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유가상승 관련주(수혜주), 정유 및 석유화학 관련주, LPG 관련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5. 5.
반응형

유가상승 관련주(수혜주), 정유 및 석유화학 관련주, LPG 관련주

 

 

국제유가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로 침체되었던 경기가 코로나 백신접종으로 확산세가 약화되면서 글로벌 경기회복이 된다는 기대감 때문일 것입니다.

 

특히 미국은 코로나가 진정국면에 접어들면서 뉴욕시는 지하철 24시간 영업을 재개했고, 여러 개의 주에서 상업시설 및 집회 수용인원 상한을 철폐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플로리다주는 아예 코로나와 관련된 규제를 모두 풀었다는 소식도 들려옵니다.

 

아울라 독일에서도 코로나 백신 접종한 사람에 한해 경제활동 제한을 완화할 것이라고 하며 국제유가가 상승하고 있는데요.

경기가 살아나면 경기민감주들이 먼저 반응을 하게 됩니다.

 

경기민감주란 무엇이고, 경기민감주 종류

 

경기민감주 중에서 유가상승 관련주인 정유 관련주와 석유화학 관련주 그리고 LPG 관련주를 정리했습니다.

 

국제유가는 경기의 변동에 따라 변동을 보입니다.

경제가 침체되면 가장 먼저 국제유가가 반응을 보이며 하락하고, 경기가 살아난다고 하면 반등을 하게 됩니다.

 

우리나라 같은 주요 석유 소비국들은 이런 변화에 물가와 경기지수에 민감한 반응을 보입니다.

 

국제유가 3대 지수두바이유와 브렌트유, 서부텍사스유(WTI) 등이 있습니다.

 

두바이유는 아랍에미레이트에서 생산되는 원유의 이름이고, 브렌트유는 영국 북해에서 생산되는 원유이며, 서부텍사스유(WTI)는 미국 서부 텍사스 중질유를 말합니다.

이 세 가지 유종이 국제 석유시장에서 거래되는 원유의 기준 가격으로 많이 사용되고 있답니다.

 

그 밖의 유종은 Minas, Oman, Tapis등이 있습니다.

 

국제유가는 글로벌 경기회복에 따른 원유수요가 증대되는 경우, 미국의 양적완화정책에 따른 유동성 유입확대, 중동정세 불안 등으로 상승을 하게 됩니다.

 

4월의 소비자 물가는 국제유가 상승으로 소비자물가가 2.3%나 오르면서 44개월 만에 최대로 상승했다고 합니다.

소비자물가는 유가의 방향에 따라 비대칭적으로 그리고 충격의 크기에 따라 비선형으로 반응을 한다고 합니다.

 

우선 정유 관련주에는 S-oil, SK이노베이션, GS 등이 있습니다.

차량을 운행할 때 주유소에 들러 기름을 넣는 직접적인 유가상승의 수혜주들입니다.

 

이어서 석유화학 관련주입니다.

 

많은 종목이 있는데요.

대표적인 종목들을 보면 LG화학, 롯데케미칼, 한화솔루션, 애경유화, 대한유화 SKC, 이수화학, 동성케미컬, SK케미칼, 효성화학, 태광산업, 금호석유 등이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유가상승 수혜주인 정유 관련주와 석유화학 관련주 그리고 LPG관련주를 알아보겠습니다.

 

1) S-oil

 

S-oil은 석유류 제품, 윤활기유 제품, 석유화학 제품의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단일 공장으로 세계적 수준의 기유 생산시설을 보유하고 있으며 Saudi Aramco와의 라이선스 계약으로 윤활기유 브랜드 14종을 제품군으로 활용하며 판매 저변을 확대 중에 있습니다.

 

2) SK이노베이션

SK이노베이션은 석유, 화학 및 윤활유 제품의 생산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3) GS

GS는 지주회사로 GS에너지, GS리테일, GS홈쇼핑, GS스포츠, GS이피에스, GS글로벌, GS이앤알 등이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유통, 무역, 가스전력사업, 투자 및 기타(호텔업, 프로축구 등)로 구분되는데요.

주요 자회사인 GS리테일은 GS25, GS수퍼마켓 등의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2015년 파르나스호텔 지분 67.56% 취득하여 관광호텔업도 영위하고 있습니다.

 

4) SK케미칼

SK케미칼은 Green Chemicals 및 Life Science 사업부문을 가지고 있는 기업입니다.

 

5) SK가스

SK가스는 원유, 석탄, 천연가스, 액화가스, 석유제품, 화학제품과 그 부산물 및 저장용기 등의 기술개발, 제조, 저장, 수송, 판매, 수출입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6) 롯데케미칼

 

롯데케미칼은 석유화학제품의 제조와 판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올레핀 계열 및 방향족 계열의 석유화학 제품군을 연구, 개발, 제조 판매하고 있습니다.

2020년 1월 롯데첨단소재를 흡수 합병하였으며, 울산 IPA 증설, HDO 합작 신규사업 등 각 공장의 증설에 투자를 진행 중입니다.

 

7) 애경유화

 

애경유화는 석유화학제품 제조를 주사업부문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매출 구성은 시트, 도료, 바닥재 등으로 쓰이는 무스프탈산 및 그 유도품 제품에서 90%의 매출이 발생하고, 알코올 등에서 8% 매출이 발생하고 있답니다.

 

 

8) 극동유화

극동유화는 석유 및 석유류 제품정제, 생산, 판매, 임가공 및 무역업, 석유화학 제품 원료 및 생산품의 수출입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9) 금호석유

금호석유는 합성고무, 합성수지, 정밀화학, 전자소재, 건자재, 에너지, 페놀유도체, 항만운영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0) 대한유화

대한유화는 에틸렌 등 올레핀류 및 기초유분제품, EO/EG 등을 생산하며, 울산공장에서 합성수지 원료로 주로 사용하고 일부는 판매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11) 중앙에너비스

중앙에너비스석유류 판매 등을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SK에너지 주식회사와 대리점 계약을 맺고 휘발유. 경유 등의 일반유와 LPG를 매입하여 도.소매업 및 국도변 스마트휴게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12) 흥구석유

흥구석유는 유류 판매 등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으로 GS칼텍스로부터 매입하여 대구, 경북지역에 판매하는 석유류 도소매 판매업체로서 자영업자 및 소비자에게 석유류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13) 한국석유

한국석유는 국내 블랙아스팔스 시장의 약 70%를 점유하고 있는 아스팔트 사업과 합성수지 및 플라스틱 제품을 가공/판매하는 합성수지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14) SH에너지화학

SH에너지화학은 합성수지 및 기타 플라스틱 물질 제조, 가공 및 판매 등을 하는 기업입니다.

2개의 종속회사와 합성수지 등 제조 사업부문, 자원개발 사업부문, 금융투자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답니다.

 

15) 미창석유

미창석유는  자동차용, 선박용, 산업용윤활유와 전기절 연유, 고무 배합유, 유동파라핀 등의 윤활유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정유와 화학관련주 개념과 주식정보 일부 내용은 네이버에서 가져왔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