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플라스틱 원료/재활용 관련주, 플라스틱의 탈탄소화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3. 3. 24.
반응형

플라스틱 원료/재활용 관련주, 플라스틱의 탈탄소화

 

 

플라스틱 사용이 늘면서 해양 플라스틱 문제가 발생한 건 어제 오늘의 이야기가 아닙니다.

플라스틱이 바다에 버려짐으로써 분해하는 데까지 오랜 시간이 걸릴 뿐만 아니라 분해되면서 미세플라스틱이 발생해 이를 해양생물들이 섭취하고 결국 사람들의 식탁으로 올라오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습니다.

 

이런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는 일은 지속가능한 인류의 생존을 위해서라도 필요한 일.

사용되는 플라스틱을 모두 수거하여 재활용하는 방법이나, 만들 때 바이오 플라스틱을 만들어 자연적으로 생분해되도록 하는 방법이 있을 것입니다.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플라스틱(합성수지) 탈탄소화를 도모하면서 향후 20년 안에 전체 플라스틱에서 바이오매스(산림방치 목재 등) 원료가 차지하는 비중을 90%까지 끌어올리기 위한 대책을 검토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에 오늘은 플라스틱 재활용, 플라스틱 원료 관련주를 정리했습니다.

 

플라스틱의 가장 큰 사용처는 생수일 것입니다.

전 세계적으로 매 분마다 100만병 이상의 물이 판매되고 있고, 이 수량은 2030년까지 2배가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유엔의 한 연구소에서 발표한 자료에 의하면 1년에 6,000억개 이상의 플라스틱 병과 용기를 생산했고, 2,500만톤의 플라스틱 쓰레기가 발생했는데 대부분 재활용되지 않고 매립되거나 투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플라스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부의 정책도 중요하지만 개인의 노력도 무척 중요합니다.

 

 

플라스틱은 제조에서 폐기에 이르기까지 탄소를 많이 발생시키는 원인이기도 합니다.,

완전히 분해되기까지 최대 1000년이 걸릴 수 있으며 해양 생물에 심각한 위협을 가하고 있습니다.

 

미국의 이번 플라스틱(합성수지)의 ‘탈탄소화’ 도모는 생물학적 공정을 통해 플라스틱, 화학물질, 식품, 연료 등을 제조하는 능력을 한껏 끌어올리겠다는 것인데요.

바이오 기술개발과 상용화에 10억 달러 이상을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기존 플라스틱은 석유나 천연가스로 제조해 환경오염 문제가 있었던데 비해 이번 대책으로 폐기물이나 식물에서 유래한 대체 수지 도입이 기대되어 2050년까지 미국 경제를 탈탄소화하겠다는 공약 실현이 기대됩니다.

 

이에 플라스틱 원료 관련주나 플라스틱 재활용 관련주가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1. 세우글로벌

세우글로벌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고기능수지, 범용 플라스틱 등의 플라스틱 전문 제조업체로 사빅 이노베이티브 플라스틱 국내대리점 및 바스프, 미쯔비시, 쉐브론 등에 플라스틱 재료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부문은 다품종 소량생산으로 적기의 공급과 안정적인 원료 확보가 관건이라고 합니다.

 

 

2. 세림B&G

세림B&G는 식품 포장용 플라스틱 용기를 제조하는 진공성형 사업부문과 친환경 생분해 원료를 이용한 생분해 필름의 제조하는 친환경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14년부터 환경 친화적인 생분해 필름을 개발하고 해외 환경인증 등을 획득함으로써 친환경 생분해 사업에 대한 시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3. 에코플라스틱

에코플라스틱은 자동차용 부품을 제조, 판매하는 회사이며, 주력 제품인 Plastic Bumper의 주요 경쟁업체는 LG하우시스, 캠스, 아이아, 프라코, 기아(IN-LINE), BMI가 있습니다.

종속회사인 아이아의 생산 제품은 자동차 부품 중 고무류와 플라스틱류로, 기아를 주 고객으로 점진적으로 현대차 비중을 늘려가는 추세입니다.

 

 

4. 엔피케이

엔피케이는 컴파운드 및 마스터배치를 생산하는 합성수지사업부문과 자동차 내외장재 부품사업부문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합니다.

수지사업부문은 국내 및 해외 유화사로부터 원재료를 조달하여 제품을 생산하고 있고, 컴파운드 산업은 전방산업에 기초소재를 제공하는 산업으로 일반적인 석유화학산업의 사이클은 7~8년 정도이며, 경기변동에 민감하고 GDP 성장률과 밀접한 상관관계를 가지고 있습니다.

플라스틱 착색제를 생산하고 있으며 PP, PE 등의 플라스틱 가공사업을 영위합니다.

 

 

5. 에스폴리텍

에스폴리텍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과 함께 TFT-LCD 산업의 일부분인 도광판과 확산시트를 광원으로 하는 도광판, 광고용 시트 생산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6. 지엔씨에너지

지엔씨에너지는 비상 및 상용 발전기사업, 바이오가스 발전사업을 영위하며, 종속기업을 통하여 신재생 에너지인 지열 냉난방시스템 사업과 연료전지 사업, 냉난방 공조시스템 사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IDC 및 R&D센터, 발전소 및 플랜트, 대형복합쇼핑몰, 주택 및 일반건축물 등 다양한 수요처를 확보하고 안정적인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폐플라스틱 열분해를 통해 나프타 등의 열분해유 추출이 부각받고 있습니다.

 

 

7. 코오롱플라스틱

코오롱플라스틱은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의 제조 가공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POM, PA, PBT, PEL 등의 엔지니어링 플라스틱에서부터 복합소재인 Composite까지 다양한 화학소재를 공급하는 엔지니어링 플라스틱 전문기업입니다.

 

 

8. 코프라

코프라는 21세기 첨단 소재 산업인 고기능성 폴리머 소재(칩)를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동차 내외장용 플라스틱 부품과 금형 제조를 하고 있습니다.

 

 

9. 씨티케이

씨티케이는 수십년간 화장품 패키지 수출업을 영위하며 색조 화장품 시장의 선진시장인 미국 현지 화장품 트렌드에 대한 스터디를 선행할 수 있었습니다.

썩는(생분해) 플라스틱'을 연내 상용화할 계획이 알려지면서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씨티케이의 손자회사 씨티케이 바이오 캐나다는 지난 2월 자사가 개발한 생분해 플라스틱은 미국 생분해 플라스틱 인증기관인 레스피러텍(Respirtek)을 통해 경제협력개발기구(OECD)의 301B 기준에 충족한다는 것을 인증받았으며, 유럽 인증기관인 벨기에의 OWS(Organic Waste Systems) 인증 절차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10. 휴비스

휴비스는 폴리에스터 섬유인 단섬유와 장섬유를 주력으로 생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폐 플라스틱을 수거해 재활용한 리사이클 섬유에 사용 후 매립 시 자연적으로 분해되는 성능을 부여한 생분해 리사이클 섬유 '에코엔-R'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