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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 정보

선가 꾸준한 상승 수혜주, 조선 관련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3. 5.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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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가 꾸준한 상승 수혜주, 조선 관련주

 

 

조선산업은 예전부터 국가 기간산업 중 가장 중요한 축을 담당해 왔습니다.

우리나라 조선산업은 1929년 방어진 철공소에서 시작해 조선중공업(한진중공업)으로 기틀을 마련한 후 1970년대 정부의 강력한 중화학공업 육성정책으로 크게 성장하여 수주량과 수주잔량, 건조량 등 3대 부문모주 세계 시장 점유율 1위를 기록하며 우리나라 경제의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 왔습니다.

 

현재 세계적으로 가장 큰 규모의 조선소인 BIG 3(현대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가 모두 한국에 있고, 한국 내에서도 세계 1위 조선소의 자리를 차지하려는 경쟁이 날로 치열해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긴 침체기를 벗어나 선가 상승에 따른 실적개선 기대감으로 조선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는데요.

오늘은 조선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벌크선과 컨테이너선은 운임지수 하락으로 시황이 냉각되는 가운데 전반적으로 신규 발주 속도도 느려지고 있는데요.

이런 가운데에서도 신조선가 지수는 여전히 높은 수준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탱커선과 가스선이 지속해서 연고점을 경신하고 있기도 합니다.

 

이런 현재의 상황은 수급불일치가 아닌 미래 선박 공급부족을 반영한 상승으로 보고 있으며, 내년과 내후년을 갈수록 고가 선박 비중이 늘어날 가능성 때문으로 풀이됩니다.

 

금년 액화천연가스선(LNG선)을 중심으로 선가는 상승하고 있는 가운데, 인상된 가격으로 수주를 진행 중이지만 매출 기준 수주 잔고는 오히려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매일경에, 선가 계속 오른다, 증권가 호평에 조선주 강세 기사 인용)

 

 

조선사들의 경상 실적은 금년 상반기보다는 하반기에 완연한 흑자로 접어들 것으로 기대하고 있고, 이후로도 고가 선박 비중이 늘어나면서 실적이 나아질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정부도 조선업황 회복에 맞춰 각종 지원책을 마련하고 있는데요.

산업통상자원부는 최근 조선 산업 수주 적정성 확보 및 고부가 가치화 방안 마련에 착수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고요,

조선 산업의 핵심인력 유출을 방지하기 위해 산업계 대응방안 및 제도적 유인책도 마련하고 있습니다.

 

이에  조선관련주(조선주)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조선 관련주에 앞서 조선 관련주들이 수혜를 받으면 자동적으로 조선 기자재 관련주들도 수혜를 보게 됩니다.

 

조선 기자재 관련주는 아래 글을 참고하시고, 오늘은 순수 조선 관련주(조선주)에 대해서만 정리를 하겠습니다.

 

조선기자재 관련주 총정리

 

1.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됩니다.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0%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LNG-FPSO, FPU,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원유운반선 등의 고부가가치 선박에 특화된 대형 조선사입니다.

 

 

2. HD한국조선해양

HD한국조선해양은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답니다.

매출은 조선 86.05%, 엔진기계 4.47%, 해양플랜트 4.36%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3. 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은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박, 해양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는데요.

 

 

4. 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은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운반선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환경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 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습니다.

 
 
 

5. HD현대 

HD현대는 선박, 엔진의 A/S사업 및 정유사업, 건설기계 제조사업, 전기전자기기 제조사업, 산업용 로봇 제조업 등을 영위하는 자회사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상호를 현대중공업지주에서 HD현대로 바꾸었습니다.

 

 

6. HJ중공업

HJ중공업은 방산 및 특수선, 신조선(상선) 및 기타 분야 등의 조선업과 토목, 건축/주택, 플랜트 등 건설업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는 회사입니다.

 

 

7. HD현대중공업 

HD현대중공업은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주사업목적으로 2019년 6월 1일 한국조선해양 주식회사에서 물적분할되어 신규 설립되었습니다.

조선사업이 약 71%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으며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을 건조합니다.

해양플랜트 사업은 원유 생산, 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 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합니다.

 

 

8. STX중공업

STX중공업은 STX에서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엔파코로 설립되었으며, 선박용 디젤엔진, 발전설비, 조선 기자재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자재 사업으로 당사는 선박용 디젤엔진 내 크랭크샤프트, 실린더 라이너, 터보 차저 등의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선박용 선실 등 주요 선박용 기자재까지 제작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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