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투자 정보

CJ 미래라이프 사업 올인, 영상콘텐츠 관련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2. 5. 31.
반응형

CJ 미래라이프 사업 올인, 영상콘텐츠 관련주

 

 

CJ그룹은 콘텐츠와 식품 등 미래 라이프스타일을 선도할 분야에 앞으로 5년간 20조원을 투자하기로 했습니다.

이를 통해 25,000명 이상의 일자리를 창출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번 투자는 CJ가 앞서 그룹의 4대 성장엔진으로 선정한 컬처(Culyure), 플랫폼(Platform), 웰니스(Wellness), 서스테이너빌리티(Sustainability) 분야에 집중적으로 이루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CJ그룹은 우선 20조원 중 12조원을 콘텐츠와 K푸드 중심의 식문화 확산 등 컬처 분야에  투자하고, 플랫폼 분야에서는 물류와 커머스 등 인프라 확대 등에 7조원, 웰니스와 서스테이너빌리티에는 미래 신소재 투자 등에 1조원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특히 CJ그룹은 세계시장을 겨냥한 웰메이드 콘텐츠를 제작하는데 노력을 기울일 것으로 보여, 오늘은 CJ그룹의 미래라이프 사업 투자에 따른 영상콘텐츠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CJ ENM 엔터테인먼트 부문은 CJ오쇼핑과 CJ E&M의 합병법인이며,  CJ E&M은 2011년에 CJ미디어, CJ엔터테인먼트, 온미디어 등의 CJ 산하 미디어 관련 회사 6개가 합병해 탄생했습니다.

 

CJ 그룹의 엔터테인먼트 & 미디어에 속해 있는 주요 기업은 다음과 같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 : 방송사업부의 드라마 제작팀을 분리한 드라마 제작사업 전문기업

CJ ENM : 방송채널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

CJ CGV:: 국내외 멀티플렉스 영화관 운영

 

 

CJ그룹은 산업기반이 미미하던 1990년대 중반부터 25년 넘게 영화와 드라마 등 문화사업에 꾸준히 투자해 문화산업이 글로벌 수준으로 도약하는 길을 열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이번 제75회 칸 국제영화제에서도 CJ그룹의 역할이 컸는데요.

역대 최초로 감독상, 남우주연상 동시 수상을 기록한 박찬욱 감독의 영화 ‘헤어질 결심’과 송강호 주연의 영화 ‘브로커’를 투자, 배급한 회사가 CJ ENM입니다.

2019년 칸 영화제에서 황금종려상을 수상한 봉준호 감독의 ‘기생충’도 마찬가지죠.

 

CJ ENM은 1995년부터 지금까지 300편이 넘는 한국영화의 투자와 배급, 제작을 맡았으며 투자한 금액의 누적액이 2조원을 넘는다고 합니다.

 

이번 CJ그룹의 통 큰 투자로 인해 국내 영상콘텐츠 관련주가 수혜를 볼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1. CJ ENM

CJ ENM은 종합유선방송사업과 홈쇼핑 프로그램의 제작공급 및 도소매업을 목적으로 실립되어 방송채널 사용사업자로서 현재 tvN, Mnet, OCN, Olive, XtvN, Tooniverse 등의 채널을 운영하고 있음. 주요 종속회사로 스튜디오드래곤이 드라마 콘텐츠 제작 등을 영위 중입니다.

커머스사업은 Live TV와 T커머스, CJ몰(CJmall)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2. 스튜디오드래곤

스튜디오드래곤은 CJ ENM의 드라마 사업본부가 물적 분할되어 설립되었으며,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여 미디어 플랫폼에 배급하고 VOD, OTT 등을 통한 유통 및 관련 부가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도깨비, 비밀의 숲, 미스터션샤인, 사랑의 불시착 등 완성도와 화제성 높은 드라마를 지속적으로 선보이며 전통 미디어, 디지털, OTT 등 뉴미디어까지 영향력을 확대하고 있습니다.

 

 

3. 대원미디어

대원미디어는 만화 및 애니메이션 콘텐츠와 관련한 종합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유희왕 트레이딩 카드게임'을 제작하여 2004년부터 국내 TCG사업을 선도하고 있으며, 게임 유통부문은 닌텐도 Wii, 닌텐도 3DS 등 다양한 닌텐도 게임기와 SW를 국내 유통 중입니다.

대원방송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프로그램을 보유한 애니메이션 채널인 '애니원'과 '애니박스'를 통해 청소년 및 성인층을 위한 애니메이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4. 덱스터

덱스터는 영화, CF, MV 등 모든 영상 전반의 시각특수효과(VFX)의 제공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주로 국내 및 중국 영화제작, 드라마제작 시장을 목표로 하여 VFX 제작물을 납품하고 있습니다.(국내 1위).

2018년 영화제작사 ‘덱스터픽쳐스’를 자회사로 설립하면서 영화제작 전반으로 사업영역이 확장되었고, 2021년 9월 광고물제작 및 광고대행을 주사업으로 영위하는 크레마의 지분 67%를 인수했습니다.

 

 

 

5. 바른손이앤에이

바른손이앤에이는 영화 제작, 투자 등의 영화사업, 드라마 및 방송 콘텐츠를 기획, 제작하는 콘텐츠 사업, 건강기능식품 유통 및 수출입업, 아티스트 매니지먼트업, 그 외의 기타사업(부동산 임대업 등) 5개로 분류됩니다.

 

 

6. 버킷스튜디오

버킷스튜디오는 온라인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의 콘텐츠 제공업 및 모바일서비스를 주사업 목적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스마트 디바이스 기반의 영화 등 콘텐츠 유통, 통합 메시징 시스템(UMS), 온라인 콘텐츠의 저작권 보호를 위한 필터링 솔루션 등이 주요 수익모델입니다.

 

 

7. 스튜디오산타클로스

스튜디오산타클로스는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을 영위할 목적으로 심엔터테인먼트로 설립되었으며, 최근 사명을 화이브라더스코리아에서 플리토로, 다시 산타클로스로 변경한 기업입니다.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을 중심으로 영화, 드라마, 드라마 OST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8. 제이콘텐트리

제이콘텐트리는 일간스포츠 신문의 발행을 주요 사업으로 영위하다 지금은 계열사관리 등 지주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츠 투자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제이콘텐트리는 D.P.의 제작사인 클라이맥스스튜디오(자회사·손자회사 모두 비상장)를 손자회사로 두고 있어서 가장 큰 수혜주라고 볼 수 있겠습니다.

 

 

 

9. 키다리스튜디오

키다리스튜디오는 웹소설 및 웹툰 콘텐츠 플랫폼 서비스를 주된 사업목적으로 하고 있습니다.

웹툰 서비스는 콘텐츠 서비스 이용료가 소액으로 책정되어 판매되어 소비자의 진입장벽이 상당히 낮은 특징이 있습니다.

키다리스튜디오는 D.P.가 연재된 레진코믹스를 운영하는 레진엔터테인먼트(비상장)를 자회사로 두고 있습니다.

 

 

10. 삼화네트웍스

삼화네트웍스는 드라마 콘텐츠를 기획 및 제작하는 드라마 사업과 신인 연기자 발굴 및 관리하는 매니지먼트 사업으로 구분되어 있는데요.

국내 최초의 드라마 독립 제작사로 출발하여 30년 이상의 드라마 제작 노하우를 바탕으로 TV시리즈 제작 외에 O.S.T 앨범제작, 머천다이징, 영화 제작/배급 등 다양한 콘텐츠 사업을 수행 중입니다.

 

11. 쇼박스

쇼박스는 영화제작과 투자 및 배급업 등을 영위하며, 2007년 7월 메가박스를 매각하면서 영화 콘텐츠 사업에 역량을 집중하고 있으며, 자회사를 통해 중국 호북성 홈쇼핑 사업에 진출하였습니다.

 

 

12. 스튜디오산타클로스

스튜디오산타클로스는 연예 매니지먼트 사업을 중심으로 영화, 드라마, 드라마OST 사업을 진행하고 있음. 전속계약 49명, 에이전트 8명 등 총 57명의 아티스트와 계약 중입니다.

 

 

13. 에이스토리

에이스토리는 드라마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IP(지적재산권) 판매 및 관련 부가사업(OST, 게임 등)을 영위하는 방송프로그램을 제작 및 공급하고 있습니다.

드라마 산업은 대중문화를 선도하는 콘텐츠로 방송사의 최대 수익원 중 하나이자 이미지 제고를 위한 핵심적인 콘텐츠로 자리매김하고 있습니다.

 

 

 

14. 위지윅스튜디오

위지윅스튜디오는 CG/VFX 기술을 기반으로 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영화, 드라마 등에 대한 영상 제작뿐만 아니라 뉴미디어 콘텐츠에 대한 영상 기획/제작 서비스를 포괄적으로 제공하고 있습니다.

2018년 국내 최초 월트 디즈니 공식협력사로 선정되었고, 종합스튜디오가 되기 위해 드라마와 예능제작사를 인수했고, 광고사업 강화를 위해 밴드앤링크를 설립하고 엔피도 인수했습니다.

 

 

15. 자이언트스텝

자이언트스텝은 광고 VFX , 영상 VFX 및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콘텐츠를 제작하는 AI기반의 리얼타임 콘텐츠 솔루션 전문기업입니다.

버추얼 프로덕션 솔루션, 대화 및 반응형 버추얼휴먼OS 제작 등의 사업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16. 케이티알파

케이티알파는 국내 최초로 데이터방송 T커머스 채널 'K 쇼핑'을 오픈하여 T커머스 시장을 선도하고 있으며, 스마트디바이스 기반을 중심으로 영화, 영상, 교육 등의 컨텐츠를 제공하고 잇습니다.

 

 

17. 콘텐트리중앙

콘텐트리중앙은 일간스포츠로 시작해 계열사관리 등 지주업과 영화 및 방송 콘텐트투자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종속회사를 통하여 극장 운영, 방송용 프로그램의 제작 및 유통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18. 팬엔터테인먼트

팬엔터테인먼트는 드라마 사업의 연계 차원과 영화시장 진출을 위해 연기자 공급 및 확보를 위한 매니지먼트 사업에까지 영역을 넓히고 있습니다.

시트콤, 영화, 예능 등 다양한 장르에서 중국 메이저 업체와의 파트너십을 기반으로 중국 시장 진출 확대를 위한 계획을 진행해 갈 예정이라고 하네요.

신규사업으로 영화제작 사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시나리오 개발 및 웹툰, 소설 등 원작 확보를 통해 자제제작 및 공동제작을 준비하고 있습니다.

 

19. 코퍼스코리아

코퍼스코리아는 콘텐츠 배급 및 영상물 편집기반으로 국내의 콘텐츠 기업, 드라마/영화제작사 및 엔터테인먼트사와 해외기업을 연결하여 다양한 매체에 한국 문화 콘텐츠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주요 거래처는 RakutenTV, AVEX, Yahoo(GyaO) 등 주요 로컬 OTT 플랫폼사 및 NETFLIX, hulu 등 주요 글로벌 OTT 플랫폼사가 있습니다.

 

 

20. SM Life Design

SM Life Design은 ㈜에스엠엔터테인먼트의 기업이며, SM에는 총 38개의 계열회사가 있습니다.

인쇄 제조 및 콘텐츠 유통사업과 드라마제작 등 미디어 제작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하반기 디즈니플러스의 한국상륙이 계획되어 있어 디즈니 관련주이기도 합니다.

 

 

21. NEW

NEW는 화, 비디오물 및 방송프로그램 배급업을 영위하는 기업으로, 종속회사인 뮤직앤뉴는 음원투자 및 유통업, 콘텐츠판다는 영상 콘텐츠 부가판권 유통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브라보앤미디어는 방송채널사업 및 방송프로그램, 브라보앤파트너스와 빌리보드는 당구장 및 경기용품 도매업, 엔진비주얼웨이브는 VFX 사업, 스튜디오앤뉴는 방송프로그램제작업을 영위합니다.

 

 

 

22. SM C&C

SM C&C는 광고업, 영상콘텐츠 제작사업, 매니지먼트 사업, 여행사업으로 구분되는데요.

광고사업부문은 국내 Top-tier 광고회사이자 SK그룹 인하우스 대행사로서 축적해 온 다양한 업종의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경험과 노하우 등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아울러 2019년 JTBC '슈가맨3', '놀라운 토요일', 2020년 채널A KBS2 '펫 비타민', JTBC '서울엔 우리집이 없다' 등 국내 지상파 및 케이블방송사에 다수의 콘텐츠를 제작하여 납품했습니다.

 

 

23. 포바이포

포바이포는 자체 개발 영상 콘텐츠 화질 개선 솔루션 PIXELL을 기반으로, 초고화질 콘텐츠, 뉴미디어 콘텐츠 등의 영상 콘텐츠를 제작하고, 초고화질 영상 콘텐츠를 유통하는 플랫폼을 운영하고 잇습니다.

초고화질 영상 콘텐츠 전문 유통 플랫폼 KEYCUT STOCK을 런칭햇습니다.

 

 

24. 초록뱀미디어

초록뱀미디어는 TV드라마 제작을 중심으로 하는 콘텐츠 제작사업과 드라마 콘텐츠를 기반으로 하는 각종 부가사업 및 부동산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지상파 3사, 종편 및 CaTV 사업자를 통해 콘텐츠를 기획/제작/방송하고 있으며 국내 콘텐츠의 해외판매를 동시에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표작 '주몽'과 '올인'은 드라마의 성공과 더불어 테마파크 개발사업을 비롯한 다양한 부가사업을 성공적으로 진행하기도 하고 있답니다.

 

 

25. IHQ

IHQ는 엔터테인먼트 부문의 매니지먼트, 음반, 드라마 제작과 미디어 부문의 유료방송, 프로그램 공급, 광고대행 등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PP산업의 매출은 광고매출과 방송프로그램제공 매출 두 가지로 구분되며, 이를 합하면 약 80.3%로 PP산업 매출액의 대부분을 차지합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