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증강현실(AR) 관련주 / 대장주 총정리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11. 11.
반응형

증강현실(AR) 관련주 / 대장주 총정리

 

 

증강현실(AR)과 가상현실(VR)이 우리 일상에 등장하게 된 건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아마 가장 많이 접해본 것이 포켓몬고 게임으로 증강현실을 많이 접해 봤을 것으로 보입니다.

 

이젠 증강현실과 가상현실, 나아가 메타버스까지 개념이 확대되면서 게임에 한정된 것에서 벗어나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는데요.

산업에서 설계나 건축, 마케팅, 엔터테인먼트, 교육, 대선 홍보 등에서도 활용하고 있습니다.

근래에는 3차원 입체영상기술과 메타버스까지 기술이 발전하면서 과거에 SF영화에서 접할 수 있는 첨단기술이 현실에 적용되고 있는 상태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이런 증강현실이란 무엇이며,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차이점, 증강현실의 활용과 사례 마지막으로 증강현실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해 보도록하겠습니다.

 

증강현실(AR : Augmented Reality)이란 현실세계의 장면에 컴퓨터에서 만들어낸 정보를 겹쳐 보이게 하는 기술을 말합니다.

가장 쉽게 이해하는 게임이 바로 포켓몬고라는 게임인데요.

과거 한참 포켓몬고 유행할 때 했던 게임을 상상해 보세요.

거리에 나가 스마트폰으로 거리를 비추면 몬스터가 나오고, 몬스터를 향해 몬스터볼을 던져 잡는 게임으로 GPS 기술과 증강현실 기술을 결합하여 사용자의 위치에 가상 이미지를 보여주는 형식입니다.

 

그럼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의 차이점은 뭘까요?

증강현실은 현실세계의 백그라운드에서 가상의 정보를 보여주는데 비해 가상현실(VR : Virtual Reality)은 백그라운드까지 모두 컴퓨터가 만들어내는 것, 즉 100% 만들어낸 인공세계를 말하는 것이며, 상호작용이 가능한 것을 말합니다.

증강현실과 가상현실이 비슷하지만 차이점이라면 한마디로 주체가 허상이냐 실상이냐에 다라 구분되는 것입니다.

 

가상현실(VR) 관련주 / 대장주 총정리

 

 

여기에 최근에는 메타버스 열풍이 불고 있습니다.

코로나로 인해 비대면이 일상화되면서 기업이나 학교 등 메타버스를 활용한 기술이 크게 발전하고 있는데요.

메타버스는 3차원 가상세계라고 정의하고 있습니다.

 

가상세계에서 아바타를 활용해 단지 게임이나 가상세계를 즐기는데 그치지 않고, 실제 현실과 같은 사회, 분화적 활동을 할 수 있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메타버스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 링크로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메타버스 관련주, 메타버스란?

메타버스의 세계, 메타버스 관련주

 

증강현실 기술을 활용하는 대표적인 기기가 AR글래스(구글글래스)인데요.

안경처럼 착용하면 검색이나 촬영, 길 안내, SNS 등의 사용이 가능하게 합니다.

 

앞으로 디바이스가 더욱 작아지면서 콘택트렌즈처럼 착용하는 기술이 개발되어 있어 SF와 같은 세상이 멀지 않았음을 알 수 있는데요.

AR과 VR 그리고 메타버스는 현재 급속도록 빠르게 발전하고 있어 특정인의 전유물이 아닌 모두의 기술로 일상에 자리할 것입니다.

 

 

증강현실 사례와 활용하는 예를 볼까요.

 

우선 가장 일반적으로 접하는 AR 사례로는 각종 게임입니다.

대표적인 게 포켓몬고이며, Ingress, 드래곤 퀘스트워크, SNOW 등 많은 게임이 증강현실 게임으로 사랑받고 있습니다.

 

자동차 내비게이션 역시 실제 길 위에 정보를 보여주는 증강현실을 많이 사용하고 있습니다.

앞으로 SF영화에서 보듯이 차량 유리창에 가야 할 길을 표시해 주고 속도 등 주행정보를 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가구나 가전의 배치를 사전에 증강현실로 배치해 볼 수 있고 쇼핑도 증강현실로 경험해볼 수 있습니다.

의료에서는 인체의 해부정보를 확인할 수 있고, 교육에서도 실감형 이미지로 극대화하고 있습니다.

그 외에도 운전과 항공비행연습, 드론체험, 오디션, 면접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하고 있는 상태랍니다.

 

LG전자는 차량용 증강현실(AR) 소프트웨어 솔루션을 공급하는 사업을 본격화했고, 한국전자기술연구원(KETI)은 지자체와 함께 문화콘텐츠 제작에 나서고 있습니다.

 

국내 주식시장에 상장되어 있는 증강현실(AR) 관련주입니다.

 

엔씨소프트, 드래곤플라이, 아이엠, 다날, 이랜텍, 엠게임, 젬백스링크, 넷마블, 맥스트, 위지윅스튜디오, 팅크웨어, 텔레칩스, 에이트원, 가온미디어 등입니다.

 

증강현실을 활용한 게임주가 다소 포진되었고, 엔터테인먼트 관련주도 몇 종목 보이고요.

컴퓨터 기술이 들어가니 IT 관련주도 몇 종목 포진해 있습니다.

 

1. 맥스트

맥스트는 AR 원천기술 개발에 집중해 온 기술 전문기업으로 반도체, 자동차, 조선 등 제조 현장에 적용하여 산업용 증강현실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2020년부터는 AR 기술에 AI 기술을 결합하여 현실세계 기반 메타버스(Metaverse)를 구현할 수 있는 VPS(Visual Positioning System) 기술을 상용화 개발하였습니다.

맥스트는 국내에서 유일하게 증강현실 앱을 만들 수 있는 저작도구를 전 세계 50개국 1만 2000개발사에 배포하고 있습니다.

 

 

2. 아이엠

아이엠은 전자제품에 적용되는 광모듈부품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으며, 사업부문은 Optical Solution과 Mobile 두 개 부문입니다.

아이엠은 삼성전자 거래 업체로 증강현실(AR) 기술에 적용할 수 있는 레이저 피코프로젝터 모듈을 보유하고 있으며, 피코프로젝터 기술을 응용한 AR/VR 및 혼합현실을 위한 다초점 스마트글래스 기술개발을 위한 국책연구과제(2018~2022년)를 수행 중에 있기도 합니다.

 

 

3. 텔레칩스

텔레칩스는 Video Codec IP개발 및 라이센싱을 주요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각종 모바일방송 표준을 지원하는 모바일 TV 수신칩 그리고 블루투스, WiFi, GPS 등 셋톱박스 및 차량에 사용되는 Connectivity 모듈을 개발 및 판매하네요.

3D 영상기술과 GPS 생산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4. 엔씨소프트

엔씨소프트는 온라인, 모바일 게임을 개발해 운영하고 있는 대표적인 게임회사입니다.

PC게임 '리니지'와 '리니지2', '아이온', '블레이드앤소울'(VR게임), 모바일 게임 '리니지M', '리니지2M', '블레이드앤소울2' 등이 있습니다.

금융, 엔터테인먼트 등으로 사업 분야를 다각화하고 있습니다.

 

 

5. 드래곤플라이

드래곤플라이는 멀티 플랫폼 기반의 VR, AR 게임및 PC 인터넷 플랫폼 기반의 온라인 게임과 스마트폰 등 모바일 플랫폼 기반의 모바일 게임을 개발 및 유통하고 있습니다.

VR 테마파크 사업에도 진출하여 VR e-스포츠가 결합된 LENOVO VR MAGIC PARK(신도림테크노마트점)를 직영하고 있습니다.

다양한 게임 콘텐츠 및 VR, 증강현실(AR), 인공지능(AI) 머신러닝 기술력을 바탕으로 디지털 치료제 개발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6. 엠게임

엠게임은 게임 개발 및 공급을 주요 사업으로 하는 기업입니다.

열혈강호 온라인, 나이트 온라인, 이터널시티 등의 게임을 서비스하고 있습니다.

가상(VR) 및 증강현실(AR) 기반 게임을 비롯해 블록체인 사업과 연구, 개발 분야에 선제적으로 투자했으며, 증강현실 게임으로 캐치몬, 프린세스메이커VR, 우주탐험VR, VR카지노 등이 있습니다.

스마트팜, 암호화폐를 신사업으로 추진하고 있기도 합니다.

 

 

7. 넷마블

넷마블은 모바일 게임 개발 및 퍼블리싱 사업을 영위하며, '모두의마블', '스톤에이지 월드' ,'세븐나이츠', '몬스터길들이기' 등이 있습니다.

MMORPG부터 캐쥬얼 장르까지 다양한 라인업을 갖추었으며, 구글플레이, 애플 앱스토어 등 마켓에서 높은 순위를 보이는 게임을 다수 보유하고 있습니다.

또한 증강현실 게임을 개발했으며, 9월에는 '쥬라기월드 : 더게임, 얼라이브', '드래곤즈:타이탄업라이징'이라는 증강현실 게임을 개발해 독보적인 위치에 있는 캐나다 모바일게임사인 루디아를 인수했습니다.

 

 

8. 위지윅스튜디오

위지윅스튜디오는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기술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협력사로 선정되었고, 드라마와 예능제작사를 인수하고,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했습니다.

2021년 8월 컴투스가 동사의 지분을 추가 취득해 지분율이 38.1%로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위지위스튜디오는 넷플릭스에 공개됐던 영화 '승리호'가 있으며, 자회사 엔피가 XR 스테이지를 통해 3차원 가상 세계로 현실과 비현실을 아우르는 메타버스에 차별화된 기술을 제공할 예정입니다.

 

 

9. 다날

다날은 소프트웨어 개발, 수출 및 판매 등을 영위하며, 사업부문은 커머스 부문, 디지털콘텐츠부문, 프랜차이즈부문, 렌탈서비스 부문이 있습니다.

휴대폰 결제 서비스를 주 사업으로 국내 뿐 아니라 해외에서도 결제 및 인증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온/오프라인 휴대폰 결제를 비롯하여, 바코드결제 등의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메타버스 플랫폼 싸이월드제트와 전략적 제휴를 맺기도 했고, 가수 김완선의 30주년 기념음반을 증강현실 음악카드로 제작했습니다.

 

 

10. 이랜텍

이랜텍은 휴대폰 부품인 Battery Pack, Case(플라스틱 및 메탈), 충전기를 생산하여 글로벌 휴대폰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TV, 오븐, 전자레인지 등의 가전제품에 사용되는 부품도 글로벌 업체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의 AR 글래스의 미국 특허 등록 소식에 강세를 보인바 있는데, 이렌텍의 스마트안경 기술이 반영되었습니다.

이랜텍은 메타버스 관련주이기도 합니다.

 

 

 

11. 젬백스링크

젬백스링크는 무선인터넷서비스 전문기업으로 주로 무선 인터넷 기반 인프라에서 포털, 각종 서비스 다운로드 및 전송 인프라 등을 가능케하는 솔루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AR 서비스를 지원하는 시스템에서 영상정합을 위한 장치 및 방법애 대한 특허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스마트폰이나 태블릿 PC로 촬영한 이미지를 AR로 전환해 주는 기술과 관련한 것으로 주력사업이 무선인터넷 솔루션 서비스라 연관성도 높은 편입니다.

 

 

12. 팅크웨어

팅크웨어는 내비게이션 및 Map S/W, 차량용 블랙박스, 태블릿 PC, LBS(위치기반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아이나비 내비게이션과 연동하는 `아이나비Black` 출시를 시작으로 동 사업에 진출하였으며 이후 HD부터 QHD까지의 고화질 블랙박스 출시를 통해 보급형과 고급형 제품 라인업을 구축했습니다.

중국 주요 완성차 업체 중 하나인 체리자동차 신차에 AR 내비게이션 솔루션을 개발, 공급하고 있습니다.

 

 

13. 에이트원

에이트원은 방위산업에 속하는 가상훈련시스템 개발, 종합군수지원 사업 등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 개발 및 서비스를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방 교육훈련용 솔루션을 기반으로 민수분야로 사업 영역을 확대하여 안전 및 공공분야 체험형 VR시뮬레이션을 개발중입니다.

 

14. 가온미디어 

가온미디어는 세계 전역을 대상으로 AI 기반 OTT 사업 및 XR 사업을 영위하는 통합 솔루션 기업입니다.

네트워크 솔루션 전문기업 가온브로드밴드(주)와 스마트 IP 콘텐츠 플랫폼 기업 모비케이(주)를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습니다.

자회사 케아퓨처테크와 AR(증강현실) 글래스를 출시하고 있습니다.

 

(주식정보 일부는 네이버 주식에서 가져옴)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