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금리인상 관련주 - 채권추심 관련주, 신용평가 관련주/수혜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3. 8. 16.
반응형

금리인상 관련주 - 채권추심 관련주, 신용평가 관련주/수혜주

 

 

최근 미국의 물가상승률이 둔화되면서 인플레이션에 따른 경기침체 가능성이 적을 것이란 전망이 우세한 상황입니다.

그런데 경기침체의 전조로 여겨지는 미국 장단기 국채금리 역전현상은 13개월째 그대로인 상태입니다.

 

미국 경제방송 CNBC에 따르면 10년물 미국 국채금리는 4.19%로 직전 거래일의 4.17% 대비 소폭(0.56%) 높아졌으나 2년물 미국 국채금리는 4.96%로 직전 거래일의 4.89% 대비 1.38%나 높아진 것입니다.

 

보통 장기 국채금리는 단기국채금리보다 높은 것이 특징인데, 이는 미래의 불확실성에 대한 위험감수 비용이 금리에 반영되기 때문입니다.

경기침체 가능성이 커지면 투자자들은 안전자산인 장기국채로 몰리는 경향을 보여 장기국채금리가 하락할 수밖에 없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투자자들의 불안감이 카지는 가운데 월가에서는 낙관적인 경기 전망이 장단기 금리역전의 원인이라는 의견을 내기도 했는데, 금리 역전현상은 오래가지 않을 것이란 희망 섞인 전망도 나오고는 있습니다,

 

오늘은 미국 국채금리 역전현상에 따른 금리인상 관련주 중 채권추심 관련주, 신용평가 관련주를 정리했습니다.

 

최근 미국 월스트리트 투자자들은 경기 침체를 피할 수 있다는 기대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비자물가지수(CPI) 상승률이 둔화하고 있고, 신규 일자리는 역대급으로 많이 늘어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데 불황의 징조로 여겨지는 국채금리 장단기 금리 역전현상은 지속되고 있는 것.

월가에선 이런 장단기 국채금리 역전현상이 오래가지 않을 것이란 전망에 무게가 실리고 있습니다.

 

 

 

최근 채권 투자자들이 장기 국채보다는 단기 국채에 베팅하는 경우가 많아지면서 단기 국채금리가 하락할 가능성이 커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골드만삭스는 13일 보고서에소 인플레이션이 목표치에 가까워지면서 금리를 정상화하려는 욕구에 따라 연준이 기준금리를 인하할 것이라며 내년 2분기를 제시했습니다.

 

아울러 채권추심은 채권자를 대신하여 채무자에게서 빚을 받아 내는 일을 말하며, 채권자로부터 채무자가 갚지 않은 빚을 넘겨받아 대신 받아내는 것을 말하는데, 채권자의 위임을 받은 채권추심업체는 일정비율의 수수료를 받습니다.

 

금리인상에 따라 돈을 빌려간 사람이 돈을 갚지 못하는 비중이 높아지면서 채권추심 관련주는 금리인상 수혜주에 포함되곤 합니다.

 

 

 

아울러 신용평가란 증권을 발행하는 금융기관의 재무상황, 경제적 환경 등 정치. 경제적 요소들을 고려하여 발행자의 신인도를 등급으로 나타내는 것을 말하는데요.

금리인상 시기엔 신용점수를 보고 대출을 결정하게 되는데 이에 따라 신용평가가 많이 이루어져 금리인상 수혜주로 인식되고 있습니다.

 

그래서 오늘은 금리인상 관련주채권추심 관련주와 신용평가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금리인상 관련주에는 주로 은행과 보험 업종이 주로 해당 되는데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금리인상 수혜주 - 은행 관련주

금리인상 수혜주 - 보험 관련주

 

1. 고려신용정보

고려신용정보는 채권추심업, 신용조사업, 민원대행업을 영위하며, 채권추심업이 주력 사업으로 전체 매출액의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국내 채권추심시장 1위 업체입니다.

 

 

2. SCI평가정보

SCI평가정보는 신용조사업으로 출발해 민간업계 최초로 채권추심업을 허가 받았으며, 이후 신용평가업, 신용조회업 등으로 사업을 넓혀오고 있습니다.

 

 

3. 리드코프

리드코프는 1977년에 세워진 대부업체로 석유사업, 소비자금융사업, 휴게소 사업을 하고 있으며, 소비자금융에서는 제 2금융권으로써 업계 최초로 인터넷 대출을 실시하여 대출규모를 늘리고 있습니다.

 

 

4. 남선알미늄

남선알미늄은 알미늄을 제조하는 사업을 영위하며, 국내 알루미늄 압출분야에서 확고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모회사 SM그룹 에스엠에이엠 투자대부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5. 엠투엔

엠투엔은 스틸드럼 제조 및 판매, 각종 철강제품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손자회사로 채권추심 엘씨대부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6. NICE

NICE는 금융 데이터 사업을 영위하는 NICE그룹 지주회사로  NICE평가정보, 나이스정보통신, 한국전자금융 등이 자회사입니다.

기업 및 개인신용정보 부문 주력 자회사인 NICE평가정보는 개인, 기업 신용정보를 통해 안정적으로 성장하는 비즈니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7. NICE평가정보

NICE평가정보는 기업정보 제공 및 컨설팅, 개인신용정보, 자산관리부문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채권회수 대행 등의 자산관리사업과 개인신용정보 및 솔루션 관련 매출이 전체 사업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8. 나이스디앤비

나이스디앤비는 한국신용정보와 미국 Dun&Bradstreet International, 일본의 Tokyo Shoko Research의 제휴로 2002년 설립된 기업인데요.

주요 사업으로 글로벌기업정보서비스, 신용인증서비스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전자입찰 솔루션 '나이스다큐', 노무비 지급확인 서비스 '노무비닷컴' 등을 런칭했습니다.

 

 

 

9. 한국기업평가

한국기업평가는 신용평가 부문과 사업가치 평가부문을 두고 신용평가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0. 이크레더블

이크레더블은 용정보 수집/처리 및 신용정보주체의 신용도/신용거래능력 등을 나타내는 신용정보를 만들어 의뢰인의 조회에 따라 신용정보를 제공하는 서비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경, 美 장·단기 국채금리, 13개월째 역전 '이상현상' 인용)

(초이스경제, 美 인플레 '반등'...미국 국채금리 '상승' vs 뉴욕증시 지역은행주 '뚝' 인용)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