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상행복 주식회사
해외 여행

중국 루이싱커피(Luckin Coffee), 스타벅스를 이긴 중국 커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5. 12. 12.
반응형

루이싱커피(Luckin Coffee)는 2017년 중국 베이징에서 1호점을 개설한 이래 전세계적으로 3만 여개 가까운 매장을 가진 중국 최대 토종 커피 프랜차이즈 브랜드인데요.

급성장하며 스타벅스를 제치고 점유율 1위를 기록하고 있는 커피전문점입니다.

 

칭다오 여행을 가서 하루에 한 잔 이상 루이싱커피를 마셨는데요.

스타벅스를 제친 루이싱커피 브랜드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칭다오 여행하면서 묵은 메후드 레스티호텔(칭다오 완샹청 5.4광장)에 있는 루이싱커피 매장

파란색 바탕에 흰색의 사슴이 그려진 브랜드입니다.

 

대부분의 루이싱커피는 알리페이 등 앱으로만 주문을 받고 픽업이나 배달 위주의 소형 매장이 주를 이루고 있고, 일부 매장은 스타벅스처엄 커피를 마시며 쉬어갈 수 있는 매장도 갖추고 있습니다.

 

루이싱커피는 저렴한 가격, 각종 할인쿠폰, 신메뉴(코코넛라떼, 마오타이 라떼 등)로 젊은 층을 노리면서 스타벅스를 누르고 있는데요.

초기부터 앱으로만 주문하고, 소형매장으로 운영하는 등 임대료와 인건비를 절감하며 효율성을 극대화한 것이 커피 체인점으로 성공한 요인일 것입니다.

 

2025년 3분기 기준으로 중국과 홍콩에 29,000여개의 매장이 있고, 싱가포르와 말레이시아, 미국 등 해외 매장은 120여개가 진출해 있다고 합니다.

 

2020년 회계부정 스캔들이 터지면서 나스닥에 상장했다가 퇴출당했지만 여전히 중국 내수시장에서는 매장 수를 공격적으로 늘리고 있답니다.

 

루이싱커피는 2017년 1호점을 냈고, 2년 만인 2019년에 스타벅스 중국 내 체인점을 추월하는 고속성장을 했는데요.

출범 당시 스타벅스를 따라 자겠다는 포부를 밝히며 공격적인 확장을 해 왔습니다.

 

아울러 스타벅스보다 싼값에 비슷한 품질의 커피를 내놓고 온라인 주문과 배달에 주력했습니다.

2018년 9월 6일에는 텐센트와 전략적 협정을 체결하고 자금성 내에 설치된 유일한 커피 전문점을 개설하기도 했습니다.

 

2019년 5월, 나스닥 상장 당시 200여개의 점포를 보유하고 있었는데요.

공매도 전문 헤지펀드 머디 워터스의 집요한 추적 끝에 가입자 수의 60%를 뻥튀기하는 등 회계부정과 함께 매출을 최소 50% 부풀렸다는 사실이 폭로되었고, 이로써 분식회계 사실이 밝혀져 2020년 6월 26일 나스닥에서 상장 폐지를 통보받았습니다.


고점 대비 75% 하락했고, 모든 주식거래가 중지되었기 때문에 사실상 망했다고 보는 것이 옳을 정도였습니다.

공매도의 순기능이 아니었나 싶네요.

 

이렇게 회계부정으로 나스닥에서 퇴출됐지만, 비슷한 전략을 쓴 카페베네와 달리 중국 내 내수시장이 강력하게 받쳐주었기 때문에 성장을 이어갈 수 있었던 것으로 보입니다.

 

 

칭다오에도 루이싱커피는 흔하게 볼 수 있었습니다.

루이싱커피 가격은 아메리카노 14위안(2,800원) , 코코넛라떼 13.9위안((2,700원) 정도의 가격을 형성하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