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지능형 로봇, 인공지능(AI) 관련주 총정리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2. 4. 22.
반응형

지능형 로봇, 인공지능(AI) 관련주 총정리

 

 

인공지능(AI : Artificial Intelligence)이란 인간의 학습능력과 추론능력, 지각능력, 자연언어의 이해능력 등을 컴퓨터 프로그램으로 실현한 기술을 말합니다.

한마디로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적인 행동을 모방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지능형로봇(Intelligent Robot)이란 산업용 로봇을 제외한 다양한 용도로 활용하기 위해 사용되는 지능화된 로봇을 총칭하는 말입니다.

인간처럼 시각과 청각 등을 이용해 외부 환경을 스스로 탐지하고, 필요한 작업을 자율적으로 실행하는 로봇들이죠.

 

산업용 로봇이 일의 효율성과 성과에 초점을 두고 있는 반면 지능형 로봇은 모든 행동이 인간에 초점을 맞춰져 있습니다.

따라서 지능형 로봇 산업은 고부가가치 창출이 가능하고 산업 전반의 파급효과가 큰 차세대 핵심산업으로 소득수준의 향상, 고령화 사회의 도래 등으로 향후 수요가 크게 확산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오늘은 지능형 로봇, 인공지능(AI) 관련주를 정리했습니다.

 

1. 유진로봇

유진로봇은 자율주행 로봇솔루션, 물류로봇, 청소로봇 및 스마트팩토리 분야 사업을 전개하고 있는데요.

언택트 시대 자율주행 기술 및 지능형 서비스 로봇의 수요는 점차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R&D 집중 역량을 보유하고 있고 국내외 약 250여 개 특허 등록 및 출원 현황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능형로봇, 유비쿼터스 홈 로봇, 엔터테인먼트 로봇 등을 개발하여 생산하고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국내 대표 1세대 로봇 기업으로 공장 자동화와 자율 모바일 로봇 기술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퍼스텍

퍼스텍은 전자계산기기 관련기기 생산, 임대서비스업, 방위산업, 정밀기계 생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2018년 산업통상자원부 로봇산업융합핵심기술 개발사업인 수직이착륙 비행로봇시스템 개발에 성공하면서 로봇 관련주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퍼스텍은 최근 로봇 사업을 강화하고 있는 삼성전자가 대형 M&A에 나설 가능성에 시장의 관심을 받기도 했습니다.

 

 

3. 휴림로봇

휴림로봇은 로봇업체로는 최초로 코스닥시장에 상장된 기업입니다.

종속회사는 '(주)인웍스로봇'을 포함하여 4개사가 있으며, 최근 IT기술과 융합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기능분산, 가상공간 내의 동작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로봇, 소프트웨어의 로봇에까지 진화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지능형, 산업용로봇 개발, 2019년 자율주행과 인공지능(AI) 기술 기반의 포스털 로봇을 출시한 기업이기도 합니다.

 

 

4.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한화에어로스페이스는 종속회사인 한화디펜스 국방 로봇(다목적 무인차량, 차륜형 전투로봇, 폭발물 탐지 및 제거로봇) 등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5. 큐렉소

큐렉소는  의료기기사업부문은 정형외과 수술로봇인 티솔루션원, 재활치료로봇인 모닝워크와 기타 의료기기를 판매하며, 무역사업부문은 식품원료를 수입/판매하고 있습니다.

중국 푸리에 인텔리전스와 보행재활로봇 '모닝워크'의 세계 공급을 위한 전략적 협력관계(파트너십)를 체결했습니다.

 

 

 

6. 에이디칩스

 

에이디칩스는 도체 설계 및 유통 등을 영위 목적으로 설립된 회사인데요.

지능형 로봇의 두뇌에 해당하는 중앙처리장치(CPU)를 개발하는 회사입니다.

 

 

7. 스맥

스맥은 정보통신장비의 개발, 제조 및 관련 소프트웨어의 개발, 판매 등을 주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공작기계(중소형 CNC선반, 머시닝센터 등) 및 관련 부품, 산업용 로봇의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8. 로보로보

로보로보의 목표시장은 교육로봇입니다.

초등학생 및 유아를 위한 교육용 로봇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교육용로봇, 로봇용 학습소프트웨어, 관련 교재 등 교육에 사용되는 로봇 및 부수 제품들입니다. 

종속기업인 과학샘 주식회사는 국내 방과후학교 교육용 생명과학 및 코딩분야의 선두주자로 국내외로 인정받은 교육재료, 콘텐츠 개발 및 공급 업체입니다.

 

 

9. 한국전자인증

한국전자인증은 전자인증서(기업&개인), 글로벌SSL인증, 생체인증, IoT인증 등 보안솔루션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지능형 전문업체 Aibrain, inc를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자매회사인 지능로봇전문기업 에이아이브레인코리아와 함께 인공지능 로봇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 로봇인 타이키를 개발했습니다.

 

 

10.  TPC

TPC는 미국 Rethink Robotics의 협동로봇인 스와이어(Sawyer)와 대만의 세계적인 협동로봇 제조회사인 Quanta Storage사의 Techman Robot을 국내시장에 판매 중에 있습니다.

 

11. 미래컴퍼니

미래컴퍼니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패널 제조 장비 연구 개발 및 제조하는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회사 미래디피를 통해 Touch 패널을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작은 절개부를 통해 단일통로 다오나 수술로봇을 삽입하여 수술을 수행하는 복강경 수술로봇 레보아이를 국내 최초로 개발하여 출시했습니다.

 

 

12. 오픈베이스

오픈베이스는 각종 컴퓨터 및 관련 기자재의 제조/판매업, 각종 컴퓨터 통신장비 제조 판매 및 통신 소프트웨어 개발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데이타솔루션을 통해 인공지능 기반의 빅데이터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3. 셀바스AI 

셀바스AI는 음성지능, 필기지능, 영상지능 등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한 다양한 인공지능 솔루션의 연구개발과 판매를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최고의 인공지능 핵심기술을 보유하며 스마트 디바이스뿐 아니라 메디컬, 헬스케어, 스마트카, 홈 IoT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14. 네패스

네패스는 IT부품 소재를 생산하는 전문업체입니다.

제너럴비전(GV)과 새로운 인공지능 뉴로모픽 칩 개발 및 생산을 위한 계약을 체결한 바 있습니다.

 

 

15, 모비스

모비스는 국가 차원에서 수행되는 대형 과학 프로젝트인 빅사이언스 시설물 제어에 필요한 제어시스템 및 장비를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능형 제어솔루션 머신러닝 엔진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16. 노블엠앤비

노블엠앤비는 비구면광학렌즈 설계 및 양산기술을 바탕으로 휴대폰용 카메라렌즈 등에 적용되는 이미지용 광학계 시스템 등 모든 광응용시스템의 개발 및 생산을 주 영업 목적으로 설립했습니다.

지능형 서비스 로봇 개발, 판매, 로봇 모듈 사업을 영위하는 퓨처로봇의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7. 가은미디어

가온미디어는 글로벌 유일 인공지능 셋톱박스 제조기업으로 KT의 기가지니에 공급 중이며, 인공지능과 음성비서 시장 확대로 수혜가 예상되는 기업입니다.

 

 

18. 로보로보

로보로보의 목표시장은 교육로봇입니다.

초등학생 및 유아를 위한 교육용 로봇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은 교육용로봇, 로봇용 학습소프트웨어, 관련 교재 등 교육에 사용되는 로봇 및 부수 제품들입니다. 

종속기업인 과학샘 주식회사는 국내 방과후학교 교육용 생명과학 및 코딩분야의 선두주자로 국내외로 인정받은 교육재료, 콘텐츠 개발 및 공급 업체입니다.

 

 

19. 고영

고영은 전자제품 생산용, 반도체 생산용 3D 납도포검사기, 3D 부품 장착 및 납땜 검사기, 반도체 Substrate Bump 검사기 등을 제조해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미국 하버드 메디컬스쿨 산하 병원 및 국내 세브란스병원, 삼성의료원 등과 함께 뇌수술용 의료로봇을 공동개발했으며, 우리나라 기업 최초로 로보글로벌 로보틱스 및 산업 자동화 관련 로보인덱스에 편입되었습니다.

 

 

20. 로보티즈

로보티즈는 1999년에 설립되었으며, 서비스로봇 솔루션 및 로봇부품을 연구 개발, 생산 및 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핵심 기술(제품)은 서비스 로봇의 구축 솔루션이며 크게는 로봇전용 액츄에이터(제품명:다이나믹셀)와 이를 효과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지능형 소프트웨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5G 통신 환경을 통해 3세대 솔루션 기술인 인공지능 기반 로보틱스 확장 기술과 구조 설계 및 해석기술을 바탕으로 실외 배송로봇을 개발 중에 있다고 합니다.

 

21. 로보스타

로보스타는 산업용 로봇 제조업 등을 주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디스플레이, 자동차 등 다양한 제조현장에서 공정 내 자동화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 활용되는 산업용 로봇, FPD장비, IT부품 제조장비 등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로보스타의 제조용 로봇사업의 시장점유율은 주요 제품인 이적재용 로봇이 41.7% 비중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22. LG전자

딥러닝 기반의 인공지능 플랫폼 씽큐를 개발, 인공지능이 탑재된 OLED TV AI Thin~ 모델을 개발했습니다.

또한 인공지능 스피커 LG 엑스붐 AI 씽큐를 출시했습니다.

 

 

23. 줌인터넷

줌인터넷은 인터넷 포털 사이트 줌닷컴의 운영을 통해 검색, 뉴스, 커뮤니티, 쇼핑, 블로그 등 다양한 인터넷 기반의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검색시장에 인공지능 기술기술과 딥러닝 등을 통한 검색기술 고도화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24. 링크제니시스

링크제니시스는 시스템 검증 자동화 분야에서 주로 블랙박스 테스팅을 중심으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국가연구개발 사업인 우수기술연구센터 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인공지능 기술을 연구 개발 중인 기업입니다.

 

 

25. 데이타솔루션

데이타솔루션은 데이터 수집, 저장 및 분석 솔루션에 이르는 데이터와 그와 관련된 토탈 서비스를 제공하는 데이터 통합솔루션 전문업체입니다.

SPSS 프로그램을 내세워 통계분석 S/W 교육연구 시장에서 타 경쟁업체에 비해 국내 가장 높은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한국기업데이터, 피데스어드바이저리 등과 손잡고 AI기반 부실기업 진단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26. 인포마크

인포마크는 국내 최대 포털사인 네이버를 통해 AI 스피커를 출시하고, 국내에 공급계약을 체결해 사업규모를 확대 중이며, 신사업으로 인공지능을 활용한 어린이 영어 스피킹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다네요.

 

 

27. 제이엘케이

제이엘케이는 의료 인공지능 전문 기업으로, 뇌와 암분야 솔루션을 개발했고, 솔루션을 기반으로 자회사를 통한 치료제 개발로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AI 원천 알고리즘 기술 기반으로 AI 의료분야 최초 코스닥 상장, AI 의료기기 국내 최초 식약처 3등급 허가 획득, 37개 인공지능 의료 분석 솔루션 및 AI 자동화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8. 신테카바이오

신테카바이오는 바이오 벤처회사로 자체적으로 보유한 바이오 빅데이터 처리 기술과 인공지능(Artificial Intelligence, AI) 및 슈퍼컴퓨팅 기술을 통해 AI 신약개발 회사로서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기업, 연구소, 병원과 파트너십을 구축하여 AI를 기반으로 한 신속한 신약 후보물질 발굴 및 면역항암제 개발을 주축으로 새로운 패러다임의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29. 위세아이텍

위세아이텍은 응용소프트웨어 개발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인공지능 분야에서는 AI 프로세스를 체계화하여 코딩없이 AI 프로젝트를 수행할 수 있는 AI 개발 플랫폼 와이즈프로핏(WiseProphet)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 품질관리부터 분석, AI 예측까지 빅데이터 활용을 위한 토탈 소프트웨어(SW)를 보유하여 고객 수요에 맞게 제공하고 있습니다.

 

 

30. 솔트룩스

솔트룩스는 B2B 및 B2G 인공지능, 빅데이터 솔루션을 프로젝트 수주하여 구축 혹은 클라우드 기반으로 서비스 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대화형 인공지능, 증강분석 빅데이터 사업 및 인공지능 클라우드 서비스 분야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ICC SaaS 사업, 초개인화 AI 서비스, AI 기반 유전체 분석 및 신약 사업, 메타휴먼 사업의 신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1. 알에프세미

알에프세미는 반도체 기업으로, 반도체 기술을 활용해 Driver IC를 이용한 LED 조명의 제조 및 판매사업도 추진하고 있고, 주요 제품으로는 ECM Chip, TVS Diode, Driver IC, LED 조명 등이 있습니다.

AI 스피커 등 인공지능에 필요한 음성인식용 마이크로폰 칩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32. 바이브컴퍼니

바이브컴퍼니는 AI Analytics와 AI Assistant 기술 제품을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제품으로는 자체 AI, 빅데이터 기술을 기반으로 한 썸트렌드, AI Solver, AI Report, AI Agent 등이 있고, 디지털트윈, 메타버스, 테크핀 등으로 신사업을 확장 중입니다.

 

 

33. 알체라

알체라는 인공지능 솔루션 및 인공지능 기반 제품을 개발, 생산하는 업체로 얼굴인식 AI와 이상상황을 감지하는 AI, AI 학습데이터 제작 등 세 개 사업으로 구분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34. 와이더플래닛

와이더플래닛은 소프트웨어, 데이터베이스, 정보처리 및 제공기술, 시스템 개발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빅데이터분석 및 솔루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티지360 테크놀로지스'를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35, 레인보우로보틱스

레인보우로보틱스는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전문 벤처기업으로, 제품군은 크게 인간형 이족보행 로봇 플랫폼, 협동로봇 및 천문 관측용 마운트 시스템으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로봇 핵심기술을 기반으로 초정밀 지향 마운트를 개발하였으며, 취미 활동가, 전문가뿐만 아니라 최근 군사용으로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형태의 마운트를 개발하여 시장을 꾸준히 확대하고 있습니다.

 

 

 

 

36. 뷰노

뷰노는 딥러닝 기술을 기반으로 의료 현장에서 의료영상, 생체신호 등에 근거한 의료진의 진단행위를 보조하여 정확도를 제고하고, 새로운 진단 및 예측 기술·솔루션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제품은 의료영상 영역, 병리 영역, 생체신호 영역, 의료음성 영역 등 크게 4가지 영역으로 구분됩니다.

 

 

37. 이랜시스

이랜시스는 청소기 감속모터의 국내 시장 점유율 80%를 차지하고 있는 기업으로 디지털도어록의 몸체가 되는 모티스락과 리덕션모터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를 비롯해 삼성SDS, SK매직, 코웨이, 노비타, 대림비데, 솔리티, 아이레보, 코맥스, 청호나이스, 쿠첸, 유진로봇 등을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38. 에스피시스템스

에스피시스템스는 로봇자동화 제조 시스템 구축, 일반 산업기계의 제조, 판매 및 부속기기 제조, 판매업 등을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갠트리로봇을 포함한 로봇자동화시스템의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39. 에브리봇

에브리봇은 로봇청소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6년 1월에 세계 최초 듀얼스핀 방식 보급형 물걸레 로봇 청소기인 RS500을 출시했습니다.

작년 1월부터 삼성전자에 ODM향으로 공급되어 전량 수출로 판매되고 있습니다.

 

 

40. 딥노이드

딥노이드는 의료 진단, 판독보조 및 질병 조기진단을 위한 솔루션을 개발하는 의료 인공지능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식약처 인허가를 받은 총 15 개의 DEEP:AI(의료 인공지능 솔루션) 제품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는 각종 의료 데이터를 인공지능으로 분석하여 질환 분류, 병변 영역 검출, 예후 예측 등의 역할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이외에도 DEEP:PHI (인공지능 개발툴), DEEP:STORE (인공지능 마켓플레이스) 등을 자체 개발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