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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 정보

조선주 대장주(조선 관련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10.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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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주 대장주(조선 관련주)

 

 

국내 조선 3사가 금년 계획했던  수주액이 이미 넘어섰다고 합니다.

지난해부터 코로나 여파로 지연됐던 발주가 늘어나고 있고, 국내 조선소들의 기술우위에 있는 LNG(액화천연가스)선 수주 독식 등이 원인으로 꼽힙니다.

 

국내 조선 3사라 하면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대우조선해양 등 소위 국내 '빅 3' 조선업체들의 현재까지 누계 수주액 규모는 387억 8000만 달러로 집계됐습니다.

당초 연간 목표액인 316억6300만달러와 비교하면 22%나 초과 달성한 것인데요.

 

이에 따라 국내 조선소들이 10년 만에 호황을 맞고 있는데, 앞으로도 국제해사기구(IMO)의 탄소 배출 규제 강화로 친환경 선박 수요와 노후 선박 교체 확대 등이 본격화되고 있어 전망이 무척 밝다고 합니다.

 

이에 오늘은 조선주 대장주, 조선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해 봤습니다.

 

금년 국내 조선 3사의 실적을 보면 한국조선해양은 10월 중순까지 199억달러를 수주하며 연간 목표액인 148만 6300만 달러를 34% 초과 달성했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은 이미 지난 7월 수주액 목표치를 채우며 국내 조선 3사 가운데 가장 빠른 달성 속도를 보였고요.

 

대우조선해양도 현재까지 85억8000만달러를 수주하며 연간 수주 목표액(77억달러)를 가뿐히 넘겼다.

대우조선해양이 한 해에 80억달러 이상의 수주를 낸 것은 지난 2014년 이후 처음이라고 합니다.

 

 

삼성중공업은 3사 가운데 가장 막차를 탔는데, 최근 유라시아지역 발주처와 셔틀탱커 7척에 대한 블록, 기재 및 설계 공급계약을 총 17억달러(한화 약 2조 453억원)에 체결했습니다.

이번 수주로 삼성중공업은 누적 수주액 규모를 103억달러로 늘리며 연간 목표치인 91억달러를 돌파했으며, 이런 수주액 100억달러 초과 달성은 2017년 126억달러에 이은 역대 두 번째입니다.

(팍스넷 뉴스 조선 3사, 올해 수주 곳간 벌써 채웠다 기사 참고)

 

금년 컨테이너선의 경우 전년대비 무려 1500%이상 발주가 증가했고, 국내 조선사들에 경쟁력이 있는 LNG선(14만)의 경우 발주된 46척 중 45척을 수주했습니다.

 

국내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조선주(조선 관련주)현대미포조선, 대우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 삼성중공업, 현대중공업, 한진중공업 등 6개 기업이 있습니다.

신규 수주 기대와 국제유가 강세 등이 조선주들의 투자심리에 영향을 미쳐 금일 모두 상승하고 있습니다.

1. 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은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환경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 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2. 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은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요.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했습니다.

 

 

3. 한국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은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답니다.

매출은 조선 86.05%, 엔진기계 4.47%, 해양플랜트 4.36%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4.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은 사업부문으로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됩니다.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6%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19%를 차지하고 있답니다.

 

 

5. 현대중공업 / 현대중공업지주

현대중공업은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 설립되었습니다.

조선사업이 약 75%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을 건조합니다.

해양플랜트 사업은 원유 생산, 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합니다.

 

 

6. 한진중공업 / 한진중공업홀딩스

한진중공업은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확보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강점을 가지고 있는 공항시설, 철도, 도로 및 발전시설, 발전보조설비공사에 역량을 집중하여 추진하고 있습니다.

 

(주식정보 일부는 네이버 주식에서 가져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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