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장주 추천, 자율주행(차) 관련주 베스트 20
자율주행차는 운전자가 핸들과 가속페달, 브레이크 등의 조작없이 정밀한 지도, 위성항법시스템(GPS) 등 차량의 각종 센서로 상황을 파악해 스스로 주행하는 자동차를 말합니다.
자율주행 시장은 2020년부터 성장세에 진입하였으며, 앞으로 시장규모는 폭발적으로 늘어날 것은 확실합니다.
이런 자율주행을 하기 위한 기술 경쟁이 뜨거워지고 있는데요.
애플의 자율주행 전기차인 애플카 공급망 진입을 위한 경쟁뿐만 아니라 앞으로 그 나라의 먹거리를 창출한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성장하고 있는 분야입니다.
오늘은 자율주행차란 무엇이며, 꾸준한 성장주인 자율주행(차)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자율주행 자동차에는 수십 가지의 기술이 필요합니다.
차간 거리를 자동으로 유지해 주는 HDA 기술, 차선이탈 경보 시스템(LDWS), 차선유지 지원 시스템(LKAS), 후측방 경보 시스템(BSD), 어드밴스트 스마트 크루즈 컨트롤(ASCC), 자동 긴급제동 시스템(AEB) 등
그래서 자율주행 기술은 스마트카의 핵심기술로 꼽히고 있습니다.
아울러 자율주행 자동차는 미국자동차기술학회(SAE)에서 자율주행 단계를 레벨 0부터 레벨 5까지 6단계로 나누고 있습니다.
레벨 0 단계(비자동화) - 자율주행 기능이 없는 일반차량
레벨 1단계(운전자 보조) - 운전자가 운전을 전제로 자동 브레이크, 자동속도조절 등의 운전 보조기능이 탑재된 자동차로 이미 상용화를 해서 적용하고 있음
레벨 2단계(부분 자동화) - 전자가 개입하지 않아도 시스템이 자동차의 속도와 방향을 동시에 제어하고, 2단계까지는 운전의 주체가 여전히 운전자임. 테슬라 등 대부분의 완성차업계에서는 2단계에 있음.
레벨 3단계(조건부 자동화) - 운전자 개입이 줄어들어 자동차가 안전기능을 제어하고 방향을 바꾸거나 추월기능 가능, 탑승자 제어가 필요한 경우에만 신호를 줌.
레벨 4단계(고도 자동화) - 운전자가 출발 전에 목적지와 이동경로만 입력하면 자율주행을 하는 단계, 위험 상황이 발생했을 때에도 안전하게 대응해야 하는 단계임.
레벨 5단계(완전 자동화) - 운전자가 필요없는 무인자동차로 꿈의 자동차 완성단계임.
(네이버 지식백과 인용)
현재 세계의 자율주행 단계로 상용화한 단계는 2단계까지 와 있으며, 3단계는 금년 중에 출시될 것으로 보입니다.
현대차에서 금년 말 출시 예정인 2023년형 G90에 자율주행 3단계 적용을 할 것으로 보이며, 테슬라나 벤츠 등 완성차 업계에서도 자율주행 3단계 자동차를 출시할 것으로 보입니다.
정부는 완전 자율주행 기술을 개발하는데 2027년까지 1조원 넘는 예산을 투입할 예정이며, 2027년부터 운전자가 가만히 앉아 있어도 되는 완전 자율주행(레벨4)의 세계 최초 상용화를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차량 융합 신기술, 정보통신기술(ICT) 융합 신기술, 도로교통 융합 신기술, 서비스 창출, 생태계 구축 등 5개 분야를 중점적으로 추진하고요.
2024년까지 완전 자율주행을 위한 성능 검증, 보험, 운전자 의무 등 관련 제도를 도입하고 통신시설, 정밀지도, 교통관제, 도로 등 4대 인프라도 완비할 계획입니다.
자율주행차 관련 주식은 성장주로 계속 유지될 것으로 보이며, 자율주행(차) 관련주에 장기적인 안목을 가지고 투자하면 좋겠습니다.
1. 현대오토에버
현대오토에버는 컴퓨터 네트워크 장비 도소매업과 전산시스템 설계, 관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의 핵심인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제어 기능을 하는 소프트웨어를 비롯해 차량에 필요한 소프트웨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소프트웨어 관련주의 대표 격입니다.
2. LG이노텍
LG이노텍은 글로벌 소재부품기업으로 광학솔루션, 기판소재, 전장부품, 기타 부문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광학솔루션 부문은 카메라 모듈을, 기판소재 부문은 Photomask, Tape Substrate, 반도체기판을, 전장부품 부문은 모터, 센서, 차량통신 등을 판매함. 기타 부문은 전자부품이 주요 제품들입니다.
자율주행 핵심 하드웨어인 카메라 모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3. 오비고
오비고는 스마트카 소프트웨어 플랫폼 개발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카 컨텐츠 서비스 사업은 시작단계로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중심으로 지역별 서비스 (음악, 날씨 등)를 오비고 소프트웨어 플랫폼 기반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4. 팅크웨어
팅크웨어는 내비게이션 및 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태블릿 PC, LBS(위치기반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아이나비 내비게이션으로 잘 알려진 기업으로 차선 이탈 경보, 전방 추돌 경보, 앞차 출발 알림 등 운전자의 운전 편의성을 높인 제품을 선보이고 있습니다.
5. 엠씨넥스
엠씨넥스는 초소형 카메라모듈 분야에 대한 핵심 기술력을 바탕으로 휴대폰용 카메라모듈, 자동차용 카메라모듈 등 각 사업영역을 확장하여 매출액과 수익률의 지속적인 신장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 핵심 하드웨어인 카메라 모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6.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고무용 도료 기술로 출발해 폴리우레탄 수지 및 전자, 자동차, 생명과학 등에 사용되는 다양한 정밀화학제품을 생산 및 판매하는 것을 목적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을 만들고 있습니다.
7. 만도
만도는 자동차 제동장치, 조향장치, 현가장치 등을 생산하는 자동차 샤시부품 전문 제조회사입니다.
첨단 운전자 지원시스템(ADAS, Advanced Driver Assistance Systems)을 만들고 있습니다.
8. 텔레칩스
텔레칩스는 Video Codec IP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각종 모바일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하고 있죠.
자율주행 핵심부품인 마이크로컨트롤러(MCU)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9. 어보브반도체
어보브반도체는 비메모리 반도체 중 가전, 전기 제품에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인Microcontroller Unit(이하 MCU)를 설계,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자율주행 관련 부품들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10. 칩스앤미디어
칩스앤미디어는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인텔이 인수한 모빌아이에 설계자산을 공급하면서 자율주행 칩 시장으로 확대하고 있습니다.
모빌아이는 첨단운전자보조시스템(ADAS) 분야 1위 기업으로 량 내부에 장착된 카메라로 속도 제한, 충돌 위험을 알려주는 미래 자율주행 차량의 핵심 기술을 갖고 있는 기업입니다.
11. 인포뱅크
인포뱅크는 유무선 및 방송 통신네트워크 소프트웨어 개발 및 서비스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임베디드 소프트웨어 업체이며, 차량용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의 핵심 기술인 애플 '카플레이'와 구글의 '안드로이드 오토' 솔루션 기술 개발 등에 성공한 바 있습니다.
12. 큐에스아이
큐에스아이는 반도체 레이저 관련 제품 등의 제조·판매 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국책 과제를 통해 자동차용 라이다(LiDAR) 센서를 국내 최초로 개발한 바 있어 자율주행 관련주로 꼽히고 있습니다.
13. 켐트로닉스
켐트로닉스는 무선충전과 자율주행사업의 전자부품을 공급하는 전자부품사업과 전자용, 공업용 케미칼을 생산 및 식각을 하는 화학사업 사업부문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전자사업 부문에서 V2X 통신 기술을 개발하고 있습니다.
14. 하이비젼시스템
하이비젼시스템은 카메라 모듈 자동화 검사장비를 생상하고 있습니다.
자회사 퓨런티어(지분율 58.3%)는 자율주행용 센싱카메라 검사장비를 삼성전기를 통해 테슬라에 납품 중이며, 이 장비는 자율주행 차량과 주행보조장치(ADAS) 장착 차량에 들어갑니다.
15. 삼성전기
삼성전기는 수동소자(MLCC, 칩인덕터, 칩처항)를 생산하는 컴포넌트 사업부문, 카메라모듈과 통신모듈을 생산하는 모듈 사업부문, 반도체패키지기판과 경연성인쇄회로기판을 생산하는 기판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자율주행차의 눈인 센서를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16. KEC
KEC는 반도체 제품 및 부품 제조업을 영위하며, 초소형 Package 개발, 모바일화 및 디지털화 요구에 부응한 저 소비전력 제품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KEC는 테슬라로부터 자체 저전력 금속산화물 반도체전계 트랜지스터(LV MOSFET)이 적용된 터치스크린 승인을 받았고 공급하기로 하면서 테슬라 관련주로 꼽히며, 자율주행차에 기본인 터치스크린에 핵심 반도체인 디지털 콕핏은 운전자와 차량의 소통을 담당하는 중요한 역할을 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17. 모트렉스
모트렉스는 IVI, HMI, 스마트카, 자율주행자동차, 커넥티드카 및 스마트카의 필수 장치에 해당하는 HUD, ADAS 등을 개발, 제조하고 있습니다.
차량용 인포테인먼트(IVI) 개발업체입니다.
18. 모바일어플라이언스
모바일어플라이언스는 스마트자율주행 솔루션 전문기업으로 딥러닝과 빅데이터 기반의 영상인식에 커넥티드 통신모듈이 연동된 플랫폼 제품, 레이더이벤트기록장치, 운전자보조시스템(ADAS), 졸음운전 감지장치, 헤드업디스플레이 (HUD) 등 스마트 자율주행 관련 제품을 생산 중입니다.
19. 라닉스
라닉스는 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의 핵심기술인 무선통신과 보안 및 인증 관련 시스템반도체 및 S/W, H/W 솔루션 등의 기술을 개발하여 사업화하는 토탈 솔루션 업체입니다.
커넥티드 디바이스의 플랫폼 보안, 네트워크 보안 및 어플리케이션 보안을 지원하는 All-in-One 보안 칩을 개발했습니다.
20. 대성엘텍
대성엘텍은 앰프 등 자동차용 멀티미디어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자율주행차 사고기록장치(ADR) 사업을 확대하고 있는데, 내년 매각을 앞두고 몸값을 높이려는 시도로 보는 측면도 있습니다.
ADR은 사고 시점 전후 차량 내외부 영상·음성 기록, 각종 센서에 담긴 데이터 값 등을 저장하는 기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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