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메타버스 관련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10. 28.
반응형

곳곳에 스며든 메타버스,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Meta bus), 불과 1년 전부터 우리 사이에서 거론되기 시작한 신조어다시피 했는데, 이젠 일상에서 쉽게 들을 수 있는 단어가 되었습니다.

주식시장에서는 미래 가치를 따지는 시장이라 더욱 메타버스에 대한 관심이 뜨거워지고 있습니다.

 

메타버스는 현실세계를 의미하는 ‘Universe 가공, 추상을 의미하는 'Meta’의 합성어로 3차원 가상세계를 뜻합니다.

전에 메타버스 관련주에 대해서 소개하면서 메타버스의 역사와 내용을 소개한 글이 있어서 첨부하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메타버스의 세계, 메타버스 관련주

 

곳곳에 스며들고 있는 메타버스 현황을 살펴보고 메타버스 관련주(대장주)에 대해서 설명을 할까 합니다.

 

 

메타버스가 본격적으로 거론되기 시작한 것은 작년 말, 금년 출발기를 가지면서 세계적으로 최신 트렌드를 형성하고 있고, 내년부터는 사회 전반에 메타버스가 본격화할 전망입니다.

낯선 메타버스가 1년이라는 시간에서 이렇게 급속한 속도로 발전해 나가고 있는 것입니다.

 

아마도 메타버스의 급격한 발전은 코로나 팬데믹도 영향을 주었을 것으로 판단하고 있는데요.

제페토처럼 게임이나 엔터테인먼트같이 가볍게 놀고 즐기는 메타버스에서 이제는 교육과 오리엔테이션, 회의, 수업, 업무, 공연을 넘어섰고, 전시, 축제, 정당 행사, 스포츠, 결혼식까지 일상생활 전반에 깊숙이 들어오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활용하는 사례나 현황은 무척 다양해지고 많아졌습니다.

네이버 3차원 가상게임인 제페토에서는 아바타를 통해 매장을 내고, 명품브랜드의 아이템을 출시하고 증권사 마케팅도 하고 있습니다.

각 정당에서는 아바타를 통해 정책비전이나 공약을 발표하고 있고요.

메타버스를 통해 독도를 알리는 등 관광홍보를 실시하기도 합니다.

 

메타버스 현실보다 실감나는 세상이 열리는 공간이며 온갖 즐길거리가 넘치는 세상이라고 합니다.

앞으로 사회가 메타버스로의 세계로 구축이 되면 메타버스로 출근하고 일하며, 쇼핑하고 만나고 여행하는 일상을 누릴지도 모르겠습니다.

 

 

최근엔 MZ세대들의 지갑을 열게 하려면 메타버스를 통해야만 한다는 기사도 나오더군요.

이젠 특정분야에 머물러 있지 않고 일상에서 사람들이 하는 모든 행위에 대해서 메타버스가 관여할지도 모르겠습니다.

각 IT 기업이나 유통사들까지 나서서 홍보와 마케팅 수단으로 메타버스 플랫폼에 투자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해서 모르면 이젠 시대에 뒤떨어졌다는 눈치를 받을 수도 있겠네요.

 

메타버스 관련주엔 많은 종목들이 있습니다.

 

선익시스템, 씨이랩, 엔피, 옵티시스, 이노뎁, 씨엠에스에듀, 아진엑스텍, 칩스앤미디어, 지니뮤직, 코세스, 이랜텍, 주연테크

CJ ENM, 맥스트, 엠게임, NAVER, 청담러닝, LG유플러스, 현대차, SK텔레콤, 카카오, 바이브컴퍼니, 에스코넥, 와이제이게임즈

 

뉴프렉스, 다보링크, 비비안, SBS, 에이트원, 넵튠, 자이언트스텝, 위지윅스튜디오, KT

펄어비스, 대성창투, iMBC, 덱스터, 드래곤플라이, 알체라, 한빛소프트, 엘엠에스

 

이렇게 메타버스 관련주들이 많은데요.

이 중에서 메타버스 대장주 위주로 몇 종만 추려봤습니다.

 

1선익시스템

선익시스템은  OLED(유기발광다이오드)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목적으로 운영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 구현에 필수 장비인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장비 공급업체입니다.

주요 고객사로 삼성 SDI, 삼성디스플레이, LG디스플레이, 3M 등입니다.

 

 

2. 엔피

엔피는 광고콘텐츠 기획 및 제작 솔루션을 보유한 콘텐츠 크리에이티브 기업으로 브랜드 경험이 이뤄지는 장소와 광고의 형태에 따라 오프라인 BE, 온라인 BE, XR 콘텐츠 3가지로 구분됩니다.

메타버스 ETF 종목에 편입된 종목으로 위지윅스튜디오 자회사입니다.

 

 

3. 위지윅스튜디오 

위지윅스튜디오는 위지윅스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영화 승리호 CG를 담당하면서 메타버스 관련주로 부상했는데요.

'XR(확장현실) 스테이지'를 구축하고 메타버스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위지윅스튜디오는 자회사 엔피가 XR 스테이지를 통해 3차원 가상 세계로 현실과 비현실을 아우르는 메타버스에 차별화된 기술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4. 맥스트

맥스트는 AR 원천기술 개발에 집중해 온 기술 전문기업으로 2019년부터 AR 원천기술을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 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는 AR 기술에 AI 기술을 결합하여 현실세계 기반 메타버스(Metaverse)를 구현할 수 있는 VPS(Visu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을 상용화 개발하였습니다.

메타버스 ETF 종목에 편입된 종목입니다.

 

 

 

5. 자이언트스텝

자이언트스텝은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입니다.

기존의 아날로그 미디어와 새로운 디지털 미디어의 시각적 결과물을 다양한 클라이언트와 소비자의 요구에 맞춰 리서치, 컨설팅, 기획 및 제작하여 최상의 그래픽 결과물을 만들어 내고 있는데요.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대화 및 반응형 버추얼휴먼OS 제작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6. 주연테크

주연테크는 PC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데요.

에프엔가이드에 따르면 과거 마이크로소프트가 혼합현실 플랫폼 확대뫄 생태계 조성 당시 혼합현실 헤드셋 파트너사로 선정된바 있어서 관련주에 들어 있습니다.

 

 

7. 알체라

알체라는 인공지능 솔루션 연구 및 개발업, 인공지능 기반 제품의 개발, 생산 및 판매업, 소프트웨어 개발 자문 및 공급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자회사 스노우가 최대주주로 있는 기업으로, 현재 스노우에 AI 얼굴인식 기술을 제공하고 있으며, 아바타를 활용해 또 하나의 가상세계를 만드는 이른바 '메타버스'를 위한 핵심 기반기술을 지원하고 있습니다.

 

 

8. 넵튠

넵튠은 모바일 게임의 제작사로 동속회사는 소셜카지노게임, MOBA, RPG, 퍼즐, 디펜스 장르 등을 개발 및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기존의 게임 개발 사업 외에 신규 사업인 MCN(Multi Channel Networks), 이스포츠, 블록체인 사업을 추진하고 있답니다.

VR 메타버스 플랫폼 개발사 맘모식스 지분을 확보해 경영권을 인수했습니다.

 

 

 

 

 

9. 덱스터

덱스터는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는 국내 1위 기업입니다.

국내외 영화제작 외에 수익성이 높은 테마파크, 드라마, 게임 등으로 VFX 매출 다변화 중입니다.

또한 덱스터는 크레마월드와이드와 뉴미디어 광보 홍보 콘텐츠에 대한 전략적 협업 관계 구축을 위한 MOU를 체결하기도 했습니다.

 

 

10. 엠게임

엠게임은 소프트웨어개발, 게임소프트웨어 등을 영위하며, 전체 매출의 99.47%가 온라인게임부문에서 발생하며, 국내의 경우 포털사이트 엠게임에서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열혈강호', '나이트', '이터널시티', '영웅', '귀혼' 등이 주요 게임이며, 가상(VR) 및 증강현실 기반의 게임 등 메타버스를 적용한 게임을 출시한 회사입니다.

 

 

11. 한빛소프트 

한게임은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며,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등의 온라인 게임을 운영하고 있으며, 주요 모바일 게임에는'클럽오디션' 등이 있습니다.

VR, AR 기술 개발에 지속적인 투자를 진행하고 있어, 메타 버스 산업이 활성화되면 큰 폭의 성장이 기대되는 게임사로 주목을 받고 있습니다.

 

 

12. 칩스앤미디어

칩스앤미디어는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사업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 기기에 탑재되는 주요 오디오 코텍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고해상도 비디오 설계자산(IP) 제품인 ‘웨이브6’ 시리즈 등을 통해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용 시스템온칩(SoC) 등 신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주식정보 일부는 네이버에서 가져옴)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