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산아제한 폐지 수혜주, 유아 관련주(출산 관련주)
중국 최대의 정치행사인 양회(전국인민대표회의(전인대)와 중국인민정치협상회의(정협))가 4일 개막했습니다.
이번 양회에서 가장 관심가는 부분은 인구 감소 우려에 대응하기 위해 중국의 산아제한 철폐를 실행할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는데요.
인구증가세가 둔화되면 향후 성장동력을 잃는다는 우려 때문입니다.
중국은 장기간 유지해오던 ‘한 자녀 정책’을 지난해 세 자녀로 확대하면서 산아 제한을 대폭 완화했지만 이를 넘어서 완전 철폐가 필요하다고 여기고 있습니다.
이전부터 양회에서 산아 제한 철폐를 건의해온 황시화 후이저우시 전인대 대표는 세 자녀 허용은 네 번째 자녀는 안 된다는 인식을 강하게 주기 때문에 세 자녀 이상을 가지려는 부부가 소수인만큼 이들에 대한 제한 없이 출산을 장려하는 것이 현재 중국 상황에 더 맞다고 주장했습니다.
또 다른 대의원들은 남성들에 대한 육아휴직 연장을 통해 고용시장과 직장에서 여성에 대한 차별이 완화할 수 있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했습니다.
셋째 출산이 허용된 현재 중국에서 넷째 출산에 대한 제재는 없지만, 육아휴직과 보조금 등의 혜택은 없는 상태입니다.
중국의 산아제한 폐지에 따른 출산장려정책 관련주(출산 관련주), 유아 관련주를 정리했습니다.
출산장려정책은 출산을 장려하기 위해 행해지는 정책과 제반 활동들을 의미하죠.
국내에서는 이미 10여년 전부터 막대한 예산을 투입하는 출산장려정책을 과감하게 투입하고 있지만 전세계에서 가장 낮은 출산율인 0.81명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출산장려정책으로는 육아 휴직, 출산 휴가, 육아를 위한 근로시간 단축, 아동에 대한 의료비 지원, 아동 수당 지원, 고위험 임산부 지원, 난임 부부 시술비 지원 등이 있습니다.
최근에는 출산만을 장려하는 정책에서 벗어나 모든 세대의 전반적인 삶의 질을 높임으로써 사람들이 자연스럽게 아이 낳기를 선택하도록 유도하는 방향으로 전환되고 있습니다.
중국은 2016년에 1786만명의 신생아가 출산됐지만, 2020년엔 1030만명으로 급강하하고 있습니다.
이런 상황은 앞으로 저출산과 고령화로 이어지면서 생산성이 크게 저하될 것이란 우려가 나오고 있나 봅니다.
출산장려정책으로 인한 유아, 출산 관련주에는 조제분유와 이유식, 유아 패션 브랜드, 완구 제조업체, 유아동 서적, 캐릭터 디자인, 아동용품 등의 업체들이 수혜를 받게 됩니다.
1. 아가방컴퍼니
아가방컴퍼니는 유아용 의류와 완구류 등을 제조해 판매하는 기업으로 중국 내수 유통, 수출업체 연태아가방복식유한공사, 미국에 위치한 AGABANG U.S.A., lnc. 등 5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2. 남양유업
남양유업은 분유, 시유, 발효유, 치즈 등 유가공제품 및 카페믹스, 음료제품 등을 생산,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3. 네오팜
네오팜은 민감피부 전문 화장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브랜드는 민감피부 전문 스킨케어 '아토팜', 피부장벽 전문 더모코스메틱 '리얼베리어', 생활보습 바디 전문 '더마비', 자연주의 컨셉의 '티엘스' 가 있으며, 온라인부분은 자사몰, 소셜, 오픈마켓, 온라인대리점 등을 활용, 오프라인부분은 유아용품점 등의 대리점, 할인점, 병원, H&B store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4. 매일유업
매일유업은 낙농품 및 음료 제조판매수출입 등을 영위하는데요.
주요 제품으로는 매일우유, 상하목장 유기농우유, 앱솔루트 명작, 매일바이오, 뼈로가는 칼슘두유 등이 있으며 2020년 9월 말 기준 국내업계 중 최다인 총 17품목의 특수분유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특히, 백색우유 시장 내 상위 3개업체 중 하나이며, 지속적으로 성장하는 프리미엄(저온살균, 유기농, 락토프리)과 저지방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5. 대교
대교는 교육서비스 및 출판사업과 교육기관사업, 해외교육사업으로 구성되며, 국내 교육서비스 시장은 학령인구수 감소에도 불구하고 한국 사회의 특수한 교육열에 따른 높은 교육비 지출로 인해 시장 규모가 안정적으로 유지되는 특성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6. 토박스코리아
토박스코리아는 유아동 신발로 현재 30여개의 프리미엄 키즈 브랜드를 국내 및 해외 판권자와 독점 및 홀세일(도매) 계약을 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매출구성은 PB브랜드 36.27%, 기타 22.94%, 휠라 20.16%, 미니멜리사 10.56%, 씨엔타 10.07% 등으로 이루어집니다.
7. 예림당
예림당은 통신장비 및 전기전자제품 제조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2009년에 비상장법인 ㈜예림당을 합병하였습니다.
도서출판업 및 그 부대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데, 청소년 및 유아동도서 출판, 전자책 제작, 애니메이션 제작, 저작권 매니지먼트, 해외콘텐츠 국내판권 매니지먼트, 종속회사를 통한 저비용항공, PHC파일 제작, 반도체 Packaging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8. 삼성출판사
삼성출판사는 유아동 출판물을 주축으로 하여 영어교재(유치원, 초등학원) 및 성인교양물, 휴게소사업, 임대사업을 통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온오프라인 서점과 소셜쇼핑 등의 도서코너를 통해 판매되는 상품군이 주를 이루며, 현재 유/아동 단행본 시장에서 독보적인 위치를 점하고 있습니다.
주요 종속회사로는 문구, 패션디자인 제품 및 사무용품을 제조하여 국내, 국외 직영, 체인 유통망을 통해 소비자에게 판매하는 아트박스가 있습니다.
9. 캐리소프트
캐리소프트는 유튜브 '캐리와 장난감친구들' 채널을 시작으로 어린이 방송국 '캐리TV'로 성장한 어린이와 가족 콘텐츠IP 전문 기업입니다.
키즈&패밀리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여 인터넷 동영상 서비스, OTT, IPTV, CATV 등의 다양한 플랫폼에서 자체 채널을 운영합니다.
10. 락앤락
락앤락은 밀폐용기 및 주방생활용품의 제조, 유통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데요.
베트남 정부의 인프라 구축과 유통 시장 규제 완화, 글로벌 생산기지의 베트남 진출 증가, 평균 소득의 증가와 건강에 대한 관심이 주방생활용품 시장의 성장하며 수요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11. 네오팜
네오팜은 민감피부 전문 화장품, 의료기기, 건강기능식품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브랜드는 민감피부 전문 스킨케어 '아토팜', 피부장벽 전문 더모코스메틱 '리얼베리어', 생활보습 바디 전문 '더마비', 자연주의 컨셉의 '티엘스' 가 있으며, 온라인부분은 자사몰, 소셜, 오픈마켓, 온라인대리점 등을 활용, 오프라인부분은 유아용품점 등의 대리점, 할인점, 병원, H&B store에서 판매하고 있습니다.
12. 삼익악기
삼익악기는 국내 최대의 종합악기회사로 Piano, Guitar, 현악기, 일반악기 등을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국내피아노 시장에서 독과점적인 지위를 갖고 있으며, 세계피아노 시장에서도 정상급의 위상을 갖고 있는 종합악기 제조 판매회사입니다.
13. 웅진씽크빅
웅진씽크빅은 출판 및 교육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교육문화사업본부, 미래교육사업본부 등 출판 및 교육서비스 영역 전반에 걸친 사업을 영위 중입니다.
14. 헝셩그룹
헝셩그룹은 완구를 자체 설계하고 연구개발하는 완구제조업체로서 실제 중국 내 영업자회사는 진장헝셩완구유한회사 및 췐저우Jazzit 어페럴유한회사가 있습니다.
헝셩그룹의 애니메이션 캐릭터를 바탕으로 자체적인 브랜드인 Jazzit를 소유하고 있으며 이를 기반으로 아동의류, 아동신발 및 아동가방 등을 판매합니다.
15. 제로투세븐
제로투세븐은 유아동 패션 브랜드 알로앤루, 알퐁소 제품을 판매하고, 유아동 전문 이커머스 채널 '제로투세븐닷컴'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코스메틱 부문은 유아동 스킨케어 브랜드 '궁중비책' 제품을 국내외 시장에서 판매하며, 포장 부문은 분유 등 분말제품 상단에 위치하는 POE(Peel Off End)을 국내외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16. 손오공
손오공은 캐릭터 완구인 헬로카봇, 바이트초이카, 빠샤메카드 및 마텔 완구인 피셔프라이스, 바비, 핫휠, 옥토넛, 게임으로는 닌텐도, 블리자드 패키지 등을 할인마트 및 온오프라인 시장에 유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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