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용어

기업 인수합병(M&A)이란? 기업합병 시 주가에 미치는 영향

by 일상행복 주식회사 2022. 1. 25.
반응형

기업 인수합병(M&A)이란? 기업합병 시 주가에 미치는 영향

 

 

기업인수합병(M&A : Merger and Acquisition)이란 기업합병과 매수의 복합어입니다.

통상적으로 둘 이상의 기업이 통합하여 법률적으로나 실질적으로 화나의 기업이 되는 합병과 어느 한 기업의 주식 또는 자산을 취득하여 경영권을 확득하는 매수 또는 기업지배권을 취득을 목족으로 하는 모든 형태의 거래를 총칭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러한 기업 인수합병, M&A의 목적은 기존 기업의 내적 성장한계를 극복하고 신규 서업진출에 소요되는 기간과 투자비를 절감하고 경영상의 노하우, 숙련된 전문인력 및 기업의 대외적 신용확보, 시장 점유율 확대 등이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경쟁기업의 주식 매입을 통한 M&A 대비, 자산가치가 높은 기업을 인수한 뒤 매각을 하여 차익을 획득하기 위한 목적 등도 있습니다.

 

기업의 인수합병(M&A) 방식에는 상대기업의 동의를 얻어 진행하는 우호적 M&A가 있으며, 동의없이 진향하는 적대적 M&A가 있습니다.

적대적 M&A는 부실기업일 확률이 대부분입니다.

 

M&A 방식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습니다.

 

일반적인 M&A 방식에는 주식인수, 영업양수, 자산취득, 위임장대결, 합병 등이 있고,

적대적 M&A 방식에는 주식매수와 위임장대결을 통해 이루어집니다.

 

합병에는 기존회사가 다른 회사에 합쳐진 뒤 없어지는 흡수합병, 합병 후 새로운 기업으로 바뀌는 신설합병이 있습니다.

흔히 국내에서 M&A는 약육강식의 기업쟁탈전으로 보는 경향이 있어 부실기업 인수와 그룹 계열사간의 합병이 대부분입니다.

 

 

반면, 해외 선진국의 M&A의 경우에는 M&A 이전에 반드시 기존 대주주가 대비토록 하고 기관투자자의 의결권도 제한하는 등 일정한 게임규칙이 마련돼 있어서 주로 해외 M&A신기술 습득, 해외 유통망 확대 등 기업의 국제화 전략으로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런 점들은 우리가 본받아야 할 내용들이네요.

 

기업인수합병(M&A) 시 두 기업 주가에 미치는 영향은 어떨까요?

 

우리나라의 기업인수합병(M&A)은 부실기업 인수나 그룹 계열사간의 합병이 대부분이라고 했습니다.

따라서 부실기업은 인수당하는 것이고, 우량기업은 인수를 하게되는 경우가 많죠.

 

인수하려는 기업은 큰 돈이 나가기 때문에 주가가 단기적으로 하락하는 경우가 있고, 팔리는 기업은 큰 돈이 들어오기 때문에 주가가 단기적으로 상승하는 경우가 나타납니다.

 

 

물론 예외적인 상황도 많이 있습니다.

기업 인수를 통해 그 기업의 시너지가 많이 발생하고 수익이 난다고 하면 오히려 주가에 호재로 작용하는 경우입니다.

그리고 작은 기업이 대기업에 인수되는 경우엔 큰 상승을 이끌어내곤 한답니다.

 

SK하이닉스가 SSD 솔루션 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인텔 낸드플래시 사업 부문을 M&A 한 사례의 경우 단기간은 10조 넘는 인수금액 부담으로 주가가 하락했지만, 이후엔 큰 폭의 상승을 이루어냈습니다.

 

현대차는 보스턴 다이내믹스를 현대모비스, 현대글로비스, 정의선 회장 등이 약 1조원을 들여 인수했는데, 주가에 큰 영향이 없었습니다.

 

기업인수합병(M&A)는 그 상황에 따라 시장이 반응하기 때문에 호재인지, 악재인지 잘 판단해서 투자해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

댓글