약함)

2019년 6월에 공사를 착공하여 공사 중이며, 수서역~동탄역(재정)은 2024년 상반기에, 파주 운정역~삼성역(민자)은 2024년 말에 개통할 것으로 보입니다.(삼성역은 2028년 4월 개통예정)

 

GTX-A노선 역은 운정역-킨텍스역-대곡역-창릉역-연신내역-서울역-삼성역-수서역-성남역-용인역-동탄역

소요시간은 운정↔서울역 18분(기존 50분), 삼성↔동탄 19분(기존 80분), 운정↔동탄 43분이 예상됩니다.
요금은 2022년 7월, 잠정적으로 10km 이내 기본요금이 2850원, 5km마다 추가요금 250원으로 책정되었으며, 수도권환승요금제를 적용을 고려하고 있다고 합니다.(미확정)

내년 개통예정인 GTX-A노선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A의 공식 노선명을 국민을 대상으로 공개모집하고 있습니다.

(8량 1편성)

 

 

수도권광역도시철도-B (GTX-B) 노선

 

인천대 입구역에서 마석역까지 82.7km 길이에 해당되며, 13개 역이 들어서는 광역도시철도입니다.

2024년 4월 설계완료 후 공사를 시작할 예정이며, 잠정적으로 2030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GTX-B노선 역은 인천대입구역-인천시청역-부평역-부천종합운동장역-신도림역-여의도역-용산역-서울역-청량리역-상봉역-별내역-왕숙역-평내호평역-마석역

소요시간  인천대입구↔서울역 27분(기존 90분), 여의도↔청량리 10분, 인천대입구↔마석 50분이 예상됩니다.

요금은 확정된 내용은 없으며, GTX-A 노선 요금과 동일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사진출처 : 경기도청

수도권광역도시철도-C (GTX-C) 노선

 

덕정역에서 수원역까지 86.46km 길이에 해당되며, 총 14개 역으로 만들어지는 광역도시철도입니다.

연내 공사에 착공할 것이라는 기사가 나오고 있으며, 잠정적으로 2028년 개통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은마아파트 지하통과를 두고 갑론을박인 상태입니다.

 

GTX-C노선 역은 덕정역-의정부역-부평역-창동역-광운대역-청량리역-왕십리역-삼성역-양재역-정부과천청사역-인덕원역-금정역-의왕역-수원역

소요시간  덕정↔삼성 27분(기존 1시간), 삼성↔수원 26분(기존 71분)이 예상됩니다.

요금은 확정된 내용은 없으며, GTX-A 노선 요금과 동일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수도권광역도시철도-서부권 (GTX-D) 노선

 

장기역에서 부천종합운동장역까지 20.7km 길이에 해당되며 총 5개 역이 들어서는 광역도시철도입니다.

2026년에 예비타당성 검토를 시작하여 잠정적으로 2030년에 개통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김포에서 인천~부천~서울~하남~남양주로 연결하고 부천종합운동장에서 분기해 인천공항으로, 삼성역에서 분기해 경강선을 따라 수서~성남~광주~이천~여주로 잇는 '더블 Y자 노선'으로 구상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GTX-D노선 역은 장기역-검단역-계양역-대장역-부천종합운동장역

소요시간 (서부권) 장기↔부천종합운동장 15분이 예상됩니다.

요금은 확정된 내용은 없으며, GTX-A 노선 요금과 동일하지 않을까 예상됩니다.

 

 

이 외에도 GTX-E 노선으로 검암역에서 덕소역에 이르는 11개 이상의 역이 들어서는 광역도시철도를 구상 중이며, GTX-F 노선은 서울교외순환선으로 논의하고 있다고 합니다.

 

 

GTX는 통근시간을 줄여주고, 역세권 중심의 집약적 경제활동을 촉진함으로써, 대도시권 공간구조를 다핵 분산화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입니다.

서울의 인구밀도는 경쟁하는 국제 대도시권 중에서 최고 수준이라 GTX 개통은 서울 인구의 외곽 분산을 촉진할 것입니다.

 

현재 수도권의 주택을 공급할 수 있는 가용지가 매우 제한적인데, GTX가개통하면 서울 통근자에게 편리하고 상대적으로 저렴한 정주환경을 제공할 수 있습니다.

 

(수도권 광역급행철도(GTX)에 대한 내용은 경기도청과 나무위키 등의 정보를 참고하여 작성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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