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상행복 주식회사
인천.경기도 여행

청라호수공원, 한국전통정원으로 꾸며진 테마정원 풍경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5. 10. 8.
반응형

청라호수공원은 청라국제도시 한가운데에 있는 수변공원으로 물을 이용한 다양한 테마 공간들을 가지고 있는 공원입니다.
청라호수공원은 동서를 가로지르는 커널웨이까지 합치면 총면적이 106만㎡ 정도로 광대한 규모를 자랑하는데요.

라호수공원은 생태문화공간, 예술문화공간, 전통문화공간, 레저문화공간등의 공간으로 구분되어 있고, 호수의 가운데에는 창포섬, 물새섬, 생태축제의 섬, 플라워 뮤직아일랜드 4개의 테마섬이 인공섬으로 조성되어 있습니다. 

청라호수공원 북쪽에 있는 카페에서 차 한 잔 하며, 호수를 구경하려고 찾았지만, 카페가 문을 닫아 청라루 앞 바둑광장장 등 청라호수공원의 아름다운 풍경만 구경했습니다.

 

더 글로리 촬영지, 하늘빛이 예쁜 청라호수공원 풍경

 

 

청라호수공원 북서쪽 청라루 위에는 한국 전통정원으로 꾸며진 테마정원이 있습니다.

아름다운 한옥 전통담장으로 만들어진 테마정원에는 훈민정음과 조선시대 발명품인 측우기, 앙부일구 등을 비롯하여 전통정자, 화계 등을 재현해 놓은 공간입니다.

 

청라호수공원 청라루에서 바라본 청라호수공원 풍경

 

그 위쪽에 우리나라 전통정원 형식으로 꾸며진 테마공원이 있습니다.

 

전통정자는 자연경관이 아름다운 곳에 주변 경관을 감상하면서 휴식을 취하가나 즐기기 위한 공간건축인데요.

조선시대엔 전망 좋은 곳엔 으레 정지 하나쯤은 지어놓아 풍류를 즐길 줄 아는 백성들이었습니다.

 

정자와 바슷한 누, 대 등도 있으나 누와 대는 대개 장방형으로 규모가 크고 2층으로 되어 있는 반면, 정자는 개인을 위한 공간이라 규모가 작고 장방형, 육각형, 팔각형 형식을 취하고 있습니다.

 

한글조형의자가 있는 테마공간

 

한글은 1443년(세종 25) 세종대왕과 집현전 학사들이 훈민정음이라는 이름으로 만들었죠.

백성을 가르치는 바른 소리, 세종대왕의 애민정신이 담겨있는 글로 가장 과학적이고 체계적인 언어로 인정받아 민족적 자긍심을 담고 있습니다.

 

대부분의 문자는 알파벳이나 한자 등 이웃한 선진국의 문자를 가져와 자기 나라에 맞게 고친 것에 비해 우리의 한글은 다른 나라의 글자를 모방하지 않고 발음기관과 천지인의 모양을 본떠 독창적으로 만든 문자입니다.

 

테마정원은 하나의 테마를 기준으로 전통담장과 양쪽 문을 만들어 출입할 수 있게 꾸몄고, 담장 내부엔 테마에 맞는 전시물을 전시하고 있습니다.

 

이곳 한글테마정원에는 인천한국이라는 한글의자를 꾸며 놓았는데, 이쪽엔 인천의 천 자, 한국의 국자 의자가 놓여 있습니다.

 

한국의 한 자, 인천의 인 자

 

두 번째 테마공간은 전통담장입니다.

 

전통담장 테마공간 내에는 측우기와 앙부일구, 수표가 전시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담장에는 팔만대장경, 금속활자, 첨성대, 가북선, 거중기, 석굴암 등의 스톤벽화가 꾸며져 있습니다.

 

측우기는 원통으로 된 비의 양을 측정하는 도구로 세종대왕 때 발명되었는데 이는 이탈리아의 가스텔리가 1639년 서양 최초로 발명한 측우기보다 무려 200여 년이나 앞선 것입니다.

하지만, 아쉽게도 현재 남아있는 측우기는 1837년에 공주 감영에서 만든 측우기라고 합니다.

 

앙부일구는 1434년(세종 16) 장영실이 발명해 종로 혜정교와 종묘 남가에 각각 쌓은 석대 위에 설치한 우리나라 최초의 공중시계였는데요.

임진왜란 때 유실되고, 국립고궁박물관에 보관 중인 2개의 앙부일구는 그로부터 200~300년 후에 만든 것이라고 합니다.

 

수표는 물가에 세워 수위변화를 측정하던 것으로 세종 때 제작한 수표는 사라지고, 세종대왕기념관(보물)과 장충단공원(서울유형문화재)에 있는 수표가 있습니다.

 

청라호수공원 입구 포토존

 

전통굴뚝

 

우리나라 전통가옥에서는 아궁이에 불을 지펴 난방을 했는데, 이때 연소된 연기나 그을음이 굴뚝을 통해 빠져 나가게 되죠.

일반 가옥에서는 속이 빈 통나무 등을 이용한 반면 대가집에서는 기아와 흙으로 만들기도 했습니다.

 

그리고 화계는 궁궐이나 정 등에서 층계모양으로 단을 만들고 꽃을 심어 꽃의 계단처럼 만든 시설인데요.

경복궁 교태전 뒤에는 고종 때 경복궁 중건 당시 지었던 아미산(화계) 굴뚝이 있는데, 그 굴뚝이 아름다워 보물로 지정되어 있습니다.

 

이곳의 테마공간은 전통담장입니다.

 

전통담장에는 김홍도의 타작, 서당, 우물, 무동, 대장간 등의 작품들이 새겨져 있습니다.

 

전통담장 아래 장독대

 

한국전통정원에서 빠져 나오면 작은 오솔길을 따라 산책로가 있습니다.

 

정겨운 우리의 정원들, 청라호수공원에서 즐길 수 있는 테마공간이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