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LG마그나(엘지마그나) 관련주, LG전자 자동차 전장산업에 도전장! (애플카 관련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6. 25.
반응형

LG마그나(엘지마그나) 관련주, LG전자 자동차 전장산업에 도전장! (애플카 관련주)

 

 

다음주인 7월 1일에 LG전자와 세계 3위 자동차 부품회사인 캐나다 전장회사 마그나 인터내셔널의 합작법인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LG마그나)’이 공식 출범합니다.

 

LG전자는 자동차 부품(VS)사업본부와 LG마그나 이파워트레인, 차량용 램프사업을 담당하는 ZKW 등 3개 축을 중심으로 자동차 전장분야에서 시장 경쟁력을 강화할 전망인데요.

전기차 플랫폼 개발업체와의 협업, 북미 증설 계획과 두 자릿수 매출 성장 전망 발표 등의 행보를 보고 미국의 애플카 관련주(애플카 생산위탁)로 꾸준히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마그나는 지난번에 전기차 플랫폼 개발업체 REE오토모티브와의 전략적 협업을 발표했습니다.

REE오토모티브는 조향과 제동, 서스펜션, 파워트레인 등 전기차 핵심 구성 요소를 통합한 평평한 형태의 모듈형 전기차 플랫폼을 개발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아울러 전기차 제조역량을 북미지역으로 확대하겠다고 발표했고, 전기차 부문 연간 매출이 2023년까지 연평균 19~23%, 전기차 파워트레인 매출이 2023년 20억 달러로 증가할 것으로 전망했습니다.

이런 이유로 애플 전기차 생산을 위해 손을 맞잡는 것이 아니냐는 관측을 내놓고 있네요.

 

애플카와 손 잡는다고 확정이 되면 엘지마그나 관련주는 큰 수혜를 받을 것으로 보이는데, LG 마그나 관련주를 정리했습니다.

 

LG전자는 지난 4월에 만성 적자를 내던 스마트폰 사업인 MC사업본부를 접기로 했습니다.

국내 2위 점유율을 가진 업체라 LG전자의 스마프톤 시장 철수는 안타깝게 다가왔는데요.

 

스마트폰을 개발하던 역량을 자동차 전장사업에 전력을 다하는 모습으로 이해하고 있습니다.

LG그룹으로서는 스마트폰 시장 철수가 굉장히 자존심 상하고 쓰라린 결단이 아닐 수 없을 것 같습니다.

따라서 엘지전자의 엘지마그나를 통한 자동차 전장사업에 총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LG전자의 자동차 전기장비 부품사업의 시작2013년 자동차부품 설계 엔지니어링인 V-ENS를 인수한 것부터 시작됩니다.

그해 7월에 VS사업본부를 설립했고, 2018년에 오스트리아 차량용 헤드램프 기업인 ZKW를 인수, 2020년에 마그나 인터내셔널과 함께 합작법인인 엘지 마그나 이파워트레인 설립을 발표하고 금년 7월 1일에 공식적인 출범을 하게 된 것입니다.

 

세게 친환경자동차 시장은 2020년 1330만달러에서 2025년 5600만 달러로 5년 동안 5배 가까이 성장할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LG전자는 그동안 가전제품을 만드는 기업이라는 이미지가 강한데 자동차 전장사업으로 사업포트폴리오를 다각화한다면 이미지 변신에도 긍정적인 신호로 해석하고 있습니다.

하반기에 전장사업부가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한다면 자산가치가 5조원 이상으로 뛸 것이란 예상도 있습니다.

 

LG전자의 엘지마그나 출범이 사업 다각화를 벗어나 애플카 관련주로 더욱 관심을 갖게 됩니다.

애플인사이더를 비롯한 미국 IT매체들은 엘지마그나 이파워트레인과 애플의 첫 전기차 조기생산물량에 대한 계약 타결이 임박했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지금은 세부 계약을 논의하는 것으로 보이며, 조만간에 발표가 되지 않을까 기대가 되네요.

 

사실 이전에 애플카 파트너로 현대차그룹, 폭스바겐, 닛산자동차 등 글로벌 완성차 업체와의 협상이 무산된데 이어 나오는 설이라 그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입니다. 

 

 

엘지마그나(LG마그나)의 매출전망치는 2021년 5천억원대, 2022년에 8500억원, 2023년에는 1조 3000억원을 예상하고 있습니다.

주요 생산제품은 모터, 인버터, 차량 충전기, 구동시스템 등 전기차 파워트레인 분야이며 LG전자와 마그나가 1조원을 투자하게 됩니다.

 

LG그룹전기차 배터리 세계 1위 계열사(LG에너지솔루션)를 필두로 전기 구동 시스템(LG전자), 인포테인먼트(LG디스플레이·LG전자), 자동차 시트(LG하우시스), 카메라 모듈(LG이노텍) 등 전기차를 구성하는 부품을 만드는 계열사를 대부분 거느리고 있어서 애플카 생산에는 크게 문제 될 것이 없다고 보고 있습니다. 

 

아무튼 LG전자와 마그나 합작 법인인 LG마그나가 공식적으로 출범되면, LG전자 전장사업의 미래형 자동차 포트폴리오가 완성이 됩니다.

LG전자의 전장사업 포트폴리오는 크게 3가지 사업 영역으로 구분할 수 있는데, VS사업본부+알루토가 맡을 ‘인포테인먼트’, ZKW가 전담할 ‘차량용 헤드램프’ 그리고 엘지 마그나 이파워트레인이 맡을 ‘파워트레인’ 등입니다.

그리고 최근 LG전자는 미국의 전자기업 퀄컴과 협력해 차세대 커넥티드카에 탑재할 ‘5G 커넥티드카 플랫폼’을 개발했는데요.

전기자동차와 자율주행차를 아우를 수 있는 통합 기술 경쟁력의 구축을 도모하는 셈입니다.

 

 

새로 출범하는 LG마그나는 LG전자의 새로운 먹거리를 찾아 사업을 다각화하는 것이며, 애플카 협력사라는 2마리 코끼를 잡는 일이 되는 듯합니다.

앞으로 LG마그나의 출범과 애플과의 협력관계가 구체화된다면 LG마그나 관련주들이 크게 수혜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우선 LG전자와 LG그룹주들은 동반 수혜주이므로 제외하고 설명드리겠습니다.

(LG, LG전자, LG디스플레이, LG이노텍, LG화학)

 

1) 현우산업

현우산업은 LCD, LED 및 OLED 등의 다양한 Digital 가전기기와 자동차 전장(AUTO)에 장착되는 PCB(인쇄회로기판)를 생산하는 전문기업입니다.

연결회사의 대표 주 고객사는 LG전자, LG디스플레이 등으로 국내외 경제 상황과 함께 주매출처인 LG계열의 발주량 물량에 따라 많은 영향을 받고 있습니다.

 

2) 덕양산업

덕양산업은 OEM(주문자생산방식) 납품을 주로 하는 자동차부품 전문 제조업체로 주요제품은 Cockpit Module, Door Trim, Anti-Vibration Pad 등으로 구성됩니다.

현대자동차의 1차 부품협력업체로서 최근 완성차업체들이 추진하는 부품모듈화, 시스템화로 인하여 관련업체들로부터 납품받아 현대자동차에 제품을 모듈형태로 납품하고 있습니다.

 

3) 한온시스템

한온시스템은 자동차용 부품 및 시스템, 전자전기 기계기구용 및 기타 산업용 부품, 시스템의 제조, 수출입 및 교역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자동차 품질 및 성능을 결정짓는 공조부품 분야에서 독보적인 기술력을 자랑하며, 업계 1위를 지키고 있습니다.

 

 

 

4) 신성델타테크

신성델타테크는 세탁기, 에어컨, 냉장고, 자동차, 전기자동차 2차전지 부품 제조업, 통합물류사업, 유아용 전동차, 전동휠, 전기자전거 제조·판매 및 증권정보서비스제공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LG화학을 주요 고객사로 두고 있고, LG화학과 함께 폴란드 2차전지 시장에 함께 진출한 상황입니다.

 

5) 나인테크

나인테크는 2차전지 분야의 공정기술(라미, 스테킹) 및 IT산업 분야의 초고정밀 Align 기술 및 특수 이송시스템 기술을 적용한 공정장비를 개발 및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나인테크는 LG전자에 디스플레이 장비를, LG에너지솔루션에는 2차전지 장비를 납품하고 있습니다.

 

6) 나라엠앤디

나라엠앤디는 LG전자 생산기술센터 금형공장을 스핀오프 방식으로 분할하여 설립된 금형 전문 업체입니다.

금형 제작사업과 함께 금형을 이용한 자동차, 가전부품 양산 사업도 영위 중임. 금형은 자동차, 디스플레이, 휴대폰, 가전 등의 대량생산을 위한 필수장치입니다.

배터리팩, ESS부품 등을 LG화학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7) 에코캡

에코캡은 자동차용 전기, 전자장치 부품인 자동차용 전선, 자동차용 와이어링하네스, 벌브 소켓, LED Module 제품 등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습니다.

 

 

8) 대성파인텍

대성파인텍은 자동차부품용 Fine Blanking 사업부와 태양열을 이용한 사업부문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Fine Blanking 금형제조에 특화된 기술력과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어, 부품 제조에 기술적 우위를 점하고 있으며 원가 측면에서도 우위를 점하고 있습니다.

 

9) 일지테크

일지테크는 자동차 차체를 구성하는 REINF SIDE COMPL 등 각종 PANNEL류를 생산 및 판매하는 자동차 부품 전문기업입니다.

완성차 업체의 차량구상 단계부터 참여하여 제품 설계, 금형제작, 치공구의 설계제작 그리고 제품제조 및 A/S까지 협력하고 있습니다.

 

 

10) 계양전기

계양전기는 전동공구 제조 및 판매를 하며, 주요제품으로 전동공구, 엔진, 산업용구 등이 있으며, 구체적인 용도로는 기계, 건축 및 농업용으로 사용됨. 계양, 미쓰비시, 다이신 등을 주요고객으로 두고 있습니다.

 

11) 캐스텍코리아

캐스텍코리아는 LG전자에서 분사하여 전자제품 및 자동차의 부품을 주물공정을 통해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Compressor 부품 중 고정스크롤과 이동스크롤 및 Main Frame등을 생산하여 공급하고 있으며, 국내는 LG전자에 에어컨과 냉장고에 필요한 부품을 공급하고 중국 현지의 LG전자와 삼성전자 역시 공급하고 있습니다.

 

12) 상신브레이크

상신브레이크는 자동차부품에서 브레이크 관련 부품인 LINING, PAD, SHOE 등을 제조하여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는 전문 자동차 부품업체입니다.

 

(본 주식정보 내용 일부는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가져왔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