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반도체 종류로 알아보는 반도체 관련주 /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총정리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5. 23.
반응형

반도체 종류로 알아보는 반도체 관련주 총정리

 

 

최근 차량용 반도체 부족으로 완성차 공장들이 생산을 중단하는 사태가 길어지고 있습니다.

이런 공장 중단은 금년 말까지 계속될 것이라는 예상인데요.

 

반도체 부족사태의 원인은 코로나로 인해 차량 수요가 줄어들 것이란 예상에 파운드리 업체에서는 차량용 반도체 생산라인을 줄이고 수요가 많은 5G와 가전 관련 반도체 생산을 늘렸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예상보다 빠르게  자동차 수요가 빠르게 회복되었고, 차량용 반도체 생산라인을 확대시키지 못하고 있는 상황입니다.

 

여기에다가 일본 지진으로 르네사스의 공장 가동 중단, 미국 텍사스 한파에 따른 전력공급 중단으로 NXP, 인피니온 등 공장가동 중단이 부채질하게 된 것입니다.

 

미국과 중국의 무역전쟁에서도 반도체 갈등이 발생하고 있고, 이번 한미 정상회담에서 반도체 회동과 삼성전자 투자 발표 기대감에 반도체 관련주가 기대를 한몸에 받고 있습니다.\

 

이에 반도체 종류에 따른 반도체 관련주들을 정리했습니다. 

 

백악관은 반도체 공급부족을 타개하고, 미국과 중국의 기술패권 경쟁을 위해 지난 4월에 반도체 화상회의가 열렸습니다.

 

삼성전자, TSMC, 알파벳, AT&T, 커민스, 델 테크놀로지, 포드, GM, 글로벌 파운드리스, HP, 인텔, 메드트로닉, 마이크론, 노스럽 그러먼, NXP, PACCAR, 피스톤그룹, 스카이워터 테크놀로지, 스텔란티스 등 19개 사가 참여했다고 합니다.

 

 

미국은 2000년대 이전까지만 해도 반도체 생산을 주도해 왔으나, 이후 설계는 미국에서 생산은 해외에 위탁하기 시작했고, 제조공장 회사들은 규모를 키워 나가기 시작했습니다.

이런 회사들은 파운드리 업체라고 부릅니다.

 

글로벌 파운드리 시장에서는 타이완의 TSMC가 점유율 50%대 정도로 압도적 1위이며, 삼성전자의 파운드리 사업부는 18% 정도로 2위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미국 기업들은 메모리와 파운드리를 한국·타이완 등에 맡기고 설계, 설계 지원 소프트웨어, 반도체 장비에 집중해왔죠.

그런 분업화의 결과로 미국 내 반도체 생산은 현재 12% 수준으로 낮아졌습니다.

 

차량용 반도체 부족이 심각해지고, 미중 경제패권전쟁에서 반도체를 잡으면 중국을 앞선다는 기대감에 반도체를 제조하려는 움직임이 백악관으로부터 나오고 있는 것입니다.

 

반도체(semiconductor)란 전기가 잘 통하는 도체와 통하지 않는 절연체의 중간적인 성질을 나타내는 물질이며, 도핑 방법에 따라 양공을 이용한 P형 반도체와 전자를 이용한 n형 반도체로 나뉩니다.

 

반도체를 만드는 과정은 회로 설계, 마스크 제작, 노광, 식각, 확산, 박막, 세정과 연마, 조립, 시험8단계를 공정을 거쳐 진행이 되는데요.

자세한 내용까지는 알 필요가 없고, 난해한 부분이니 패스하겠습니다.

 

 

반도체 종류는 크게 메모리 반도체와 비메모리 반도체로 나누어집니다.

 

메모리 반도체는 셀(cell)이라는 곳에 정보를 저장하는 반도체로 DRAM과 NAND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SK하이닉스는 메모리 반도체만 생산하고 있고, 삼성전자는 메모리와 비메모리 반도체를 모두 생산하고 있습니다.

 

비메모리 반도체는 메모리 반도체가 아닌 반도체 모두를 일컫는 말로 정보처리 기능을 담당하는 시스템 반도체라고도 하는데요.

메모리 반도체 시장보다 규모가 1.5배 크며, 선 생산 후 판매하는 메모리 반도체와 다르게 주문 후 생산하는 방식이라 이번 차량용 반도체 부족현상이 발생하기도 했습니다.

컴퓨터와 스마트폰의 CPU, 디스플레이의 LED 패널, 구동 드라이브, 스마트폰 카메라의 CMOS 이미지 센서(CIS), SIM, NFC 등이 모두 비메모리 반도체입니다.

비메모리를 주로 만드는 대표적인 회사는 대만의 TSMC라는 회사입니다.

 

비메모리 반도체는 인공지능(AI), 사물인터넷(IoT), 자율차 등 미래산업의 핵심부품으로, 인접 산업 분야와의 융합 가속화 등으로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됩니다.

우리나라는 메모리 반도체에선 세계 1위지만, 비메모리 반도체에선 2~3위에 머물러 정부에서도 장기적인 지원을 하며 성장, 육성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반도체 부족 등으로 인해 삼성전자는 앞으로 반도체 시설 공급에 50조원이란 천문학적인 금액을 투자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미국에 제2의 파운드리 공장을 신설하고, 평택캠퍼스 제3 공장 라인 증설을 본격적으로 한다고 합니다.

 

반도체에 대한 설명은 할수록 어려워지니 여기까지만 하겠습니다.

중요한 것은 반도체 관련주,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이니깐요.

 

 

1) 삼성전자는 세계적 경쟁력을 가진 전자업체로 주력산업은 플래시 메모리와 DRAM을 생산하고 있으며, 파운드리 업체로 비메모리 반도체도 생산하고 있습니다.

세트사업에는 TV,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부문이 있으며,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 낸드 플래쉬, 모바일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사업으로 구성됩니다.

 

2) SK하이닉스는 SK그룹 계열의 세계적인 메모리 반도체 전문 생산업체로  DRAM, 낸드플래쉬, MCP와 같은 메모리 반도체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2020년 10월 인텔의 NAND사업 양수를 결정하고, 세계 반도체시장 점유율은 D램 27.7%, 낸드플래시 11.7%입니다.

 

3) DB하이텍은 DB그룹 계열의 시스템 반도체 전문기업으로 웨이퍼 수탁 생산 및 판매를 담당하는 Foundry 사업과 디스플레이 구동 및 Sensor IC 등 자사 제품을 설계, 판매하는 Brand 사업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4) 유니테스트반도체 후공정(반도체 검사 장비) 업체로서 메모리 모듈 테스터 및 메모리 컴포넌트 테스터를 국내 업계 최초로 개발 완료하여 반도체 장비의 국산화를 주도하고 있습니다.

 

5) 하나머티리얼즈는 반도체용 실리콘 부품 소재 및 부품 생산업체로 반도체 제조공정 중 에칭공정에 사용되는 핵심부품인 실리콘 소재의 일렉트로드와 링 등으로 반도체 칩 생산의 수율과 제품의 성능을 결정하는 고부가가치 부품입니다.

.

6) 하나마이크론은 삼성전자 반도체 부분에서 분사한 반도체 패키징 전문업체로 반도체 산업의 BACK-END 분야인 반도체 조립 및 TEST 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업계 선두의 반도체 패키징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7) 엠케이전자 반도체용 패키징 핵심부품인 본딩와이어 밀 솔더볼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Bonding Wire, Solder Ball 등의 반도체 소재 사업과 원료재생사업, Solder Paste 등의 반도체 제품사업, Tape & Film, 2차 전지 등의 신소재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8) 디바이스이엔지는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세정장비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업체로 세정 공정의 핵심 고유 기술인 오염제어기술을 기반으로 Rigid와 Flexible OLED 디스플레이와 메모리와 시스템 LSI 반도체용 제조공정에 사용되는 Strip 장비를 제작하여 공급합니다.

 

9) 서플러스글로벌은 반도체 전공정, 후공정 중 중고장비 매입, 매각 전문업체로 중고 장비 유통 글로벌 1위입니다.

매각 대행서비스, 글로벌 소싱 서비스, 물류서비스 등을 제공할 뿐 아니라 장비 가동 테스트, 보상판매, Reconfiguration 제조 및 A/S 서비스도 제공합니다.

 

 10) 러셀반도체장비 제조 및 판매와 생산 자동화 장비 제조 및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중고 반도체 증착 장비를 고객의 요구에 맞게 개조, 업그레이드하여 재판매하는 Refurbishment & Retrofit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1) 쎄미시스코반도체 및 평판 디스플레이 공정장비 제조업 등을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반도체, 디스플레이 생산과정에서 사용하는 플라즈마 진단장비, 유리기판 검사장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12) 테스반도체 제조에 필요한 전공정 장비(PECVD, LPCVD, Gas Phase Etch&Cleaning 등)의 제조를 주된 사업으로 영위합니다.

 

13) 인텍플러스머신비전기술을 통해 표면 형상에 대한 영상 데이터를 획득, 분석 및 처리하는 3D/2D 자동외관검사장비 및 모듈을 개발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SSD 외관검사장비 분야의 1사업부, 플립칩 반도체의 서브스트레이트, WLP/PLP 검사장비 분야의 2사업부, OLED 및 LCD 검사 분야의 3사업부, 2차 전지 및 자동차 분야의 4사업부로 나뉘어 있습니다.

 

14) 한미반도체는 반도체와 태양광, LED 제조업체로 반도체 후공정 장비업체로, 최첨단 자동화 장비에 이르기까지 반도체 생산장비의 일괄 생산라인을 갖추고 세계적인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15) 마이크로컨텍솔반도체 검사용 소모품인 IC소켓(IC Socket)을 위주로 한 각종 반도체 및 통신기기 접촉부품을 생산 운용 및 써멀프로덱터 가전 사업을 운용하고 있습니다.

 

16) 피에스엠씨리드프레임의 기술동향은 반도체의 고집적화, 소형 경량화에 대응한 파인피치화, 경박단소화 추세에 더하여 성능향상과 생산성을 높여 조립비용을 낮추는 제조원가경쟁력 강화 방향으로 진행되고 있습니다.

 

17) 램테크놀러지반도체용 식각액, 박리액 및 기타 IT 분야 화학소재 등 전방 산업별 핵심 공정 중 사용되는 프로세스 케미컬 제조사업을 주력으로 하고 있습니다.

반도체나 디스플레이 산업 공정 중에 쓰이는 식각액과 박리액 등을 제조하고 판매합니다.

 

18) 후성냉매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 C4F6, 2차 전지 전해질 소재 'LiPF6' 를 전문적으로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업체입니다. 

 

19) 솔브레인반도체 및 전자 관련 화학재료 제조 및 판매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SK하이닉스, LG디스플레이 등 국내 반도체 및 디스플레이 제조사에 공정용 화학 재료 등을 안정적으로 공급하고 있습니다.

 

20) 마이크로프랜드반도체 검사 관련 마이크로시스템 기술을 연구하고 개발 및 제조하는 사업을 영위하며, 반도체 웨이퍼와 테스터를 연결시켜 테스트를 위한 전기적 신호를 주고받는 3D MEMS 프로브카드 전문 업체로서 DRAM, NAND 용 제품 모두를 생산하는 국내 유일의 기업입니다.

 

 

21) 덕산하이메탈반도체 패키징 재료인 Solder Ball의 제조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며, 대부분의 고객사가 반도체 메이저 업체여서 반도체 업황에 직접적인 영향을 받습니다.

 

22) 디엔에프반도체 박막 재료 부분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미세패턴 구현을 위한 패터닝용 희생막 재료인 DPT와 QPT 재료를 비롯한 Capacitor 유전막 및 Metal Gate 절연막으로 사용되는 High-K 재료 등을 주로 생산합니다.

 

23) 네패스반도체 및 전자관련 부품, 전자재료 및 화학제품 제조, 판매를 영위하며, 시스템 반도체 첨단 공정(WLP, FOWLP/PLP) 서비스가 주력인 반도체사업과 전자재료사업으로 구분됩니다.

 

24) 텔레칩스는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 필요한 핵심 칩, 토탈 솔루션을 판매하는 비메모리 반도체 전문업체로, 인공지능 알고리즘 및 반도체 개발을 위해 (주)마인드인테크를 100% 출자 설립하였습니다.

 

25) 코아시아코아시아세미(시스템반도체 파운드리 디자인솔루션), 비에스이 (MIC, SPK), 이츠웰 (LED 패키징), 코아시아씨엠비나 (카메라모듈) 등을 자회사로 보유하며, 코아시아 세미를 통해 20년 4월 삼성전자 파운드리 사업부의 SAFE DSP(디자인 솔루션 파트너)로 등록되었습니다.

 

26) 라닉스자동차와 사물인터넷(IoT)의 핵심기술인 무선통신과 보안 및 인증 관련 시스템반도체 및 S/W, H/W 솔루션 등의 기술을 개발하여 사업화하는 토털 솔루션 업체입니다.

 

27) 윈팩반도체 외주 생산 서비스 및 반도체 제조, 생산업체로 반도체 후공정 패키징 및 테스트 외주 사업을 영위합니다.

메모리 반도체에서 시스템 반도체로 사업영역을 확장해 나가고 있으며, 패키징부터 테스트까지 일괄 수주하는 기반을 확보해 나가고 있습니다.

 

28) 디아이는 삼성전자에 반도체 검사장비 등 초정밀 시험장비의 제조 및 수입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요 사업은 반도체 검사장비 사업부문, 전자파 차폐체(EMC) 등을 제조하는 전자부품 사업부문, 수(水)처리 관련 환경사업, 음향·영상기기 사업부문으로 구성됩니다.

 

29) 네패스아크반도체 제조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 반도체 시험 생산업, 반도체 제품 도소매업 등을 사업으로 영위합니다.

네패스를 모회사를 두고 외주 형태로 진행되고 있으며, 삼성전자 PMIC, DDI 등에 대한 Test 물량을 확보하여 성장하고 있습니다.

 

30) 주성엔지니어링  반도체 제조장비,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31) 에이디칩스 반도체 설계 및 비메모리 유통 등을 영위하며, EISC MCU Core IP 개발/기술하여 사업과 ASSP 개발/판매 및 이를 이용한 보드/시스템 개발 판매하는 SOC사업, 냉동냉장고 제조판매사업, 반도체 유통, 패션사업 등을 영위합니다.

 

32) 원익머티리얼즈  반도체용 특수가스, 일반산업용 가스 및 전구체(프리커서)의 충전, 제조, 정제 및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및 SK하이닉스 등의 종합반도체 회사를 중심으로, 삼성디스플레이, 동우화인켐 등 디스플레이 및 LED 제조회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33) 원익QnC는 반도체 제조용 석영제품 및 반도체/디스플레이 등의 세라믹 제품을 전문 생산하는 업체로, 반도체용 석영유리(QUARTZ WARE)는 반도체 제조공정 중 산화, 식각, 이온주입, 화학증착공정에서 Wafer를 불순물로부터 보호하거나 이송하는 용기로 사용됩니다.

 

34) 티에스이 반도체 및 OLED 검사장비를 제조, 판매하는 회사로 반도체 및 OLED의 전기적/광학적 특성을 검사하기 위한 Total Test Solution을 제조 및 판매합니다.

웨이퍼 상태를 테스트하기 위한 프로브카드와 후공정 최종 단계에서 검사를 위한 인터페이스 보드, 로드보드, 테스트 소켓 그리고 OLED 테스터와 자동화 설비가 있습니다.

 

35) 리노공업은 수입에 의존하던 검사용 PROBE와 반도체 검사용 소켓을 자체 브랜드로 개발하여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과 초음파 진단기 등에 적용되는 의료기기 부품을 제조 및 판매하는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36) 엘비세미콘 고객사(반도체 제조 및 설계업체)의 요청에 따른 사양과 개발일정에 맞춰 팹리스에서 설계한 주문형 반도체에 대한 범핑, WLP 및 관련 테스트 사업을 전문으로 하는 반도체 후공정 회사입니다.

 

37 아이텍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하우스로서 시스템 반도체 생산의 마지막 공정인 테스트(페키징 및 웨이퍼)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국내 시스템 반도체 테스트를 전문으로 하고 있는 대표적인 기업으로는 동사를 포함한 4개 업체(에이티세미콘, 테스나, 지엠테스트, 아이텍)가 있습니다.

 

38) 에이디테크놀로지 반도체 소자의 설계 및 제조(ASIC)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시스템 반도체 시장의 ODM 업체로 시스템 반도체 요구를 받아 IP 업체의 특정 IP와 파운드리 업체인 TSMC 기반으로 시스템 반도체 칩을 개발,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39) 동운아나텍 휴대폰, 태블릿, 기타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아날로그 반도체 회로를 설계, 개발, 생산하는 팹리스 아날로그 반도체 회사입니다.

.

40) 에스엘바이오닉스는 LED 공급망에서 가장 핵심적 부분인 chip 제조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전장용 LED 시장 진출을 위해 Ceramic Base UVC Package를 개발하여 신규사업을 확대 중입니다.

 

41) 리콘웍스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 LG그룹에 소속되어 있으며 LG그룹은 67개의 국내 계열회사를 가지고 있습니다.

 Display Panel을 구동하는 핵심부품인 System IC(패널구동 IC) 제품을 디스플레이 제조기업(LG디스플레이 등)에 제조 및 판매합니다.

 

42) 아나패스 반도체 개발 및 제조,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제품으로는 LCD 타이밍컨트롤러가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High-end급 디스플레이 제품부터 Mid & Low end 제품까지 광범위하게 동사의 칩이 사용되고 있으며, 동사 특허의 AiPi기술을 자체 보유하고 있습니다.

 

43) 지니틱스 반도체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시스템 반도체는 Software와 융합되어 전자기기의 부가가치를 결정합니다.

시스템 반도체 팹리스 설계회사입니다.

 

44) 고영 전자제품 생산용, 반도체 생산용 3D 납도포검사기, 3D 부품 장착 및 납땜 검사기, 반도체 Substrate Bump 검사기 등을 제조해 판매하는 것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합니다.

 

45) 아진엑스텍 팹리스 반도체 설계 전문업체로 반도체 장비 및 스마트폰 장비와 같은 제조 및 검사 자동화 장비의 제어기 국산화 전문기업, 제조용 로봇 제어기 전문기업입니다.

 

46) 유니셈 반도체 장비 영역에서 전문기술개발과 혁신화된 생산시스템 구축 등 차별화된 기술력을 바탕으로 사업 경쟁력을 강화하고 있습니다.

반도체 장비인 스크러버를 국내 최초로 개발한 회사입니다.

 

47) 원익IPS는 반도체, Display 및 Solar 장비의 제조사업부문을 담당하는 회사입니다.

도체용 플라즈마 화학 기상 증착장비 전문업체입니다.

 

48) HB테크놀러지는 국내외 LCD 및 AMOLED 검사장비의 최첨단 제품 생산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LCD 백라이트유닛인 도광판 확산판을 제조/판매하는 소재사업을 추가했고, 주요 거래처는 삼성디스플레이, 중국의 BOE, 대만의 INNOLUX 등이 있습니다.

 

 

49) 어보브반도체 비메모리 반도체 중 가전, 전기 제품에 두뇌 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인 Microcontroller Unit(이하 MCU)를 설계, 생산하는 팹리스 기업입니다

비메모리 반도체 중 주로 가전, 전기 제품의 두뇌역할을 하는 반도체 칩을 생산합니다.

 

50) SFA반도체 반도체 산업의 후공정 분야인 반도체 조립 및 TEST제품을 주력으로 생산하고 있으며, 삼성전자, Micron, SK하이닉스 등 세계 유수의 반도체 업체들에게 최첨단 반도체 패키징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51) 테스나 반도체 제조관련 테스트 및 엔지니어링 서비스를 주요사업 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시스템 반도체 중에서 Logic 및 Mixed Signal IC를 포함한 SoC, Micro Controller/Smart Card IC 및 Analog 반도체 테스트 등을 사업 영역으로 운용합니다.

 

52) 앤씨앤 영상보안시장향 멀티미디어 반도체 제품의 제조 및 판매를 주 사업으로 영위하며 이 밖에 자동차용 운행영상기록장치(블랙박스) 사업을 영위합니다.

영상보안장비에 특화된 멀티미디어 팹리스 반도체 설계업체입니다.

 

53) 시그네틱스는 테스트 반도체를 포함한 패키징 및 반도체 후공정 전문업체입니다.

 

54) 아이에이 반도체 개발, 설계 및 판매 등을 영위하며, 자동차 전장 분야를 중심으로 반도체 및 모듈사업과 연결 종속회사를 통해 전력반도체 및 모듈, 자동차 전장용 소프트웨어 개발과 관련된 사업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비메모리 반도체 설계 전문업체로 현대/기아차와 자동차용 반도체를 국산화하는 계약을 체결하여 차량 인포테인먼트 분야에 적용할 수 있는 맞춤형 반도체를 생산합니다.

 

55) 티엘아이 LCD 패널의 핵심 부품인 Timing Controller와 LCD driver IC 등 시스템 반도체 설계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세계에서 몇 안 되는 Nand Flash 메모리 컨트롤러 설계기술을 보유했고, 자회사로는 SK하이닉스를 주 고객으로 하여 반도체 패키지, 테스트업 등 반도체 후공정 사업을 영위하는 윈팩과 센서/ROIC를 주력으로 하는 센소니아 등이 있습니다.

 

56) 테크윙 반도체 후공정 라인에서 사용되는 자동화 장비를 설계, 개발, 판매 중이며, 주력 제품은 양품과 불량품을 자동으로 분류하는 반도체 테스트 핸들러가 있습니다.

 

57) 에스앤에스텍 반도체 및 TFT LCD 생산에 쓰이는, 노광 공정의 핵심 재료인 포토마스크의 원재료로써 패턴이 노광되기 전 마스크인 블랭크 마스크 제조 및 판매를 영위하고 있습니다.

 

 

58) 피에스케이 반도체 장비 회사로 PR Strip 장비 글로벌 1위 기업입니다.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 국내외 글로벌 업체들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으며, 램리서치(미국), Mattson Tech(중국), 히타치(일본) 등과 경쟁하고 있습니다.

 

59) 제우스 반도체 제조 장비, TFT-LCD 인라인 트랜스퍼 시스템 및 태양전지 제조장비, 밸브시스템 등을 생산 판매하고 있으며, 반도체 제조장비 사업부문에서는 반도체 제조공정 및 일반 산업체 박막 공정에 주로 사용되는 Cryo Pump를 취급하며 국내 모든 Cryo Pump는 동사에서 유지 보수하고 세계시장 1위입니다.

 

60) 피에스케이홀딩스는 미국 지역 법인 반도체 패키징 장비 제조 및 판매를 담당하는 SEMIgear Inc.(Massachusetts Wakefield 소재) 1개사가 운영되고 있습니다.

 

61) 제너셈 반도체 제조 후공정에 적용되는 pick & place, inspection, test handler 등 다양한 반도체 후공정 검사 및 이송장비를 설계, 제조하는 장비 전문 기업입니다.

 

62) 코미코 정밀세정, 특수코팅 사업부문이 있는데, 반도체 부품의 세정과 코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정밀세정, 코팅 기술을 기반으로 한 열처리사업 등에 신규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63) 현우산업 LCD, LED 및 OLED 등의 다양한 Digital 가전기기와 자동차 전장(AUTO)에 장착되는 PCB(인쇄회로기판)를 생산하는 전문기업입니다.

 

64) 뉴프렉스 연성인쇄회로 기판(FPCB) 제조 판매사업을 기반으로, 메탈 회로 기판(MPCB-LED 용)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65) 대덕전자 반도체 및 Mobile 통신기기 등 각 분야에 걸쳐서 첨단 PCB를 공급하고 있으며, 4차 산업을 주도할 5G통신, 인공지능, 빅데이터 등의 기술에 요구되는 대용량, 다기능화, 초박판화에 대응하기 위해 선행기술을 확보하여 첨단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66) 심텍 인쇄회로기판 제조사업부문을 영위하며, 글로벌 Big 4 메모리 칩 메이커인 삼성전자, SK하이닉스 등과 Big 5 패키징 전문기업 ASE, Amkor 등을 고객사로 확보하여 안정적인 성장을 지속 중에 있습니다.

 

67) 코리아써키트 PCB(Printed Circuit Board) 제조, 판매 등을 영위하며, 전자제품의 핵심부품인 PCB 전문 생산업체로 이동통신기기와 메모리 모듈, LCD 등에 사용하는 PCB와 반도체 Package용 PCB 등을 생산하여 국내외 전자업체에 판매합니다.

 

68) 제이티 반도체 검사장비 관련 사업 개발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며, 반도체 검사장비 시설은 천안에서, 산업용 특수가스 및 가스설비시설은 진천에서 생산 중입니다.

 

 

이외에도 반도체 관련주들은 많이 있습니다만, 여기까지만 정리하겠습니다.ㅎㅎ

엄청 많은 종목들이 있어서 다 담을 수가 없네요,.

 

처음엔 반도체 완성업체와 시스템 반도체 관련주, 장비 관련주, 3D 낸드 관련주, PCB 관련주 등으로 세분화하여 소개를 하려고 했는데, 종목이 워낙 많고 중복되어 리스트를 나열하고 말았습니다.

 

현재 상태에선 반도체 관련주가 뜨면 전체 부품, 소재 관련주들도 함께 움직일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