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원자력 발전소 해체(제염) 관련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5. 24.
반응형

원자력 발전소 해체(제염) 관련주 

 

 

1978년 국내 최초의 상업용 원자력 발전소인 고리 1호기가 2017년 6월 영구 정지된 이후 4년 만에 해체작업에 들어간다는 신청서를 제출했다고 합니다.

원자력 해체작업 신청 후 인허가 심사를 감안하면 6년 만인 2023년 5월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이미 가동 중단된 월성 1호기뿐만 아니라 수명이 얼마 남지 않은 노후 원전 11기도 순차적으로 정지되고 해체에 들어갈 것으로 예상하는데요.

이런 원자력 발전소 해체는 국내뿐만 아니라 전세계적으로도 향후 550조원에 이르는 시장이라고 합니다.

 

오늘은 이런 원자력 발전소 해체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전세계적으로 일본의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폭발을 계기로 유럽과 우리나라 등 일부 국가에서 원자력발전을 하지 않거나 줄여가는 정책을 취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2050년까지 탄소중립정책을 취하는 정부 입장에서 탄소배출이 없는 청정에너지인 원자력 발전을 줄이는 건 아쉽다는 의견도 있는데요.

 

 

최근 원자력발전의 위험을 줄이면서 전기 출력 300메가와트(㎿) 이하 전력을 생산하는 소규모 원자로인 소형모듈원전(SMR)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이에 원전 관련주들이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원자력 관련주/ SMR(소형모듈원전) 관련주

 

정부에서는 국내 원전을 줄여나가는 대신 원전 수출을 하기 위한 소형모듈원전 지원 정책은 계속해나간다는 계획이며, 원전 폐기 기술지원도 병행하고 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와서 원자력 발전소 해체작업은 냉각한 원자로에서 사용 후 핵연료를 빼내는 작업을 시작으로 원자로 외 비방사시설 해체에 이어 방사능 제염작업 등 원자로의 물리적 해체 작업이 이어진다고 합니다.

 

이런 해체작업을 거치면 15년 뒤에 완료가 되고, 비용도 6000억원 이상 소요되며, 방사선 폐기물 처분과 사용 후 핵연료 관리 등을 감안하면 비용이 1조원에 육박할 것으로 추정하네요.

 

이런 원전 해체 시장은 새로운 블루오션으로 되어 가고 있으며, 기술력을 앞세워 시장을 선점할 필요가 있어 보입니다.

그래서 정부와 한수원은 사업비 3223억원을 투입해 원전해체연구소 설립한다고 합니다.

 

그럼 원자력 발전소 해체 관련주에는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알아보겠습니다.

원자력 발전 해체 관련주들이 대부분 원자력 관련주와 동시에 올라와 있는 기업들이 대부분입니다.

 

 

1) 비츠로테크

비츠로테크는 크게 전력의 생산, 공급에 필요한 전기제어장치를 개발, 제조 및 판매를 하는 전력기기사업과 특수사업, 전시사업으로 구분되며, 전력기기사업을 주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2020년까지 세계 1위의 글로벌 리튬일차전지 업체로서 성장할 것을 목표로 연구 개발과 영업망 확대를 위한 지속적인 노력을 하고 있답니다.

 

플라스마 기술을 통해 현재 핵 폐기물의 하나인 폐액을 처리해 실질적인 매출을 올리고 있으며 매출구성은 전력사업 부문 68%, 핵폐기물 처리를 포함한 특수 부문이 32%를 차지하고 있어 정부의 핵폐기물 관련 정책 추진에 따라 해당 사업 부각이 계속되고 있습니다.

 

 

2) 휴비스

휴비스는 폴리에스터 섬유인 단섬유 및 장섬유를 주력으로 생산, 판매를 영위하고 있는데요.

자회사 휴비스워터가 원자력발전소 등에 필요한 수처리 기술을 보유하고 있으며, 이 회사는 국내 원전해체산업기술연구조합(NDIRA)에도 가입되어 있습니다.

 

 

 

3) 한전KPS / 한전기술

한전KPS는 한국전력공사의 전액 출자로 설립된 발전설비정비 전문회사로 전력설비정비(화력, 원자력/양수, 송변전, 대외, 해외)와 관련된 기술개발 및 신재생에너지 사업 수행하고 있습니다.

최근 소형모듈원자로(SMR) 사업 기대감을 한전기술과 함께 가장 관심을 많이 받고 있으며, 마찬가지로 한전기술과 함께 케토 원자력발전소 수주 기대감으로 급등한 바 있는데요.

원전 개발 외에도 한전기술과 함께 원전해체 기술을 개발하여 보유하고 있습니다.

 

4) 한국테크놀로지

한국테크놀로지는 전기 및 전자부품, 통신기기 및 방송장비 제조 및 도소매업 등을 영위할 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중국 전자제품 제조 및 판매기업 샤오미의 국내 공식 총판으로 Redmi 시리즈, Mi 시리즈 등 다양한 종류의 스마트폰을 유통하고 있기도 하네요.

원전해체산업기술연구조합(이하 NDIRA) 가입으로한국테크놀로지의 원전 기술력을 인정받게 되었고, 원전 폐기기술에 매진하고 있습니다.

 

5) 우리기술

우리기술은 시스템사업부문, SOC사업부문, 바이오사업부문, 신규사업부문, 임대사업부문으로 나누어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무선 네트워크기술 및 DSP 등의 하드웨어 설계기술, 실시간 OS(Real-timeOS) 관련기술, 인터넷접속 및 네트워크 응용 관련기술, 데이터베이스 처리기술 등과 관련된 고급 기반기술들을 확보 중에 있네요.

원자력 발전소의 감시, 경보, 제어시스템을 100% 자체 기술을 개발하여 공급하고 있습니다.

 

6) 대창솔루션

대창솔루션은 생활안전구조재, 자원채굴설비품, 에너지변환장치품, 수송 및 산업기기부품소재, 초저온산업에 사용 되는 주강품 및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현재 개발하여 판매중인 원전폐기물 저장용기가 국내수요 발생할 경우를 대비하여 KHNP에 협력사 등록을 진행하고 있으며, 지난해 핵폐기물 저장용기 공급계약을 체결하는 등 관련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7) 우진

우진은 산업용 및 원자력발전소용 계측기 제조전문 기업인데요.

계측기 이외에 철강산업용 자동화장치, 설비진단시스템, 유량계 및 유량시스템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자회사인 원자력환경기술개발(NEED)을 인수하며 방사능 제염사업에 진출했습니다.

자회사 '우진 재팬'을 통해 방사능 소각재 세슘 제거 장비 상용화를 추진 중이랍니다.

 

8) 오르비텍

오르비텍은 원자력사업본부, ISI사업본부, 항공사업본부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파괴기술검사 등을 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원자력 발전소의 방사선 안전관리, 방사선 폐기물 규제해제, 방사선 계측사업 및 관련 제품을 생산, 판매하고 있습니다.

 

 

 

9) 휴림로봇

휴림로봇은 로복제작업체로 최근 IT기술과 융합하여 네트워크를 통한 기능분산, 가상공간 내의 동작을 포함하는 네트워크 로봇, 소프트웨어의 로봇에까지 진화하여 유비쿼터스 시대의 핵심적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원전 해체 로봇관련 기술을 보유한 한울로보틱스와 합작법인 인웍스로봇을 설립했습니다.

 

10) 에이비프로바이오

에이비프로바이오는 공작기계의 한 분류인 머시닝센터(MCT) 등을 제작하는 금속절삭기계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IT부품산업과 자동차부품산업, 기타 부품산업용 머시닝센터 제조와 머시닝센터의 부분품인 Unit제조를 주력사업으로 하며 바이오사업, CNC 고속가공기, IT장비 사업을 신규로 추진 중이라네요.

원전해체산업기술연구조합사 원자력 발전소 안전성 평가 및 방사선 폐기물처리, 처분 전문기업입니다.

 

11) 두산중공업

 

두산중공업은 발전설비 및 담수설비, 주단조품, 건설(두산중공업), 건설중장비 및 엔진(두산인프라코어), 토목과 건축공사(두산건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해상풍력사업을 2025년 연매출 1조 원 이상의 사업으로 육성하겠다고 발표한 바 있습니다.

두산중공업은 원자로 용기 제작이 가능한 단조설비를 가진 원전 시공기술을 보유한 대표적인 기업이기도 하고, 해체기술 또한 하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12) 비에이치아이

비에이치아이는 국내외 발전용, 제철용 산업설비를 제작, 판매하고 있는 기업인데요.

발전용 설비를 전문으로 설계ㆍ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며, 주된 고객으로 한전 및 발전사업자, 대형건설사, 포스코를 포함한 제철회사 등이 있습니다.

비에이치가 사용된 핵연료의 안전한 수송과 저장을 할 수 있는 기술을 보유하고 있는데요.

정부출연과제인 ‘방사성폐기물기관 기술개발사업’에 참여‘ 사용후 핵연료 수송·저장용기 차폐체 개발’ 연구를 수행해 완료했습니다.

 

원자력 해체 관련주와 더불아 방사선 진단 및 제염 관련주가 있어서 추가로 정리했습니다.

 

13) 지더블유바이텍(구 영인프런티어)

지더블유바이텍은 Thermo, Fisher, Restek 등 글로벌 기업의 제품을 수입하여 판매하고 있으며, 연구용 항체 주문제작 서비스 등 바이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계열사 영인과학이 방사능 측정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4) 대봉엘에스

대봉엘에스는 아미노산 제조관련 핵심기술을 바탕으로 원가 및 품질경쟁력을 갖춘 업체로 원료의약품, 화장품소재, 식품첨가물 원료 등을 제조 공급하고 있습니다.

원료의약품 분야로 호흡기, 고혈압, 소화기, 고지혈증 치료제 및 아미노산 유도체를 취급하고 있으며 특히 고혈압 치료제, 호흡기 치료제 분야에 강점을 가기고 있답니다.

방사능 치료보조제인 시피루리나를 생산하고 있는데, 방사능 노출 시 가장 수혜를 받는 종목입니다.

 

15) 엠에스씨

엠에스씨는 식품첨가물 공급을 위해 설립된 기업으로 식품부문으로 사업영역을 확대하고, 과감한 설비투자를 통해 식품소재 전 부문에 대량생산이 가능한 식품 및 식품첨가물 신소재 전문회사입니다.

방사능의 피해 예방을 위한 후코이단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원자력 폐기 관련주에 대한 주식정보 일부 내용은 네이버에서 가져왔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