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희토류(희귀금속) 관련주, 중국견제 본격화?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5. 11.
반응형

희토류(희귀금속) 관련주, 중국견제 본격화?

 

 

희토류땅에서 구할 수 있으되 거의 없는 성분(rare earth elements)을 말합니다.

대표적인 것들은 란타넘(lanthanum), 세륨(cerium), 디스프로슘(dysprosium) 등인데 땅속 함유량이 ‘100만분의 300’에 불과하다고 하네요.

 

이런 희토류(희귀금속)은 열과 전기가 잘 통하기 때문에 전기, 전자, 촉매, 광학, 초전도체 등에 쓰이는데,  휴대폰, 태블릿PC, 디스플레이, 전기자동차 같은 고부가가치 제품을 직접 만드는 데 쓰이는 제품이라 꼭 필요한 재료들입니다.

 

희토류는 매년 희토류 12만 5,000여 톤이 소비되는데, 중국이 대부분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미국과 일본이 중국 견제라는 목표 아래 대만, 홍콩, 신장 문제를 거론하면서 공동대응을 천명하자 중국이 내정간섭이라며 희토류를 무기로 삼고 있는 형국입니다.

 

미중 무역전쟁 이슈가 나올 때마다 희토류 관련주가 들썩이는데, 이런 희토류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희토류(Rare Earth Elements)는 원소기호 57번부터 71번까지의 란타넘(란탄)계 원소 15개와, 21번인 스칸듐(Sc), 그리고 39번인 이트륨(Y) 등 총 17개 원소를 총칭한다고 합니다.

 

 

희토류는 화학적으로 매우 안정하고, 건조한 공기에서도 잘 견디며, 열을 잘 전도하는 특징이 있으며, 상대적으로 탁월한 화학적·전기적·자성적·발광적 성질을 갖고 있습니다.

현대사회에서 희토류는 전기 및 하이브리드 자동차, 풍력발전, 태양열 발전 등 21세기 저탄소 녹색성장에 필수적인 영구자석 제작에 꼭 필요한 물질이죠.

 

세계 최대의 희토류 매장국은 중국으로 매장량은 약 5,500만 톤에 이르며, 중국희토류협회는 중국 내의 미확인 희토류 량을 1억 톤으로 추정하기도 한다네요.

두 번째 최대 매장국은 독립국가연합(CIS)으로 희토류 매장량이 1,900만 톤이며, 미국의 희토류 매장량이 1,300만 톤으로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점유율은 각각 48.4%, 16.7%, 그리고 11.4%로 3국가의 총 매장량 점유율은 76.5%에 이릅니다.

 

희토류 생산량을 알아보면, 최대 생산국은 중국으로 2010년 생산량은 130,000톤으로 전 세계 생산량의 97%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 다음으로 인도의 생산량이 2,700톤, 브라질의 생산량이 550톤으로 그 뒤를 잇고 있습니다.

 

 

중국은 2010년부터 자국 내 희토류 생산량을 제한하고, 수출량을 감축하며, 희토류에 부과하는 세금을 대폭 인상하는 등 희토류를 정부 통제 하에 자원무기화하려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에 희토류 가격이 급등하고 있고, 미중 무역전쟁의 조커로 활용하고 있습니다.
(네이버 지식백과 참고)

 

그럼 이런 희토류 관련주에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요?

 

증권에서 제공하는 희토류 관련주에는 에코마이스터, 티플랙스, POSCO, 노바텍, 삼화전자, 유니온머티리얼, 대원화성, 유니온, 에스맥, 쎄노텍, 동국알앤에스, EG 등이 있습니다.

 

1) 동국알앤에스

 

동국알앤에스는 마산과 김해 및 해외현지법인에서 연간 78천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제강용 내화물을 생산하여 국내외의 철강업체 등에 공급하고 있으며, 철강은 연간 30천톤 규모의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11월 ASM사와 저탄소.고순도 금속정제공장 공동개발협약을 체결한 이력으로 희토류 관련주가 되었습니다.

 

 

2) 혜인

 

혜인은 건설기계, 육상용 발전기, 선박용 엔진/발전기, 물류장비 및 관련한 부품공급과 정비를 하는 기업인데요.

주요 수요처는 건설회사, 건설기계임대사업자, 선박건조업체 등입니다.

세계적인 건설기계업체인 Caterpillar 및 Metso, Jungheinrich, Vermeer의 국내 독점 딜러라고 합니다.

국내 희토류 개발회사인 혜인자원을 보유하고 있는 기업으로 관련주에 속합니다.

 

 

3) 유니온머티리얼

 

유니온머티리얼은 파인세라믹 중 자기적 기능을 이용한 페라이트 마그네트, 절삭공구, 내열성을 이용한 전자레인지용 Magnetron Stem, 수도밸브용 Disc 등 부품소재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페라이트 부문의 주요 매출처는 Bosch, Brose, Valeo 등 세계 유수의 전장업체들과 삼성, 엘지전자 등 가전업체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4) 유니온

 

유니온은 백시멘트 및 각종 특수시멘트, 알루미나시멘트와 용융알루미나 제품 등을 생산하고 있으며, 종속회사들은 페라이트 사업과 호환성 공구의 제조와 판매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특수시멘트를 기반으로 한 기존의 건축, 토목재료는 물론 폐자원 활용, 희유금속 및 금속산화물 등의 신소재분야로 연구영역을 확장하여 친환경적인 고부가가치제품을 개발하고 연구역량 확충을 추구하고 있답니다.

종속회사 유니온머티리얼이 희토류(Nd) 자석 대체 사용이 기대되는 고성능 페라이트 마그네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5) 노바텍

 

노바텍은 영구자석을 이용한 응용자석 분야는 일상생활부터 산업용까지 전반에 걸쳐 다양하게 사용되고 있는 분야인데요.

희토류 금속계 자석 중 네오디움 자석(Nd-Fe-B)을 이용한 시장에 주력하고 있으며, 특히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고품질의 사양이 요구되는 스마트 디바이스에 적합한 설계,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6) 쎄노텍

 

쎄노텍은 국내 최초로 세라믹 비드 양산화에 성공하여 특화된 비드를 전문 생산하고 있습니다.

주요 생산 판매 제품인 세라믹 비드와 관련하여 국내에는 제조 판매하는 업체가 없고, 2002년부터 해외 시장을 개척하여 수출을 시작하였다고 합니다.

 

 

7) 티플랙스

 

티플랙스는 세아창원특수강으로부터 원재료인 스테인리스 봉강을 안정적으로 조달받아, 기계, 선박, 플랜트, 반도체 등 전방산업에 필요한 부품소재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산업용 소재를 공급하며 부가가치를 창출하고 있죠.

티타늄, 니켈, 텅스텐, 몰리브덴 등 특수재질의 소재를 산업 전반에 걸쳐 유통하고 있습니다.

 

 

 

8) 대원화성

 

대원화성은 합성피혁, 벽지 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베트남 동나이성롱탄 공단, 중국 염성시 대풍, 인도네시아 차카랑 델타실리콘III 공단 등에 생산시설과 법인, 사무실을 두고 있습니다.

합성피혁 부문은 덕성, 백산 등과 경쟁하고 있고, 벽지 부문은 LG하우시스, 신한벽지, 개나리벽지 등이 주요 경쟁사입니다.

캐나다 몰리브덴 광개발 프로젝트 투자사업을 진행하고 있어 관련주에 들어와 있습니다.

 

 

9) 삼화전자

 

삼화전자는 페라이트 및 MPC 코어 제조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해당 사업은 연관산업의 환경 변화에 따른 영향을 받기 쉬운 특징이 있습니다.

페라이트 시장의 영역은 자동차 전장부품, 산업용, 생활(주방)가전, 전파흡수체, 정보통신 등으로 나눌 수 있다네요.

페라이트 코어 전문 생산업체라 관련주에 편입되어 있습니다.

 

 

10) 에스맥

 

에스맥은 휴대폰 등 모바일 기기의 입력장치에 사용되는 휴대폰용 Module을 개발, 생산하여 국내외 업체에 판매를 하고 있습니다.

휴대폰용 Module사업부문에서 Touch Screen Module 및 Key Module와 함께 Speaker Module 등의 제품으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희토류 공정기술 보유업체인 지알이엘 지분을 51% 보유하고 있습니다.

 

 

11) 에코마이스터

 

에코마이스터는 철도사업과 환경사업 2개의 사업군으로 구성되어 있는데, 환경사업부는 금속 제조공정에서 발생하는 슬래그를 재활용하는 사업, 철도사업부는 철도차량 유지보수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에코마이스터는 폐기물 처리 설비 전문업로 알려져 있어서 관련주로 들어와 있습니다.

 

 

12) 포스코엠텍

 

포스코엠텍은 철강포장 및 철강부원료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회사로 포스코 페로망간공장, 동판재공장 등을 위탁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으며, 주로 POSCO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포스코엠텍은 희귀금속을 추출하는 리코금속과 나인디지트를 흡수합병하면서 희귀금속 추출 관련 사업을 추진하고 있어서 희토류 관련주로 분류됩니다. 

 

 

 

13) POSCO

 

POSCO는 열연, 냉연, 스테인리스 등 철강재를 단일 사업장 규모로 세계 최대 규모인 포항제철소와 광양제철소에서 생산하고 있는 회사입니다.

반도체 생산 필수재 '희토류' 관련주인 포스코엠텍 지분을 50.65% 보유하고 있습니다.

 

 

14) EG

 

EG는 산화철 및 페라이트 코아용 복합재료 등 다양한 복합재료를 생산함. 엔지니어링과 무역사업 등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산회수 설비의 설계 및 시공, 운전능력을 모두 겸비하고 있는 세계 유일의 산화철 전문업체로서 고급산화철 세계시장 점유율 1위를 꾸준히 유지하고 있답니다.

EG는 2015년에 고체수소저장소재 개발 관련 국책과제에 선정된 데 이어, 2016년 한국과학기술연구원(KIST)과 함께 차량용 고용량 고체수소저장소재(소듐알라네이트, NaAlH4) 합성에 성공한 바 있습니다.

또한 전기자동차의 필수 부품인 이차전지 음극재 개발에도 앞장서고 있다고 합니다.

 

 

15) 쌍방울

 

쌍방울은 제조업으로는 국내의 재단 수주가공 사업을 영위하고 있고, 도소매업으로는 내의류를 주력 중심으로 국내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쌍방울그룹은 지난해 부랴트공화국 천연자원부(이하 부랴트공화국)와 지하자원 및 신재생 에너지 개발 사업 공동 추진을 위한 양해각서(MOU)를 체결해서 관련주로 편입되어 있습니다.

부랴트공화국은 희토류, 금, 텅스텐, 니켈 등 지하자원과 목재 등의 천연자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양사는 향후 자원 공동개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합니다.

 

 

15) 광림

 

광림은 유압크레인 및 특장차 제조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으며 쌍방울의 지분 18%를 보유하고 있어 희토류 관련주로 편입되었습니다.

 

 

희토류 개념과 주식정보 일부 내용은 네이버에서 가져왔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