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도심항공교통(항공모빌리티) 관련주, 드론(무인항공) 관련주 정리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5. 4.
반응형

도심항공교통(항공모빌리티) 관련주, 드론(무인항공) 관련주 정리



도심항공교통(UAM : Urban Air Mobility)은 하늘을 이동 통로로 활용하는 미래의 도시 교통체계를 말하며, 도심에서의 이동효율성을 극대화한 차세대 모빌리티 솔루션입니다.


UAM은 수직이착륙(VTOL : Vertical Take Off and Landing)이 가능한 개인 항공기(PAV, Personal Air Vehicle)와 결합해 하늘을 이동 통로로 활용하는데, 다른 말로 드론택시(Drone Taxi)라고도 불립니다.
이런 도심항공교통은 도심의 혼잡한 교통정체로 인해 이동의 효율성이 저하되고, 물류 운송비용 등 사회적 비용이 급증하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등장하기 시작했습니다.


현재 물건을 배송하는 드론이 등장했고, 사람이 타는 드론이 등장한다는 것입니다.

일명 플라잉 카(Flying Car), 에어택시(Air Taxi)로 불리기도 합니다.

최근 이런 도심항공교통에 대해서 관심을 많이 가지고 있는데요.
이에 도심항공교통(항공모빌리티, UAM) 관련주, 드론(무인항공) 관련주를 정리했습니다.

도심항공교통(UAM)은 비행기와 다르게 활주로가 필요없고, 규모가 작아서 자동차를 대체하기엔 적절한 교통수단으로 인식하고 있습니다.
헬기는 이동하기에 소음이 너무 크고, 탄소배출량이 많이 미래 교통수단으로는 부적합합니다.

 

 

드론택시는 우선 300~600m 고도로 30~50km를 20분 정도에 이동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물론 UAM용 터미널과 관제시스템이 필요하고, 가격이 저렴해져야 대중화에 성공할 수 있을 것입니다.

 

현재 도심항공교통(UAM)을 개발하는 곳 보잉, 에어버스, 벵 등의 항공업체를 비롯하여 도요타, 아우디, 다임러 등에서 참여하고 있습니다.


국내업체에서는 현대자동차그룹과 한화시스템이 가장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습니다.
현대자동차그룹은 30여 명 규모의 UAM사업부를 설치하고 PAV 개발에 나서고 있고, 한화시스템도 미국 개인항공기(PAV)기업 오버에어 지분 100%인수를 추진하겠다고 발표하고, 2025년까지 기체를 개발하고 2025년 에어택시 시범운행에 나선다는 계획입니다.

 

 


아울러 국토교통부는 지난해 4월에 드론 배송, 드론 택시 사용화를 앞당기기 위해 K-드론시스템 실증 작업에 착수한다고 밝혔고, 6월에는 드론택시 상용화를 목표로 도심항공교통을 진행할 전체공동체를 만들기도 했습니다.

K-드론시스템은 드론 비행계획 승인, 위치정보 모니터링, 주변 비행체와의 충돌 방지 등을 지원하는 드론 교통관리시스템입니다.

 

도심항공교통(UAM)은 무엇보다도 하늘을 나는 드론이기 때문에 4가지 원칙이 있다고 합니다.
4대 원칙으로는 안전성(Safe), 저소음(Quiet), 경제성과 접근 용이성(Affordable), 승객 중심(Passenger-centered)이라고 합니다.

 

 

1) 안전성(Safe) : PAV 프로펠러 하나에 이상이 있더라도 문제없이 이착륙이 가능하고, 비상시 낙하산 전개 시스템을 적용 
2) 저소음(Quiet) : 탑승자 간 원활한 커뮤니케이션 가능
3) 경제성과 접근 용이성(Affordable) : 자동차 제조업체 노하우 활용하여, 누구나 이용이 가능한 가격 경쟁력 보유
4) 승객 중심(Passenger-centered) : 사물 인터넷과 결합된 내부 디자인과 편의성, 안정성을 확보

앞으로 드론택시의 세계시장규모는 모건스탠리의 예측대로라면 2040년에 1700조원에 달할 것이라고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드론 관련주,  도심항공교통(UAM) 관련주를 알아보겠습니다.


1) 기산텔레콤
통신장비 제조업, 위성통신기기 제조업, 통신장비 및 부품수출입업, 전기전자 및 통신관련 엔지니어링업, 통신서비스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력제품은 이동통신중계기와 와이파이 AP입니다.
주요사업 부분 중 항공부문에서 항공항행 무선장비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 네온테크

반도체, 디스플레이, MLCC용 절단 장비 제조 및 판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신규사업으로 산업용 드론 사업을 추진 중에 있으며, 가격경쟁력을 바탕으로 최근 군부대 정찰용 드론 구매사업에서 7~8업체와 경쟁하여 최우수 평가를 받고 수주를 확보하였습니다.
드론에서 설계부터 제조, 운용까지 전 분야에 대한 기술을 유일하게 자체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

 


3) 베셀

디스플레이 제조장비 생산 기업으로 LCD, OLED, 터치패널용 In-line System 및 각종 장비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무인 겸용 분산추진 수직이착륙 1인승급 비행시제기 시스템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4) 제이씨현시스템

컴퓨터 및 컴퓨터 관련 제품,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 보안 및 네트워크장비 판매업 및 인터넷 서비스 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확산으로 인한 PC시장 판도의 변화를 바탕으로 PC의 수요 증가 및 기존의 신성장 동력으로서의 드론 산업이 확장됨에 따라 시장 확장이 기대되고 있습니다.
중국 드론제조사인 DJI의 전제품을 공급하고 있고, 드론 연구개발을 위해 드론 소프트웨어 연구소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5) 한빛소프트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며,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서비스 중인 주요 온라인 게임으로는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등이 있으며, 주요 모바일게임에는 '클럽오디션' 등이 있습니다.
한빛드론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고, 매출은 게임 서비스 부문 58.9%, 드론유통 및 서비스 부문 41.1%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6) 켄코아에어로스페이스

항공기 부품제조 및 항공기 설계와 제조를 하고 있는 업체입니다.
사업영역은 부품 가공사업, 부품조립사업, 항공MRO사업, 항공 원소재 공급 사업(항공우주물류센터. AIL)의 4가지로 분류할 수 있는데, 신규사업으로 드론사업까지 추진하고 있습니다.


7) 한화에어로스페이스

항공기 및 가스터빈 엔진, 자주포, 장갑차, CCTV, 칩마운터 등의 생산 및 판매와 IT기술을 활용한 서비스 제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한화그룹 계열의 항공엔진 사업을 영위하는 업체로 군용이나 경비업체에 활용이 가능한 드론인 '큐브콥터'를 개발하고, 임무용 드론 사업에도 진출하고 있습니다.

 


8) 쎄트렉아이
위성시스템 개발 및 관련 서비스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국내 유일 위성시스템 개발업체로 무인기의 이동형 지상체중심의 방위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9) 휴니드

전술통신용 무전기, 특수장비, 지휘통제체계, 무기체계 등의 구축을 위한 소프트웨어 활용으로 방산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드론 운영에 사용되는 데이터링크 솔루션을 공급하고 있으며, 수직 이착륙 드론의 통신기술을 개발했습니다.


10) 디지탈옵틱

광 응용 시스템의 광학 설계가 가능한 광학 전문업체입니다.
비구면 광학 렌즈 원천 설계 및 양산기술을 동시 보유한 전문회사로서 주력 제품인 휴대폰용 카메라 렌즈를 개발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항공과 드론 및 인명구조를 위한 해양 분야에 사용되는 첨단 무인로봇을 개발하고 있고, 운영기업인 스타크 지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11) 퍼스텍

전자계산기기 및 주변 관련기기 생산, 판매 및 그 임대서비스업, 정밀기계 생산 및 그 제품 판매업, 수출입업, 부동산 임대 및 판매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방위산업도 영위하고 있으며, 한국도로공사와 고속도로 교량점검용 드론 관련 기술 개발을 위한 MOU를 체결하였습니다.

 


12) 효성첨단소재

효성의 사업 중 산업자재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주요 사업부문은 타이어보강재 PU, 테크니컬 얀 PU, 아라미드 사업단 및 탄소재료 사업단 등으로 구분되며, 항공 모빌리티에 사용되는 경량 소재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13) 나무가

컴퓨터 및 주변기기 관련의 제조 및 판매, 공급하는 업체인데요.
글로벌 기업과 3D 카메라 모듈 공동개발에 성공하였으며, 스마트폰, 태블릿, 노트북, TV, HMD, CCTV, 무인항공기 등으로의 활용을 위해 양산하고 있습니다.

14) 엠씨넥스
카메라모듈 전문업체로 드론용 카메라 시장에 진출하고 있습니다.

 

 

15) 해성옵틱스

카메라모듈 공정기술과 개발력을 바탕으로 차량용, 생체인식용, 의료용, VR, 3D Depth 카메라 등으로 사업을 확장하고 있습니다.
렌즈 및 카메라 모듈 등 광학부품 전문업체로 드론용 카메라 모듈을 생산하고 있으며, 세계 3대 드론업체인 프랑스 패럿사에 드론용 카메라 모듈을 공급하고 있답니다.

 

 


16) 피씨디렉트

컴퓨터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제조, 조립, 판매, 임대, 서비스업 등을 주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해외에서 IT 부품을 수입하여 국내에 판매하는 유통업체입니다.

 


17) 뉴로스

송풍기 및 배기장치 중 원심형 터보블로워와 기체펌프 및 압축기 중 원심형 터보압축기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항공기용 환경제어계통 부품도 개발 및 납품 중에 있습니다.

기타 매커스, 경남제약헬스케어, 대한항공, KT, 한국항공우주, CJ대한통운 등이 있습니다.

 

 

아직은 드론택시(무인항공), 도심항공교통(항공모빌리티, UAM)의 미래가 정말 기대되긴 합니다.

아직은 갈 길이 멀어 보이긴 하지만, 지금의 개발속도에 비하면 금세 드론택시가 선 보일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드론, 도심항공교통 개념과 주식정보 일부 내용은 네이버에서 가져왔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