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사우디의 카카오엔터 투자 소식, 웹툰 관련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2. 11. 24.
반응형

사우디의 카카오엔터 투자 소식, 웹툰 관련주

 

 

사우디 왕세자의 국부펀드(PIF)가 싱가포르 투자청(GIC)과 함께 카카오엔터테인먼트에 대규모 투자를 논의한다는 쥬스가 나왔습니다.

이에 웹툰 관련주들에 대한 기대감이 높아지고 있는데요.

 

사우디의 국부펀드는 국내 대표 게임사인 넥슨과 엔씨소프트의 주요 주주이기도 한데,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투자까지 확장되면 K콘텐츠 투자영역이 크게 넓어질 것으로 전망됩니다.

카카오엔터는 내년 상장에 앞서 약 1조원의 투자금을 유치할 예정인데 이중 약 8000억원을 GIC와 PIF가 투자하는 방안입니다.

카카오엔터의 기업가치는 10~12조원 수준으로 알려졌습니다.

 

오늘은 사우디 국부펀드의 카카오엔터에 투자할 가능성이 대두되면서 웹툰 기업들에 호재가 되고 있어, 웹툰 관련주를 정리했습니다.

 

카카오 웹툰 홈페이지

웹툰(Webtoon)은 인터넷을 뜻하는 웹의 특성과 만화를 의미하는 카툰(cartoon)의 특성이 결합해만들어진 긴 이미지 파일 현식의 만화입니다.

 

애니메이션의 강국인 일본 만화가 상당히 오랫동안 세계 문화시장의 흐름을 좌지우지해 왔으나, 한국 웹툰이 등장하면서 웹툰은 물론 드라마, 영화 영역까지 전 세계를 매력에 빠뜨리고 있습니다.

이에 웹툰이 통하지 않을 것이라는 예측을 깨고 일본에서도 한국 웹툰의 인기가 거세게 불고 있습니다,.

 

일본 만화 앱 시장에서 네이버의 라인 망가와 카카오의 픽코마가 일본 앱들을 제치고 이용률 1, 2위를 차지하고 있는 것이 이를 증명하고 있고, 네이버와 카카오의 효자종목이 되었습니다. 

 

 

이런 웹툰시장의 흐름으로 사우디의 국부펀드도 한국 웹툰에 대한 관심이 증폭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카카오엔터는 1조원 규모의 투자를 유치해 인수, 합병을 추진하여 웹소설, 웹툰, 영상 콘텐츠제작, 음원 등 다양한 사업을 키우려는 의지로 알려졌습니다.

 

이번에 투자 참여를 논의 중인 사우디 국부펀드 PIF는 1971년에 설립된 뒤 총자산이 6200억달러(약 841조원)에 달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국부펀드로 무함마드 빈살만 왕세자가 의장을 맡고 있습니다.

특히 금년 엔씨소프트 지분 9.26%를 확보하며 2대 주주에 올랐고, 일본 증시에 상장된 넥슨 주식 7.09%를 매입해 4대 주주가 되었습니다.

국내 대표 게임업체인 엔씨소프트와 넥슨에 투자한 금액만 3조원에 이르며 한국 콘텐츠에 적극 투자하고 있습니다.

키다리 스튜디오 웹툰 페이지

아무튼 사우디 국부펀드의 카카오엔터테인먼트 투자 움직임에 따라 웹툰 관련주에 대한 기대가 커지고 있어 국내 주식시장에 어떤 기업들이 있는지 보겠습니다.

 

 

1. 카카오 

카카오는 국내 시장 점유율 1위 메신저 카카오톡을 중심으로 커머스, 모빌리티, 페이, 게임, 뮤직, 콘텐츠 등 다양한 영역에서 수익을 창출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의 자회사인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웹소설, 웹툰 등 다양한 콘텐츠 관련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카카오엔터테인먼트는 내년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할 것으로 알려져 있으며, 기업가치는 10~12조원 수준으로 알려졌습니다.

 

 

2. 키다리스튜디오

키다리스튜디오는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를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웹툰 서비스업체 봄코믹스를 흡수합병하면서 웹툰 플랫폼 ‘봄툰’, ‘레진코믹스’, ‘델리툰’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3. 디앤씨미디어

디앤씨미디어는 웹 소설과 웹툰 콘텐츠를 제작하여 출판, 유통사업을 영위하고 있는 웹소설 및 웹툰 전문 콘텐츠기업입니다.

예스24, 교보문고, 알라딘 등 오프라인 서점 뿐만 아니라 카카오페이지, 네이버시리즈, 리디북스 등의 플랫폼에 콘텐츠를 서비스하고 있있고, 2020년에 디앤씨웹툰비즈를 설립하여 대표작 ‘나혼자만레벨업’을 출간했습니다.

 

 

4. 대원미디어

대원미디어는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희왕 트레이딩 카드게임'을 제작했고, 게임 유통부문은 닌텐도 Wii, 닌텐도 3DS 등 다양한 닌텐도 게임기와 SW를 국내 유통 중입니다.

대원방송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채널인 '애니원'과 '애니박스'를 통해 청소년 및 성인층을 위한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고 있고, 카카오코마와 일본에 콘텐츠 스튜디오인 세르파 스튜디오를 설립하였습니다.

아울러 카카오로부터 대원미디어의 자회사인 학산문화사와 대원씨어이가 300여억원을 투자받은바 있습니다.

 

 

5. 미스터블루

미스터블루는 온라인 만화 제작, 유통업 및 만화출판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에서 유일하게 웹툰 콘텐츠를 자체 제작 후 직접 유통과 서비스를 담당하는 콘텐츠 플랫폼 기업이며, 2022년 웹소설 전문업체인 동아미디어와 영상출판미디어를 인수한 바 있습니다.

EOS게임 인수를 통해 게임사업에 진출하였으며, 게임사업부문을 분할하여 2018년 10월 블루포션게임즈를 설립하기도 했습니다.

 

 

 

6. 엔비티

엔비티는 광고주와 플랫폼, 이용자 모두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모바일 포인트 플랫폼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B2B 제휴 포인트 네트워크 '애디슨 오퍼월', 모바일 포인트 콘텐츠 플랫폼 '캐시피드', 대국민 퀴즈라이브쇼 '더퀴즈라이브' 등 다양한 서비스를 개발한바 있습니다.

에디슨오퍼월은 네이버웹툰, 네이버페이, 토스, 카카오모빌맅, 티머니, SK스토아, 위메프, 롯데카드 등 대형 플랫폼에 적용하고 있습니다.

 

.

7. 네이버

네이버는 국내 1위 포털 서비스를 기반으로 광고, 쇼핑, 디지털 간편결제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공공/금융 분야를 중심으로 클라우드를 비롯한 다양한 IT 인프라 및 기업향 솔루션 제공을 확대해가고 있습니다.

네이버파이낸셜, 네이버웹툰, 스노우, 네이버제트 등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했하고 있습니다.

 

 

8. NHN

NHN은 네이버의 게임사업 부문을 인적분할하여 설립되었으며, 현재 온라인 및 모바일게임 사업과 간편결제 서비스 및 웹툰 서비스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크루세이더퀘스트, 킹덤스토리 등의 RPG 등 다양한 장르의 게임을 통해, 다변화된 모바일게임을 선호하는 이용자들의 기대에 부응하고 있습니다.

 

 

9. 탑코미디어

탑코미디어는 위성방송 수신기개발, 방송장비 개발, 디지털 비디오 레코딩 시스템 소프트웨어개발 및 제조판매를 목적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일본 내 유명 콘텐츠 유통 업체인 펀길드, 솔마레와 콘텐츠 제휴 계약을 맺으며 ㈜탑코의 인기 작품들을 일본 웹툰 시장에 유통해오고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