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FP 배터리 관련주 (리튬인산철 배터리 관련주)
LFP(Lithium iron phosphate battery, 약어 Li- FePO4 battery) 배터리는 리튬인산철 배터리로 리튬 인산철을 사용한 양극재가 들어간 배터리를 말하는데요.
삼원계(NCM) 배터리보다 가격이 저렴하고 안정성이 높으며 수명이 긴 장점이 있는 반면, 에너지 밀도가 낮고 순간 출력이 약한 단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우리나라 배터리 업체들은 싸구려라는 이유로 철 기반의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외면해 왔는데요.
중국 업체들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를 만들면서 성능개선이 되다 보니 그동안 삼원계 니켈 배터리(NCM)에 집중했던 우리나라 배터리 기업들이 LFP 배터리로 눈을 돌리고 있다고 합니다.
오늘은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와 삼원계 니켈(NCM) 배터리의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고, LFP 배터리 관련주(리튬인산철 배터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우선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와삼원계 니켈(NCM) 배터리의 차이점과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는 크게 양극재, 음극재, 전해막, 분리막으로 구성되는데, LFP 배터리는 양극재로 리튬 인산철(Li-FePO4)을 사용하는 배터리(리튬이온, 리튬인산철, 리튬폴리머 세 가지 종류)입니다.
LFP의 장점은 가격이 저렴하고 수명이 길며 350도 이상의 고온에서도 폭발하지 않아 안정성이 뛰어납니다.
이에 비해 단점은 에너지 밀도가 낮아 주행거리가 짧고, 순간 출력이 약하며 무게가 무겁고 저온에서의 성능저하가 발생하고 비용 단가가 비싼 편입니다.
품질 면에서 삼원색 니켈(NCM) 배터리보다 뒤처진다고 평가돼 왔으나, 기술 진화로 에너지 밀도가 향상되고, 전 세계적 인플레이션으로 전기차 분야에서 가격 경쟁이 중요해지면서 LFP 배터리를 탑재하는 글로벌 완성차 업체가 증가하고 있습니다.
LFP 배터리는 CATL, BYD 등 중국 업체들이 주로 생산하고 있는데, 이러한 시장 상황의 변화에 따라 한국 배터리 업계도 LFP 배터리 개발에 뛰어들고 있는 것이죠.
우리나라 2차전지 관련주를 정리하다 보면 이런 양극재, 음극재, 전해막, 분리막, 동박 등에 관한 관련주를 언급하는 이유가 여기에 있습니다.
[2차전지 관련주] 양극재(양극활물질) 관련주, 음극재(음극활물질) 관련주
[2차전지 관련주] 전해액(전해질) 관련주, 분리막 관련주
2차전지 소재 관련주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전지막 관련주)
이에 비해 NCM 배터리(삼원계 배터리, 니켈/코발트/망간의 첫 자 사용)는 니켈, 코발트, 망가니즈를 섞어 양극재를 만든 배터리를 말하며, 크게 NCM(니켈, 코발트, 망간), NCMA(니켈, 코발트, 망간, 알루미늄), NCA(니켈, 코발트, 알루미늄) 등으로 구분됩니다.
리튬이온 배터리(LFP)는 양극재, 음극재, 분리막 등으로 이뤄지는데 비해, 삼원계 배터리(NCM)는 니켈(Ni), 망간(Mn), 코발트(Co), 알루미늄(Ai)을 섞어 양극재를 만드는 것이죠.
NCM 배터리의 장점은 에너지 밀도가 높아 주행거리가 길고 배터리를 충전하는 데 걸리는 시간이 짧습니다.
단점은 LFP 배터리보다 가격이 비삽니다.
NCM 배터리는 LG, SK, 삼성 등 한국 업체들이 주로 생산하고 있죠.
(네이버 지식백과 정리)
그동안 리튬인산철(LFP) 배터리는 구식기술로, 그리고 비용절감과 중국시장 공략차원으로 인식돼 왔습니다.
LFP 배터리를 만들 때 필요한 철은 삼원계, 사원계 양극재 구성 금속인 니켈, 코발트, 망간 등보다 가격이 싸다는 장점이 있고요.
그동안 원인 모를 화재를 일으키며 수조원대 리콜을 실시하는 등의 안전성이 크게 향상되면서 위상이 바뀐 것입니다.
중국 LFP가 싸구려라는 인식에서 벗어나 주목받고 있는 것은 ‘블렌딩 기술’을 통해 LFP 배터리의 약점을 극복하고 있기 때문인데요.
세계 최대 배터리 회사인 중국 CATL은 에너지 밀도를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NCM과 LFP를 혼합하는 기술을 완성했다고 합니다.
이런 이유로 SK온, LG에너지솔루션, 삼성SDI, 에코프로비엠 등 2차 전지 국내 업체들에서 LFP 배터리(리튬인산철 배터리)를 선보이고 셀을 개발 중이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그럼 LFP 배터리 관련주, 리튬인산철 배터리 관련주에는 어느 기업들이 잇는지 보겠습니다.
1. LG에너지솔루션 / LG화학
LG에너지솔루션은 EV, ESS, IT기기, LEV 등에 적용되는 전지 관련 제품의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EV용 배터리의 경우 경쟁사 대비 앞선 개발과 공급 및 높은 에너지 밀도 등의 제품 경쟁력을 기반으로 Global 자동차 OEM LFP(리튬인산철) 배터리사업 진출을 공식화했고, ESS용 LFP 배터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LG화학은 국내 대표적인 2차전지 소재 기업으로 LG에너지솔루션을 분사한 이후에고 배터리사업에 지속적으로 투자하고 있습니다.
2. 삼성SDI
삼성SDI는 소형전지, 중/대형전지 등의 리튬이온 2차 전지를 생산/판매하는 에너지솔루션 사업부문과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소재 등을 생산/판매하는 전자재료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소형전지는 원형, 파우치 등의 제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으며 자동차용 중형전지는 고효율, 고용량 리튬이온 2차 전지를 개발하고 이를 자동차 완성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LFP(리튬인산철) 배터리사업 진출을 공식화했습니다.
3. SK이노베이션
SK(주)가 2007년 투자사업부문을 영위할 SK(주)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할 분할 신설법인인 SK이노베이션를 인적 분할함으로써 설립되었습니다.
LFP(리튬인산철) 배터리사업 진출을 공식화했습니다.
4. 엘앤에프
엘앤에프는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이는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이고 있습니다.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답니다.
2021년에 이미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개발을 완료한 바 있습니다.
5. 코윈테크
코윈테크는 2차 전지,반도체, 디스플레이, 석유화학, 식품, 자동차 등 다양한 산업분야에 공정자동화시스템을 구축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초 2차 전지 생산공정 Full 자동화시스템 개발에 성공하여 자동화시스템을 국내 및 중국, 폴란드, 헝가리, 싱가폴 등의 다양한 업체에 납품 중에 있습니다.
지분 50%를 보유한 탑머티리얼의 LFP 전지 설계, 제조 능력이 부각받고 있습니다.
6. EG
EG는 LFP 배터리 원료로 사용하는 산화철 및 페라이트 코아용 복합재료 등 다양한 복합재료를 생산하고 있는데요.
산회수 설비의 설계 및 시공, 운전능력을 모두 겸비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산화철 전문업체로서 고급산화철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산회수 설비의 설계 및 시공, 운전능력을 겸비하고 있는 산화철 전문기업으로 LFP 배터리는 양극재로 니켈, 코발트, 망간을 쓰는 삼원계 배터리와 달리 산화철을 이용합니다.
7. 파워넷
파워넷은 전력변환장치인 SMPS(Switching Mode Power Supply)의 개발 및 제조 전문회사로 전자부품(전원공급장치)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중국 현지에 2개의 자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산업 중심 매출구조에서 탈피하여 AV, 생활가전, 조명 등 다양한 품목에 적용되는 전력변환장치를 생산하고 있네요.
파워넷은 LFP 국제인증 취득 및 배터리 팩 모듈 개발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8. 엔에스
엔에스는 리튬폴리머 2차전지 양산용 공정자동화장비와 광학필름 레이저 응용 제조 자동화 장비를 제작 및 납품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장비 중국 자동차 부품공장에 납품하고 있으며 유럽과 계약을 준비한다는 사실이 부각받고 있습니다.
9. 아모그린텍
아모그린텍은 첨단소재와 기능성 부품 및 환경/에너지 시스템 등의 사업영역을 가진 소재부품 기업으로 고효율자성소재와 방열/나노 Membrane 소재를 기반으로 하는 첨단소재부문과 FPCB, 박막필름 등을 개발하는 기능성 부품 부문, ESS, 수처리와 공기청정 및 환기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환경에너지시스템부문이 있습니다.
글로벌 전기차 기업 테슬라와 BYD(비야디), 리비안 등에도 고효율성 자성소재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리튬인산철(LEP) 배터리를 중국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10. 세방전지
세방전지는 자동차용 및 산업용 축전지의 제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종속들은 비철금속 제련업, 자동차부품 판매 및 판매주선, 전자부품 제조업 등이 있습니다.
1952년 창립이래 69년 동안 축전지 개발에만 전력 질주하여 국내 축전지산업을 기술과 품질로 이끌어 왔으며, 리튬인산철, 니켈수소, 납축전지 에너지저장장치시장에 진출해 있습니다.
아울러 자회사 셋방리튬배터리에서 리튬인산철 배터리 제조가능한 라인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1. 씨아이에스
씨아이에스는 리튬 이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하며 2차 전지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및 기타설비 등을 생산합니다.
중국 최대 전기차 배터리 기업인 CATL에 2차 전지 제조용 전극제조장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LFP 배터리를 생산하는 중국 기업 CATL 등에 부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12. 브이티지엠피
브이티지엠피는 코스메틱, 라미네이팅 기계 및 필름, 미디어커머스, 바이오 사업을 제조 및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라미네이팅 기계와 필름 생산량의 90% 이상을 해외 시장에 수출했으나 최근에는 내수시장 활성화로 국내시장에서 70%의 점유율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브이티지엠피가 차세대 리튬-황 배터리 개발을 위해 중소기업기술정보진흥원이 주관하는 ‘2021년 Tech-Bridge 활용 상용화기술개발 사업’ 지원 대상에 한국전기연구원과 공동으로 선정됐습니다.
13. 이브이첨단소재
이브이첨단소재는 리튬이차전지의 주원료인 전해액 소재(원재료)와 LCD 패널 공정재료로 사용되는 에천트 소재(원재료)를 주력으로 생산하는 전자화학소재 전문 기업입니다.
주력 품목은 리튬이온전지 및 리튬이온폴리머전지로 IT분야(태블릿, 노트북, 스마트폰 등), 전기자동차, 전력저장장치 등에 활용되고 있습니다.
리튬소재 전문기업이며, 양극재 소재인 배터리 그레이드용 리튬 원자재 탄산리튬을 하이드로리튬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14. 엔에스
엔에스는 리튬폴리머 2차 전지 양산용 공정자동화장비와 광학필름 레이저 응용 제조 자동화 장비를 제작 및 납품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인 2차전지 장비는 2차전지 생산을 위한 자동화 설비로서 국내 주요 납품처는 LG화학과 남경법인이 있고 최근에는 해외 고객사와의 거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답니다.
2007년 LG화학과 공동 개발하여 Degassing 설비 국산화를 성공한 이후 기술력을 꾸준히 개발해오고 있습니다.
15. 팬스타엔터프라이즈
팬스타엔터프라이즈는 자동차정비기기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자동차정비기기는 유공압기술을 바탕으로 한 정비용 리프트 기기와, 휠얼라인먼트, 타이어 탈착기, 밸런스 등의 하이테크장비로 제품군을 이루어 생산판매하고 있습니다.
2016년부터는 신규사업으로 선박대여업, 선용품공급업, 크루즈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리튬인산철(LFP) 배터리시스템을 일본에 공급하고 있다는 사실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16. 하나기술
하나기술은 22차 전지 공정 장비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데요.
국내 주요 배터리 3사인 삼성SDI, LG전자, SK이노베이션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고 해외 고객사로는 일본의 Murata 등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전세계 최초로 차세대 2차 전지인 반고체 전지의 조립 및 화성 공정 라인을 Turn-Key 수주하였으며, 재생배터리 장비 사업과 디스플레이 가공 장비 사업을 신규사업으로 진행 중입니다.
17. 포스코퓨처엠(구. 포스코케이칼)
포스코퓨처엠은 내화물의 시공 및 보수, 각종 공업로의 설계, 제작 및 판매, 석회제품 등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인데요.
국내 유일 양극제와 음극재를 동시에 생산하는 기업이며, 이를 통해 영업이익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울러 광양에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양극재 2차 전지소재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했고, 2023년부터 연 9만t 생산체제를 가동하게 되는데, 양극재 9만t은 60kwh급 전기차 배터리 약 100만대에 활용될 수 있는 양입니다.
18. 이엔플러스
이엔플러스는 소방용 기계, 기구 등의 제조업 등을 영위하고 있고, 최근 친환경 사업(이차전지, ESS, 대체에너지, 전기자동차 등)의 대두 이전부터 신소재 분야 연구를 통한 사업을 준비하여 왔고, 선제적으로 연구 및 생산을 준비 중입니다.
다양한 자체개발 이차전지 소재, 배터리 완제품과 건식 공정으로 드라이 전극을 성공했고, 자체기술로 LFT양극재를 개발했습니다.
19. 자이글
자이글은 웰빙가전제품 선도기업 세계 최초의 적외선 조리기기 특허로 자체브랜드 ZAIGLE을 론칭한 기업인데요.
2018년 물류센터와 R&D센터를 신축하여 기술 및 유통 플랫폼을 완비하였으며 자체쇼핑몰 확장, 온라인 전 채널 입점을 통해 내수를 강화하고 일본을 중심으로 활발한 수출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LFP(리튬·인산·철) 배터리 시장에 진출했습니다.
20. 탑머티리얼
탑머티리얼은 이차전지 분야 소부장기업으로서, 시스템 엔지니어링 사업과 전극소재 제조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양극재 사업을 위한 기술개발에 집중하고 있으며, 망간계 재료를 이용, 친환경 공법으로 생산하는 기술을 적용하여 차별화하고 있습니다.
코발트프리 양극재(리튬인산철 전지, LFP)를 개발한 바 있습니다.
21. DSC인베스트먼트
DSC인베스트먼트는 중소·벤처기업에 대한 투자금융을 제공하는 벤처캐피털 회사입니다.
테슬라가 쓰는 LFP(리튬인산철 소재)를 대체 가능한 배터리 양극재를 개발한 회사에 투자자로 참여한 바 있습니다.
22. SV인베스트먼트
SV인베스트먼트는 중소기업창업투자회사로서 조합 결성을 통한 창업자 및 중소벤처기업 투자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미국과 싱가포르 등에 5개의 투자관리 종속회사를 두고 있습니다.
테슬라가 쓰는 LFP(리튬인산철 소재)를 대체 가능한 배터리 양극재를 개발한 회사에 투자자로 참여한 바 있습니다.
'주식투자 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남-북-러 가스관사업 관련주, 러시아 가스관 관련주) (0) | 2023.05.18 |
---|---|
음원 관련주, 음반 관련주 (4) | 2023.05.18 |
[수소 관련주] 수소 연료전지 관련주 (2) | 2023.05.14 |
핵융합 에너지 관련주 (0) | 2023.05.12 |
희토류 대체 기대감, 페라이트 관련주 (0) | 2023.05.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