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REV 자동차란? EREV 전기차 관련주
전기차(EV) 시장은 전 세계적으로 친환경 교통수단에 대한 관심이 증가하면서 빠르게 성장해 왔습니다.
환경규제 강화와 친환경 정책, 배터리 기술의 발전으로 주행거리 향상과 충전시간이 단축이 되고 있으며, 낮은 유지비용과 환경보호에 대한 소비자 인식까지 변화하면서 전기차 시장은 꾸준히 성장할 것으로 예상됩니다.
여기에 자율주행 기술이 더욱 안정적이 된다면 그 성장성은 무척 가팔라질 것입니다.
하지만 전기차는 아직까지 정부 정책에 크게 의존하는 상황이죠.
미국 도널드 트럼프의 재선 가능성에 따른 인플레이션 감축법 폐지 공약으로 전기차 지원정책의 축소나 철회될 가능성으로 인해 전기차 시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또한 여전히 고속충전 중이거나 사고 시 전기차 화재가 발생하고 있다는 우려와 배터리에 대한
그런데 이런 문제들을 해결할 수 있는 기술로 요즘 EREV(Extended Range Electric Vehicle, 주행거리 연장형 전기차)가 거론되고 있는데요.
EREV 전기차란 무엇이며,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EREV 전기차 관련주에 대해서정리 했습니다.
EREV(Extended Range Electric Vehicle)는 '확장 범위 전기자동차'라는 의미로 기본적으로 전기차와 같이 배터리의 전기에너지를 활용해 전기모터로 구동되는 차량을 말합니다.
하지만, EREV는 순수 전기차와 달리 주행 거리를 연장하기 위해 추가적인 내연기관 엔진(통상적으로 소형 가솔린 엔진)을 탑재하고 있습니다.
이 내연기관 엔진은 일반 기름을 사용하는 차량과 같이 차량의 구동을 직접적으로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주행 중 배터리가 방전되면 발전기를 통해 전기를 생성하여 배터리를 충전하는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EREV 전기차는 이로 인해 전기 모터를 통해 주행할 수 있는 거리를 확장해 장거리 운행이 가능해지도록 하는 것입니다.
EREV의 주요 특징
EREV는 전기 모터를 사용하여 차량을 구동하며, 이는 일반적인 전기차와 동일합니다.
EREV의 독특한 점은 주행 거리를 확장하기 위해 내연기관 엔진을 탑재하는데요.
이 엔진은 차량 구동을 위한 직접적인 힘을 제공하지 않고, 배터리 충전을 위한 발전기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주로 배터리가 방전되었을 때 자동으로 작동하여 전기를 생성하고, 이를 통해 차량의 주행 거리를 연장하는 것이죠.
결국 EREV는 전기와 화석 연료를 함께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기술의 일종으로, 배터리와 연료를 함께 사용하는데요.
충전식 배터리와 더불어 연료를 통한 발전 기능을 갖추고 있어, 순수 전기차와 비교하여 더 긴 주행 거리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하이브리드차가 내연기관 엔진과 전기모터라는 두 가지 구동방식을 사용하는 것과 달리, EREV는 배터리와 연결된 전기모터로만 구동하는 것입니다.
EREV는 전기 모드로 주행할 때 무공해 주행이 가능하며, 연료를 사용하는 하이브리드 모드에서는 기존 내연기관 차량보다 효율적으로 에너지를 사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도시 내 짧은 거리 주행에서는 전기 모드를 활용하고, 장거리 여행 시에는 연료 모드를 활용할 수 있게 됩니다.
결국 EREV는 전기차와 내연기관 차량의 장점을 결합한 차량으로, 전기차의 친환경성과 내연기관의 장거리 주행 능력을 모두 제공하는 장점이 있는데요.
이로 인해 소비자들에게 연료 효율성, 낮은 배출가스, 긴 주행거리 등의 이점을 제공하며, 전기차의 충전 인프라가 완전히 구축되지 않은 상황에서도 전기차의 이점을 활용할 수 있는 대안으로 자리잡고 있습니다.
즉, 순수 전기차의 완전 전환이 생각보다 길어질 것이란 예상에서 하이브리드 자동차의 뒤를 이을 징검다리 차량으로 모색되고 있습니다.
EREV 기술은 2010년 국내 시장에 처음 등장했다고 합니다.
한국GM은 쉐보레 볼트를, BMW는 i3 REx를 출시했지만, 당시 기술적 한계와 국가별 정책 방향이 달라 완성차 시장에서 빠르게 자취를 감췄습니다.
그러다 최근 전기차 시장이 여러가지 이유로 일시적인 수요둔화가 발생하면서 EREV가 다시 조명받고 있고, 전기차 대중화로 가는데 단점으로 작용됐던 문제들을 극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당장 현대차는 제네시스 GV70에 EREV 기술을 적용하기 위한 검토에 들어갔다고 합니다.
EREV는 평소 중단거리 주행 시 배터리 충전으로만 운행할 수 있어 일반 전기차처럼 경제적이며, 장거리 주행에서는 긴장하며 전기차 충전소를 찾아보지 않고 휘발유나 경유 같은 화석연료로 배터리를 충전해 많게는 수백 ㎞까지 더 주행할 수 있습니다.
순수전기차보다 배터리와 충전 회로를 적게 사용해 제작 비용도 절감할 수 있고, 엔진으로 충전하면 전기를 끌어다 충전할 때보다 충전 시간도 단축됩니다.
여기에 미국 대선에서 도널드 트럼프 후보 당선 시 전기차 캐즘이 장기화할 가능성이 큰 만큼 EREV는 더욱 자신감을 얻을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표적인 EREV 모델로는 쉐보레 볼트(Volt)와 BMW i3 REx(범위 확장형)이 있습니다.
이 차량들은 배터리로 주행할 수 있는 거리를 넘어서면 자동으로 내연기관 엔진이 작동하여 주행을 지속할 수 있게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아울러 중국 역시 EREV도 보조금 지급 대상에 포함되어 있어 EREV 모델에 힘쓰고 있습니다.
대표적인 중국 EREV 자동차는 L8, L9 등의 모델로 이루어진 '리오토'가 대표적입니다.
그럼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EREV 관련주에는 어떤 종목들이 있을까요?
EREV 관련주에는 배터리 제조와 전장(전기장치), 충전 인프라, 전기 모터 등으로 분류할 수 있을 것입니다.
1. 배터리 제조사
1) LG에너지솔루션
LG에너지솔루션은 리튬이온 배터리 시장의 글로벌 리더 중 하나로, 전기차용 배터리와 ESS(에너지 저장 시스템) 시장에서 강력한 입지를 가지고 있습니다.
2) 삼성SDI
삼성SDI는 전기차용 배터리와 에너지 저장 시스템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고밀도 배터리 기술을 통해 전기차의 주행 거리를 늘리기 위해 노력하고 있으며, 글로벌 전기차 제조사들과 협력 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3)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은 전기차용 배터리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습니다.
최근에는 배터리 리사이클링 사업에도 진출하여 지속 가능한 배터리 생태계를 구축하려고 하고 있습니다.
2. 전장 및 전기 모터 제조사
1) 현대모비스
현대모비스는 자동차 전장 부품 및 모듈 시스템을 생산하는 현대자동차 그룹의 계열사로, 전기차와 EREV를 위한 다양한 부품을 공급합니다. 전기 모터, 전자 제어 시스템, 배터리 시스템 등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 LG전자
LG전자는 전기차 부품, 특히 전기 모터와 인버터 등 주요 전기차 부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LG전자는 GM과 같은 글로벌 자동차 제조사에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3. 충전 인프라 관련 기업
1) LS ELECTRIC
LS ELECTRIC은 전력 기기 및 자동화 솔루션을 제공하는 기업으로, 전기차 충전기 및 관련 인프라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 사업에도 적극 참여하고 있습니다.
2) 휴맥스
휴맥스는 IT 솔루션을 제공하는 회사로, 최근 전기차 충전기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전기차 충전 솔루션을 포함한 다양한 전기차 관련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3) 씨에스윈드
씨에스윈드는 전기차 충전 인프라와 관련된 다양한 제품과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특히 전기차 충전소 설치와 관련된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4) 한전KPS
한전KPS는 전력 설비 유지보수 전문 기업으로, 전기차 충전소 운영과 에너지 관리 서비스에도 관여하고 있습니다.
전기차 충전 인프라 구축에 필수적인 전력 시스템의 안정성을 지원합니다.
4. 자동차 제조사
1) 현대차
현대차는 한국을 대표하는 자동차 제조사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 차량 개발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EREV의 한 예로 현대의 "아이오닉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이 있으며, 이는 배터리 충전으로 전기 모드에서 주행 가능하고, 내연기관 엔진을 사용해 주행 거리를 연장할 수 있습니다.
2. 기아
기아는 현대자동차의 자회사로, 다양한 전기차 및 하이브리드 차량을 출시하고 있습니다.
기아의 플러그인 하이브리드 모델은 EREV 기술을 사용하여 배터리와 내연기관 엔진을 함께 활용해 주행 거리를 연장합니다.
대표적인 모델로는 "기아 니로 플러그인 하이브리드"가 있습니다.
5. 부품 및 소재 제조사
1) 엘앤에프
엘앤에프는 전기차 배터리에 사용되는 양극재를 제조하는 기업으로, LG화학, 삼성SDI 등 주요 배터리 제조사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양극재는 배터리의 성능과 안전성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2) 포스코케미칼
포스코케미칼은 전기차 배터리의 핵심 재료인 음극재와 양극재를 생산합니다.
특히, 배터리의 성능을 향상하는 고품질의 소재를 제공하여 전기차 주행 거리와 안전성을 개선하는 데 기여하고 있습니다.
3) HL만도
HL만도는 자동차 부품 제조사로, 전기차용 제동 시스템, 조향 시스템 등을 생산합니다.
전기차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기술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4) 솔루스첨단소재
솔루스첨단소재는 고성능 리튬 폴리머 배터리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전기차와 EREV에 사용되는 배터리 시스템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5) LG이노텍
LG이노텍은 전자 부품 제조업체로, 전기차에 사용되는 카메라 모듈, 센서, 통신 모듈 등을 생산합니다.
이러한 부품들은 전기차의 자율주행 기능과 전장 시스템에 필수적입니다.
6) 삼성전기
삼성전기는 전기차에 사용되는 다양한 전자 부품을 제조합니다.
특히, MLCC(다층 세라믹 콘덴서)와 같은 부품은 전기차의 전력 제어 시스템에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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