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아연, 구리, 동 관련주] 비철금속 관련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12. 30.
반응형

[아연, 구리, 동 관련주] 비철금속 관련주

 

 

전기와 전자, 자동차 분야에서 수요는 꾸준히 늘어나는데 비해 비철금속 가격은 꾸준히 상승하고 있고, 이런 상승 흐름은 내년까지 이어진다고 합니다.

 

 6대 비철금속(구리 알루미늄 아연 납 니켈 주석)으로 구성된 런던금속거래소지수(LMEX)는 4366.3을 기록하면서 연초 대비 25% 이상 상승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오미크론 확산으로 상승폭이 둔화된 상태이지만, 이런 단기 조정은 저가 매수기회로 봐야 한다는 의견이 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은 아연과 구리, 동 등의 비철금속 관련주를 정리했습니다.

 

비철금속은  이외의 공업용 금속의 총칭으로 구리, 납, 주석, 아연, 금, 백금, 수은, 니켈, 알루미늄, 마그네슘, 카드뮴 등을 말합니다.

최근엔 여기에 우라늄, 토륨, 플루토늄, 베릴륨, 타이타늄, 지르코늄, 나이오븀, 바나듐, 하프늄, 인듐, 탄탈럼, 몰리브데넘, 텅스텐, 규소, 저마늄, 나트륨, 칼륨 등도 포함을 시키고 있습니다.

 

 

앞서 정리했던 비철금속 관련주 중 희토류 관련주, 마그네슘 관련주, 알루미늄 관련주는 아래 글을 확인하시면 되겠습니다.

 

베이징 동계올림픽 보이콧, 희토류 관련주 / 대장주

[비철금속 관련주) 알루미늄 관련주/알미늄 관련주, 알루미늄 가격 10년 만에 최고

LG마그나(엘지마그나) 관련주, LG전자 자동차 전장산업에 도전장! (애플카 관련주)

 

우선 구리 가격 상승에 따라 관련 기업들의 실적은 사상 최대를 기록할 것으로 보인다고 합니다.

전기와 전자, 자동차 산업 등에서 수리수요가 꾸준히 증가하면서 구리 가격 상승에 따른 수혜를 보고 있는 것입니다.

 

이런 구리 가격 상승은 첨단산업에서 구리 수요가 증가하고 공급은 불안정하기 때문에 내년까지 지속될 전망입니다.

아마도 역사적 최고 가격을 내년에 다시 돌파할 것으로 보는 견해가 많네요.

 

 

아연 가격 또한 공급 우려 등으로 상승과 하락을 반복하고 있으나 2차 전지에서의 꾸준한 수요 증가로 점진적인 상승이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비철금속 관련주는 주로 경제상황이 호전적으로 바뀌고 증시시장과 경제지표가 양호해지면 상승하는 경향을 보이고 있습니다.

앞으로 코로나 극복 과정이 양호해지면, 글로벌 경기회복이 가속화되면서 비철금속 관련주도 다시 수혜를 받을 것입니다.

 

그럼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비철금속 관련주 중 구리, 아연, 동 관련주 등을 알아 보겠습니다.

비철금속 관련주에서 마그네슘과 희토류, 알루미늄 관련주는 제외했으므로 위에 있는 글을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1. 고려아연

고려아연은 종합비철금속 제련회사로서 아연, 연, 금, 은, 동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비철금속 산업은 철강업과 함께 대표적인 국가 기간산업이며, 최근에는 원자재로써 중요성이 더욱 커지고 있는 산업으로 지속적으로 발전해 나가고 있습니다.

세계 1위 아연 제련업체입니다.

 

 

2. 대창

대창은 비철금속류 중 동과 아연의 합금인 황동 관련 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으며, 12개의 회사가 속해있는 대창그룹 소속의 기업입니다.

신동은 기초소재산업으로서 경기변동에 따라 급격한 변동을 보이지 않지만, 경기변동에 선행되는 편임. 국내 신동업계는 과점체제를 이루고 있어 비교적 안정적인 시장상황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황동봉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동합금배열 비철금속 제련업체입니다.

 

 

3. 국일신동

국일신동은 동합금계열 비철전문 제조업체로서 주 생산품은 황동봉이며, 그 외 청동합금 코일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품목 다양화를 위해 무연 및 고력황동, Ni Strike Plating 및 Sn Plating 개발 등의 고부가 제품을 개발하고 있으며, 동볼, 무연 및 고력황동, Ni Strike Plating 및 Sn Plating 개발 등의 고부가 제품을 개발 중입니다.

 

 

4. 이구산업

이구산업은 동판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동, 황동, 인천동 등 동 제품을 전문으로 생산하고 있답니다.

 

 

 

5. 영풍

영풍은 아연괴 및 기타 유가금속 등을 제조, 판매하는 종합비철금속제련회사로 비철금속을 제련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종합비철 금속 제련회사로 아연괴와 그 부산물인 황산 등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6. 대양금속

대양금속은 스테인리스 하나만을 제조해온 기업으로 스테인리스 냉간 압연 제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주 제품인 스테인리스 냉연강판은 스테인리스 Hot Coil을 외부 조달하여 자체 냉간 압연 공정을 거쳐 판매하고 있습니다.

 

 

7. 서원

서원은 동합금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비철금속산업은 산업전반에 필수적인 기초소재를 제공하는 중요한 산업이며 용해, 주조, 압출 등의 공정에 대규모 기계장치가 요구되는 장치산업입니다.

용도는 광범위하게 전기, 전자, 선박, 반도체 등으로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종합금괴(황동빌레트, 잉고트) 및 동합금 제품을 생산하는 신동소재류 비철금속 제조업체입니다.

 

 

8. 현대제철

현대제철은 지배회사와 연결 종속회사는 현재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 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9. 한일화학

한일화학은 아연화(Zinc Oxide)로 주사업을 이루어가고 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중국에 위치한 한일화공 유한회사가 있습니다.

아연화는 고무공업, 도료, 세라믹, 요업, 사료, 화장품 등 다양한 산업의 기초원료로 사용되는 자재입니다.

국내 산화아연 시장의 60%를 점유하고 있습니다.

 

 

10. 풍산

풍산은 풍산홀딩스 (구, 풍산)으로 부터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신동사업 부문에서는 동 및 동합금 판ㆍ대, 리드프레임재, 봉ㆍ선, 주화용 소전 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방산사업 부문에서는 소구경에서부터 대구경까지 이르는 각종 군용 탄약과 스포츠용 탄약, 추진화약 및 탄약 부분품, 정밀 단조품 등을 생산하고 있답니다.

 

 

11. 포스코엠텍

포스코엠텍은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2012년부터는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공장, 동판재공장 등을 위탁 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12.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은 2차 전지소재, 첨단화학소재, 산업기초소재로, 2차 전지용 양극재와 음극재, 탄소소재 원료와 제품, 내화물과 생석회 등을 제조, 판매합니다.

포스코그룹 계열의 소재 전문회사이며, 이차전지소재 분야에서 포스코 그룹의 리튬, 니켈 등 원료, 이차전지소재연구센터 등 R&D 인프라, 글로벌 마케팅 네트워크를 연계해 사업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습니다.

 

 

13. 포스코강판

포스코강판은 국내에 도금공장 2개 라인, 컬러공장 4개 라인, 해외에 도금공장 1개 라인, 컬러공장 1개 라인으로 총 8개의 생산라인을 갖추고 있습니다.

포스코 계열의 표면처리 강판 제조업체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