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류세 인하시기 및 유류세 인하 관련주/수혜주 - 항공/해운 관련주
국제 유가가 지속적인 상승을 기록한 뒤 잠시 주춤하고 있는데요.
세계 3대 유가지수 모두 배럴당 80달러를 넘어서면서 시중 주유소 평균가격이 리터당 1800원에 육박하고 있습니다.
세계 3대 유가지수 가격을 보면 서브텍사스유(WTI)가 배럴당 81.27달러, 두바이유가 80.94달러, 브렌트유가 82.74달러로 모두 80달러를 넘어섰습니다.
지난 6일 기준 서울 평균 휘발유 가격은 ℓ당 1879.3원, 전국 평균 휘발유 가격은 ℓ당 1797.3원을 기록했습니다.
이 같은 상승세는 국제 유가에 영향을 받은 것으로 분석되는데, 이런 유가 흐름은 올 연말을 지나 내년까지 강세를 보일 것이란 전망이 나오고 있습니다.
국내에서는 물가상승이 과하다는 판단에 따라 유류세 인하를 실시하기로 했는데요.
유류세 인하시기와 유류세 인하 관련주/수혜주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국내 휘발유 가격이 리터당 1700원을 넘어선 것은 2014년 이수 7년 만이라고 하는데요.
국제유가상승뿐만 아니라 국제 곡물가 상승, 글로벌 공급망 차질 등으로 소비자 물가상승이 좀처럼 해소되지 않고 있습니다.
한국은행은 4분기 물가가 3분기보다 더 뛰어올라 연간 상승률이 목표인 2%를 넘어설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지난 10월 소비자물가는 3.2%를 기록해 9년 9개월 만에 최고치를 기록했습니다.
특히 체감 물가로 직결되는 생활물가 상승률은 4.6%로 10년 2개월 만에 가장 높았습니다.
이에 정부는 유류세 인하 카드를 꺼내어 고공행진하는 물가를 어떻게든 낮춰야 한다는 절박함이 크게 작용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수입원유의 80% 정도를 차지하는 두바이유의 3년간 가격 추이를 나타내는 그래프입니다.
2020년 2~3월 10달러 대까지 폭락했던 원유는 2년 동안 지속적으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10월 5일 기준으로 83.23달러까지 급증하고 있는 모습이네요.
두바이유는 아시아 지역의 대표적인 유종으로 중동 아랍에미리트의 두바이 인근에서 생산되는 원유를 말하며, 세계 3대 원유 중 품질이 가장 좋은 원유는 서부텍사스유(WTI)이고 그다음은 브렌트유, 두바이유 순이라고 합니다.
정부의 물가 안정대책으로 쓰는 카드는 유류세 인하입니다.
유류세 인하시기는 11월 12일부터 내년 4월 30일까지 약 6개월입니다.
인하되는 유류세는 20%로 역대 가장 높은 수준의 할인율을 적용하며, 액화천연가스(LNG) 수입에 0% 할당관세가 적용됩니다.
(2018년엔 고유가로 인해 한시적으로 7%, 10%, 15% 인하한 적 있음)
유류세 20% 인하가 소비자 가격에 100% 반영된다고 가정할 경우 휘발유는 ℓ당 164원, 경유 116원, LPG부탄은 40원씩 내려가게 됩니다.
현재 휘발유 가격 대비 9% 내외로 낮아지게 되네요.
하지만, 석유제품이 정유공장에서 나와 주유소로 유통되는 과정이 통상 2주 정도 걸리기 때문에, 유류세 인하 조치가 가격 하락으로까지 이어지려면 2주는 더 기다려야 할 수도 있습니다.
그럼 그 시기는 11월 20일 이후부터 나타나게 되는데요.
이에 정부는 유류세 인하시기인 11월 12일부터 전체주유소의 20%인 알뜰주유소와 정유사 직영주유소의 경우 시행 달일부터 유류세 인하분을 즉시 반영하도록 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그럼 유류세 인하 관련주/수혜주를 알아보겠습니다.
가장 먼저 유류세 인하의 최대 수혜주는 항공 관련주입니다.
유류세 인하에 따라 운항에 따른 원가 절감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항공 관련주에는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을 비롯하여, 한진칼, 진에어, 제주항공, AK홀딩스, 티웨이항공, 티웨이홀딩스, 에어부산 등입니다.
코로나 백신접종 수혜주 1 - 항공 관련주 / 저가항공(LCC) 관련주
그리고 두 번째 유류세 인하 관련주/수혜주는 해운 관련주입니다.
해운 관련주 역시 기름을 많이 사용하는 운송주입니다.
해운 관련주에는 HMM, 흥아해운, 팬오션, 대한해운, KSS해운 등이 있습니다.
해운 관련주, 컨테이너 운임지수 BDI, SCFI, CCFI, HRCI로 알아보기
(주식정보 일부는 네이버 주식에서 가져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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