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조선기자재 관련주 총정리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1. 4. 30.
반응형

조선기자재 관련주 총정리

 

 

최근 벌크 운임지수와 컨테이너 운임지수 급등으로 해운 관련주HMM, 대한해운, 팬오션, KSS해운 등의 주가가 랠리를 펼치고 있습니다.

 

해운 관련주, 컨테이너 운임지수 BDI, SCFI, CCFI, HRCI로 알아보기

 

 

이런 해운운임이 상승하면서 자연스럽게 함께 관심을 받는 분야가 조선업과 조선 기자재업입니다.

화물운송료가 올라간다는 것은 물동량은 늘어난데 비해 벌크선이나 컨테이너선이 부족하다는 의미죠.

 

그러면 자연스럽게 당분간 조선업이나 조선기자재업이 호황을 누리게 됩니다.

보통 해운업이 호황기에 접어들면 2~3년 간은 조선업의 호황기가 연결된다고 합니다.

 

오늘은 해운 관련주 상승에 이어 지켜봐야 할 조선 기자재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조선 산업은 넓게는 선박의 건조나 수리에 사용되는 모든 기계와 자재를 생산하는 조선 기자재업을 포함합니다.

 

조선 산업은 일제강점기부터 부산 지역의 중심 산업으로 일제 강점기부터 발달해 왔는데요.

1937년 조선중공업이 부산의 조선산업의 중심이었다고 합니다.

 

 

이후 1973년 전국적인 중화학 공업화 선언과 함께 경남 거제시 옥포동에 대규모 조선소가 착공되었고, 울산시에 현대중공업과 현대미포조선이 설립됨 따라, 사실상 주력 조선 산업의 자리를 다른 지역에 물려주게 되었습니다. 

이때부터 우리나라 조선업의 기틀을 잡았다고 평가하고 있답니다.

 

오늘날의 우리나라 조선업은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고의 조선 강국입니다.

한국조선해양(현대중공업,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삼성중공업의 조선 3사가 대표적인데요.

 

중국에 일시 내주었던 조선 수주량에서 3년 연속 세계 1위를 차지하고 있으며, 2021년 1분기에도 세계에서 발주된 1025만CGT 가운데 532만CGT를 수주했습니다.

수주액이 119억달러(약 14조원) 가운데 발주액 총액 225억달러 대비 53%에 이릅니다.

 

 

주로 일본, 중국과 경쟁을 펼치고 있는데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과 LNG연료추진선 등 친환경, 고부가가치 선박 중심으로 수주를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조선업 관련주, 구체적으로 조선기자재 관련주를 알아보겠습니다.

 

1) STX엔진

STX엔진의 사업부문은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사업의 3개 부문을 영위하고 있는데요.
사업부문별로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2,000kw 이상의 중대형 엔진 시장의 경우 오랜기간 MDT사와의 License Agreement를 통해 품질 및 브랜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STX중공업

STX중공업은 STX에서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엔파코로 설립되었습니다.
선박용 디젤엔진, 발전설비, 조선 기자재 등 사업을 영위하는데요.
기자재 사업으로 선박용 디젤엔진 내 크랭크샤프트, 실린더 라이너, 터보 차저 등의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선박용 선실 등 주요 선박용 기자재까지 제작하고 있습니다.


3) 에스앤더블류

에스앤더블류는 볼트너트 제조판매 등의 목적으로 상장한 기업입니다.
엔진볼트, 밸브, 시트링, 캠 및 캠축을 제조 판매하는 선박(디젤) 엔진부품 사업부분과 해양사업분야, 단조품을 제조 판매하는 단조품 사업부분으로 사업부문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4) HSD엔진

HSD엔진은 종합엔진 생산전문업체로 선박엔진사업 및 디젤발전사업, 부품판매사업,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중에 있습니다.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3개 엔진업체가 전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추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의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답니다.


5) 비엠티

비엠티는 산업용 정밀 Fitting 및 Valve와 전기분전반 생산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조선/해양플랜트, 발전(원자력), 플랜트산업, 반도체 생산업체에 공급하고 있답니다.

 

6) 인화정공

인화정공은 제조업을 주업으로 하는 회사로서 선박엔진부품과 자동차부품, 금속성형기계, 금속구조재등을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영흥철강, DSR, DSR제강, 피스 등 국내 유명 선재회사와 밀접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7) 케이프

케이프는 신규선박에 장착되는 엔진의 실린더라이너 생산 및 교체용 실린더라이너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실린더라이너의 경우 설비의 자체 개발, 절삭가공 툴의 신규개발 등을 통하여 가공면의 품질개선, 긴급수요에 대응한 납기 단축 등을 시도하고 있으며, 
주요 수익원으로는 IB/PF 업무에 기반한 수수료 수익, 법인 대상의 중개 수익, 주식 및 채권 트레이딩 수익이랍니다.


8) 한국카본

한국카본은 낚싯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도 있습니다.

 


9) 메디콕스

메디콕스는 선박의 선수, 선미, 프로펠라보스, 엔진룸 등 9곳의 특수제작요건을 요하는 부문의 블록제작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진해공장은 초대형 선박 블록 선적이 용이한 해안에 인접해 있으며, 국내 3대 조선소와 인접 거리에 위치하고 있어 유리한 입지경쟁력 확보하고 있죠.
시설투자 및 보수 작업을 통해 생산량을 확대하여, 단위 면적당 생산량은 동종 업체 대비 약 1.4배로 효율적인 생산능력을 실현하고 있습니다.


10) 동성화인텍

동성화인텍은 화공품 수입알선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으로 연결회사는 크게 PU단열재사업부문 및 가스사업부문으로 나뉘며, PU단열재사업부문은 초저온보냉재, PU SYSTEM, 샌드위치판넬사업로 구분되며, 가스사업부문은 냉매,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분됩니다.
셰일가스프로젝트 참여 및 LNG 추진선박 사업에도 사업역량 확대를 진행 중입니다.

 

11) 오리엔탈정공

오리엔탈정공은 선박용 철구조물 제조업체로 주로 선박상부 구조물과 선박 상부기계를 제조하여 판매하고 있습니다.
선박용 기계 제품 및 구조물 제품은 수주산업으로 대규모 시설투자가 필요하며, 해양환경에서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까다로운 성능시험 및 품질검사의 특성을 가지고 있어 제한된 소수업체와 경쟁을 하고 있답니다.
매출비중은 상부구조물 58.84%, 기계품 41.16%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12) 대창솔루션

대창솔루션은 생활안전구조재, 자원채굴설비품, 에너지변환장치품, 수송 및 산업기기부품소재, 초저온산업에 사용 되는 주강품 및 관련 제품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13) 성광밴드

성광밴드는 조선업에 사용하는 금속관이음쇠의 제조 및 판매 등을 주요 영업으로 영위고 있습니다.
관 이음쇠의 제조 및 판매업, 수출품 제조업, 부동산 임대업, 기계제조 및 판매업 등이 있는데요.
철강관이음쇠 산업은 과거 탄소강 중심의 배관용 자재였으나 지속적인 소재산업의 발달에 힘입어 수입에 의존하던 품목을 국내기술로 생산, 공급하게 되었답니다.

 



14) 하이록코리아

하이록코리아는 관이음쇠 및 밸브 제조 및 판매 등을 주 영업목적으로 설립되었습니다.
계장용 관이음쇠와 밸브를 생산 공급하는 전문회사로서 석유화학, 조선, 철도차량 등의 다양한 분야의 사업영역에 진출해 있습니다.
주 생산제품은 유압용 밸브, 초정밀 피팅, 모듈 및 기타 관련 제품으로써 Fluid & Control System 산업에서의 필수부품으로 사용되고 있다네요.


15) 조광ILI

조광ILI은 원자력발전설비, 조선선박용설비, 건축설비, 석유화학플랜트설비, 반도체용설비 등의 산업전반의 설비배관에 사용되는 밸브를 제조하고 판매하는 회사입니다.
밸브산업에서 고온/고압 및 초저온 SAFETY RELIEF VALVE의 생산시스템을 구축하여 향후 수입대체효과에 의한 매출액 및 점유율은 점진적으로 상당한 우위를 점할 것으로 예상된답니다.

 

16) 삼영엠텍

삼영엠텍은 플랜트 기자재 및 선박엔진 구조재 등 산업에 필요한 철강소재와 구조물 구조재 등 교량건설에 필요한 교좌장치를 생산하고 판매하고 있습니다.
연결대상 종속회사에 포함한 회사들이 영위하는 사업으로는 철강소재 생산 및 판매(대련삼영두산금속제품유한공사), 농업(삼영영농) 등이 있습니다.


17) 케이에스피

케이에스피는 엔진부품사업, 형단조사업 및 기타사업 등 총 3개의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STELLITE 용접기술력을 습득, 수많은 제품을 제작하여 이미 현대중공업, 두산중공업, 일본의 TOSHIBA 등으로부터 그 기술력을 인정받고 있으며, 부산 및 경남권역을 대부분 점유하고 있습니다.
주력 제품은 선박용 엔진 밸브류로서 국내외 엔진제조사, 조선소, 해운사 및 국내외 대리점입니다.

 


18) 상상인인더스트리

상상인인더스트리는 선박 정박시 수톤에서 수백톤의 운반 물품 및 항해에 필요한 소모품을 선적 및 하역하는 선박용 크레인, 해양플랜트용 크레인, 데크머시너리 등을 생산합니다.
조선기자재 산업은 철강 및 화학 등 기초소재산업에서 기계, 전자산업에 이르기까지 타 산업에 대한 전후방 파급효과가 큰 산업입니다.

 

 


19) 화인베스틸

화인베스틸은 조선용 형강 제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기업으로 열간 압연 및 압출 제품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조선업 전반의 구조조정으로 공급능력의 의미 있는 감축이 진행되고 있고, 공급 측 경쟁이 완화될 가능성이 높아 긍정적인 요인 중 하나라고 하네요.

20) 삼강엠앤티

삼강엠앤티는 국내 최대 규모의 선박용 블록 제작 공장(고성공장)을 가지고 있고, 메가블록을 생산할 수 있는 최적의 여건을 갖추고 있습니다.
플랜트사업부문은 플랜트 구조용 후육강관을 자체 제작하는 일관생산체계로 경쟁사 대비 원가 및 생산 경쟁력을 확보하고 있답니다.

 

21) 태광

태광은 각종 배관자재(피팅류 점유율 44%), 관, 이음쇠류 제조 판매업, 플랜트설계, 제작, 시공업, 기계제작판매 및 설치업 등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대양전기공업, 동방선기, 삼영이앤씨, 세진중공업, 케이에스피, 태웅, 한라IMS, 현진소재 등이 있습니다.

 

우리나라 조선사들의 실적이 1분기에 예상치를 웃돌았습니다.

 한국조선해양의 1분기 영업이익은 675억원으로 흑자로 전환했고, 현대미포조선도 영업이익 176억원으로 흑자로 전환했습니다.

시장에선 한국조선해양은 1분기 영업이익이 515억원, 현대미포조선은 89억원을 기록할 것으로 예상했었다고 합니다.

 

이제 조선업이 슈퍼사이클 초입에 진입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면서, 조선 및 조선기자재 관련주의 밸류에이션이 재평가돼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습니다.

연초부터 선박 발주가 집중되면서, 선가도 예상보다 빠르게 회복되고 있다는 것이고요.

해운업이 살아나면서 앞으로 조선주나 조선기자재 관련주의 주가가 꾸준히 우상향 곡선을 그릴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조선기자재 개념과 주식정보 일부 내용은 네이버에서 가져왔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