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윤석열 관련주 - 정치테마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4. 14.
반응형

윤석열 관련주 - 정치테마주

 

 

문재인 정부는 2019년 6월에 윤석열 서울중앙지검장을 검찰총장으로 지명했었습니다.

 이명박, 박근혜 전 대통령과 양승태 전 대법원장을 구속하면서 '적폐청산' 수사를 성공적으로 이끌었다는 평가를 받아와서 문재인 정부와 호흡이 잘 맞을 것이란 기대 때문이었죠.

 

하지만, 오래가지 못했습니다.

정부와 여당의 검찰개혁에 대한 반발은 조국 전. 법무부장관에 대한 무분별한 기소로 이어지면서 대립각을 세웠고, 급기야 추미애 법무부장관은 중앙일보 사주와의 부적절한 만남, 판사들에 대한 불법사찰 등 6가지 사안으로 검찰총장 직무배제라는 헌정 사상 초유의 일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과정을 거치면서 보수 야당의 대권후보라는 프레임에 자의반 타의반 들어가게 되었고, 대선 여론조사에서 1, 2위를 다투는 상황까지 왔습니다.

이에 정치테마주로 얽히면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관련된 기업들의 주가도 요동을 치고 있습니다,

 

전에 정세균 국무총리가 총리직 사의를 표명하면서 대권에 도전한다는 해석으로 정세균 관련주정리를 했고, 여권의 가장 유력주자인 이재명 관련주도 정리햇으니 참고 바랍니다.

 

정세균 관련주, 정치테마주

이재명 관련주, 정치테마주

 

이번에는 윤석열 관련주에는 어떤 주식들이 있는지 정리했습니다.

 

윤석렬 전. 검찰총장은 2019년 7월 25일부터 2021년 7월 24일까지 임기였습니다.

하지만 정부와 여당과의 갈등으로 임기를 4개월가량 남긴 3월 4일에 사퇴를 했습니다.

직접적인 이유는 중대범죄수사청 추진 때문인 것으로 추측됩니다.

 

 

정부와 윤석열의 갈등은 2019년 8월에 법무부장관에 조국 서울대 교수가 지명되던 시점으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문 대통령은 검찰개혁의 적임자로 조국 교수로 보았고, 공수처 설치 등 검찰개혁을 못마땅하게 생각하던 윤석열 전. 검찰총장은 낙마시키기 위해 무리한 가족들 수사까지 추진하면서 보는 것이 맞을 것입니다.

 

조국 법무부장관은 본인의 소임이라고 생각한 검찰개혁 방안을 발표하고 취임한지 35일 만에 사퇴를 했습니다.

이후 이를 실행할 적임자로 추미애 법무부장관을 지명했고, 결국 직무정지와 취소 등의 과정을 달려왔던 것입니다.

 

사진은 네이버에서 가져옴

차기 대선 후보로 오르내리는 윤석열 전. 감찰총장의 이력을 살펴보겠습니다.

 

1960년 서울출생(파평 윤씨)으로 아버지는 충남 논산이 고향이라고 합니다.

윤석열은 충암고교와 서울대 밥학과 학부와 대학원을 졸업했습니다.

부모님이 연세대와 이화여대 교수였을 만큼 집안이 머리가 똑똑했나 봅니다.

 

 

1991년 제33회 사법고시에 합격, 1994년부터 검사로 활동했습니다.

2014년부터 대구와 대전고등검찰청 검사를 역임했고, 2016년에 박근혜 등 국정농단 세력 수사 4팀장을 맡았습니다.

2017년 서울중앙지방검찰청 검사장을 했고, 2019년에 드디어 대한민국 제43대 검찰총장이 되었습니다.

 

2021년 3월 4일 검찰총장을 사퇴한 이유에 대해 추미애 전 장관은 대권도전을 선언한 것이라고 말했고, 대다수 국민들 또한 정치를 하려는 행보라고 판단하는 듯합니다.

 

윤 총장은 사퇴 후에 서울대 법대 79학번 동기들이 윤 총장의 재학시절 일화를 풀어낸 '구수한 윤석열'과 윤 총장의 인터뷰를 담은 '윤석열의 진심'이라는 책을 잇따라 발간하면서 향후 행보에도 관심이 쏠리고 있습니다.

 

정치권에서는 차기 대선을 앞두고 본격적인 등판 시기를 조율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정치무대에 나서는 방법 또한 정해진 것은 없습니다.

김종인 국민의힘 전 비대위원장은 윤석열은 국민의힘으로 오지 않을 것이라고 예언을 하기도 했죠.

 

 

검찰총장 당시부터 대선주자 선호도 여론조사에 꾸준히 포함이 되면서 2~3위에 오르내리다가 검찰총장 사퇴 이후엔 단숨에 1위에까지 올라섰습니다.

그러면서 윤석열 관련주가 더 뜨겁게 관심을 받아가고 있는 형국입니다.

 

최근 여론조사에서는 대선 주자로 1, 2위를 오르내리면서도 대선 주자 비호감도에선 1위를 차지하기도 했고,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처럼 완주를 하지 못한다(46.5%)가 완주를 한다(39.3%) 보다 많기도 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윤석열 관련주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1) 크라운제과는 식품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는 식품사업부문을 담당하고 있으며, 초코하임, 쿠크다스, 뽀또, 미니쉘, 빅파이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윤영달 크라운제과 회장과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같은 파평 윤씨이며, 크라운제과 제조공장이 있는 충남 아산, 서산이 윤 전 총장 부친의 고향인 논산과 가까이 있다는 이유로 관련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2) 한국테크놀러지전기 및 전자부품, 통신기기 및 방송장비 제조 및 도소매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윤석열 절친으로 알려진 문강배 변호사가 한국테크놀러지의 사외이사로 영입이 되었다는 소식에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3) 노루페인트는 국내 페인트 시장 중 20% 가량을 꾸준히 차지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노루페인트는 윤 전 총장 부인 김건희 코비나컨텐츠 대표를 후원한 적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4) 웅진씽크빅출판 및 교육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교육문화사업본부, 미래교육사업본부 등 출판 및 교육서비스 영역 전반에 걸친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윤석금 웅진그룹 회장이 윤 전 총장과 같은 파평 윤씨라는 이유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5) 위즈코프정보시스템 소프트웨어 개발 및 관리용역, 통합서비스업을 주 영업목적으로 하는 회사로 금융·공공·제조·IT 기업 등에 H/W(하드웨어), S/W(소프트웨어) 및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윤석열이 "청년실업 문제가 최우선 과제"라고 발언하면서 '일자리 관련주'가 주목받으면서 위즈코프도 급등을 보였습니다.

 

6) 아이오케이는 통신서비스 사업자에 무선인터넷 위치기반 솔루션을 공급하는 ICT 부문을 물적분할한 기업입니다. 

아이오케이에 신규 선임된 홍경표 사외이사가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지지하는 '윤석열을 사랑하는 모임'(윤사모) 회장으로 알려진 바 있다고 합니다.

 

7) 원익큐브각종 화학제품 및 건자재의 제조와 유통 및 수출입업과 고급 디지털 인쇄기 유통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원익큐브에 새로 선임된 김영대 감사는 서울고등검검찰청, 서울북부/부산/창원지방검찰청, 대검찰청 과학수사부에서 근무한 바 있어 윤석렬 관련주로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회사 측은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회사의 사업은 아무 관련이 없다”라고 공시했으나, 주가는 연일 상승세를 기록했습니다. 


8) 신원종합개발 중소형 건설업체이며, 2017년 수입자동차 판매업체인 신원CK모터스를 인수하기도 했습니다.

우진호 대표이사와 장용석 사외이사가 서울대 법대 출신의 동문이라는 사실로 부각되고 있는데, 동문인 것은 사실이나 친분관계는 없다고 공시하기도 했습니다.

 

 

9) 아이크래프트인터넷 네트워크 구축 및 시스템 구축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아이크래프트의 사외이사가 윤 전 총장과 서울대 법대, 사법연수원 23기 동기라는 이유로 관련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10) 성보화학작물보호제 제조 및 판매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최대주주 일가가 윤석열 전 총장과 같은 파평 윤씨라서 관련주로 거론되고 있는데요.

최근 주가가 큰 폭으로 오르면서 최대주주 일가가 주식을 매도하여 빈축을 샀다는 기사도 있습니다.

 

11) 푸른저축은행제2금융기관으로서 예금과 대출을 주 업무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푸른저축은행 사외이사인 안대희가 대검찰청 중앙수사부에서 윤 전 총장과 함께 근무했다는 이유로 관련주가 되었습니다.


12) NE능률은 출판 및 인쇄진흥법, 이러닝 산업 발전법에 근거하여 영어교육 및 출판사업 등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NE능률의 최대주주가 윤 전 총장과 같은 파평 윤씨 종친회 소속이라는 이유인데요.

회사에서는 회사와 윤 총장과의 관계를 부인하고 있습니다.

 

 

13) 덕성합성피혁 및 합성수지의 판매를 주사업으로 하고 있는 기업이고요.

덕성의 대표이사와 사외이사가 윤 전 총장과 서울대 법대 동문이라는 이유로 테마로 분류되고 있습니다.

덕성은 동문인 것은 사실이나 당사 사업내용과 관련이 전혀 없다고 공시를 한 바 있습니다.

14) 서연은 지주사이며, 서연탑메탈은 서연의 자회사로 자동차 DOOR 내측의 DOOR TRIM, 상용차 SEAT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부품 제조업입니다.

서연그룹의 사외이사와 윤석열 검찰총장이 서울대 법대 동문이라는 이유로 거론되고 있는데요.

서연과 서연탑메탈은 대학교 동문인 것은 사실이나 그 이상의 아무런 친분관계가 없다고 공시를 했습니다.

 

15) 원풍산업용 타포린 및 광고용 플렉스 원단을 생산해 국내 및 해외 60여개국에 공급하는 것을 주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윤석열 부친의 고향이 논산이라는 이유로 충청 대망론에 오르면서 윤석열 관련주로 평가하고 있습니다.

 

16) 알로이스 시청자가 원하는 콘텐츠를 디코딩하여 TV 등의 디스플레이 장치를 통해 시청할 수 있도록 영상을 출력해주는 주는 멀티미디어 장치인 안드로이드 OTT BOX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알로이스 감사를 맡고 있는 최동규 비상근 임원이 윤 전 총장과 서울대법대 동기라는 이유로 관련주에 들었습니다.

 

기타 세아특수강도 있는데요.

세아특수강 사외이사가 윤석열과 서울법대 동기이며, 법무법인 태평양에서 같이 재직했다고 합니다.

 

18개 종목을 윤석열 관련주로 살펴봤는데요.

대선주자로 오랜 시간동안 오르내리면서 파평 윤씨라는 이유, 서울대 법대 출신이라는 이유만으로 테마주에 편입되고 있는 형국입니다.

 

 

그리고 윤석열 전 검찰총장과 관련이 있다는 소문이 사실이라 할지라도, 기업의 사업이 수혜를 받을 지도 미지수입니다.

이런 측면에서 볼 때 정말 윤석열과 관련된 기업이 어떤 것인지 정확히 파악하고 투자하는 지혜가 필요해 보입니다.

 

정치테마주는 사람들의 관심을 받으면 급등을, 관심이 떨어지면 급락하는 성향을 보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정치테마주에 투자를 했을 때 매수와 매도 타이밍을 잘 맞추어서 투자를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울러 대선까지는 이제 1년, 각 당에서의 대선주자 경선과 수많은 여론조사가 나오면서 이슈화가 될 것으로 보입니다.

 

 

윤석열 관련 인물정보와 주식정보 일부 내용은 네이버에서 가져왔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