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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 정보

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관련주 - 조선 관련주, 조선기자재 관련주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2. 2.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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러시아-우크라이나 사태 관련주 - 조선 관련주, 조선기자재 관련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태가 안갯속을 걷고 있습니다.

러시아 푸틴 대통령은 러시아 상원으로부터 해외 파병을 승인받자 미국 바이든 대통령은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이 시작됐다고 단정하고, 러시아 최대 국책은행인 대외경제은행(VEB)를 비롯해 2곳의 러시아 은행을 서방으로부터 전면 차단하는 등 러시아를 향한 첫 제재조치를 단행했습니다.

 

독일은 대 러시아 제재를 위해 노르트 스트림-2 가스관 사업을 중단하겠다고 밝혔으며, 유럽연합(EU)은 우크라이나 동부 돈바스 지역 친러 세력의 독립을 승인하고 파병을 결정한 러시아를 제재하기로 만장일치로 합의했습니다.

 

오늘은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서 수혜를 입을 수 있는 조선 관련주와 조선 기자재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했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태는 왜 발생하고 있을까요?

아래 글은 러시아가 우크라이나와 전쟁을 하려는 이유에 대해서 간단히 설명하고 방위산업 관련주에 대해서 정리한 글입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이유, 방위산업 관련주(방산주)

 

 

주식시장에서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사태와 관련해서 수혜를 입는 분야는 당장 전쟁이 일어나면 방위산업 관련주가 수혜를 볼 것으로 보이고요.

독일과 유럽 등의 천연가스 사용량 40%를 담당하고 있는 LNG(액화천연가스) 관련주가 수혜를 볼 것으로 보이며, 덩달아 LPG(액화석유가스) 관련주도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여기에 철, 구리 관련 원자재 관련주들과 곡물과 사료 관련주 등도 우크라이나 전쟁 관련주로 언급되고 있습니다.

 

러시아 송유관 중단에 유럽 천연가스 급등, 액화 천연가스(LNG) 관련주

 

정유 관련주, LPG(액화석유가스) 관련주

 

 

아무튼 러시어와 우크라이나 사태가 장기화되면 당장은 피해가 없겠지만, 전 세계경제에 찬물을 끼얹는 것은 당연한 결론에 이를 것으로 보입니다.

 

여기에다가 우크라이나 사태로 인해 러시아와 유럽을 잇는 천연가스 파이프라인을 대체할 수 있는 LNG선 및 LNG 설비수요가 증가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습니다.

 

증권가에선 LNG선 가격 강세로 인해 원자재를 미리 확보하려는 수요가 해운사 물동량과 운임에 긍정적 영향을 줄수 있다는 분석이 나오면 조선 관련주와 조선기자재 관련주가 수혜를 받을 것으로 예측하고 있습니다.

 

우선, 조선 관련주(조선 대표업종)부터 알아보겠습니다.

 

1. 한국조선해양

한국조선해양은 지주회사로 다른 회사를 지배함과 동시에 미래기술사업 등을 영위하고 있으며, 주요 종속회사로는 현대중공업, 현대삼호중공업, 현대미포조선 등이 있습니다.

현대미포조선, 현대삼호중공업, Hyundai-Vinashin Shipyard 등 종속기업을 포함하여 조선부문에서 선도적인 지위를 유지하고 있죠.

매출은 조선 86.41%, 해양플랜트 4.56%, 엔진기계 4.50% 등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2. 현대중공업 / 현대중공업지주

현대중공업은 선박과 해양구조물, 플랜트 및 엔진 등의 제조, 판매를 하는 기업이며,조선사업이 약 75% 정도로 가장 높은 매출비중을 차지하고 있고 일반상선, 고부가가치 가스선, 해양관련 선박, 최신예 함정 등을 건조하고 있습니다.

해양플랜트사업은 원유 생산·저장설비 공사, 발전·화공플랜트공사를 수행하며, 엔진기계사업은 대형엔진, 힘센엔진, 육상용 엔진발전설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현대중공업지주는 순수지주회사의 성격을 취하고 있으며, 선박, 엔진의 A/S사업 및 정유사업, 건설기계 제조사업, 전기전자기기 제조사업, 산업용 로봇 제조업 등을 영위하는 자회사의 주식을 소유하고 있습니다.

 

 

3. 대우조선해양

대우조선해양은 종합 조선/해양 전문회사로서 사업부문은 선박, 해양사업, 건설사업, 기타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도크별 생산 전문화, 자회사별 생산 전문화, 사외 권역별 생산운영전략 및 안벽 운영방안 수립 등 최적 생산체계를 구축하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LNG선과 해양플랜트 부문에서 높은 경쟁력을 보유한 조선업체입니다.

 

 

4. 삼성중공업

삼성중공업은 선박, 해양플랫폼 등의 판매업을 영위하는 조선해양 부문과 건축 및 토목공사를 영위하는 E&I 사업부문으로 구분됩니다.

매출은 조선해양(LNH선, 초대형컨테이너선, FLNG 등) 부문이 102.70%의 절대비중을 차지하며 토목, 건축 부문이 0.20%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삼성중공업은 LNG-FPSO, FPU, 초대형컨테이너선, LNG선, 원유운반선 등의 고부가가치 선박에 특화된 대형 조선사입니다.

 

 

 

5. 현대미포조선

현대미포조선은 중형선박 건조부문에서 세계수준의 업체로 성장했으며, 지주회사인 한국조선해양(주)의 R&D 인프라를 통해 시장변화에 지속 대응하고 있습니다.

석유화학제품 운반선과 중형 컨테이너 운반선, 자동차 전용 운반성 등을 중심으로 시장 지배력을 확대하였으며, LPG/에틸렌 운반선 등 고부가 특수 선박시장에도 성공적으로 진출하고 있습니다.

환경 규제 강화에 대비해 친환경/에너지 고효율 디자인 개발을 통한 신규 및 노후선 대체 수요 창출을 판매전략으로 하고 있답니다.

 

 

6. 한진중공업

한진중공업은 조선업과 건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하는 기업으로, 해군 고속상륙정 단독 방산업체 지정으로 안정적 물량확보가 가능한 상태입니다.

한진중공업은 특수선, 수리선, 조선플랜트 등의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7. STX중공업

STX중공업은 STX에서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엔파코로 설립되었으며, 선박용 디젤엔진, 발전설비, 조선 기자재 등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기자재 사업으로 당사는 선박용 디젤엔진 내 크랭크샤프트, 실린더 라이너, 터보 차저 등의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선박용 선실 등 주요 선박용 기자재까지 제작합니다.

 

 

 

이어서 조선 기자재 관련주(조선 기자대 대장주)입니다.

 

1. STX엔진
STX엔진의 사업부문은 민수사업, 특수사업, 전자통신사업의 3개 부문을 영위하고 있는데요.
사업부문별로 조선소와 발전소 등에 선박용 및 발전기용 디젤엔진, 육군과 해군 등에 육상용 및 해상용 방위산업 엔진과 국방부 및 조선소 등에 전자통신장비 등을 공급하고 있습니다.
2,000kw 이상의 중대형 엔진 시장의 경우 오랜기간 MDT사와의 License Agreement를 통해 품질 및 브랜드 기술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2. STX중공업
STX중공업은 STX에서 소재사업부문이 분사하여 엔파코로 설립되었습니다.
선박용 디젤엔진, 발전설비, 조선 기자재 등 사업을 영위하는데요.
기자재 사업으로 선박용 디젤엔진 내 크랭크샤프트, 실린더 라이너, 터보 차저 등의 핵심 부품을 공급하고 있으며, 선박용 선실 등 주요 선박용 기자재까지 제작하고 있습니다.

 

 

3. 한국카본
한국카본은 낚싯대 재료인 Carbon Sheet를 생산하며, LNG의 수요 증대와 더불어 LNG 운반선 화물창의 핵심 부품인 INSULATION PANEL 생산하고 있습니다.
한국의 고유 문화인 온돌 문화에 영향을 끼치는 바닥장식재의 필수 재료인 Glass Paper를 생산, 납품하고도 있습니다.

 

 

4. 일승

일승은 분뇨처리장치(STP), 스크러버(Scrubber), LNG재기화설비(LNG RU) 등 선박 장비, 부품 제조 및 소재 판매를 주력 사업을 진행하고 있습니다.

사업은 환경장비사업, 조선LNG사업, 소재사업으로 구분되고 있네요.

 

 

5. 케이프
케이프는 신규선박에 장착되는 엔진의 실린더라이너 생산 및 교체용 실린더라이너를 생산하고 있습니다.
실린더라이너의 경우 설비의 자체 개발, 절삭가공 툴의 신규개발 등을 통하여 가공면의 품질개선, 긴급수요에 대응한 납기 단축 등을 시도하고 있으며, 
주요 수익원으로는 IB/PF 업무에 기반한 수수료 수익, 법인 대상의 중개 수익, 주식 및 채권 트레이딩 수익이랍니다.

 

 

 

6. HSD엔진
HSD엔진은 종합엔진 생산전문업체로 선박엔진사업 및 디젤발전사업, 부품판매사업, 환경오염방지시설업을 주요사업으로 영위 중에 있습니다.
세계 2위의 저속엔진 시장점유율(평균 20%)을 유지하고 있으며, 한국 3개 엔진업체가 전세계 엔진의 평균 50% 이상을 생산하고 있습니다.
국제해사기구(IMO) 유해가스 기준에 대응할 수 있는 차세대 친환경 디젤엔진의 개발 및 고효율 선박 기자재 개발 추진 등 미래 신성장 동력의 발굴을 적극 추진하고 있답니다.

 

 

7. 동성화인텍
동성화인텍은 화공품 수입알선 및 판매를 목적으로 설립된 기업으로 연결회사는 크게 PU단열재사업부문 및 가스사업부문으로 나뉘며, PU단열재사업부문은 초저온보냉재, PU SYSTEM, 샌드위치판넬사업로 구분되며, 가스사업부문은 냉매, 방재시스템 사업으로 구분됩니다.
셰일가스프로젝트 참여 및 LNG 추진선박 사업에도 사업역량 확대를 진행 중입니다.

 

 

8. 화인베스틸
화인베스틸은 조선용 형강 제품을 전문으로 생산하는 기업으로 열간 압연 및 압출 제품 제조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조선업 전반의 구조조정으로 공급능력의 의미 있는 감축이 진행되고 있고, 공급 측 경쟁이 완화될 가능성이 높아 긍정적인 요인 중 하나라고 하네요.

 

 

9. 인화정공
인화정공은 제조업을 주업으로 하는 회사로서 선박엔진부품과 자동차부품, 금속성형기계, 금속구조재등을 생산하는 사업을 영위하고 있습니다.
영흥철강, DSR, DSR제강, 피스 등 국내 유명 선재회사와 밀접한 협력관계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10. 비엠티
비엠티는 산업용 정밀 Fitting 및 Valve와 전기분전반 생산을 주된 사업으로 영위하고 있습니다.
국내외 조선/해양플랜트, 발전(원자력), 플랜트산업, 반도체 생산업체에 공급하고 있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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