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건설 관련주 - 대형 건설 관련주(건설 대표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5. 20.
반응형

건설 관련주 - 대형 건설 관련주(건설 대표주)

 

 

최근 계절적 영향과 정치 상황, 코로나 백신접종이 늘어나면서 경기가 살아날 것이란 기대 때문에 건설 관련주에 관심을 가지라고 하는 목소리가 들립니다.

이런 내용은 지표상으로도 나타나는데, 건설주 관련 건설업지수는 연초 대비 20%대로 올라 전체 시장 상승률 7%를 크게 웃돌았습니다.

 

10개월 앞으로 다가온 대통령 선거와 코로나 백신접종이 늘어나면서 실물경기가 살아날 것으로 기대하고 있는데, 이때 경기민감주인 건설 관련주도  꾸준히 관심을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에 건설 관련주 중 대형 건설주(건설 대표주) 위주로 알아보겠습니다.

 

건설 관련주가 관심을 받아 투자해야 할 경우는 크게 세 가지 정도로 압축될 것으로 보입니다.

 

첫 번째는 계절적 비수기를 지나 성수기로 접어드는 경우로, 동절기 한파에 비수기를 겪다가 2분기에 들어서면서 계절적 호황을 맞이합니다.

5월 건설기업 경기실사지수(CBSI)는 전월 대비 4포인트 상승한 97.2포인트를 기록하며, 2015년 이후 5년 9개월 만에 최대치를 보였습니다.

 

 

그리고 정치적 상황도 크게 영향을 받는데요.

지방의회 선거나 국회의원 선거, 그리고 대통령선거 등이 있으면 경기를 활성화하기 위한 공약들이 나오게 되는 게 가장 빠질 수 없는 것이 건설경기애 대한 정책이 아닌가 싶습니다.

앞으로 10개월 후 가장 큰 선거인 대통령선거가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경기민감주라는 사실입니다.

침체되어 있던 경기가 살아나면서 가장 관심을 가지는 것이 경기민감주죠.

건설 관련주 또한 경기가 살아나면서 관심을 받는 종목입니다.

 

경기민감주란 무엇이고, 경기민감주 종류

 

이외에도 재건축과 재개발 이슈가 나오면 관심을 받기도 합니다.

 

건설 관련주는 기업이 많아서 여러가지로 분류하고 있습니다.

대형 건설주와 중소형 건설주, 건설자재 관련주, 해저터널 관련주, 건설기계 관련주 등을 비롯하여 부수적으로 시멘트와 레미콘 관련주, 페인트 관련주까지 연계됩니다.

 

시멘트 관련주 / 레미콘 관련주 정리

페인트 관련주(국제유가상승 관련주) 총정리

경부고속도로 지하화 관련주, 터널 관련주/건설기계 관련주

건설 관련주 - 중소형 건설주

 

오늘은 우선 대형 건설주들을 위주로 소개를 해 드리겠습니다.

 

증권 HTS에 소개되어 있는 건설 대표주 목록입니다.

대우건설, GS건설, DL이앤씨, 현대건설, HDC현대산업개발, 삼성물산 등 내로라하는 국내 최고의 건설사들입니다.

 

1) 대우건설

대우건설은 도로, 철도 등 사회기반시설을 건설하는 토목사업과 아파트 등을 건설하는 주택건축사업, 석유화학시설 및 발전소를 건설하는 플랜트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세계 최대수심, 최장 및 국내 최초 침매터널 공사인 거가대로, 국내 최장 도로터널인 인제터널을 성공리에 관통시키는 등 첨단 기술력을 입증하며 시장을 선도하고 있죠.

고부가가치 창출이나 안정적인 수익 발생이 가능한 공종을 추가로 발굴하고, 사업 다각화를 통해 다양한 미래 먹거리를 확보 노력 중에 있는 회사입니다.

 

2) GS건설

GS건설은 인프라, 건축, 주택신축판매, 플랜트, 전력 및 해외종합건설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건설업, 부가통신업, 건설용역업, 서비스업, 임대업 등이 있습니다.

국내 건설시장의 성장 한계를 극복하고 Sustainable Global Company로 도약하기 위해 제조업 등 탈건설 사업을 비롯한 신성장동력 발굴에 힘쓰고 있습니다.

 

3) DL이앤씨

DL이앤씨는 대림산업의 건설사업부문을 영위하는 사업회사인데요.

최대주주는 대림코퍼레이션이며, 최대주주 및 특수관계자를 포함한 지분율은 23.12%입니다.

국내 100대 건설사 중 가장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e편한세상' 도입 이래, 프리미엄 브랜드 'ACRO'를 시장에 정착시켜 반포 '아크로리버파크' 등을 성공적으로 분양하고, 2021년 1월 25일에 재상장했습니다.

 

4) 현대건설

현대건설은 토목과 건축 공사를 주 사업 영역으로 하며, 현대엔지니어링 등의 종속회사가 있습니다.

건축 주택, 토목, 플랜트, 기타 등으로 사업 부문으로 나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 원전의 대부분을 시공했으며, 2009년에는 국내 최초로 UAE 원전 4기를 수주하여 원전 시공기술을 인정받기도 했습니다.

토목, 건축산업 분야 국내시장에서도 탄탄한 입지를 구축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5) HDC현대산업개발

DC현대산업개발은 현대산업개발에서 HDC와 HDC현대산업개발로 분할되었으며 건설사업부문, PC사업부문, 호텔 및 콘도 사업부문을 분할하여 설립됐습니다.

도급방식의 건설공사를 수행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수익성을 제고시킬 수 있는 개발형 건설 사업에 주력해 온 종합건설회사입니다.

독점규제 및 공정거래에 관한 법률상 에이치디씨그룹에 속한 계열회사이고, 에이치디씨그룹은 2020년 말 현재 27개의 국내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6) 삼성물산

삼성물산은 종속회사는 112개(국내 6, 해외 106)이며, 이 중 국내 상장사는 삼성바이오로직스입니다.

삼성전자 지분 5.0%와 삼성생명 지분 19.3%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963년 제일모직으로 설립되었으며, 2015년 9월 삼성물산과 합병하면서 상호를 삼성물산으로 변경했죠.

사업부문은 건설부문, 상사부문(자원개발과 국제무역), 패션부문, 리조트부문(에버랜드, 골프장, 식자재유통 등), 바이오시밀러 사업 등으로 구분됩니다.

 

건설 관련주는 주로 건설경기에 대한 긍정적인 뉴스와 경기가 이어질 때 시세를 받는 종목이기 때문에 건설경기 사이클에 따라 매매하는 습관이 필요한 것 같습니다.

감사합니다.

 

  

건설 관련주 주식정보 일부 내용은 네이버에서 가져왔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