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플라스틱 재활용 관련주 - 석유화학 관련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3. 9. 5.
반응형

플라스틱 재활용 관련주 - 석유화학 관련주

 

 

플라스틱의 역사는 1863년 미국 상류사회에서 유행한 당구에서 시작했다고 합니다.

당시엔 코끼리 상아로 당구공을 만들었는데 코끼리 수가 급감하면서 당구공 가격이 급등하자 인쇄공이었던 존 허이아트가 플라스틱 당구공을 만들게 되었다고 합니다.

 

하지만 이따금 이 셀룰로이드는 폭발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었고 이를 극복하고자 벨기에 출신 미국인 발명가 베이클랜드가 플라스틱이라는 걸 발명했고 1909년에 특허를 취득했습니다.

 

20세기 최고의 발명품이라는 플라스틱은 그동안 인류에게 매우 편리한 용품으로 사용해 왔는데, 이젠 장기간 썩지 않는 환경 파괴물질로 불리며 미세 플라스틱으로 인해 지구 환경파괴의 주범으로 몰리고 있습니다.

하수처리시설에서 걸러지지 않고 강이나 바다로 그대로 유입되어 바다 생물들이 플라스틱에 오염되고 이를 먹는 인간에게 다시 그 피해가 고스란히 돌아오고 있는 것이죠.

 

이에 곳곳에서 탈플라스틱을 위한 정책과 시도가 이어지고 있는데, 아직까지는 한계가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은 페어망도 섬유로, 플라스틱 재활용 관련주 중 플라스틱을 제조하고 리사이클링을 하는 석유화학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1869년 발명된 플라스틱은 나무와 철로 만들던 제품을 대체하며 벌목 등을 막아주는 ‘친환경 신소재’로 불렸다고 합니다.

150여 년이 지난 지금, 플라스틱은 장기간 썩지 않는 ‘ 환경 파괴 물질’로까지 불리고 있습니다.

 

이런 이유로 전 세계가 기존 플라스틱을 재활용하기 위한 신기술을 개발하고, 이를 사업화하는 데 뛰어들고 있습니다.

현재 60조원인 플라스틱 재활용 시장이 2050년에는 600조원으로 늘어날 계획이라는 맥킨지의 보고서도 나왔습니다.

 

 

 

이에 국내 석유화학 기업들도 플라스틱 재활용하기 위한 사업에 본격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SK지오센트릭은 울산에 세계 최대 재활용 클러스터를 건설 중이며 국내 최초로 열분해유에서 불순물을 없애는 기술을 도입했습니다.

효성티앤씨는 세계 최초로바다에 버려진 페어망(바다쓰레기 비중 10%)을 수거해 나일론을 추출한 뒤 이를 재활용해 가방이나 의류(노스페이스, K2 납품)를 제작하고 있고, 지난해 울산에 플라스틱 소재 화학적 재활용 설비를 가동하고 있습니다.

 

LG화학은 충남 당진에 열분해유 공장을 건설 중이며, 한화솔루션은 내년까지 폐플라스틱 열분해 및 후처리로 나프타를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롯데케미칼은 울산에 재활용 페트를 생산하는 설비를 건설 중이며, GS칼텍스는 5만톤 규모의 폐플라스틱 열분해공장을 내년에 완공 예정이며 앞으로 100만톤 규모까지 확장할 예정입니다.

 

HD현대오일뱅크는 열분해유 기반의 나프타를 국내외 기업에 판매하고 있고, 향후 열분해유 직접 생산도 검토 중이며, 에코크리에이션이 지난 5월 플라스틱 열분해를 통해 나온 기름으로 디젤 발전기를 돌리는 데 성공하는 등 중소기업들도 선전하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관련주 중 플라스틱 원료 관련주, 플라스틱 재활용 관련주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플라스틱 원료/재활용 관련주, 플라스틱의 탈탄소화

 

그럼 플라스틱 재활용 관련주 중 석유화학 관련주를 알아보겠습니다.

 

 

1.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은 SK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신설법인인 동사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되었습니다.

자회사로 울산에 세계 최대 재활용 클러스터를 건설 중인 SK지오센트릭이 있습니다.

 

 

2. 효성티앤씨

효성티앤씨는 효성에서 인적분할되어 섬유/무역 사업을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인데요.

섬유 부문의 주요 제품은 스판덱스, 나일론원사, 폴리에스터원사, PTMG 등이고, 무역 등 부문의 주요 사업내용은 철강 및 화학제품의 Trading이며, 그 외 주요 제품으로는 NF3, 타이어보강재 등이 있습니다.

세계 최초로 페어망을 재활용해 패션 의류와 가방을 제작하고 있습니다.

 

 

3. LG화학

LG화학은 석유화학 사업부문, 전지 사업부문, 첨단소재 사업부문, 생명과학 사업부문, 공통 및 기타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충남 당진에 열분해유 공장을 건설 중입니다.

 

 

4. 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은 기초소재, 신재생에너지, 도시 개발 사업 등을 영위하며 케미칼 부문에서는 PVC, CA, TDI 제품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내년까지 폐플라스틱 열분해 및 후처리로 나프타를 생산하는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5. 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은 석유화학제품의 제조와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올레핀 계열 및 방향족 계열의 석유화학 제품군을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0년 1월 롯데첨단소재를 흡수 합병하였으며, 울산 IPA 증설, HDO 합작 신규사업 등 각 공장의 증설에 투자를 진행 중입니다.

울산에 재활용 페트를 생산하는 설비를 건설 중입니다.

 

 

6. 대한유화

대한유화는 에틸렌 등 올레핀류 및 기초유분제품, EO/EG 등을 생산하며, 울산공장에서 합성수지 원료로 주로 사용하고 일부는 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7. 효성화학

효성화학은 폴리프로필렌(PP) 수지, 고순도 테레프탈산을 비롯하여, 최첨단 산업인 반도체, Display에 사용하는 산업용 특수가스 NF3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폴리프로필렌(PP)은 Specialty 수지로 파이프용도 세계 1위를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필름부문은 나이론 필름 국내 점유율 1위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습니다.

 

 

8. 애경케미칼

애경케미칼은 무수프탈산, 가소제 및 무수마레인 등의 제조 및 판매업 영위하고 있습니다.

 애경화학과 에이케이켐텍을 흡수합병하며 가소제사업부문과 합성수지사업부문, 생활화학사업부문과 바이오&에너지사업부문 총 4개의 전략적 영업부문으로 사업구조를 확장하였습니다.

 

 

 

 

9. 그린케미칼

그린케미칼은 한국포리올(주)로부터 2003년 물적분할로 설립된 화학제품 제조업체로 EOA, ETA, DMC, AM 등의 화학제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으며, 기타 화공약품등 상품을 매입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10. GS

GS는 지주회사로 GS에너지, GS리테일, GS홈쇼핑, GS스포츠, GS이피에스, GS글로벌, GS이앤알 등이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유통, 무역, 가스전력사업, 투자 및 기타(호텔업, 프로축구 등)로 구분되는데요.

주요 자회사인 GS리테일은 GS25, GS수퍼마켓 등의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 파르나스호텔 지분 67.56% 취득하여 관광호텔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GS칼텍스 5만톤 규모의 폐플라스틱 열분해공장을 내년에 완공 예정이며 앞으로 100만톤 규모까지 확장할 예정입니다.

 

 

11. 동성케미컬

동성케미컬은 석유화학제품 및 유기과산화물 제품 제조업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석유화학 사업 및 정밀화학 사업, 우레탄 사업, 건축용 SMC 시트 제조 판매사업, 폴리우레탄 수지 제품 제조, 판매사업 등이 있습니다.

 

 

12. 삼양사

삼양사는 삼양홀딩스로부터 인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사업부문은 크게 식품부문과 화학부문으로 구성됩니다.

식품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설탕, 밀가루, 유지, 전분당 등이 있으며, 화학부문의 주요 제품으로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PET병 용기, 터치패널용 소재 등이 있습니다.

 

 

 

 

13. 태광산업

태광산업은 PTA, AN 등을 생산하는 석유화학부문원사, 직물 등을 생산하는 섬유부문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조 및 임대부문은 품질과 설비 우위를 통한 경쟁력을 확보하고 PTA, 프로필렌, AN 등 석유화학공장 가동을 통해 수직계열화를 구축하며 업계를 선도하며, 연결 실체 중 방송통신부문은 종합유선방송사업자로서 '티브로드'라는 서비스명으로 케이블 TV방송, 초고속인터넷 서비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4. KPX케미칼

KPX케미칼은 유기화학제품 및 화공약품의 제조와 판매 등을 영위합니다.

폴리프로필렌글리콜의 제조, 합성 및 판매업 그리고 전자재료의 제조 및 판매업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유기화학 및 화공약품 시장은 크게 보면 석유화학 산업으로 분류될 수 있으며, 석유화학 산업은 석유제품이나 천연가스를 주원료로 하여 각종 화학 제품들을 생산하는 산업입니다.

 

 

(조선일보, 폐어망도 섬유로… ‘플라스틱 재활용’ 600조 시장 주도 인용)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