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물류대란 관련주, 종합물류 관련주 대장주 TOP10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2. 11. 21.
반응형

물류대란 관련주, 종합물류 관련주 대장주 TOP10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 화물연대가 집단 운송거부를 예고하고 있습니다.

오는 24일부터 안전운임제 연장을 촉구하며 총파업에 돌입하겠다고 밝혔기 때문인데요.

 

안전운임제란 시멘트, 레미콘, 컨테이너 등의 화물차주가 지급받는 최소한의 운임을 공표해 이들의 적정 임금을 보장하도록 하는 제도를 말하는데요.

기사의 과로와 과적을 막기 위한 취지(일종의 화물기사의 최저임금제)로 2018년 법안이 통과되면서 2020년에 한시적으로 안전운임제가 시행됐는데 금년 말에 종료시키는 일몰제를 적용하고 있습니다.

 

이에 화물연대는 안전운임 일몰제 폐지와 함께 차종과 품목 확대를 요구하며 파업을 예고한 것입니다.

지난 6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를 국회에서 논의하기로 하며 국토교통부와 합의했으나, 국토부가 입장을 바꿨다는 주장입니다.

 

이에 따라 지난 6월의 물류대란이 발생할 것이란 걱정이 나오는데요.

이에 다른 종합물류 관련주 중 종합물류 대장주 TOP 10종목을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지난 6월 화물연대와 국토부가 안전운임제 지속추진 논의를 합의했는데요.

화물연대는 지속 추진을 ‘일몰제 폐지’로, 국토부는 일몰제 폐지를 제외한 안전운임제 연장만 긍정적으로 봤단 입장입니다.

 

이런 논쟁으로 산업계는 지난 6월, 8일간의 파업으로 하루 2000억원의 손실이 발생해 총 1조 6천억원을 기록한 전철을 밟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습니다.

 

 

이번 화물연대의 총파업은 서울/경기(평택항과 의왕내륙 컨테이너 터미널), 충남(컨테이너·시멘트·철강·자동차·석유화학), 포항(철강) 등 전국 16개 지역에서 진행될 것으로 예고되고 있습니다.

이대로 파업될 경우 철강, 석유, 자동차 업계 등의 피해가 불가피한 상황입니다.

 

화물연대는 안전운임제 일몰제 폐지와 함께 안전운임 전 차종 및 품목확대, 운송료 인상, 지입제 폐지, 노동기본권 확대 및 산재보험 확대 등을 요구하고 있고요.

정부는 현장의 요구사항 등에 대해 마지막까지 귀를 기울이고 대화하되, 불법행위에 대해서는 법과 원칙에 따라 엄정 대응하라고 주문한 상태라 충돌로 이어질까 걱정되네요.

 

종합 물류운송 관련주에는 많은 종목이 있으나, 오늘은 종합물류 운송 관련주 중 대장주 10종목만 소개해 드리겠습니다.

 

 

1. HMM

HMM은 100여 척의 다양한 선박과 물류시설, 전 세계를 거미줄처럼 연결하는 항로망, 해운업계를 선도하는 IT시스템, 숙련된 해운 전문인력을 바탕으로 최고의 수송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입니다.

각종 수출입 제품은 물론, 원유, 석탄, 철광석, 특수화물 등 국가전략물자를 수송하여 국가경제의 대동맥 역할을 수행하고 있답니다.

 

 

2. 팬오션

팬오션은 해상화물운송을 사업목적으로 설립되었고, 현재 최대주주는 하림지주입니다.

주력사업인 벌크화물 운송 서비스를 필두로 비벌크화물 운송 서비스(컨테이너화물 운송 서비스, 탱커선 서비스, LNG운송 서비스)까지 다양한 형태의 해상운송사업과 곡물사업 및 선박 관리업 등을 함께 영위하고 있습니다.

 

 

3. 태웅로직스

태웅로직스는 국제물류주선업을 영업목적으로 하고 있으며, 20여년간 거래한 석유화학관련 대기업들을 주요 매출처로 확보하고 있고 지속적인 거래를 통한 노하우를 축적, 인적, 물적 인프라를 구축하여 안정적인 물량을 확보하고 있습니다.

또한, 2020년 (주)지엘에스코리아를 인수하여 해외이주화물 및 전시화물 운송사업에 진출하였고, 주요고객들에게 해외이주 및 전시화물 운송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4. KCTC

KCTC는 컨테이너터미널 사업, 항만하역, 운송, 보관, 중량물 사업, 소화물 사업 등을 영위하는 종합물류기업입니다.

수출입 화물의 항만하역, 창고보관, 육/해상운송, 중량화물 운송 및 설치, 3자물류, 국제물류주선업, 해외사업 등 다양한 분야에서 종합물류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5. 동방

동방은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항만 하역 및 육상/해상운송사업을 근간으로 하고 있습니다.

초중량물 운송/설치와 3자물류(3PL), 컨테이너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물류사업을 영위하고 있죠.

 

 

 

6. 한솔로지스틱스

한솔로지스틱스는 컨테이너운송사업, 트럭운송사업, 해상&항공 포워딩사업, W&D사업, 물류시스템/산업별 물류서비스 등을 제공하는 종합물류서비스(TPL)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는 글로벌 네크워크 확보 전략 및 고객사의 국제 물류서비스 요구증가에 따른 대응으로 설립되었습니다.

 

 

7. SG&G

SG&G는 SG그룹 주요회사들에 대한 지배회사의 지위가 2020년 1월 1일부로 해지되었으며, 사업부문은 물류사업부문(3PL, 국제물류), 자동차부품제조부문, 금형제조부문, 원전부품 제조부문 기타사업부문 등으로 나뉘어 있습니다.

 

 

8. 삼일

삼일은 일반화물자동차 운송사업, 덤프트럭 운송사업, 화물알선사업, 창고 보관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사업부문은 국내화물물동량 운송을 수행하는 물류사업부문, 컨테이너 하역업무를 수행하는 하역사업부문, 주차수익 및 임대수익 등을 얻는 터미널부문, 유류제품을 정유사로부터 받아 판매하는 유류사업부문이 있으며, 포스코 물류 협력업체입니다.

 

 

9. 현대글로비스

현대글로비스는 종합물류업과 유통판매업, 해운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현대자동차그룹에 속한 회사입니다.

유통판매업은 CKD부품 공급 사업, 중고차사업, 원자재 수출입 및 중계무역을 하는 트레이딩사업으로, 종합물류업은 발생지역과 품목에 따라 구분하여 사업을 수행하고 있습니다.

 

 

10. 한진

한진은 물류 사업, B2B/B2C 택배사업, 국제특송 및 해외주선업 등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해외 구매대행 서비스인 이하넥스사업, 정비사업등 연관 사업 수행을 통한 시너지 효과를 창출하고 있고, 매출구성은 택배사업 44.80%, 기타 25.62%, 육운사업 15.69%, 하역사업 15.83%, 해운사업 1.23%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