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 일상행복 주식회사
주식투자 정보

사우디 네옴시티 관련주 준 대장주 TOP 10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2. 11. 2.
반응형

사우디 네옴시티 관련주 준 대장주 TOP 10

 

 

일전에 사우디아라비아의 네옴시티 건설에 따른 네옴시티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한 적이 있는데요.

 

네옴시티란 총사업비가 710조원에 이르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인프라 사업으로 서울의  44배 규모의 미래도시를 건설하는 메가 프로젝트를 말하는데요.

2022년 우리나라 예산이 607조원(삼성전자 2021년 매출 279조원)이니까 우리나라 한 해 예산을 뛰어넘는 거대한 금액의 사업인 것입니다.

 

네옴시티란? 네옴시티(Neom city) 관련주

 

11월 사우디아라비아의 무함마드 빈 살만 왕세자가 방한한다는 보도에 더욱 관심이 가고 있습니다.

네옴시티 시공을 위한 건설과 시멘트 , 항만건설 관련주, 원전건설과 로봇빌딩 관련주, 엔터테인먼트 등 다방면으로 국내 기업들의 수주전쟁이 시작되고 있고 정부 역시 팀을 꾸려 수주전에 나서고 있습니다,

 

사우디의 네옴시티 관련주 중 가장 수혜를 볼 수 있는 대장주 TOP 10 종목을 소개해 보겠습니다. 

 

네옴시티에는 길이 170km에 달하는 자급자족형 직선도시 '더 라인', 바다 위에 떠 있는 팔각형 첨단 산업 단지 '옥사곤', 대규모 친환경 산악 관광 단지 '트로제나'로 구성됩니다.

 

높이 500m에, 세계 최대 너비를 가진 쌍둥이 빌딩도 들어설 계획이며, 1차 완공 목표는 2025년으로 도시에 필요한 주택·항만·철도·에너지 시설 등 대규모 인프라 입찰이 현재 진행 중입니다.

2030년까지 100만명이 거주하고 38만개의 일자리를 만들 계획입니다.

 

 

무엇보다도 사우디의 실질적 지배자인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가 ‘탈석유’ 경제 전환을 위해 계획한 친환경 스마트도시 건설 사업입니다.

710조원에 대한 사업에서 국내 기업들이 수주에 성공할 경우 경기침체로 인한 암울한 전망에서 벗어날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으로도 보입니다.

 

사우디아라비아 네옴시티 프로젝트 개요

 

위치 사우디 북서부 홍해 인근 황야

면적 26,500㎦ 규모(서울 44배)

총 투자액 5000억달러(710조원)

이사회 의장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

특징 100% 친환경 에너지 자급자족하는 스마트 미래도시

완공예정 2025년 1차 완공, 2030년 2차 완공

주요 프로젝트 더 라인(길이 170km 직선도시), 옥사곤(지름 7km의 팔각형 바다위 산업단지), 트로제나(초대형 산악관광단지)

 

네옴시티 관련주로 가장 수혜주로 관심받는 종목은 삼성물산과 현대건설입니다.

올해 이들 기업은 컨소시엄을 구성해 더 라인의 1조3000억원 규모 터널 공사를 수주한 바 있고, 주택, 플랜트 등 다양한 수주가 가능하다고 보고 있습니다.

삼성그룹 이재용 부회장이 사우디의 빈살만 왕세자와 친분이 있어 수주전에서 최대 수혜를 볼 것이란 전망이 있습니다.

2019년 빈 살만 왕세자가 방한했을 때, 삼성 승지원에서 단독 면담을 했고, 다른 주요 그룹 총수들과의 만남도 주선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현대차그룹은 도심항공기, 로봇, 자율주행 등 스마트 시티 사업을 미래 먹거리로 삼고 있어서 그룹차원의 수주전에 적극적으로 참여할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아울러 사우디는 바닷물을 이용하여 그린 수소를 생산, 세계 최대 수소 수출국이란 목표를 추진하고 있기 때문에 수소연료전지와 수소차 진출 가능성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그럼 네옴시티 관련주 중 가장 수혜가 예상되는 네옴시티 대장주 TOP 10 종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삼성물산

삼성물산은 건설, 상사, 패션, 리조트, 급식·식자재유통, 바이오산업을 아우르는 Global Business Partner 및 Lifestyle Innovator로 더욱 성장해나가고 있습니다.

네옴 시티 프로젝트에서 이미 현대건설과 함께 더 라인의 터널공사를 수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으로 주택, 플랜트 등 다양한 수주가 가능할 곳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2. 현대건설

현대건설은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네옴 시티 프로젝트에서 이미 삼성물산과 함께 더 라인의 터널공사를 수주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앞으로 주택, 플랜트 등 다양한 수주가 가능할 곳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 현대차

현대차는 자동차 및 자동차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완성차 제조업체로,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하였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는 동사를 포함한 국내 53개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도심항공기, 로봇, 자율주행 등 스마트 시티 사업을 미래 먹거리로 삼고 있어서 다양한 분야 수주에 나설 것으로 예상됩니다.

 

 

4. 삼성엔지니어링

삼성엔지니어링은 전 세계 플랜트 시장에서 활발한 사업을 전개하는 글로벌 EPC(설계, 구매, 시공) 전문기업입니다.

동남아 등 저개발 국가 중심으로 기초산업플랜트 위주의 발주가 예상되고 있어 수요 확대 가능성이 높은데요.

삼성엔지니어링은 지난해 '사우디 APOC PDH&UTOS프로젝트'와 '사우디 JAFURAH 가스 처리 시설 프로젝트'를 체결한바 있습니다.

 

 

 

5, 태웅로직스

태웅로직스는 국제물류주선업을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석유화학관련 대기업들을 주요 매출처로 확보하고 있습니다.

지난 7월 삼성엔지니어링이 지난해 체결한 '사우디 APOC PDH&UTOS프로젝트'와 '사우디 JAFURAH 가스 처리 시설 프로젝트', 2개 사업의 프로젝트 물류에 대해 해상 운송을 전담하는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6. 네이버

네이버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네옴시티가 스마트 도시를 추구하는 만큼 내년 상용화를 앞둔 아크(1784) 등으로 스마트도시 기술 수출이 예상되고 있는데요.

디지털 트윈, 클라우드, 로보틱스 등 회사가 보유한 최첨단 정보통신기술(ICT)을 앞세워 사우디아라비아를 상대로 세일즈에 나설 예정이라고 합니다.

 

 

7. 두산에너빌리티

두산에너빌리티는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우디아라비아 산업투자공사와 선발기자재 등 주조 및 단조 합작법인 설립 계약을 체결한 바 있으며, 원전수출에 대한 기대감도 반영되고 있습니다.

최근 한국형 원전 APR1400이 수출되며 원핵심주로도 부각받고 있습니다.

 

 

8. 한미글로벌

한미글로벌은 미국 파슨스와 합작을 통해 설립한 국내 최초 건설사업관리 전문회사로서 건설사업 전 분야에 대한 기술용역 업무를 수행하는 PM 전문기업으로 다양한 분야에서 건설사업관리 업무를 폭넓게 수행하고 있습니다.

한미글로벌은 지난해네옴 시티 건설의 일환인 네옴 더 라인 프로젝트의 특별 총괄 프로그램 관리 용역을 수주한 바 있습니다.

 

 

 

9. 도화엔지니어링

도화엔지니어링은 물산업, 도시, 철도, 플랜트, 수자원 등 SOC 전 분야에서 종합토목설계업체, 종합감리전문업 등 전문적인 엔지니어링업과 신재생에너지를 이용한 발전소를 건설하는 등 발전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삼성물산, 현대건설 등 네옴시티 프로젝트에 턴키로 함께 참여할 시공사를 접촉 중인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10. 현대무벡스

현대무벡스는 물류자동화, 승강장안전문(PSD), IT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는데요.

네이버랩스, 네이버와 협력해 지난 2020년 4월부터 '로보포트'를 개발했으며, 같은해 9월 시제품 제작 및 테스트를 거쳐 지난해 6월 신사옥 현장에 설치한 바 있습니다.

네이버와 함께 네옴시티에 스마트 도시건설 프로젝트에 띄어들 예정입니다.

 

네옴시티 관련주에는 이외에도 다양한 기업들이 도전할 것으로 보이는데요.

종묵 위주로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세아특수강/세아베스틸지주 : 자회사 세아창원 특수강이 아람코와 사우디 최초 스테인레스 무계목강관 생산공장 합자사를 설립

대한전선 : 종합 전선업체로 사우디이 해외 생산거점 사실 부각, 사우디 투자부와 투자협약을 맺고 초고압 케이블 공장 건설 추진

유신 : 토목전문 엔지니어링 업체

성신양회 : 네옴시티 수주 참여계획 ,레미콘 공급을 위한 회사 설립 추진

고려시멘트 : 네옴시티 수주 참여계획

현대두산인프라코어 : 건설기계, 엔진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사우디 고객사에 중대형 굴착기 수주경험

한전KPS : 발·송전 설비 정비 전문회사

한전기술 : 원자력발전소 설계 기업

에스엠/에스엠C&C : 사우디는 최근 한국 대중문화 업계와 연이어 양해각서(MOU)를 체결, 네옴시티 수주팀에 속해 있음

CJ ENM : 사우디는 최근 한국 대중문화 업계와 연이어 양해각서(MOU)를 체결, 사우디 문화부와 문화적 교류와 협업 강화를 위한 협정서를 체결

SNT에너지 : 사우디 현지에서 열교환기 사업 영위하는 SNT Gulf Co.Ltd 종속회사 보유

희림 : 건설 관련 서비스업인 설계, 허가, 준공 관련 업무, 카타르에서 228억원의 설계용역을 수주 

시노펙스 : 나노기술 소재부품 전문기업FPCB사업, 멤브레인 필터 및 수처리사업, 두산중공업을 통해 사우디아라비아 담수화 사업을 수주한 바 있음

S-Oil : 정유, 석유화학 ·윤활기유 등, 사우디아라비아 국영 석유기업인 아람코와 수소공급망 협력 MOU를 체결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