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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 정보

(철도 관련주) GTX 관련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2. 11. 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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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철도 관련주) GTX 관련주,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수도권 외곽에서 서울 도심의 주요 거점을 연결하는 철도를 말하는데요.

기존 수도권 지하철보다 더 깊은 지하 4~50m 이하에 터널을 건설하여 노선을 직선화 함으로써 속도를 높인 점(최고시속 200km, 평균속도 100km)이 특징입니다.

 

현재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GTX 노선은 A노선(파주 운정~화성 동탄역), B노선(남양주 마석역~인천 송도), C노선(경기 양주~경기 수원), D노선(김포 장기~부천종합운동장) 등 4개 노선이 계획되어 있고, 예비타당성은 모두 통과한 상태입니다.

GTX가 완공되면 경기도나 인천에서 서울 도심까지 현재 2~3시간 걸리는 교통시간이 20~30분 이내로 대폭 단축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새 정부는 지난 10월 말에 국회 시정연설에서 기존 노선의 적기 완공과 신규노선 계획에 6,730억원을 투자하겠다고 밝혔고, 국토부장관은 인도네시아 신수도 사업에 대한 협력에서 기존 일본이 주로 참여해 온 자카르타 주지사 대행을 만나 중전철(MR) 4단계 개발협력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면서 국내 기업의 참여 가능성이 높아졌습니다.

 

오늘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GTX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국내 GTX(수도권 광역급행철도) 노선을 알아 보겠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인용)

 

GTX A 노선은 경기 파주(운정)∼일산∼삼성∼동탄 간 총 83.1km 길이의 노선으로 정거장은 파주 운정역, 킨텍스역, 대곡역, 연신내역, 서울역, 삼성역, 수서역, 성남역, 용인역, 동탄역 등 10곳에 설치됩니다.

GTX A 노선의 파주~삼성 구간은 수익형 민자사업(BTO)으로 추진되는데 BTO는 민간이 건설하고, 정부가 소유권을 갖지만 일정기간(20~50년) 민간이 운영해 투자금을 회수하는 방식입니다.

GTX A 노선이 개통되면 일산에서 서울역까지 기존 52분에서 14분으로 단축되며, 일산에서 삼성역까지도 80분에서 20분으로 크게 단축됩니다.

 


GTX B 노선은 경기도 남양주시 화도읍~서울시 중랑구·동대문구·중구·용산구·영등포구·구로구~경기도 부천시~인천광역시의 부평구·남동구~송도국제도시까지 총연장 80.1km의 노선으로 운행 노선은 마석역(기점)~평내호평역~별내역~망우역~청량리역~서울역~용산역~여의도역~신도림역~부천종합운동장역~부평역~인천시청역~송도역(종점) 등 13개 역으로 계획돼 있습니다.

GTX B는 비용 대비 편익(B/C)값은 0.97로 기준치(1 이상)에 못 미쳤으나, 3기 신도시 후보지 중 하나인 왕숙신도시 개발까지 반영할 경우 1.0을 기록해 사업성을 획득한 바 있습니다.

 

GTX C 노선경기 양주~수원을 연결하는 노선으로, 양주(덕정)~청량리~삼성~수원 간 74.2km(정거장 10개소)가 해당됩니다.

GTX C가 개통되면 수원~삼성 구간은 78분에서 22분으로, 의정부~삼성 구간은 74분에서 16분으로, 덕정~삼성 구간은 80분에서 23분으로 단축됩니다.

 

GTX D 노선은 가장 최근에 발표된 노선으로 김포 장기에서 부천종합운동장역을 거쳐 용산역까지 연결하는 노선입니다.

부천종합운동장역과 용산역까지는 GTX-B노선과 선로를 공유해 운행한다는 방안입니다.

 

한편 원희룡 국토부 장관은 인도네시아 발리에서 자카르타 중전철(MRT) 4단계 개발협력 양해각서를 체결했습니다.

철도와 신수도 사업에 한국 기업의 적극 참여하도록 인도네시아 정부의 관심을 요청한 것입니다.

 

2019년 경전철(LRT) 1단계 사업의 시스템, 차량 등 분야에 참여해 성공적으로 완료 후 운행 중인 점을 강조하며 국가철도공단 등이 자카르타 LRT 2, 3단계와 발리 LRT 사업에도 참여할 수 있도록 요청한 것인데요.

그동안 주로 일본이 참여해 온 MRT 사업에 국내 기업 참여 가능성을 높였다는 점에 의의가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철도 관련주와 수도권 광역급행철도 관련주(GTX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남광토건

남광토건은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고급호텔, 콘도미니엄 건설에서도 남다른 기술력을 발휘하여 꾸준히 노하우를 축적해 왔습니다.

경부고속철도와 이라크 철도 등 다수의 철도공사를 시공한 바 있습니다.

 

 

2. 현대로템

현대로템은 철도, 방산, 플랜트 부문으로 분류됨. 철도 부문은 철도차량 제작, E&M (Electrical & Mechanical) 및 O&M (Operation & Maintenance)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방산 부문은 K계열 전차와 차륜형장갑차 양산사업, 창정비 사업 등을 수행함. 플랜트 부문은 제철설비와 완성차 생산설비, 스마트팩토리 설비 등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3. 현대제철

현대제철은 철강영업부문(판재, 봉형강, 중기계 등) 및 기타영업부문(반제품, 부산물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고로 부문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 내 공동 연구개발을 진행하는 한편 2013년말 현대하이스코 냉연사업 부문을 분할합병하여 자동차용 강판에 특화된 전문 기업으로 변모하고 있습니다.

철도에 사용되는 봉강, 형강등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4. 대아티아이

대아티아이는 철도신호제어 시스템 개발 및 공급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경부고속철도 KTX 1단계(서울-동대구)구간과 2단계(동대구-부산)구간, 호남고속철도, 수도권고속철도를 모두 수용하는 고속철도 관제시스템을 구축했습니다.

 

 

 

5. 대호에이엘

대호에이엘은 알미늄 코일(Coil), 판재(Sheet) 및 고품질 환절판(CircleSheet)을 전문 생산하고 있습니다.

철도차량산업부문은 현대로템의 1차협력업체임가공 수주로 나타나며 고속전철, 경전철 등이 제작, 남품되고 있으며, 수요가 점차적으로 증가하고 있습니다.

 

 

6. 도화엔지니어링

도화엔지니어링은 종합건설엔지니어링 기업으로 물산업, 도시, 철도, 플랜트, 수자원 등 SOC 전 분야에서 종합토목설계업, 종합감리전문업 등 전문적인 엔지니어링업과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소를 건설하는 등 발전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7. 비츠로테크

비츠로테크는 전력의 생산, 공급에 필요한 전기제어장치를 개발,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전력기기사업과 특수사업, 전시사업으로 구분되며, 전력기기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회사 비츠로셀은 세계 1위의 글로벌 리튬일차전지 업체입니다.

'철도 차량용 주회로 차단기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8. 특수건설

특수건설은 철도 및 도로 지하횡단구조물 비개착시공, 대구경 교량기초시공, 쉴드 터널, 터널 및 일반토목 시공과 산업플랜트 제작 등을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성능을 보유한 첨단 시공장비를 사용해 해외 고속도로 지하구간 및 지하철, 한강하저터널 등을 시공한 실적을 보유하고 있어 수혜주로 주목받고 있습니다.

서해대교, 광안대교, 인천대교, 고속철도 및 싱가폴 고속도로 지하구간, 지하철 등을 시공한 바 있습니다.

 

 

9. 다원시스

다원시스는 특수전원장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으로 국내시장에서 핵융합 전원 장치를 공급하는 유일 업체로 특수전원장치 사업과 전자유도가열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철도 차량용 전원장치를 개발했습니다.

 

 

10. 부산산업

부산산업은 레미콘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며 주요 생산품으로는 철도궤도 시공현장에 납품되는 콘크리트침목, 지하철 및 전력구터널공사에 기반시설을 구성하는 세그멘트(R. C. SEGMENT)가 있습니다.

아울러 종속회사인 태명실업, 티엠트랙시스템에서 철도 궤도 공사에 레일과 도상을 연결해주는 콘크리트 침목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11. 한국종합기술

한국종합기술은 상하수도, 환경, 항만, 철도 등 엔지니어링 전 분야에서 기획, 타당성조사, 설계, 분석평가, 감리 등 수행하는 건설엔지니어링 회사입니다.

철도건설 기본계획과 실시설계, 궤도 및 정거장 설계와 감리업무를 수행하고 있습니다.

 

 

 

12. 서암기계공업

 서암기계공업은 공작기계 전문 회사로서 기어, 척, 실린더, 커빅커플링 등 공작기계에 사용되는 부품을 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화천기계, 화천기공 등과 함께 화천기계그룹에 속하며 선박용엔진 기어, 풍력발전용 기어, 터보컴프레셔 기어 등으로 비공작기계 부품군을 확대, 터보컴프레셔 분야는 독점적 지위 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3. 대양전기공업

대양전기공업은 조명, 전자시스템, 전기시스템, 수중로봇, 압력센서 등을 생산 판매하는 기업으로 군함, 잠수함에 필요한 전자시스템, 전기시스템 분야로 발전하였고, 지금은 자동차용 센서까지 사업 범위를 넓혀가고 있습니다.

철도 차량용 LED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14. 리노스

리노스는 키플링, 이스트팩 패션브랜드의 F&C사업부문재난안전통신망과 열차무선 통신분야의 IT사업 부문을 주요 사업으로 함. 패션, 생활용품 업체 비케이이노베이션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KTX와 경전철 노선의 열차 무선통신 시스템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15. 우원개발

우원개발은공사업을 주력으로 하며 도시개발사업, 부동산임대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다수의 철도와 지하철 관련 터널 및 교량공사를 수행한 바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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