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리튬 관련주, 2차전지 전기차 수요폭증으로 수혜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8. 2.
반응형

리튬 관련주, 2차 전지 전기차 수요폭증으로 수혜

 

 

세계적으로 화석연료로 인한 지구 온난화를 방지하기 위한 탄소중립을 추진 중에 있는데요.

이와 관련해 전기차 시장은 앞으로 꾸준히 그리고 급격한 성장을 이룰 것으로 진즉부터 예견돼 왔습니다.

 

최근 유럽과 중국이 2035년부터 내연기관차 생산과 판매를 중지할 것을 밝히면서 전기차에 들어가는 2차 전지 성장 가능성은 더욱 높아졌습니다.

 

전기차 수요에 들어가는 2차 전지 배터리를 만들기 위해서는 여러가지 광물이 들어가는데 그중 핵심소재는 리튬(Lithium)입니다.

 

이에 오늘은 2차 전지 관련주 중 리튬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전문가들은 전기차 공급 사슬의 맨 앞단에 있는 금속 소재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하고 있으며, 배터리 핵심 소재인 리튬을 특히 주목하고 있습니다.

 

리튬은 염호 혹은 광산에서 채굴해 탄산리튬 또는 수산화리튬으로 가공한 후 배터리 소재로 사용합니다.

국제에너지기구(IEA)는 2030년까지 전기차발 리튬 수요가 현재 대비 최소 8배, 최대 17배 늘어날 수 있다고 전망했습니다.

 

2차 전지가 성장하면서 자연스럽게 리튬 가격상승이 수반되는데요.

리튬을 채굴하고 가공하는 업체들이 수혜를 누리게 됩니다.

 

 

세계 수요량의 25%를 담당하는 세계 1위 리튬업체인 미국의 앨버말(Albenmarle)이 주목받는 이유입니다.

앨버말은 리튬 광산과 가공 설비를 보유해 리튬 공급 사슬 대부분을 확보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금년 칠레와 호주에서 증설하여 17만 5천톤까지 확대하고, 2025년까지 미국과 호주 등을 통해 50만톤의 생산능력을 확보한다는 계획입니다.

 

우리나라에도 리튬을 생산하는 업체들이 있는데요.

이들 리튬 관련주엔 어떤 기업이 있는지 보겠습니다.

 

우선 2차 전지 관련주에는 정말 많은 기업들이 포진해 있습니다.

 

2차 전지를 생산하는 LG화학과 SK이노베이션, 삼성SDI를 필두로 2차 전지 소재와 부품 관련주, 2차 전지 장비관련주 등이 있습니다.

자세한 종목에 대한 정보는 아래 포스트를 참고해 주세요.

 

배터리 관련주, 2차전지(생산) 관련주

2차 전지(배터리) 소재 관련주 및 부품 관련주 정리

2차 전지(배터리) 장비 관련주

K-뉴딜지수 - 1) 2차 전지(K-배터리) 관련주

 

그럼 2차 전지 소재 밒 부품 관련주 중에서 리튬 관련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1) 포스코엠텍

포스코엠텍은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철강제품의 포장을 수행하고 있는데요.

철강제품 포장 및 탈산제 공급뿐만 아니라 포스코 페로망간공장, 동판재공장 등을 위탁운영하며 해당 역량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포스코 종속기업들은 아르헨티나 리튬호수 가치가 치솟으면서 계열사 전체가 수혜를 받고 있습니다.

 

2) 포스코ICT

포스코ICT는 소프트웨어 개발, 정보처리 및 정보통신서비스업 등을 영위하며, ICT와 Engineering 융합 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철강분야를 주력으로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핵심 ICT솔루션을 기반으로 한 사업을 추진하고 있습니다.

 

3) 포스코인터네셔널

포스코인터네셔널은 대우의 무역부문의 인적분할을 통해 설립되었으며, 2010년 8월 포스코가 한국자산관리공사 등으로부터 지분 68.2%를 취득하여 최대주주가 되었습니다.

포스코P&S의 철강 등 사업부문을 흡수합병했고, 철강 가공사업을 물적 분할했습니다.

수출입업, 중개업, 자원개발 등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으며, 철강, 비철금속, 화학제품, 자동차부품, 기계, 선박 및 플랜트, 전기전자,곡물, 원유 등이 주요 품목입니다.

 

4) 코스모화학

코스모화학은 이산화티타늄(아나타제, 루타일), 폐수처리제 등을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종속기업으로는 기능성필름, 2차전지용양극활물질 등을 생산 및 판매하는 코스모신소재와 유기 및 무기 화학공업 제품제조, 시스템 인터그레이션서비스업을 영위하는 코스모촉매 및 코스모에코켐이 있습니다.

2차전지 양극활성물질을 만드는 핵심 원료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5) 웰크론한텍

웰크론한텍은 물, 환경, 에너지 관련 플랜트 및 플랜트 종합건설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며, 종속회사는 발전업 및 신재생에너지 개발사업, 건축설계, 감리 및 CM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차전지 분리막 공정에 들어가는 용제회수설비를 보유하고 있으며, 포스코에 수산화리튬 설비 공급과 양극재추출 설비를 공급하고 있습니다.

 

6) 휘닉스소재

휘닉스소재는 고부가가치 소재사업인 Metal Paste사업, 반도체 패키징용 솔더볼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비대면 경제산업이 가속화되면서 서버, PC, 노트북 등 IT 디바이스와 5G 등 통신부문 투자가 늘었습니다.

포스코와 합작해 2차 전지 소재 기업인 포스코 EMS를 출범하였습니다. 

 

7) 세방전지

세방전지는 자동차용 및 산업용 축전지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으로 창립이래 68년 동안 축전지 개발에만 전력 질주하여 국내 축전지 산업을 기술과 품질로 이끌어 왔음은 물론, 세계적인 축전지 전문 메이커로 성장했습니다. 

로케트 배터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8) 에코프로비엠

에코프로비엠은 에코프로에서 2차 전지소재 사업부문이 물적분할되어 신설되었고, 테슬라사의 EV용 배터리 소재로 납품하고 있는 스미토모에 뒤이어 세계 2위의 시장점유율을 보이고 있습니다.

리튬 2차전지용 양극활물질과 전구체 등을 제조하고 있습니다.

 

9) 엔에스

엔에스는 리튬폴리머 2차전지 양산용 공정자동화장비와 광학필름 레이저 응용 제조 자동화 장비를 제작 및 납품하는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주요 제품인 2차전지 장비는 2차전지 생산을 위한 자동화 설비로서 국내 주요 납품처는 LG화학과 남경법인이 있고 최근에는 해외 고객사와의 거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답니다.

2007년 LG화학과 공동 개발하여 Degassing 설비 국산화를 성공한 이후 기술력을 꾸준히 개발해오고 있습니다.

 

10) 엘앤에프

엘앤에프는 2차전지 양극활물질과 그에 관련된 소재 제조 및 판매를 주요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중국에 위치한 무석광미래신재료유한공사와 경북 김천에 위치한 제이에이치화학공업을 연결대상 종속회사로 보유하고 있는데요.

리튬폴리머 2차 전지 양산용 공정자동화장비와 광학필름 레이저 응용 제조 자동화 장비를 제작 및 납품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1) 포스코퓨처스(구. 포스코케미칼)

포스코퓨처스는 내화물의 시공 및 보수, 각종 공업로의 설계, 제작 및 판매, 석회제품 등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인데요.

국내 유일 양극제와 음극재를 동시에 생산하는 기업이며, 이를 통해 영업이익이 꾸준히 늘어나고 있습니다.

아울러 광양에 세계 최고 수준의 경쟁력을 갖춘 양극재 2차 전지소재 스마트팩토리를 구축했고, 2023년부터 연 9만t 생산체제를 가동하게 되는데, 양극재 9만t은 60kwh급 전기차 배터리 약 100만대에 활용될 수 있는 양입니다.

리튬 추출기업인 포스코ESM을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12) 일진머티리얼즈

일진머티리얼즈는 스마트폰, 텔레비전 등 모든 IT 전자제품과 리튬이온 2차전지용 음극집전체에 사용되는 일렉포일의 제조 및 판매하고 있습니다.

전북 익산과 말레이시아에 위치한 공장을 통해 제품을 생산하며, 삼성SDI와 LG화학을 주요 고객사로 보유하고 있고, 해외에서는 중국의 BYD와 일본의 Murata 등에 제품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13) 브이티지엠피

브이티지엠피는 코스메틱, 라미네이팅 기계 및 필름, 미디어커머스, 바이오 사업을 제조 및 서비스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브이티지엠피는 한국전기연구원과 리튬황 배터리용 양극재 개발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습니다.

 

14) 세방전지

세방전지는 자동차용 및 산업용 축전지의 제조 및 판매를 하는 기업으로 창립이래 68년 동안 축전지 개발에만 전력 질주하여 국내 축전지 산업을 기술과 품질로 이끌어 왔음은 물론, 세계적인 축전지 전문 메이커로 성장했습니다. 

로케트 배터리 브랜드를 보유하고 있습니다.

 

15) 후성

후성은  냉매가스, 반도체용 특수가스, 2차 전지 전해질 소재 'LiPF6' 를 국내에서 유일하게 전문적으로 제조, 판매하는 업체이며, 국내 및 해외 법인을 통해 해당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2 차 전지용 전해질을 국내에서 유일하게 생산하고 있습니다.

 

(본 주식정보 내용 일부는 네이버 지식백과에서 가져왔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