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경구용(먹는) 치료제 관련주, 우리나라 먹는 코로나 치료제 개발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6. 24.
반응형

경구용(먹는) 치료제 관련주, 우리나라 먹는 코로나 치료제 개발

 

 

최근 제약업체들의 먹는 약인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 개발이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습니다.

보통 일반 의약품의 경우 알약 형태의 경구제가 많은데 비해 코로나 치료제는 아직까지 주사제(정맥주사인 항체치료제)로 치료하고 있는 상태라고 합니다.

 

이런 주사제는 많은 사람들에게 거부감이 있어 복용 편의성 등을 따질 때 경구용 치료제 개발소식은 반가울 수밖에 없습니다.

다를 국가도 마찬가지지만, 우리나라에서도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범정부 차원에서 지원하고 있는데요.

 이런 경구제 코로나19 치료제가 나오면 병원 이송없이 많은 환자들이 간편하게 치료받을 수 있게 됩니다.

 

국내 경구용 코로나19 치료제 개발을 하는 제약업체들과 코로나 경구용치료제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우리나라 코로나 치료제는 셀트리온이 렉키노나임상 3상 결과를 긍정적으로 내놓았고, 2호 토종 코로나 치료제가 나오길 기다리고 있는 상태입니다.

일양약품과 대웅제약, 종근당, GC녹십자는 잇단 실패를 했고, 신풍제약과 엔지캠생명과학, 대웅제약은 2상 임상시험을 발표할 계획에 있습니다.

 

전 세계적으로도 항바이러스제와 항체치료제 등 총 5개 치료제가 미국 식품의약국(FDA)에서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치료제 중에서 이젠 타미플루처럼 먹는 형태의 알약(경구용) 코로나 치료제는 언제 나올 수 있을까요?

식약청에 신청한 코로나 치료제는 총 14건, 4건은 정제, 2건은 캡슐제로 총 6가지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가 임상을 진행하고 있다고 합니다.

 

 

대웅제약 췌장염 치료제로 쓰여온 알약 '호이스타정'(성분명 카모스타트)을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는 임상 2, 3상을 승인받아 가장 앞서있습니다. 

 

부광약품은 먹는 항바이러스제 '레보비르'(성분명 클레부딘)의 중임상 2상 시험을 했으나, 애초 목표로 삼은 '음성 전환자 비율'에서 통계적 유의성을 확보하지 못한 상태라고 합니다.

크리스탈지노믹스(CG-CAM20, 2상), 뉴젠테라퓨틱스(뉴젠타파모스타트, 1상), 동화약품(DW2008S, 2상) 등이 임상승인을 받은 상태입니다.

 

신풍제약은 코로나19 치료제 후보인 ‘피라맥스정’의 국내 임상 2상 데이터 분석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그외에도 흡입이나 스프레이 코로나 치료제도 개발 중에 있습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과 진원생명과학의 경우가 그렇습니다.

 

한국유나이티드제약의 흡입형 코로나19 치료제인 ‘UI030’은 동물실험을 통해 항바이러스가 확인되었고, 진원생명과학이 개발 중인 ‘GLS-1200’은 코에 분무하는 스프레이 치료제라고 합니다.

 

사진출처 식품의약청

코로나 치료제인 중화항체 치료제의 작용원리는 코로나 바이러스에 감염되었을 때 항체 치료제를 투입하면 몸속에 있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제거하는 형식이라고 합니다.

 

코로나 치료제의 종류에는 코로나 바이러스를 중화하는 샐트리온이 개발한 중화항체치료제, 코로나 완치자의 혈장 내 중화항체가 포함된 면역글로불린을 분획하는 혈장분획치료제, 바이러스를 직접 공격해 사멸하게 하는 길리어드의 항바이러스제, 스테로이드제나 사이토카인 치료제 등으로 면역반응을 억제하는 면역조절제 등이 있습니다.

 

그럼 국내 코로나19 치료제 관련주에는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대웅제약

대웅제약은 의약품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제품은 우루사, 알비스, 올메텍, 임팩타민, 넥시움 등 다양한 용도의 의약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대웅제약은 췌장염 치료제로 쓰여온 알약 '호이스타정'(성분명 카모스타트)을 코로나19 치료제로 개발하는 임상 2, 3상을 승인받아 경구용 치료제에서 가장 앞서고 있습니다.

 

2) 부광약품

부광약품은 의약품, 의약외품 제조업 및 판매업과 연구개발 등 생명공학 관련사업을 영위하며, 레가론, 치옥타시드, 덱시드, 훼로바, 씬지로이드, 오르필, 액시마, 아프로벨, 헥사메딘 등의 제품들이 있습니다.

부광약품은 먹는 항바이러스제 '레보비르'(성분명 클레부딘)의 중임상 2상 시험을 완료한 상태입니다.

 

3) 신풍제약

신풍제약은 완제의약품 및 원료의약품 등의 제조 및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신풍제약은 로나19 치료제 후보인 ‘피라맥스정’의 국내 임상 2상 데이터 분석 결과 발표를 앞두고 있습니다.

 

 

4) 현대바이오

현대바이오는 피부용 비타민C 신물질인 '비타브리드'를 원료로 한 바이오 화장품, 양모제 등 제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바이오 화장품 사업 외에도 최대주주인 씨앤팜과 공동으로 백내장 수술 후 염증치료용 점안제 개량신약 개발, 췌장암 치료 신약 임상 준비 등 제약 분야로 사업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대주주인 씨앤팜과 코로나19 경구제 CP-COV03을 세계 최초로 개발하여, 임상준비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5) 진원생명과학

진원생명과학은 생명공학을 이용한 의약품 개발 등으로 확장한 상태이며 핵산 기반 바이오 신약과 항염증 치료 신약 등의 신약 개발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CMO 제조 및 생산, 심지 제조 및 생산을 영위하는 2개의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보유 중입니다.

진원생명과학은 코로나 감염 후 심각한 폐질환을 억제하는 경구용 치료제인 ;GLS-1027'의 임상 2상 승인을 받았습니다.

 

6) 바이오리더스

바이오리더스는 바이오신약 기술인 MucoMax™ , HumaMax™ 기술에 대한 세계적 원천특허 및 용도특허로 가지고 있으며, 유산균을 활용한 플랫폼 기술을 기반으로 한 면역치료 바이오신약을 개발 중이며, 건강기능식품사업과 화장품 사업으로도 사업분야를 확장 중입니다.

코로나 경구용 치료제인 'BLSH01'애 대해 동물실험 막바지에 와 있습니다.

 

7) 뉴지랩

뉴지랩은 5G 유통과 CCTV로 분류됨. 5G 유통 부문은 SKT와의 계약을 통해 전국 290개 판매대리점을 거쳐 스마트폰을 판매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뉴젠테라퓨틱스에서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인 '뉴젠나파모스타트정'의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8) 압타바이오

압타바이오는 독창적인 플랫폼 기술을 바탕으로 난치성 질환 혁신 신약을 개발한 바이오 회사입니다.

'NOX 저해제 발굴 플랫폼'을 기반으로 당뇨합병증 신약 파이프라인 6종과 세계 최초의 '압타머-약물 복합체 플랫폼' 기반으로 의학적 미충족수요가 높은 난치성 항암제 파이프라인 3종을 개발했습니다.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 'APX-115'가 미국 FDA 임상 2상을 승인받았습니다.

 

 

9) 유나이티드제약

유나이티드제약은 의약품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 클란자CR, 클라빅신듀오, 실로스탄CR, 칼로민정, 가스티인CR, 레보틱스CR, 유니그릴CR, 칼로민S정, 글리세틸시럽 등 다양한 개량신약이 있습니다.

유나이티드제약은 코로나 경구용 치료제 개발을 위해 동물대상의 임상시험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10) 삼천당제약

삼천당제약은 의약용 약제품 제조 판매를 영위하고 있으며, 안과용 치료제 전문 제약사로서의 입지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경구용 코로나 치료제인 'SCD-101V'와 'SCD-201V'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11) 엔지캠생명과학

엔지캠생명과학은 원료의약품 의약화학을 기반으로 합성신약을 연구, 개발하고 기술이전 등을 통해 사업화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동물약품, 화학약품, 식품, 건강보조식품, 식품첨가물, 의약품, 의약외품, 화장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있습니다.

신약 후보물질인 ‘EC-18’을 개발하고 있는 바이오기업으로 코로나 경구용 치료제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12) 동화약품

동화약품은 대한민국 최초 제약회사로, 일반의약품과 처방의약품, 식품/의약외품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까스활명수큐를 중심으로 고정 수요자를 확보하여 액제소화제의 선두를 유지하고 있으며 후시딘연고, 판콜, 잇치 등 일반대중에게 인지도가 높은 주력제품이 양호한 시장지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동화약품은 코로나 경구용 치료제인 'DW2008S'의 2상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 주식정보 내용 일부는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가져왔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