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태양광 폐패널(모듈) 관련주, 재활용 박차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3. 1. 10.
반응형

태양광 폐패널(모듈) 관련주, 재활용 박차

 

 

정부가 3년 내 태양광 폐패널의 재활용, 재사용률을 80% 이상으로 올리기 위해 태양광 패널 생산단계부터 재활용이 쉽도록 계, 생산, 연구개발을 유도한다는 방침을 세웠는데요.

2027년을 기점으로 사용이 다한 폐패널이 급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025년 1223톤에서 2027년 2645톤으로 2배 이상 늘어나며 2032년에는 9600톤까지 급증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태양광 폐패널에는 알루미늄, 은, 구리, 실리콘 등 유용자원이 많아 자원순환 측면에서도 체계적인 관리가 필요합니다. 

 

이에 오늘은 정부의 태양광 폐패널(모듈) 재활용 방침에 따른 태양광 폐패널 관련주를 정리했습니다.

 

태양광 발전은 온실가스가 급증해 기후변화를 겪고 있는 지구를 살리기 위한 에너지원으로 각광을 받고 있으며, 공해가 발생하지 않는 친환경 에너지라 미래의 에너지 자원입니다.

 

태양광 발전은 태양의 빛을 전기에너지로 바꾸어주는 발전방법이며, 태양열 발전은 태양이 복사하는 열에너지를 흡수하여 열기관과 발전기를 움직여서 전기를 생산하는 기술입니다.

 

 태양광 패널을 활용해 배터리를 충전하는 시스템을 솔라루프라고 하며, 솔라루프 관련주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태양광 에너지 관련주 / 솔라루프 관련주

 

 

태양광 패널의 수명은 약 20~30년으로 보고 있으며, 수명이 다한 패널은 처리가 난감한 상황이 우리의 현실이라고 합니다.

태양광 폐패널을 재활용하는 업체도 현재 손가락에 꼽을 정도(5곳?)라고 하며, 이를 모르고 재활용하지도 못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 태양광 패널의 재사용 인증기준이 없어 동남아 등으로 수출되고 있어 제품 안정성 기준마련이 먼저 필요하다는 의견이 나오고 있습니다.

 

이에 비해 유럽과 일본은 태양광 폐패널 재활용 기술개발에 선두주자로 유럽은 원재료 회수율을 높이는 기술개발을, 일본은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인 박리 기술개발을 추진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럼 정부에서 태양광 폐패널을 재활용률을 80%까지 올리겠다는 구상을 가지고 있어 태양광 폐패널 관련주가 수혜를 볼 것으로 보고 있는데요.

아직 구체적으로 태양광 폐패널(폐모듈) 사업을 본격적으로 진행하는 상장기업은 없는 듯합니다.

 

 

1. 신성이엔지

신성이엔지는 클린룸 사업과 재생에너지 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재생에너지 사업부문은 태양광모듈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사업과 직접 태양광 발전시스템 및 ESS를 설치, 시공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신성이엔지는 한화큐셀, 한솔테크닉스, 현대에너지솔루션과 함께 태양광 폐모듈 재활용 공제조합 설립의 신청기업이라고 합니다.

 

 

2. 새빗켐

새빗켐은 폐리튬이온 이차전지에서 양극활물질을 정제, 분리하여 전기차에 적용되는 리튬이차전지의 부원료로 공급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폐배터리 관련 기업으로 태양광 폐패널 사업을 신규로 추진한다는 소식에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3. 한화솔루션

한화솔루션은 기초소재 사업과 리테일 사업을 진행하고 있는데요.

기초소재 부문에서는 한화솔루션의 케미칼 부문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PVC, CA, TDI 제품 등을 생산 및 판매하고 있고, 리테일부문에는 한화솔루션의 갤러리아 부문과 한화갤러리아 타임월드가 속해 있으며, 기타부문에는 한화도시개발이 속해 있습니다.

대표적인 태양광기업으로 폐패널 외에도 IRA 등 국제정서에 따른 수혜가 예상되는 기업입니다.

 

 

 

4. 한솔테크닉스

한솔테크닉스는 LCD TV의 핵심부품인 파워모듈, BLU 및 LED Chip을 제조하기 위한 LED 웨이퍼, 태양광 발전 모듈, 휴대폰과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한화큐셀, 신성이엔지, 현대에너지솔루션과 함께 태양광 폐모듈 재활용 공제조합 설립의 신청기업이라고 합니다.

 

 

5. 현대에너지솔루션

현대에너지솔루션은 태양광 모듈 판매를 주력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화큐셀, 신성이앤지, 한솔테크닉스과 함께 태양광 폐모듈 재활용 공제조합 설립의 신청기업이라고 합니다.

 

 

이밖에도 태양광 폐모듈 재활용 공제조합에 참여한 태양광 모듈 업체한화큐셀, JSPV, 쏠라리버,  SDN, SDPV, 솔라파크코리아, 에스에너지, 솔라플렉스, 한중에너지네트웍스, 선, 친환경기술 등 14개 기업입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