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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 정보

가상현실 관련주 총정리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3. 6.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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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상현실 관련주 총정리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이란 어떤 특정한 환경이나 상황을 컴퓨터로 만들어서, 그것을 사용하는 사람이 마치 실제 주변 상황·환경과 상호작용을 하고 있는 것처럼 만들어 주는 인간-컴퓨터 사이의 인터페이스를 말합니다.
보통 머리에 안경같이 생긴 HMD(Head Mounted Display)를 끼고 현실세계가 아닌 만들어진 인공세계(사이버공간)에서 익스트림을 경험하거나 박물관 투어 등을 떠나던 경험이 바로 가상현실을 체험하는 것입니다.
 
이에 비해 증강현실(AR : Augmented Reality)은 현실세계의 장면에 컴퓨터에서 만들어낸 정보를 겹쳐 보이게 하는 기술을 말하는데요.
한때 돌풍을 일으켰던 증강현실 게임 중에 포켓몬고라는 게임이 있었습니다.
스마트폰으로 거리를 비추면 몬스터가 나오고, 몬스터를 향해 몬스터볼을 던져 잡는 게임으로 GPS 기술과 증강현실 기술을 결합하여 사용자의 위치에 가상 이미지를 보여주는 형식, 현실에서 가상의 객체를 만들어 잡는 게임으로 증강현실의 대표적인 사례라 할 수 있습니다.
 
오늘은 가상현실에 대해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차이점 등에 대해서 알아보고, 가상현실 관련주를 총정리해 봤습니다.
 

가상현실과 증강현실 외에도 혼합현실과 확장현실도 있는데요.
혼합현실(MR : Mixed Reality)은 현실 세계에 가상현실(VR)이 VR 접목되어 현실의 물리적 객체와 가상 객체가 상호 작용할 수 있는 환경을 말하며 현실을 기반으로 가상정보를 부가하는 증강현실과 가상환경에 현실정보를 부가하는 증강가상의 의미를 포함하고 있습니다.
확장현실(XR : eXtended Reality)은 가상현실(VR)과 증강현실(AR)을 아우르는 혼합현실(MR)을 망라하는 용어로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혼합현실을 모두 지원할 수 있는 새로운 형태의 웨어러블 기기가 등장하면서 나온 용어입니다.
 

 


그럼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차이점은 뭘까요?
증강현실은 현실세계의 백그라운드에서 가상의 정보를 보여주는데 비해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은 백그라운드까지 모두 컴퓨터가 만들어내는 것, 즉 100% 만들어낸 인공세계를 말하는 것이며, 상호작용이 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이 비슷하지만 차이점이라면 한마디로 주체가 허상이냐 실상이냐에 다라 구분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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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가상현실을 활용하는 사례에 대해서 알아 보겠습니다.
운전연습은 물론 항공기 조종법, 집안의 가구배치, 수술 실습, 게임, 자동차 설계 및 시험, 관광체험, 건축 설계, 소매유통, 우주항공 등 그 분야가 거의 전 영역에 걸쳐 실현되고 있습니다.
 
보통 가상현실을 체험하기 위해서 머리에 장착하는 것을 HMD(Head Mounted Display)라고 합니다.
눈앞에 디스플레이가 오도록 얼굴에 쓰는 형태로 마이크, 스테레오 스피커를 비롯해 여러 센서 등이 탑재돼 있죠.
 
VR 헤드셋에 스마트폰을 탑재해 스마트폰 패널을 활용하는 기기는 다이브라고 부릅니다.
이런 HMD 기기들은 기업 등에서 다양하게 출시되고 있습니다.
 
현재 AR, VR은 MR, XR로 개념이 확장되면서 관련 디바이스와 콘텐츠가 출시되고 있는데요.
게임 등 엔터테인먼트 중심으로 발전하던 것에서 전자상거래, 교육과 교통, 의료, 고객서비스, 제조, 국방 영역과 같이 다양한 산업과 결합하여 산업융합사례로 만들어 내고 있습니다.
 

그럼 국내 증시에 상장되어 있는 가상현실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칩스앤미디어
칩스앤미디어는 소프트웨어 개발 산업으로 시스템 반도체 설계 자산(IP) 개발 및 판매를 하는 기업입니다.
반도체 칩 제조사에 비디오 IP를 라이선스 하고, 반도체 칩 회사는 동사의 비디오 기술 및 자체 기술을 활용하여 스마트폰이나 디지털TV 등에 들어가는 반도체 칩을 설계, 개발 및 제조하여 납품하고 있습니다.
고해상도 비디오 설계자산(IP) 제품인 ‘웨이브6’ 시리즈 등을 통해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용 시스템온칩(SoC) 등 신규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습니다.
 
 
2. 라온텍
라온텍은 AR/VR/MR (XR) 용 스마트안경, 차량용 HUD, 빔프로젝트 등에 사용되는 마이크로디스플레이 및 SoC 반도체 설계 전문 기업입니다.
기존 반도체 기업과는 다른 형태의 사업이며 일반 회사로서는 접근이 어렵고 그 사업 자체를 이해하기 위한 비슷한 선도 기업이 국내에는 전혀 없는 상태입니다.
 
 
3. 제이씨현시스템
제이씨현시스템은 컴퓨터 및 컴퓨터 관련 제품, 카 인포테인먼트 제품, 보안 및 네트워크장비 판매업 및 인터넷 서비스 부문을 영위하고 있는데요.
드론 및 VR(가상현실) 전문업체이기도 합니다.
 
 
4. 한빛소프트
한빛소프트는 게임 서비스 사업을 주요 사업으로 하며, 게임포털사이트인 '한빛온'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주요 온라인 게임으로는 '그라나도 에스파다', '위드', '에이카', '오디션' 등이 있으며, 주요 모바일게임에는 '클럽오디션' 등이 있습니다.
삼성전자, 코드리치와 초등학교를 대상으로 하는 가상현실(VR) 스포츠교실 공동사업 계약을 체결하는 등 메타버스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5. 에스피지
에스피지는 국내 소형 정밀 기어드 모터부문 시장점유율 1위 업체입니다.
CJ CGV 4DX(오감체험 상영관)에  유성감속기를 독점 공급하고 있는데, 이는 가상현실을 몸으로 체감하기 위한 시뮬레이터 4DX체어를 구동하는 핵심부품입니다.
 
 

 


6. 나무가
나무가는 3D 카메라 모듈을 개발하는 기업으로 두 개의 카메라 렌즈 또는 IR(적외선) 센서 등을 사용해 영상에 깊이 정보를 부여하는 제품입니다.
애플이 혼합현실(MR) 헤드셋을 출시할 것이란 전망에 3D 센싱카메라를 납품하는 나무가가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3D 센싱카메라는 안면인식, AR, VR 관련제품에 필수적인 기술이라고 합니다.
 
 
7. 큐에스아이
큐에스아이는 반도체 레이저 관련 제품 등의 제조, 판매 등을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게인 플랫폼 스팀의 운영사인 미국 밸브사에 VR디바이스용 동작인식 LD센서를 공급한 이력이 있습니다.
 
 
8. 동운아나텍
동운아나텍은 휴대폰, 태블릿, 기타 전자기기에 들어가는 아날로그 반도체 회로를 설계, 개발, 생산하는 팹리스 아날로그 반도체 회사입니다.
 미국 최대 가상현실(VR) 기기 생산업체 오큘러스와 햅틱 IC 공급을 협상 중이며 빠르면 연내 햅틱 IC공급이 이루어질 수도 있다고 합니다.
 
 
9. 드래곤플라이
드래곤플라이는 멀티 플랫폼 기반의 VR, AR 게임 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 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습니다.
VR 테마파크 사업에도 진출하여 VR e-스포츠가 결합된 LENOVO VR MAGIC PARK(신도림테크노마트점)를 직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게임 콘텐츠 및 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머신러닝 기술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치료제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10. 토탈소프트
토탈소프트는 해운 항만 물류 산업분야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소프트웨어 개발업 등을 영위하는데요.
주요 사업으로 컨테이너 터미널 운영시스템, 선박 탑재용 컴퓨터, 선사용 양적하시스템, 항만 커뮤니티 시스템, 다목적터미널운영시스템 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교육 훈련용 VR 제품을 개발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11. 아프리카TV
아프리카TV는 1인 미디어 플랫폼 'AfreecaTV'를 운영하며, 프리캡, 아프리카프릭스, 비알캠페인 등 15개 회사를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VR) 플랫폼 '아프리카TV VR 플레이어'로 즐길 수 있는 'VR 노래방' 'VR e스포츠' 등 다양한 콘텐츠를 개발하고 있습니다.
 
 
12. 덱스터
덱스터는 영화, 드라마, 광고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를 제공하는 기업으로 콘텐츠 기획·제작 및 콘텐츠 사업에 투자를 하고 있습니다.
시각특수효과 기술을 기반으로 다양한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콘텐츠 제작 레퍼런스를 가지고 있습니다.
 
 
13. 지니뮤직
지니뮤직은 온라인 음악 서비스 및 음악 유통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국내외 고음질 디지털 앨범 스튜디오 원음급 초고음질 프리미엄 FLAC 음원을 보유하고 있으며, AI 뮤직컬러 큐레이션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모바일 게임 개발사 해긴(HAEGIN)과 함께 메타버스 음악 서비스 신규사업을 본격화하고 있습니다.
 
 
14. 바른손이앤에이
바른손이앤에이는 온라인 및 모바일 게임 개발, 영화제작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바른손이앤에이가 가상현실(VR) 게임을 비롯해 VR 콘텐츠를 제작한 바 는데, 지난 2018년 세계 최초의 VR 로맨스 영화 '기억을 만나다'를 제작했었습니다.
  

 

16. 넷마블
넷마블은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며, '모두의 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세븐나이츠', '몬스터길들이기' 등이 있습니다.
MMORPG부터 캐주얼 장르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게임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증강현실 게임을 개발했으며, 9월에는 '쥬라기월드 : 더게임, 얼라이브', '드래곤즈:타이탄업라이징'이라는 증강현실 게임을 개발해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캐나다 모바일게임사인 루디아를 인수했습니다.
 
 
17. 와이제이엠게임즈
와이제이엠게임즈는 마트폰에 적용되는 코인타입 진동모터를 주로 제조하는데, 주요 고객은 국내 최대의 스마트폰 제조회사 및 글로벌 전자담배 제조업체입니다.
모바일 게임 퍼블리싱 등 게임 관련 사업, VR, AR / 게임 퍼블리싱 등 신규사업 및 가상현실세계 개발 관련 등 신규사업 추진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온실가스 감축을 위한 환경 메타버스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다네요.
 
 
18. 아이엠
아이엠은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광모듈부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사업부문은 Optical Solution과 Mobile 두 개 부문입니다.
아이엠은 삼성전자 거래 업체로 증강현실(AR) 기술에 적용할 수 있는 레이저 피코프로젝터 모듈을 보유하고 있으며, 피코프로젝터 기술을 응용한 AR/VR 및 혼합현실을 위한 다초점 스마트글래스 기술개발을 위한 국책연구과제(2018~2022년)를 수행 중에 있기도 합니다.
 
 
19. 스코넥
스코넥은 'XR(eXtended Reality) 교육, 훈련 사업', '메타버스 VR 게임 사업', 'XR 미래 사업' 등 게임 콘텐츠 개발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가상 서비스 플랫폼에 대하여 자체 연구를 진행하여 자이로센서, 가속도센서, 지자기센서를 결합한 복합 센서를 독자 개발했고, VR 게임 최초의 건슈팅 게임을 개발, 삼성과의 협력을 통해 세계 최초 VR 게임 ‘모탈블리츠VR’ 상용화에 성공했습니다.
 

20. 이랜텍
이랜텍은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AR 글라스의 미국 특허 등록 소식에 강세를 보인바 있는데, 이랜텍의 스마트안경 기술이 반영되었습니다.
이랜텍은 메타버스 관련주이기도 합니다.
 
 
21. 미투온
미투온은 모바일 게임 개발 및 서비스를 주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풀하우스카지노(Full House Casino), 풀팟홀덤(Fulpot Poker)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에서 상용 가능한 가상현실(VR) 카지노 게임 지적재산권(IP)을 보유하고 있다는 사실과 게임 결제 시 비트코인(가상자산)을 통한 거래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22. 위지윅스튜디오
위지윅스튜디오는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협력사로 선정되었고, 드라마와 예능제작사를 인수하고,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했습니다.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1%로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위지윅스튜디오는 넷플릭스에 공개됐던 영화 '승리호'가 있으며, 자회사 엔피가 XR 스테이지를 통해 3차원 가상 세계로 현실과 비현실을 아우르는 메타버스에 차별화된 기술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23.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한국 및 DX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부문 해외 5개 지역총괄, SDC, Harman 등 232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기업입니다.
퀄컴, 구글과 확장현실(XR) 생태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24. LG전자
LG전자는 Home Appliance & Air 솔루션, Home Entertainment, Mobile Communications, Vehicle component 솔루션 등 6개로 구분하여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OLED TV는 초슬림, 월페이퍼, 롤러블 TV 등 지속적인 혁신 제품 출시로 프리미엄 시장을 지속 선도하고 있습니다.
가상인간 ‘김래아’를 공개하며 가상현실 사업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25. 시공테크
시공테크는 전시, 문화예술 기획 및 인테리어 사업으로 잘 알려진 기업입니다.
고해상도 미디어 영상, VR/AR 등 가상현실 기반 실감형 콘텐츠 및 인터랙티브 미디어, 키네틱 아트 제작 사업을 본격적으로 추진하고 있습니다.
미래부의 가상현실 선도 프로젝트로 VR게임체험에 선정된 적도 있습니다.
 
 

 


26. 세코닉스
세코닉스는 광학렌즈 및 광학요소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카메라 모듈은 후방 카메라를 시작으로 서라운드 뷰 모니터(SVM), 운전자 상태 경고 시스템(DSW), 차선 인식 시스템(MFC)으로 확장하고 있습니다.
가상현실(VR), 증강현실(AR) 글라스에도 부품을 납품하고 있습니다.
 
 
27. 신도기연
신도기연은 디스플레이 제조 장비 등을 개발하여 국내외 기업에 제작 판매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는데요.
세계 최초로 2004년에는 미세 기포를 제거하는 매엽식 탈포기(STA), 2015년에는 곡면(3D) 형태의 디스플레이 패널을 합착할 수 있는 곡면 진공 합착기(3D Laminator) 등을 개발했습니다.
VR기기에 들어가는 마이크로 LED를 제조하고 있습니다.
 
 
28. 에이트윈
에이트원은 방위산업에 속하는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종합군수지원 사업 등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을 기반으로 민수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안전 및 공공분야 체험형 VR시뮬레이션을 개발 중입니다.
 
 
29. 하이비젼시스템
하이비젼시스템은 카메라 모듈 자동화 검사장비를 생산하는 기업으로 5개의 종속회사와 4개의 관계회사가 있는데 모두 비상장회사입니다.
증강·가상현실(AR·VR) 구현을 위한 ToF(비행시간 거리측정) 3D센싱 확대에 따른 업그레이드 검사장비 수요가 증가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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