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건설 관련주 - 중소형 건설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5. 21.
반응형

건설 관련주 - 중소형 건설주

 

 

최근 계절적 영향과 정치 상황, 코로나 백신접종이 늘어나면서 경기가 살아날 것이란 기대 때문에 건설 관련주에 관심을 가지라고 하는 목소리가 들립니다.

이런 내용은 지표상으로도 나타나는데, 건설주 관련 건설업지수는 연초 대비 20%대로 올라 전체 시장 상승률 7%를 크게 웃돌았습니다.

 

이에 지난번 건설 대표주(대형 건설관련주)에 이어 이번에는 중소형 건설주를 알아보겠습니다.

 

건설 관련주 - 대형 건설 관련주(건설 대표주)

 

앞서 대형 건설주에서 말씀 드린 것처럼 건설주가 관심을 받는 경우는 세 가지 정도가 있습니다.

 

비수기인 동절기를 지난 2분기부터 건설업이 살아나는 계절적인 영향, 국회의원선거와 대통령선거 등의 정치적인 이슈, 침체된 경기에서 다시 고개를 드는 경기민감주로서의 상승으로 나타나는데요.

재건축과 재개발 이슈에도 움직이는 종목이 건설 관련주입니다. 

 

증권정보 HTS체 나와 있는 중소형 건설 관련주들입니다.

관련 기업들이 정말 많이 있네요.

 

상지카일룸, 일성건설, 계룡건설, 금호건설, 신원종합개발, 한라, 삼호개발, 한신공영, 까뮤이앤씨, 이화공영, KCC건설, DL건설, SGC이테크건설, 코오롱글로벌, 태영건설, 신세계건설, 남화토건, 대원, 진흥기업, 동부건설, 범양건업, 남광토건, 삼부토건, 서희건설

 

 

대형 건설사에서 건축 수주를 받으면, 직접 시행하는 경우도 있지만, 사업규모가 상대적으로 작거나, 건설업무의 분할로 직접 시행하기 어려운 경우엔 중소형 건설사에 하청을 주는 경우가 많다고 합니다.

 

아이에스동서, 서한, 삼일기업공사, 동원개발, 동신건설, 우원개발, 화성산업

 

대형 건설사들이 움직이면, 이러한 중소형 건설사들도 관심을 받게 되는데요,

기업들이 많은 만큼 실적이 우량하고, 탄탄한 기업을 골라 투자하는 습관을 가져야 합니다.

말 그대로 중소형 건설주 중에서 안정적으로 실적이 좋은 가치투자를 해야 하는 것이죠.

 

그럼 중소형 건설 관련주에는 어떤 종목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업체들이 많아 대력 20개 정도 기업들만 정리했습니다.

 

1) 남광토건

남광토건은 토목과 건축공사를 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고급호텔, 콘도미니엄 건설에서도 남다른 기술력을 발휘하여 꾸준히 노하우를 축적해 왔습니다.

본사와 경기 여주 철구공장, 서울지점을 운영 중이며, 72년 동안 국내 및 중동, 동남아시아, 아프리카 등 해외현장에서 토목, 건축, 주택사업 및 기타 관련사업을 영위하고 있답니다.

 

2) 한라

한라는 종합건설업체로 국내외 토목공사, 건축공사, 주택건설공사 등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목포신항만운영, 한라개발, 한라오엠에스, 한라세라지오 등의 종속회사가 있으며, 해외(중국) 부동산개발업, 항만시설운영업, 시설물관리업, 골프장 운영 및 관리 등을 영위하고 있답니다.

매출은 건축사업 58.9%, 토목사업 21.7%, 자체분양사업 12.1% 등으로 구성되어 있네요.

 

3) 이화공영

이화공영은 건축, 토목, 전기, 소방 등 건설관련 면허를 가지고 여러 분야에서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건축공사는 오피스, 학교, 제시설물 건설을 중점사업으로 시행하고 있으며, 토목공사는 정수처리시설공사, 교량공사, 토지조성공사 등을 중심으로 한 공동도급 이행방식으로 시행하고 있습니다.

 

 

4) 까뮤이앤씨

까뮤이앤씨는 토목공사 등의 종합건설업과 PC 제품의 제조 및 판매업, 부동산임대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PC공법을 이용한 국내외 대형 건축물의 외관공사, 조립식 아파트 건설 및 공장건설 등을 수행하여 공기단축과 우수한 시공능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2020년 기준 시공능력평가 118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매출은 도급 P.C공사부문 51.4%, 도급 민간건축공사부문 40.0%, 도급 관급건축공사 8.6% 등으로 구성됩니다.

 

5) SGC이테크건설

SGC이테크건설은 플랜트사업, 토건사업, 터미널사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2020년 10월 플랜트, 토건사업 및 터미널사업을 영위할 존속회사와 자회사 및 피투자회사 지분의 관리 및 투자를 목적으로 하는 신설회사로 인적 분할했습니다.

사업지주사인 SGC에너지(군장에너지)가 주축이 되어 SGC이테크건설, SGC솔루션(삼광글라스), SGC그린파워(SMG에너지), SGC디벨롭먼트(SG개발) 등으로 구성되어 있네요.

 

6) 진흥기업

진흥기업은 토목 및 건축공사, 주택건설과 판매 등을 주 사업목적으로 상장된 기업입니다.

종합건설업체로서 크게 토목, 건축/주택, 플랜트의 3개 분야에 진출하고 있으며, 발주처에 따라 공공부문과 민간부문의 2개 부문으로 나누어집니다.

국내외에서 주택사업, 재개발/재건축사업, 업무/상업시설, 토목/환경, SOC사업 등 다양한 건설사업분야에 적극 참여하며, 2020년 기준 도급 순위 52위입니다.

 

7) 일성건설

일성건설은 토목공사와 건축공사, 녹지조성사업 등의 조경공사, 아파트 분양사업 등으로 성장해 온 종합건설회사입니다.

T/K, SOC(BTL) 등으로 발주되는 공사의 입찰에 참여하고 있으며, 신탁사업, 재정비 및 재개발사업, FED 및 해외 토목 등 시장 개척을 통한 수주 확대와 공공택지 확보를 통한 분양사업 활성화에 주력하고 있답니다.

2020년 대한건설협회에서 발표한 자료에 따르면 시공능력 평가액 기준으로 도급순위 68위입니다.

 

8) 태영건설

태영건설은 토목건축공사업을 주된 목적으로 유가증권시장에 상장된 회사입니다.

2020년 토건 시공능력 평가순위 13위의 종합건설업체로서 토목사업, 건축사업, 주택사업 등을 중심으로 사업을 수행합니다.

2020년 9월 1일 사업부문의 전문화를 제고하고 핵심사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해 티와이홀딩스와 분할되었습니다.

 

 

9) 삼부토건

삼부토건은 창립 후 70년 동안 국내외에서 토목, 건축, 주택사업 및 기타 관련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건설업부문, 해외건설업부문, 스틸사업부문, 기타사업부문의 4개 사업부문으로 구성되어있으며, 도로공사, 발전소, 철구조물 제작 및 설치를 합니다.

2018년 경영권 분쟁 관련 소송이 있었고 최근 경영권 분쟁을 마무리하고 노조와 사측, 대주주 간에 상호 협력하기로 합의하기도 했네요.

 

10) 한신공영

한신공영은 건축과 토목, 플랜트 등 국내 및 해외 종합건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축적된 시공경험과 기술력을 바탕으로 안정적인 공공 공사 발주 물량을 선점하고 있습니다.

건설업 비중이 99% 이상을 영위하고 있는 연결실체로서,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도로 및 시설운영, 식품제조가공업 등이 있습니다.

 

11) 계룡건설

계룡건설은 건축 및 토목부문에서 도급공사 및 자체공사를 실시하고 있고, 다양한 시공경험과 우수한 품질을 바탕으로 국내 도급순위 18위 건설사로 성장했습니다.

사업부문은 건축계약공사, 토목계약공사, 분양, 유통, 해외, 스포츠레저 부문이 있고요.

민간공사 부문에서는 리슈빌이라는 아파트 브랜드를 사용하고 있으며, 인도네시아(대표사무소), 네팔, 필리핀, 방글라데시, 캄보디아에 지사를 두고 해외수주를 위한 적극적인 현지수주 활동 진행 중에 있습니다.

 

12) 코오롱글로벌

코오롱글로벌은 건설부문, 무역부문, 유통서비스 부문, 휴게소 운영사업부문으로 구성되며, "코오롱하늘채". "린든그로브"와 같은 주택 브랜드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덕평 자연휴게소, 대구월드컵 경기장, 마곡 코오롱 미래기술원 등 기능성과 미관을 동시에 충족시키는 건축 사업을 진행했습니다.

 

13) 서희건설

서희건설은 운송전문업체인 영대운수를 설립하여 운송업을 영위하다, 1994년에 건설업으로 업종 전환하였습니다.

포스코의 포항, 광양사업소 토건정비공사를 시작으로 조달청, 지자체의 발주공사 등 다수 관급 및 민간공사를 수주하며, 지역주택사업을 영위하는 중견건설업체입니다.

포스코의 내부토건정비공사 및 관급공사 수주활동을 벌이고 있으며 분양리스크가 적은 지역주택조합 아파트 도급공사를 진행 중에 있습니다.

 

 

14) 동부건설

동부건설은 토목공사, 건축공사 및 전기ㆍ기계설치공사업 등을 주로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토목공사, 건축공사 등의 건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주요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엔지니어링 서비스업 등이 있습니다.

아파트 브랜드 '센트레빌'를 보유하고 있으며, 우수한 사업지를 선별수주하여 안정적인 cash flow를 구축하고 있답니다.

 

15) 범양건영

범양건영은 건축 및 토목부분에서 도급공사 및 자체공사를 실시하며, 종속회사인 고려종합물류가 영위하는 사업부문으로는 농,수,축산물 및 가공품 냉장창고 등이 있습니다.

신성장동력의 일환으로 모듈러 건축물 제조업을 주 업으로 하는 (주)범양플로이를 설립하여 모듈러 사업에 신규 진출하였습니다.

 

16) KCC건설

KCC건설은 금강에서 건설부문을 분리하여 금강종합건설로 설립됐고, 현재 토목공사, 건축공사, 분양공사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0년 기준 시공능력평가 순위는 29위로 매해 30위권 내외의 시장점유율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아파트 브랜드로 스위첸과 오피스텔, 주상복합 브랜드로 웰츠타워 등을 보유하고 있으며, 매출은 국내 도급공사 건축 74.48%, 국내 도급공사 토목 18.73%, 분양공사 4.79%로 구성됩니다.

 

17) 신세계건설

신세계건설은 건설부문은 백화점/할인점/아울렛몰 등 대형판매시설의 건설, 오피스/오피스텔/주거시설의 신축을 주된 사업의 영업기반으로 삼고 있습니다.

월별로는 5월, 6월, 10월 이용객수가 가장 많은 성수기이며, 야외 스포츠의 특성상 1월과 2월은 추위와 눈으로 인하여 비수기입니다.

 

18) 금호건설

금호건설은 타이어 제조 및 판매를 주목적사업으로 하며, 현재 주요사업으로 건설부문 및 기타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로는 동사를 포함하여 총 27개사가 있으며, 국내외에서 건축, 토목, 주택, 플랜트, 환경 등 모든 분야에 걸쳐 뛰어난 시공능력과 독보적인 기술력으로 성장해왔으며, 특히 공항사업은 국내 최고의 실적을 자랑합니다.

 

 

 

19) 삼호개발

삼호개발은 전문건설업체로 설립 이후 고속도로 및 국도 등 도로공사, 지하철공사, 항만시설공사 등 국내외 주요 토목공사와 교량 시공에 참여해 왔습니다.

사업부문은 건설과 창업투자로 구성되어 있는데, 종속회사인 삼호개발과 삼호코넨은 건설부문에 참여하고 있고, 삼호그린인베스트는 창업투자 업무 중입니다.

 

20) 대원

대원은 모방제조업, 무역업을 위해 설립되었으며, 대원과 종속회사에서는 주택분양 및 공공/민간 도급공사 등의 건설사업과 원사/원단을 생산하는 섬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택건설사업 분류 중 국가, 지자체 등 공공기관이 공급하는 '국민주택 등'의 공공분양을 제외한 '민간분양 주택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다네요.

 

 

건설 관련주 주식정보 일부 내용은 네이버에서 가져왔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