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케이뱅크 상장(지분구조), 케이뱅크 상장 관련주(K bank) 총정리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5. 6.
반응형

케이뱅크 상장(지분구조), 케이뱅크 관련주(K bank) 총정리

 

 

케이뱅크(K Bank)는 2017년 4월 3일 영업을 시작한 대한민국 최초(1호)의 인터넷 전문은행입니다. 
카카오뱅크와 달리 모바일과 PC를 모두 활용할 수 있는 은행이죠.

시중 은행과는 다르게 오프라인 영업점은 없으며, 모든 ATM에서 입·출금 수수료 면제 혜택을 받을 수 있답니다.
KT 통신 대리점을 통한 영업망 연계로 통신비를 절감할 수 있는 혜택도 있습니다.

여기에 더욱 관심받는 이유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등 가상자산 열기에 거래소 '업비트'와 제휴맺은 후 케이뱅크의 이익이 늘고 있는데요.

금년 1분기 말 예금잔액이 11조 5400억원까지 급증했고 순이익 또한 245억원을 올려 실적도 꾸준히 올라가고 있습니다.

8조원 이상의 기업가치가 거론되고 있는 케이뱅크는 6월 30일 한국거래소에 코스피 상장을 위한 예비심사를 신청하면 금년 중에 상장을 완료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이에 앞서 경쟁사인 인터넷 은행인 카카오뱅크는 카카오페이와 함께 이미상장을 완료한 바 있습니다.

케이뱅크(K Bank) 관련주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정리했습니다.

 

케이뱅크는 KT컨소시엄으로 2017년 4월 3일에 영업을 시작했으며, 2020년엔 KT 자회사로 동록되었습니다.
그리고 역시 KT자회사인 BC카드(KT가 지분 69.54% 보유)가 KT가 가지고 있는 케이뱅크 지분 34%를 인수받았습니다.

케이뱅크는 가상자산에 대한 인기와 더불어 플러스박스와 각종 제휴 등이 이 같은 실적 개선을 이끌었다고 설명했습니다.
가상자산 거래소를 이용하는 고객에게 매력적인 파킹통장 '플러스박스'와 KT 등 다양한 제휴사 영향으로 수신이 증가했다고 분석했죠. 

 

 

앞으로 케이뱅크는 최근 비상금 대출을 출시하고, 플러스박스를 개선한데 이어 전·월세 보증금 대출, 사잇돌 대출 등을 통해 여수신 포트폴리오를 더욱 다각화할 예정이라고 합니다.

 

인터넷 뱅킹에서 두각을 보이면서 상장계획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지속적인 성장을 위해서는 자본 조달이 관건인 만큼 다음 단계로 IPO를 추진할 것이라는 분석이죠.
구체적인 일정은 일단, 흑자전환 이후에 IPO를 결정할 계획이라고 하는데 시점은 2023년까지 계획을 잡고 있네요.

 

2021년 기준(변동 있음, 다날 전량 처분)

케이뱅크 주요 주주구성입니다.

 

KT 자회사인 비씨카드가 34%를 보유하고 있고요.

우리은행이 19.9%, NH투자증권이 10%, 한화생명보험이 3.8%, GS리테일이 3.8%, KG이니시스가 3.1%, 다날이 3.1%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케이뱅크의 상장 주관사는 NH투자증권, JP모건, 씨티그룹글로벌마켓증권이며,공동주관사는삼성증권입니다.

거래소 심사부터 IPO 완료까지 통상 4개월 정도 소요되는 것을 고려하면 11월까지는 상장 완료될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케이뱅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KT
KT는 전자지불결제대행업(PG)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쇼핑몰등 인터넷상에서 지불결제가 필요한 업체에게 지불결제시스템을 구축해 주고 지불승인과 매입, 대금정산 등의 업무를 지원하는 서비스를 하고 있죠..
자회사인 BC카드가 케이뱅크 지분 34%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2) 우리금융지주
우리금융지주는 지주회사로 금융업을 영위하는 기업입니다.
주요 종속회사들의 사업은 은행업(우리은행), 신용카드업(우리카드), 종합금융업(우리종합금융) 등이 있으며, 2019년 우리자산운용/ABL자산운용(우리글로벌)을 편입하면서 자산운용업 추가하였습니다.
계열사 우리은행이 케이뱅크 지분 12.68%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3) NH투자증권
NH투자증권은 투자매매, 투자중개, 집합투자, 신탁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케이뱅크 지분 4.84%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4) 한화생명
한화생명은 국내 최초 생명보험회사로 설립되어 오랜 업력을 바탕으로 높은 브랜드 인지도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케이뱅크 지분 3.8%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5) GS리테일
GS리테일은 전력 및 통신용전선과 케이블 판매를 목적으로 1971년 금성전공(주)라는 사명으로 설립되었으며, 두 차례 상호변경을 거쳐 2005년 GS리테일로 탄생했습니다.
케이뱅크 지분 3.76%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6) 컴투스

컴투스는 모바일 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력 사업으로 하는 기업으로 데이세븐, 노바코어, Beijing Raymobile 등 10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서머너즈 워', '낚시의 신', '사커스피리츠' 등이 동사의 주요 게임입니다.

케이뱅크 지분 2.1%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7) KG이니시스
KG이니시스는 전자지불결제대행업(PG)을 주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쇼핑몰등 인터넷상에서 지불결제가 필요한 업체에게 지불결제시스템을 구축해 주고 지불승인과 매입, 대금정산 등의 업무를 지원하는 서비스을 하고 있네요.
케이지모빌리언스, 케이지에듀원, 할리스에프앤비 등 7개 기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케이뱅크 지분 3.09%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8) 모바일리더
모바일리더는 자체 기술을 바탕으로 개발한 소프트웨어 솔루션의 개발 및 판매를 목적으로상장된 기업입니다.
솔루션의 주요 타겟 시장은 금융권으로 은행, 증권사, 보험사의 업무 시스템 구축에 활용되고 있답니다.
케이뱅크 지분 2.06%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9) 브리지텍
브리지텍은 소프트웨어 개발 전문회사로 AI 콜센터와 음성인식/화자인증, 보이는 ARS, IP기반의 유무선(인터넷전화, LTE 이동전화) 멀티미디어 서비스 관련 소프트웨어를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케이뱅크 지분 1% 내외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0) 민앤지
민앤지는 개인정보보안 중심의 2차 본인인증 및 보안서비스와 다양한 생활서비스를 개발 및 운영하는 것을 주된 사업으로 하고 있으며 이동통신사 부가서비스 형태로 주된 매출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케이뱅크 지분 2%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케이뱅크에 대한 내용과 주식정보 일부 내용은 네이버에서 가져왔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