테슬라의 배터리 LFP 배터리 사랑, LFP 배터리 관련주 / 테슬라 관련주
최근 테슬라 주가가 1000달러를 넘어서서 천슬라라는 애칭이 붙었는데요.
그런 테슬라가 그동안 중국 배터리 업체의 전유물로 여겨졌던 리튬안산철(LFP) 배터리 채용을 늘리겠다고 밝혔습니다.
국내 배터리 3사의 경우 주로 니켈, 코발트, 망간(NCM) 배터리에 주력해 왔는데, 테슬라의 이런 추이에 점차 LFP 배터리로 바꾸어 가려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배터리 가격과 안정성 측면에서 LFP 배터리가 매력적이란 분석이 나온 반면 환경 비용이나 중장기적 관점에서 NCM 배터리도 가격 경쟁력을 갖출 것임을 감안하면 국내 업체가 쉽사리 LFP에 뛰어들기 어렵단 지적도 나오고 있습니다.
하지만 세계 최대 전기차 업체에서 LFP 배터리를 확장한다고 하면 국내 업체들도 NCM 배터리만 고집할 수 없을 것 같은데요.
LFP 배터리와 NCM 배터리의 차이점, 그리고 LFP 배터리 관련주와 테슬라 관련주에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LG에너지솔루션은 LFP 배터리는 NCM 배터리 대비 원가 경쟁력이 있어 저가 전기차(EV) 분야에 적용이 확대되고 있다며, 소재의 장점을 고려해 공간, 무게 제약이 없고 비용 경쟁력이 중요한 에너지저장장치(ESS) 시장에 우선 양산 적용을 위해 개발을 진행 중이라고 밝혔습니다.
SK온도 LFP 배터리 개발을 검토중임을 시사하기도 했습니다.
금년 초까지만 해도 LFP 배터리에 대해서 소극적이던 모습은 테슬라가 스탠다드 레인지 모델3-모델Y에 NCA 배터리 대신 LFP 배터리를 사용할 계획을 알리면서부터입니다.
테슬라에서 LFP 배터리를 채용하는 것은 전기차 가격을 낮추겠다는 계산으로 보입니다.
국내에서는 주로 NCM(니켈, 코발트, 망간)이나 NCA(니켈, 코발트, 알루미늄) 배터리를 생산해오고 있고, LFP 배터리 물량의 약 95%가 중국에서 생산되고 있습니다.
아울러 테슬라 외에도 폭스바겐은 2023년부터 엔트리 모델에, 포드는 엔트리 모델과 장기적으로는 모든 상용차에, LFP 배터리 활용 계획을 밝히기도 했습니다.
현재 전기차를 포함해 휴대폰, 전동공구 등에 두루 쓰이는 배터리는 리튬이온 배터리입니다.
리튬이온이 이동해 에너지를 생산하기 때문에 리튬이온 배터리로 불리는데요.
리튬이온 배터리는 전해질에 있는 리튬이온이 음극(-)에 저장(충전)돼있다가 양극(+)으로 저장되면서 에너지를 발생시킵니다.
전해질은 리튬이온을 양, 음극 사이에서 이동할 수 있도록 하는 통로이며 분리막은 양, 음극이 만나지 않도록 물리적으로 막는 역할을 하는데, 양극과 음극 활물질과 전해질, 분리막이 배터리의 4대 핵심 요소입니다.
이 가운데 가장 중요한 것이 양극이며한 번 충전했을 때 얼마나 주행하진지를 결정합니다.
양극 활물질은 리튬과 금속 성분을 조합하는데 전기차 배터리의 경우 니켈계(NCM과 NCA) 리튬인산철(LFP) 등 크게 두 가지가 쓰이는데요.
대부분 전기차 배터리 업체는 니켈계를, 중국계 전기차 배터리 업체를 중심으로 LFP를 각각 사용하고 있습니다.
(머니투데이 기사 인용)
그럼 LFP 배터리와 NCM 배터리의 차이점은 뭘까요?
원료 : NCM은 니켈, 코발트, 망간이며 LFP는 리튬, 인산, 철
에너지용량 : NCM은 1540~220mAh/g, LFP는 150mAh/g
안정성 : NCM은 다소 높음 LFP는 매우 높음
수명 : NCM은 중간 LFP는 높음
가격 : NCM은 24.81 LFP는 11.3
NCM에서 쓰는 코발트는 비싼 가격도 문제이고, 채굴 과정에서 비윤리성이 지목되는 점도 크며, 안정성이 LFP에 비해 떨어집니다.
다만, LFP 배터리는 친환경에 거슬린다는 점이 단점으로 지적되고 있습니다.
테슬라의 LFP 배터리 채용을 늘림에 따라 국내 배터리 업체인 LG에너지솔루션과 SK온이 중국 배터리 제조업체들이 주도하고 있는 리튬인산철(LFP) 배터리 개발을 연이어 공식화하고 나섰는데요.
LFP 배터리 관련주, 테슬라 관련주에는 어떤 종목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1. 센트랄모텍
센트랄모텍은 자동차 부품 중 구동장치 및 현가장치를 생산하여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는 사업을 영위 중이며 신규 사업으로 볼스크류 등을 발굴하여 사업화하고 있습니다.
테슬라에서 생산하는 전 차종에 센트랄모텍의 부품이 독점적으로 공급하고 있다고 합니다.
2. 아모그린텍
아모그린텍은 첨단소재와 기능성 부품 및 환경/에너지 시스템 등의 사업영역을 가진 소재부품 기업으로 고효율자성소재와 방열/나노 Membrane 소재를 기반으로 하는 첨단소재부문과 FPCB, 박막필름 등을 개발하는 기능성 부품 부문, ESS, 수처리와 공기청정 및 환기시스템 등을 개발하는 환경에너지시스템부문이 있습니다.
글로벌 전기차 기업 테슬라와 BYD(비야디), 리비안 등에도 고효율성 자성소재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3. 명신산업
명신산업은 핫스탬핑 공법을 활용한 차체부품 제조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차체부품업체는 동사의 부품 등을 조립하여 결합부품(Module)의 형태로 완성차 업체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주요 연결종속법인인 미국심원은 글로벌 전기자동차업체의 1차 납품업체이며, 중국현지종속법인 또한 글로벌 전기자동차업체의 납품업체로서 중국 내수 및 유럽시장에 제품을 공급하며, 종속법인인 심원테크와 심원미국을 거쳐 글로벌 전기자동차 고객사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4. 엠에스오토텍
엠에스오토텍은 현대, 기아를 주요 매출처로 하여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의 제조, 공급 및 판매회사입니다.
자동차의 골격이 되는 차체 부품이 주제품으로 고안전, 고강도, 경량화를 위한 기술 중 하나인 핫스탬핑 공법을 독자 개발하여 1.5GPa급 고강도 소재성형기술을 확보하여 적용하고 있답니다.
테슬라에 전기차 관련 부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5. 파워넷
파워넷은 전력변환장치인 SMPS(Switching Mode Power Supply)의 개발 및 제조 전문회사로 전자부품(전원공급장치) 등의 제조,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중국 현지에 2개의 자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디스플레이 산업 중심 매출구조에서 탈피하여 AV, 생활가전, 조명 등 다양한 품목에 적용되는 전력변환장치를 생산하고 있네요.
파워넷은 LFP 국제인증 취득 및 배터리 팩 모듈 개발을 하고 있다고 합니다.
6. KEC
KEC는 반도체 제품 및 부품 제조업을 영위하며, 초소형 Package 개발, 모바일화 및 디지털화 요구에 부응한 저 소비전력 제품 개발과 미국 및 유럽 시장 등 시장 개척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KEC는 최근 전기차와 ESS, 데이터센터 서버 등 사업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7. EG
EG는 산화철 및 페라이트 코아용 복합재료 등 다양한 복합재료를 생산하고 있는데요.
산회수 설비의 설계 및 시공, 운전능력을 모두 겸비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산화철 전문업체로서 고급산화철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습니다.
산회수 설비의 설계 및 시공, 운전능력을 겸비하고 있는 산화철 전문기업으로 LFP 배터리는 양극재로 니켈, 코발트, 망간을 쓰는 삼원계 배터리와 달리 산화철을 이용합니다.
8. 엘앤에프
엘앤에프는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스마트기기, ESS 등을 만드는 데 쓰이고 있습니다.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LFP 배터리의 경우 개발 완료한 이력이 있기에 향후 시장 상황에 따라 사업을 확장할 기회가 될 수 있다고 밝혔습니다.
8. 천보
천보는 전자소재, 이차전지 전해질 등의 개발, 제조 및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사업분야는 크게 전자소재(LCD식각액첨가제, OLED소재, 반도체공정 소재 등), 2차전지 소재(전해질, 전해액첨가제), 의약품 소재(의약품중간체), 정밀화학 소재입니다.
LFP와 니켈 배터리 성능 개선 위한 리튬염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9. 씨아이에스
씨아이에스는 리튬 이차전지 생산을 위한 전극 제조관련 장비를 전문 제작하며 2차 전지 전공정인 Coater, Calender, Slitter, Tape Laminator 및 기타설비 등을 생산합니다.
중국 최대 전기차 배터리 기업인 CATL에 2차전지 제조용 전극제조장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주식정보 일부는 네이버 주식에서 가져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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